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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새롭게 부상하는 광고시장
  • 트렌드
  • 하노이무역관 박동욱
  • 2008-01-28
  • 출처 : KOTRA

베트남 새롭게 부상하는 광고시장

- 베트남 광고기업, 1990년 40개에서 '07년 3000개로 비약적 증가세 -

- 다국적 광고기업 진출 가속화·광고매체 다양화·소비성향 확대로 지속 성장 전망 -

 

보고일자 : 2008.1.28.

박동욱 하노이무역관

shanepak@yahoo.com

 

 

□ 베트남 광고기업 설립 ’90년 40개에서 ’07년 3000개로 크게 증가세

 

 ○ 베트남 광고협회(Vietnam Advertisement Associtiona)에 따르면 베트남 광고관련 기업 수가 1990년 40개사의 초기시장에서 ’07년 3000개의 광고기업·80개의 라디오·방송사·500여 개의 신문사가 치열하게 경쟁하는 유망성장 시장으로 발전하며 연간 U$ 5억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함.

 

  - 이같은 베트남 광고시장의 성장은 지난 ’90년 말 베트남 정부의 개인소유 매체 및 광고기업 금지 해제로 본격화됐으며 2000년대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세와 함께 8400만 명의 내수시장의 잠재력을 겨냥한 광고시장의 수익성 검증·다국적 광고기업의 베트남 시장진출 및 다양한 홍보매체 출현에 따라 성장세가 더욱 가속화되는 추세임.

 

베트남 광고시장 매출현황

연도

2005

2006

2007

매출(US$ 백만)

300

375

500

자료원 : 베트남 광고협회

 

 ○ 다국적 외국광고기업의 국내진출 확대 및 국내기업 간 치열한 시장경쟁 전망

 

  - 2000년 이후 외국기업의 베트남 투자확대와 함께 고객기업과 함께 다국적 광고 전문기업의 베트남 진출 또한 가속화되고 있음. 현재 30여 개의 외국계 기업이 단독 및 합작기업 형태로 베트남에 진출해 있으며 전체 시장의 70% 이상을 선점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현재 주요 외국기업으로는 Bates·O&M·Lintas·J Walter Thompson·Saatchi & Sstchi·Dentsu Young & Rubicam·Leo Burnett and McCann Erickson 등임.

 

  - 베트남 자국 광고기업은 외국계 기업에 비해 고객기반 취약, 기술 및 노하우 부족으로 애로를 겪고 있음. 그러나 시장성장세와 국영기업 홍보물 제작에 강점을 보이며 기업 홍보 마케팅 컨설팅·전략수립 지원은 물론 외국계 광고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로 성장동력을 이어감. 주요 국내기업으로는 Dat Viet·Vinexad·D&D·Kim Minh·Viet My·Sao Mai·Gold Sun사가 포함됨.

 

 ○ 베트남의 분야별 광고시장

 

베트남 Top 10 분야별 광고시장('07.1~9월)

            (단위 : U$)

순위

분야별

전체 시장

TV

신문

라디오

1

Toiletries & Beauty

50,537,006

43,202,384

7,218,373

116,249

2

Beverages

43,510,863

36,715,980

6,766,301

28,582

3

Telecommunication

38,912,184

29,652,477

9,070,492

189,215

4

Food

19,273,068

17,390,874

1,698,536

183,658

5

Pharmaceuticals

17,410,890

13,242,834

4,103,604

64,452

6

Home Cleaning Products

8,666,200

8,191,770

474,067

363

7

Automotive

8,556,210

5,241,189

3,283,305

31,716

8

Services

7,295,426

3,584,933

3,645,417

65,076

9

Retail

6,172,624

2,502,741

3,624,783

45,100

10

Education & Training

6,058,325

677,366

5,373,307

7,652

자료원 : TNS Media Vietnam

 

□ 베트남 광고시장 매체 다양화 및 신규기법 도입 활성화

 

 ○ 베트남 광고시장은 방송 및 신문을 통한 기본 광고시장에서 매체의 다양화 추세가 나타나고 있으며 현재 64개의 방송사·146개 신문사·250개 잡지·3개의 온라인 뉴스포털·수만 개의 웹사이트를 통한 광고 매체가 다양화되는 추세임.

 

 ○ 10년 전의 베트남 광고산업은 매우 제한된 수단으로 TV·신문·거리의 대형 광고판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현재는 인터넷·글로벌 통합에 따른 기술과 광고기법의 발전으로 TV광고·인터넷·실외 광고·게임스폰서·감성홍보기법 등 다양한 유형의 광고기법이 도입되고 있음.

 

□ 베트남 소비자 주변 사람의 홍보 및 및 전통적 홍보효과에 영향력 크게 받아

 

 ○ 최근 AC Nielson사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베트남의 소비자는 구사광고(Word of Mouth)에 대한 신뢰도가 가장 높으며, 다음이 TV·뉴스·온라인의견·검색광고 순으로 조사됨.

 

            자료원 : AC Nielson 설문조사

 

 ○ 전통적 광고매체 현황

 

  - TV 광고 : TV는 구전마케팅을 제외한 가장 강력한 홍보수단으로 베트남 인구의 약 93% 가정이나 개인이 TV를 보유하고 하루 평균 3시간 정도 TV를 시청하는 것으로 조사됨. 또한 최근 소비패턴의 변화와 함께 주요 수요층인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해 고가의 비용임에도 TV광고가 가장 확실한 홍보수단으로 평가됨. 베트남 내 가장 큰 방송사는 국영 방송사인 VTV사이며, 현재 6개의 체널을 방송하고 있으며, 광고비용은 주말과 주중 시간대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1000~2500 수준임(30초 광고 기준).

 

  - 뉴스매체 광고 : 현재 베트남에는 약 400여 개의 인쇄매체가 출판되고 있으며, 주요 언론사를 기준으로 Ha Noi Moi·Tuoi Tre·Saigon Giai Phong·Lao Dong·Economic Times 등임. 베트남 중장년층의 경우 컴퓨터나 TV를 보는 시간보다 신문을 읽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아 저비용 고효율의 광고효과 기대 가능함.

 

현지 주요신문

광고비(US$)

전면

1/2 Page

1/4 Page

1/8 Page

Lao Dong

1,500

730

440

180

Economic Times

   800

350

190

110

Ha Noi Moi

1,360

690

410

170

 

□ 베트남 온라인 광고시장은 새로운 유망시장

 

 ○ 베트남 광고시장에서 온라인 영역은 불모지에 가까웠으나 최근 젊은 소비자층의 온라인 활용이 확대되면서 향후 성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전망됨.

 

  - 베트남 온라인 시장은 2000년 이후 전 세계 온라인 광고시장의 성장과 함께 비약적으로 성장했으며 2006년 U$7600만의 매출을 기록하며 IT 및 온라인 기업의 가장 주요한 홍보 및 광고시장으로 부상함.

 

  - 베트남의 경우·100여 개 이상의 온라인 포털 및 뉴스서비스 사이트와 1900만 명의 온라인 이용자 그리고 1600만~1800만 명의 휴대폰 가입자가 미래 온라인 광고시장의 성장엔진임.

 

  - 베트남 주요 온라인 뉴스포털의 경우 24h·vnexpress·vietnamnet·dantri가 있음.

 

□ 베트남 광고시장은 향후 10년 20~30% 성장 전망

 

 ○ 베트남의 일인당 광고비 지출규모를 살펴보면, 2004년 기준 U$ 4 수준으로 중국($ 18)·싱가포르($ 250)·스웨덴($ 450)과 비교해 매우 낮은 수준이나 향후 10년간 베트남 광고시장은 연평균 9%로 전망되는 경제성장세와 발맞춰 20~30%의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 또한 현재 저소득 국가에서 중소득 국가로 변화되며 관련 산업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특히 광고시장의 주요 원자재인 고급인쇄용지·특수코팅용제·간판제작용 아크릴·LED·OLED·조명기기 부품 등 향후 성장성이 유망한 제품에 대한 우리기업의 지속적인 관심과 진출가능성 타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TNS media Vietnam, AC Nielson 자료 및 무역관 자체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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