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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젊은이 유행에 민감하네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7-12-20
  • 출처 : KOTRA

中 젊은이 유행에 민감하네

- 의류, 액서서리 유행 상품에 높은 관심 -

 

보고일자 : 2007.12.19.

김윤희 상하이 무역관

alea@kotra.or.kr


 

□ 10대, 20대 초반이 패션과 유행에 가장 민감

 

 ○ 10대, 20대 초반이 유행에 가장 민감

  - 신친 연구 리서치(新奏硏究諮詢)의 조사에 따르면, 패션과 유행에 상당히 민감한 사람은 전체의 16.8%를 차지하며 비교적 민감한 사람은 53.5%로 대체적으로 유행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 19세 이하, 20~24세의 젊은 층이 유행에 가장 민감한 편임.

 

 ○ 30대 이상 연련층 유행에 관심은 있으나, 젊은 층에 비해 낮은 편임

  - 30대 이상의 연령층도 패션과 유행에 비교적 관심을 갖는 편이나, 갈수록 유행에 대한 관심은 점점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남.

 

연령에 따른 유행 민감도

자료원 : 신친 연구 리서치( 新奏硏究諮詢 )

 

□ 연령별 유행경향이 제품구매에도 영향

 

 ○ 20대 초반 - 남과 차별화된 개성 추구

  - 전체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 본인에게 어울리는지 여부에 따라 제품 구매를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남.

  - 20~24세의 젊은 층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비춰지는지를 중요시 여기며 타인으로부터 주목을 받길 원하는 시기여서 다른 사람과 차별화되는 개성있는 유행상품을 특히 선호함.

 

 ○ 30대 이상 - 개성보다는 “품질”과 “개인성향” 중시

  - 연령이 높아질수록 외형적인 것보다는 “품질”에 대한 요구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개인 취향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강함.

 

 유행 상품 선택 시 고려 사항

자료원 : 신친 연구 리서치( 新奏硏究諮詢 )

 

□ 의류... 유행 상품에서 가장 큰 비중 차지

 

 ○ 조사대상자의 56.5%가 의류가 유행을 가장 많이 타는 상품이라 대답했으며, 어떤 옷을 입었느냐에 따라 패션감각 여부를 구분한다고 답함.

 

유행을 대표하는 상품

자료원 : 신친 연구 리서치( 新奏硏究諮詢 )


 

 ○ 10대, 20대 초반 : 의류에 높은 관심

  - 24세 이하의 젊은 층이 의류 상품의 유행에 관심을 많이 가지며 유명 연예인, 스포츠 스타의 의상 스타일에 영향을 받음.

  - 젊은 여성층이 좋아하는 의류 브랜드로는 ONLY(덴마크), ETAM(프랑스) ,ZARA(스페인), BASIC HOUSE(한국), ELAND(한국) 등이 있으며, 남성 의류브랜드는 JACK JOHNS(덴마크), ADIDAS , NIKE 등임.

  - 특히 ADIDAS, NIKE 등의 스포츠 의류는 스포츠 스타를 이용한 스타 마케팅 전략으로 젊은 남성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음.

 

□ 젊은층, 액세서리 및 첨단제품에도 큰 관심

 

 ○ 젊은 층은 의류 외 유행상품 중 액세서리가 주 관심 대상

  - 젊은 층이 비교적 선호하는 액세서리 브랜드는 she's(독일), ctf2(홍콩), 스와로브스키(오스트리아) 등이 있음.

  - 특히 ctf2는 귀금속 제품의 유명 브랜드 周大福(홍콩)의 젊은층을 타깃으로 2001년 런칭한 신규브랜드로, 디즈니와 합작한 ‘디즈니공주 액세서리 시리즈(迪士尼公主首飾系列)’는 중국 젊은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음.


 

자료원 : ctf2(周大福2)

 

 ○ 그 밖의 유행상품

- ipod : 단순하면서 세련된 디자인으로 전 세계 젊은 층에게 인기가 있는 미국 애플컴퓨터의 Ipod는 중국에서도 젊은 층에게 큰 인기몰이를 하고 있으며 간단한 조작 방법, 큰 용량, 신제품의 빠른 출시 등의 장점이 있음.

  - PSP : 일본의 게임회사인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비디오 게임기로 인터넷 게임 시장의 성장으로 꾸준히 판매되고 있는 상품으로 크리스마스 선물로 가장 받고 싶은 선물 1위로 뽑히는 등 게임을 많이 하는 젊은 층에게 인기가 있음.

 

□ 시사점

 

 ○ 10대와 20대 초반의 젊은층이 유행상품에 가장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품 구입에 큰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유명 연예인, 스포츠 스타의 의상 스타일로 나타난 점에 착안해 제품의 특성과 소비자의 성향을 파악, 이를 대표할 수 있는 스타연예인을 이용한 스타 마케팅 전략이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 10대와 20대 초반은 의류 외 유행상품 중 액세서리가 주 관심대상인데 반해 30세 이상은 가방, 핸드백 등에 관심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10대와 20대 초반은 개성을 중시하는 반면, 30세 이상은 품질을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남.

  - 따라서 10대와 20대 초반의 경우는 소비자의 개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에 주안점을 둘 필요가 있으며, 또한 연령별 소비자별 성향에 따라 구매경향이 다른 점에 주의해 적절한 타겟팅을 통한 시장 형성이 중요할 것으로 분석됨.

 

 

자료원 : 신친 연구 리서치(新奏硏究諮詢 ) , 매일상보(每日商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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