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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소시지산업 최근 동향 및 관심기업 사례 연구
  • 경제·무역
  • 미국
  • 워싱턴무역관 이정선
  • 2007-12-27
  • 출처 : KOTRA

미국 소시지산업 최근 동향 및 관심기업 사례 연구

 

보고일자 : 2007.12.17.

이용하 워싱턴무역관

ylee@kotra.or.kr

 

 

□ 전반적 불황

 

 ○ 2000년 이후 월마트를 제외한 미 전역 슈퍼마켓에서의 핫도그 판매실적은 14% 이상 감소(Information Resources Inc. 분석)

 

 ○ 식당 주문 핫도그 물량도 지난 5년 동안 연평균 3% 가량 감소 추세(NPD Group 분석)

 

□ 소시지 산업의 성쇠

 

 ○ 한국에서 프랑크소시지로도 불리는 frankfurter는 원래 독일과 오스트리아 등에서 판매용으로 쓰기에 애매한 육류들을 판매하기 위한 수단으로 애용하다가 주로 독일계 이민자를 통해 1800년대 중반 미국으로 유입됐고, 1893년 시카고 세계박람회(Chicao World's Fair)를 통해 전국적으로 소개됨.

 

 ○ 소시지로 만든 핫도그 제품은 1930년대 대공황을 타고 급격히 매출이 신장해 50년대 들어서는 미국 아이들의 주요 간식으로 자리를 잡았음. 1980년대 전자레인지의 등장으로 다시 한번 호황을 누림.   

 

 ○ 1990년대부터 불기 시작한 웰빙바람과 불량음식에 대한 경각심 고조로 핫도그 판매는 하락세를 타기 시작함(현재 미농무성이 설정한 핫도그 지방함유량의 상한선은 30%).

 

□ 소시지 산업의 대응

 

 ○ 주요 식품기업 동향

  - Sara Lee의 Ball Park 브랜드, Kraft Foods의 Oscar Mayer 브랜드 등은 치즈프랭크, 고메 핫도그 등의 잇다른 웰빙 제품 출시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음. 단, 핫도그 소비자층 상당수가 값싸고 대중적인 맛을 찾는 계층이다 보니 이러한 제품 고급화도 한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

 

 ○ 주요 요식업 프랜차이즈   

  - Dogma Grill은 양겨자(mustard), 케찹 대신에 와사비 마요네즈, 아보카도, 프로볼레네 치즈 사용

  - Applegate Farms 등은 방목우를 원료료 한 무질산염 소시지로 만든 Great Organic Hot Dog 판매

  - Fraktitude는 콩, 오이, 올리브 토핑이 들어간 Weird Frank, 아보카도, 토마토, 와사비 마요네스, 바나나 칩이 들어간 Unique Frank 등 판매

 

□ 사례연구 : ConAgra사의 Hebrew National 브랜드 (아래 그림 참조)

 

 ○ 특징

  - 유대인의 소고기 소비 관련 전통 및 규율을 충족하는 '코셔(kosher)' 소고기만을 원재료로 사용해 '소시지는 불량품'이라는 인식에 도전해 현재는 Hebrew National 판매의 90%가 비유대인 계층에서 발생

  - 코셔 기준 외에도 인공색소, 향료, 부산물을 일절 사용하지 않는 브랜드 이미지 강화로 인해 식품의 질을 중시하는 소비자들로부터 각광을 받음(2007년 미 굴지의 소비제품 평가지인 Consumer Reports에서 품질, 향, 육질을 기준으로 평가한 23 종의 소시지 가운데 1위 차지).

  - 가격은 7개들이 일반제품(regular-fat) 기준으로 4.99달러가량

 

 매출현황

주: 월마트를 제외한 미국 매장 판매통계로, 가로축은 각 해당날짜까지의 4주 기간, 세로축은 격자별 300만 달러 단위로 최대 1500만 달러까지를 나타냄.   

자료원 : 월스트리트저널

 

  - 위 그래프에서도 나타나듯이 미국인이 전통적으로 가장 많이 핫도그를 즐기는 기간인 6월에서 8월 사이에 가장 많은 매출 발생했으며, 6월 중순에서 7월 중순 사이 한달 동안 1400만 달러의 매출 기록

  - 참고로 현재 뉴욕증시에서 거래되고 있는 ConAgra사의 수익은 Hebrew Nation의 선전으로 2007년 1/4 분기 동안 5.2% 증가해 1억7500만 달러를 기록(주당 36센트 증가)했고, 매출액은 9.9% 증가해 29억6000만 달러를 기록했음.

 

 ○ 기타

  - 1 태생적으로 주요 경쟁사인 Kraft Foods나 Sara Lee 등에 비해 브랜드 포트폴리오가 빈약하며,  현재 전략상으로도 고급 브랜드인 Hebrew National에만 광고 및 마케팅 노력을 집중해 상대적으로 저가 제품인 Pemmican 육포(beef jerky) 등은 고사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는 비판도 종종 제기됨.

 

□ 시사점

 

 ○ 업계 현황 및 전망

  - 1980년대 전자레인지 등장으로 정점에 달했던 핫도그를 비롯한 패스트푸드 문화는 앞으로 소비자들의 건강추구 추세 강화에 따라 그 위세가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특별히, 소시지가 가지고 있는 ‘부산물(leftover)을 활용한 짜투리 제품’이라는 근본적 한계는 극복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임).

  - 이런 상황 속에서 미국 내 많은 업체들은 소시지의 고급화를 통해 시장 장악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이러한 고급화는 자칫 지나칠 경우 기존의 소비자들에게 어필했던 소시지의 ‘저렴한 가격과 대중성’이라는 근본적인 장점마저 무색하게 하는 또 다른 한계를 노정하고 있음.

  - 한편, 프랜차이즈 단계에서는 햄버거 등 다른 패스트푸드와는 달리 아직 전국적인 핫도그 체인점이 없는 점에 주목, 먼저 지역권별로 프랜차이즈 선두주자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에 돌입한 상태임.

 

 ○ 사례연구 브랜드 “Hebrew Nation" 분석

  - 전술한 바와 같이 어려운 소시지 시장 속에서도 우수한 품질을 연상시키는 특정 문화권 규범(즉, Kosher)의 브랜딩을 통해 해당 틈새시장 외에도 광범위한 시장 공략에 성공한 사례

  - ‘고급화’와 ‘집중’을 선택한 이 기업이 ‘빈약한 포트폴리오’와 ‘기타 저가브랜드 고사’라는 시장의 비판을 앞으로 어떻게 극복하며 선전할지가 주요 관전 포인트

 

 

자료원 : 월스트리트저널, Information Resources Inc. NPD Group, Consumer Repo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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