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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07년에 출시된 최고 기발한 제품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1-28
  • 출처 : KOTRA

美, 2007년에 출시된 최고 기발한 제품

- 신시장을 열어가는 최신기술 제품 -

 

보고일자 : 2008.1.25.

황선창 시카고무역관

khwang@kotrachicago.com

 

 

□ 미국은 신제품과 아이디어 출시의 경연장

 

 ○ 거대시장 미국에서 살아남기 위해 지속적인 신기술 제품개발 반드시 필요

 

  - 세계 최대 규모의 단일국가 시장인 미국에서 신제품을 출시해 성공하기란 확률적으로 매우 어렵지만, 일단 성공하면 큰 수익이 보장되기 때문에 초대형 글로벌 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또는 개인도 꾸준히 최첨단 또는 아이디어 신제품을 개발해 출시하고 있음.

 

  - 미국은 발명 또는 신제품 개발 문화가 크게 활성화돼 있으며, 미국 최대 방송사 중 하나인 abc 텔레비전은 리얼리티 쇼인 'American Inventor'라는 프로그램을 인기리에 방영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발명 또는 신제품에 대한 열망을 반영하고 있음.

  - 그리고 미국 소비자는 신제품 사용에 대한 거부감이 낮고 비교적 얼리 어댑터 인구가 많아 신제품과 발명품의 경연장이라고 할 수 있음.

  - 아래는 지난 2007년 최고 기발한 제품은 전자제품에서부터 자동차 부품, 그리고 건축자재 등 아주 다양하게 선정됐으며 기술과 디자인 그리고 적용분야 등에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2007년 최고 획기적인 제품

 

 ○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테이블 톱 컴퓨터 ‘Surface’

  -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선보인 테이블 톱 컴퓨터는 키보드와 마우스가 전혀 필요 없는 터치 스크린 형태의 제품으로 일반 컴퓨터처럼 디지털 카메라나 휴대전화기와 선을 연결하지 않고 무선으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음.

  - 또한 테이블로도 사용할 수 있고 또한 이 제품을 계기로 컴퓨터가 테이블뿐만 아니라 벽, 그리고 바닥 등에 설치해 사용할 수 있게 됨. 이로 인해 적용 분야와 시장을 크게 확대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받음.

 

 

 ○ 다우화학(Dow Chemical)사의 안전보온 유리섬유 ‘SafeTouch’

  - 다우 화학사에서 개발한 보온 유리섬유는 기존 유리섬유 중에서 가장 문제점으로 지적된 시공 시 발생하는 먼지와 피부 가려움을 전혀 유발하지 않는 신제품으로 시공 시 일반 가위로 손쉽게 절단할 수 있고 조금만 조각의 경우 손으로도 쉽게 자를 수가 있어 시공에 많은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게 됨.

  - 그리고 가격면에서도 기존 유리 섬유 제품이 1ft²당 0.40 달러나 이 제품은 0.64달러에 판매되고 있고 향후 더욱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높은 경제성을 확보하고 있음.

 

 

 ○ 삼성의 차세대 저장창치 ‘ Solid State Drive(SSD)’

  - 삼성에서 출시한 ‘Solid State Driver(SSD)는 플래시 메모리를 묶어 놓은 것으로 일반 하드 드라이브보다 가볍고, 소음이 적고, 빠르게 작용하고, 잔 고장이 적은 제품임.

  - 플래시 메모리 가격 하락에 따라 제품 가격도 저렴해져 경제성이 크게 높아지고 있음. 기존 하드 드라이브를 빠르게 대체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컴퓨터나 관련 가전제품 저장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임.

 

 

 ○ 포드 자동차사의 ‘Sync’

  - 포드 자동차에서 개발된 ‘Sync’ 시스템은 일종의 소형 컴퓨터로 운전자를 편의를 최대한 도와주는 최 첨단 자동차 시스템임.

  - 이 제품 무선으로 휴대폰, MP3 플레이어 등과 연결할 수 있으며, 특히 무선으로 MP3 플레이어에서 음악을 수신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음. 또한 탁월한 음성 인식 기능과 함께 휴대폰으로 전송되어온 문자 메시지를 표기할 뿐만 아니라 읽어 주는 기능을 갖추고 있음.

 

 

 ○ 죤부(Zonbu)사의 ‘Zonbox’

 

  - Zonbu사의 Zonebox는 일종의 기술적인 혁신제품이 아니라 아이디어 제품임. Zonbu사는 2년 동안 99달러에 zonebox 퍼스널 컴퓨터를 제공하고 매달 15달러씩 사용료를 지불하는 것으로 휴대폰 산업에서 휴대폰 판매방법을 응용한 것임.

 

  - Zonbu사는 사용 계약을 체결하면 50GB 크기의 온라인 저장공간을 제공하고 컴퓨터 고장 시 다음 날 새로운 것으로 교체해 주는 신속하고 체계적인 소비자 지원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음. 이 제품은 리눅스 기반의 운영시스템을 사용함.

 

 

 ○ GM·BMW·Daimler Chrysler사가 공동 개발한 ‘Two-Mode Hybrid’ 시스템

  - GM·BMW·Daimler Chrysler사는 지난 3년간 공동 개발에 착수해 ‘Two-Mode Hybrid’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획기적인 연료 절감과 효율성을 크게 개선함.

  - 올해 미국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는 지난해에 비해 약 3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시장성은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며 시제품은 시보렛(Chevrolet)의 타호(Tahoe)와 GMC 유콘(Yukon)과 같은 대형 SUV에 장착돼 출시할 예정임.

 

 

 ○ 닌텐도사의 ‘Wii Fit’

  - 닌텐도사에서 개발한 ‘Wii Fit’은 콘솔 형 게임기인 Wii 성공에 뒤를 이어 또 다른 최첨단 제품을 출시해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음. 이 제품은 무게 및 균형 센서를 통해 요가와 같은 운동을 하면 기계가 분석해 바른 자세를 잡아주는 기능과 게임을 즐길 수도 있는 기능을 갖고 있음.

 

 

 ○ LG전자의 ‘Super Blu Player’

  - LG전자의 ‘Super Blu Player은 아직까지 HD 급의 영상을 재생하는 플레이어의 HD DVD와 Blue Ray 간의 표준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두가지 포맷을 모두 재생할 수 있는 제품으로 아직까진 고가에 판매되고 있지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제품 가격을 인하하면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전문가는 전망하고 있음.

 

 

□ 시사점

 

 ○ 획기적인 신제품 출시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

  - 최근 들어 미국 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이 고객 요구에 부응한 제품을 개발·출시해 크게 성공한 전자제품이 많음. 이에 따라 한국산 상품의 경쟁력이 급격히 향상

 

  - 한국 기업의 미국 시장에서 성공한 제품의 특징을 보면, 과거 저가제품에 한정돼 있었음. 아직은 대기업에만 해당하는 경우이나 한국산 세탁기·LCD TV 등 분야에서 고가 또는 첨단제품을 통해 시장을 새롭게 창출하고 성공한 제품이 종종 눈에 띄고 있음.

 

  - 한국 기업이 첨단 또는 창조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시장 특성에 맞고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을 출시하는 것임.

 

 

자료원 :  http://www.popularmechanics.com, www.abc.com,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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