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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기업이 공유하는 중국소비자 공략법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박은균
  • 2008-02-04
  • 출처 : KOTRA

홍콩기업이 공유하는 중국 소비자 공략법

- 익명으로, 짧게, 맞추어라 -

 

보고일자 : 2008.2.3.

박은균 홍콩무역관

hanguo@kotra.or.kr

 

 

 중국소비자, 국내브랜드 선호도 급상승

 

  과반수가 ‘국내브랜드를 훨씬 선호한다’ 답변

  - 최근 McKinsey사는 가정용품·미용품·식음료 등을 주제로 중국 소비자 50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시행함.

  - 설문 결과, 중국인의 국내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급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이에 따라 외국기업의 판매전략에도  변화가 예상되며, 중국 브랜드와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

  - ‘국내브랜드를 훨씬 선호한다’고 답한 응답자(53%)가 2005년(46%)보다 훨씬 증가한 반면에 ‘외국브랜드를 훨씬 선호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5%에 그침.

 

  ‘같은 가격, 같은 성능이면 국내브랜드 선택’ 소비자 59%

  - ‘같은 가격, 성능이면 국내브랜드를 선택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59%임. 예를 들어 평면 TV의 경우, 63%의 소비자는 국내 브랜드를 선호했으며, 평면 TV의 국내 브랜드 시장점유율은 81%에 이름.

 

 중국 소비자들의 무서운 성장세

  

  중국 소비자는 화장품에서부터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이미 모든 분야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기업의 성장도 그들의 성장 속도에 달려 있음.

 

  2004년도 가처분 소득이 2만5000위앤(325만 원)인 소비자 층이 7400만 명에 불과했으나 2010년에는 1억46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을 Mckinsey사는 예측

 

중국의 인당 가처분소득과 소비시장 규모

구분

2000년

2006년

연평균 증가율

도시주민의 인당 가처분소득

6,280위앤

11,756위앤

11.0%

소비시장 규모

34,153억 위앤

76,410억 위앤

14.4%

도시주민의 인당 소비지출액

4,998위앤

8,696위앤

9.7%

  자료원   :   삼성경제연구소   “중국소비시장의   신조류”

 

 홍콩기업이 공유하는 중국 소비자 공략법

 

  '익명(Anonymous) 브랜드' 전략 - 외국 브랜드임을 강조하지 않는다

  - Mckensey 설문조사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는 선도 외국 브랜드와 자국 브랜드 간에 많은 혼돈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예를 들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유럽 브랜드 요거트의 경우 응답자의 85%가 중국산 제품으로 인식하고 있었음.

  - 익명 브랜드 전략은 중국 소비자로 하여금 외국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자국 브랜드로 인식하게 만들어 시장점유율을 상승시키는 효과를 창출

 

  “맞춤형(Tailor-Made) 마케팅” 전략

  - 중국 소비자는 까다롭기(penny-pinching)로 유명함. 이런 중국 소비자에게 환영받기 위해서는 중국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제품 제조가 선행돼야 함.

  - 현재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미국 P&G의 인기 치약 Crest에는 중국인이 좋아하는 재스민, 소금을 함유해 건강 제품임을 부각

 

  ‘상품주기는 3~6개월로 짧게‘

  - 보통의 시장은 신제품 출시  소비자에게 인식되기까지는 평균 3년이 기본이나 중국 시장은 3개월에서 6개월로 매우 짧음. 중국 소비자는 제품 혁신을 가치있게 여기므로, 제품 혁신과 기발한 마케팅 기법에 중점을 두어야  것임.

  - 중국 핸드폰 시장의 32%를 점유하고 있는 노키아의 경우 급변하는 시장과 다양한 소비자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3~6개월 간격으로 신상품을 출시하고, 저가와 고가제품 라인을 별도로 유지

 

 중국에서 사랑 받는 홍콩 10대 브랜드

 

  永旺(香港)百有限公司(吉之) : 식음료

  百老汇摄影器材有限公司 : 전자제품 유통

  屈臣氏理店 : 약, 화장품, 생활용품

  莎莎化品有限公司 : 화장품

  品批中心有限公司 : 화장품 및 미용용품

  六福珠金行(香港)有限公司 : 주얼리

  周生生集团国际有限公司 : 주얼리

  雅芳婷集有限公司 : 침구용품

  余仁生(香港)有限公司 : 한약

  之良品有限公司 : 과자류

 

 시사점

 

  중국은 세계의 생산기지에서 점차 세계 소비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음. 중국의 소비자가 글로벌 기업의 성공을 좌지우지하는 현황을 고려했을 때, 세계 시장에서 중국 소비자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임.

 

  글로벌기업이 급변하고 까다로운 중국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그들의 니즈를 신속하게 파악해 중국 브랜드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전개해야 함.

 

  홍콩 경제전문가는 성공적인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 중국소비자 동향 파악이 선행돼야 함을 강조하고 있음.

 

 

 자료원 : 홍콩언론종합, 삼성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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