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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TV시장, LCD TV가 주도
  • 경제·무역
  • 광저우무역관
  • 2008-01-10
  • 출처 : KOTRA

중국 TV시장, LCD TV가 주도

- 외국 브랜드가 중국 브랜드 추월 -

 

보고일자 : 2008.1.10.

박은희 광저우무역관

enjipark@msn.com


 

 ○ 2007년 중국의 컬러TV 시장은 CRT·PDP와 Rear projection TV가 모두 마이너스 성장했으나 LCD TV는 유일하게 생산량과 판매량이 모두 고속 성장을 시현해 전체 컬러TV 시장을 주도함.

 

 ○ '07년 1~9월까지 중국의 LCD TV 생산량은 전년 동기대비 61.1% 증가한 2007만2000대로 전체 컬러 TV 생산량의 34.2%를 점함. 이 점유비율은 2006년 동기대비 14.2% 포인트 상승한 수치임.
 

 ○ LCD TV의 국내 판매량은 '07년 10월 말까지 전체 컬러 TV 판매량의 35.97%를 점한 403만8000대로 전년 동기대비 98.67% 증가함. 한편 판매액은 전년 동기대비 66.89% 증가해 전체 컬러 TV 시장의 71.43%를 차지
 

 ○ 국내외 브랜드별로 외국 브랜드의 중국 내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국내 브랜드를 앞질렀음. 2007년 5월부터 현재까지 외국 브랜드의 소매 판매액이 계속 국내 브랜드를 앞서고 있음.
 

 ○ LCD TV의 주력 사이즈는 2006년에 비해 더욱 다양화돼 2007년에는 32인치, 37인치와 40인치, 42인치가 주력으로 부상함. 가격 면에서 40인치 이상의 LCD TV 가격하락 폭이 비교적 커 2008년에는 LCD TV의 주력 사이즈가 40인치 이상으로 이동 예측
 

  LCD TV 생산·수출·판매 통계

 

 ○ 생산('07년 1~9월 말)

  - 생산량 2007만2000대, 전년 동기대비 61.1% 증가

  - 전체 컬러 TV 생산량의 34.2% 차지, 점유율은 전년 동기대비 14.2% 포인트 상승

  - 2007년 연간 생산량은 전년대비 53% 증가 전망
 

 ○ 수출('07년 1~9월 말)

  - 수출량 1381만8000대, 전년 동기대비 45% 증가

  - 전체 컬러 TV 수출량의 43.3% 차지, 이 점유율은 전년 동기대비 13.4% 포인트 상승

  - 이 수출이 전체 컬러 TV 출하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69.4%, 전년 동기대비 8.3% 포인트 하락

  - 총 수출액 40억8900만 달러, 동기대비 48.1% 증가

  - 전체 컬러 TV 수출금액의 70.7%로 전년 동기대비 18.5% 포인트 상승
 

 ○ 내수('07년 1~10월 말)

  - 총 국내 판매량 403만8000대, 전년 동기대비 98.67% 증가

  - 전체 컬러 TV 국내 판매량의 35.97% 차지

  - 국내 판매액이 330억4400만 위앤, 전년 동기대비 66.89% 증가

  - 전체 컬러 TV 국내 판매액의 71.43% 점유
 

□ TV 시장, 2005년부터 LCD로 급속 전환

 

 ○ 2005년부터 Sharp·Sony·Toshiba·Samsung·Philips 등 주요 외국 브랜드가 산업방향을 조정해 평면 TV 생산 중점에서 점차 LCD TV로 전환함. 이에 따라 국내 주요 TV 제조업체도 대부분이 LCD TV를 주력제품으로 전환

 

 ○ LCD TV는 CRT TV·PDP TV와 Rear projection TV와 비교할 때, 제품의 모델이 비교적 풍부하고, 소형 LCD TV의 가격수준이 점차 대중화되면서 10인치 이상에서 32인치까지 갈수록 가격이 떨어지고 전통 CRT TV 시장을 잠식함.
 

 ○ 2007년 32인치 PDP TV가 중국시장에 출시됐으나 아직 충분히 양산되지 않아 이 사이즈의 LCD TV 지위를 위협하지 못하고 있음. 37인치가 LCD TV 시장의 주력으로 부상했는데, 이는 중국 소비류 컬러 TV 시장의 특유한 사이즈(Panasonic이 '07년에 중국 시장에 37인치 PDP TV를 출시했으나 상업용 제품임)로, 기타 종류의 컬러 TV가 이 사이즈 제품과의 경쟁이 존재하지 않음. 또한 2007년에 40인치, 42인치, 46인치, 47인치, 52인치 심지어 70인치의 LCD TV가 출시돼 PDP와 Projected display 영역을 잠식하고 있음.
 

 ○ 가격 면에서 32인치 LCD 패널가격이 2007년 초부터 현재까지 유례없을 정도로 계속 상승해 중소 사이즈의 LCD TV 가격 하락 현상은 나타나지 않음. 그러나 40인치 이상의 대형 LCD TV 가격이 내려가 동 사이즈의 PDP TV 가격과 거의 근접하면서 대형 PDP와 Projection TV 시장을 위협하고 있음.
 

□ 외국 브랜드 시장점유율 상승

 

 ○ 2005년 말까지 국내외 브랜드 판매 비율은 8 : 2 정도로 국내브랜드가 대부분의 시장을 점유했음. 그러나 2007년 들어 국내 브랜드는 더 이상 판매 면에서 우세하지 못하고 외국 브랜드의 중국 내 시장점유율이 날로 높아지는 추세임.
 

 ○ Monitor(中怡康)의 통계 자료에 의하면, 판매액 면에서 외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07년 2월부터 국내 브랜드를 추월함. 3, 4월에 국내 브랜드가 외국브랜드보다 우세했으나 5월부터 현재까지 외국 브랜드가 계속 국내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을 앞서고 있음.
 

 ○ 판매량 면에서는 국외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10월 판매량이 국내 브랜드를 초과했음. 1~10월까지 누계 판매량은 국내 브랜드가 앞서고 있으나, 2008년에는 외국 브랜드가 국내 브랜드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됨.
 

 ○ Monitor의 통계에 의하면, 1~10월 외국 브랜드 판매량의 시장점유율은 41.59%, 매출액의 시장점유율은 국내 브랜드를 초과해 52.73%에 달함.

 

 

자료원 : 中國電子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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