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연말연시 캐나다 소비시장 트렌드
  • 경제·무역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12-18
  • 출처 : KOTRA

연말연시 캐나다 소비시장 트렌드

- 캐나다화 강세로 소매업체 매출 상승에 영향 끼칠 전망 -

 

보고일자 : 2007.12.17.

오영택 토론토무역관

ytoh@kotra.ca

 

 

□ 캐나다 올 연말 쇼핑의 전체적인 트렌드

 

 ㅇ 지난 10월 조사기관 Martiz Research Canada가 2000가구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12월 크리스마스/연말 시즌을 맞아 선물 구입 또는 관련 비용으로 평균 700~1000달러를 소비할 예정이며, 이는 전년도 대비 12% 증가한 금액임.

  - 설문에 응한 소비자 중 53.3%가 지금이 소비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라고 응답했으며, 적절하지 않다고 응답한 사람은 전체 응답자의 34.3%임. 이 통계자료를 고려할 때 12월 쇼핑시즌에 절반 이상의 소비자들이 그동안 미뤄왔던 주요 제품의 구매를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됨.

 

 ㅇ 또한 컨퍼런스보드 캐나다에 따르면, 11월 한 달 동안 소비자 신뢰지수(consumer confidence index)는 2포인트 증가한 100.2를 기록했으며 이는 12월 연휴 시즌을 맞이한 선물시장의 전망이 밝다는 것을 의미함.

 

 ㅇ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편리한 서비스 등을 이유로 월마트(Wal-Mart), 젤러스(Zellers), 캐내디언 타이어(Canadian Tire)와 같은 대형 체인 유통업체에서 쇼핑할 예정이며 소비자들의 업체별 선호도는 다음과 같음.


캐나다 소비자 유통업체 선호도

업체명

선호도(%)

1인당 예상 평균 소비량($)

Wal-Mart

68

178

Canadian Tire

54

113

Zellers

48

134

Sears Canada

37

144

Future Shop

34

156

Chapters/Indigo

28

79

The Bay

24

149

Shoppers Drug Mart

21

70

Best Buy

19

135

The Body Shop

18

58

주 : 선호도 - 특정업체를 선택한 응답자 수/전체 응답자 수(%)

자료원 : Martiz Research Canada

 

  - 70%에 달하는 소비자들이 월마트에서 선물 쇼핑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 이는 3위를 차지한 젤러스보다 20% 더 높은 통계치임.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대형 체인 유통업체들 중 월마트를 크리스마스 쇼핑에 가장 적합한 장소로 여기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음.

 

 ㅇ 특정기준 분류에 따른 쇼핑 트렌드

  - 지역별 : 요즘 지역의 점차적인 개발에 따라 급부상하고 있는 Prairie지역(앨버타, 매니토바, 사스케치원 주)과 동부지역에 사는 사람일수록 연말 시즌을 맞아 선물구입에 가장 많은 지출을 할 예정임에 반해 퀘백 주에 사는 사람들은 선물구입에 가장 적은 지출을 할 예정이라고 함.

  - 성별 : 올 해 여성 소비자들의 소비율은 작년 대비 10% 감소할 예정임에 반해 남성 소비자들은 전자제품과 같은 품목에 관심을 보이며 작년보다 증가한 소비량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소득규모 별 : 소득 7만5000달러 이하인 가정에서는 쇼핑을 위해 주로 할인 스토어나 가정용품 스토어를 이용할 예정이며 소득 7만5000달러 이상인 가정에서는 전자제품 스토어·백화점·특정 브랜드 스토어(예 : Holt Renfrew, The Body Shop) 등에서 대부분의 쇼핑을 할 것으로 예상됨.

  - 어린이를 위한 선물 : 최근 납성분을 사용한 장난감의 안전성 문제가 논란을 빚은 후 장난감 시장의 판매율이 약간 주춤한 상태이며, 응답자 중 50%가 채 안되는 소비자들이 올 크리스마스에 어린이 용 선물로 장난감을 구입할 것 이라고 밝힘.
 

□ 인기 품목군

 

 ㅇ2007년 연말연시 연휴를 맞이한 선물시장에서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품목은 아래와 같음.

 

 1) 디지털 카메라

  - 작고 경제적인 Compact와 Subcompact 디지털카메라, 선명도와 화질을 강화한 SLR이나 디지털SLR 제품 전반에 걸쳐 Canon제품을 가장 많이 선호하고 있으며 SLR분야에서는 특히 Nikon제품이 강세를 보이고 있음.

  - Consumer Reports Canada에 따르면 연말연시를 맞아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은 Canon PowerShot SD1000이며, 이 제품은 특히 맥 컴퓨터의 편집 기능을 자주 사용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2) 게임기(게임 소프트웨어)

  - 게임 소프트웨어 Xbox 360 시리즈가 특히 남성 소비자에게 선호도가 높고, Xbox제품이 PS3보다 저렴한 가격대이면서 게임 Halo를 제공하는 유일한 소프트웨어라는 점이 매력으로 작용하고 있음.

 

 3) MP3

  - 애플에서 새롭게 선보인 iPod시리즈 iPod touch는 기존 MP3와 동영상 재생기능에 터치스크린 기능을 더해 특히 청소년들 사이에서 받고 싶은 크리스마스 선물 1위로 꼽히고 있음.

 

 4) 핸드폰

  - 지난 여름 LG에서 프라다로부터 디자인 제휴를 받아 새롭게 출시한 LG Prada Cell Phone은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디자인 프리미엄이 있다는 이유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음.

 

 5) 여성용 핸드백

  - 여성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일정하게 높은 구매율을 보이는 것이 핸드백이며 올 연말에도 인기 선물 품목 리스트에 포함돼 있음.

 

 6) 남성용 시계

  - 여성 소비자들 사이에서 핸드백이 꾸준히 사랑받아 온 것처럼 올 연말 남성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손목시계가 인기를 끌고 있음. 특히 올 연말시즌을 맞아 태양열(LED:발광소자)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접목시킨 손목시계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음.   

 

 7) 디지털 액자

  - 디지털 액자는 작년부터 계속적인 관심을 받아온 제품이지만 최근에 들어서야 가격대가 낮아지기 시작하면서 인기 선물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음. 사진을 현상하지 않고도 원하는 파일을 바로 전송해 액자에 담아 선물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나 몇몇 제품에 한해서는 아직까지도 높은 가격으로 인한 부담을 주고 있음. Pandigital과 Kodak에서 출시된 제품이 높은 판매율을 보임.

 

 8) 커피 메이커

  - 커피 메이커는 연말 시즌마다 인기 품목으로 자리잡아 왔으며, 최근에는 단순히 커피를 만드는 기능뿐만 아니라 기상예보와 같은 기상천외한 아이디어를 더해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끌고 있음.

 

 9) 선물 상품권 (Gift Cards)

  - 특히 청소년들을 위한 선물로 상품권이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으며 영화관 체인 회사 Cineplex와 홈 데코/가구 판매회사 Pottery Barn은 상품권에 특색 있는 장식 또는 기능들을 더해 상품권 판매율을 올리는데 주력하고 있음.

 

□ 대형 유통체인 업체들을 방해하는 요소들

 

 ㅇ 소비심리가 진작됨에 따라 연휴 선물시장이 긍정적으로 전망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형 유통 체인 업체들의 높은 판매실적 달성을 방해하는 요소들이 존재함.

  - 그러한 요소들로는 캐나다화의 상승, 상품권 판매의 증가, 인터넷 쇼핑을 통한 손쉬운 미국 제품의 구매 등을 꼽을 수가 있으며, 이들은 소비자 소득 향상과 같은 긍정적인 신호의 영향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음.

  - 특히 캐나다 루니의 환율이 11월 중순 경에 미화 1.10달러로 오르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쇼핑을 위해 미국으로 향했으며 최근 환율의 상승세가 주춤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캐나다의 주요 대형 유통업체들이 소비자들을 모으기 위해 일제히 큰 폭의 가격인하를 해야만 했음.

  - 이러한 캐나다 환율의 강세에 따라 이들의 올 12월 판매실적 상승률이 작년보다 1.5% 감소한 5.5%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상품권의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실제 상품을 선물로 구입하는 경우가 줄어들고 있으며, 이는 루니의 높은 환율과 함께 대형 유통업체에 순조롭지 않은 연휴 대목을 초래할지 모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음.

 

□ 시사점

 

 ㅇ 내수경기 호조에 따라 올 연휴 쇼핑시즌을 맞아 소비자들이 선물 구입에 예년보다 많은 금액을 지출 할 것으로 예상됨.

  - 특히 대형 체인 유통업체들이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쇼핑장소로 꼽히고 있으며, 이는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제품을 한 번에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는 편리성 때문임.

  - 이러한 긍정적인 소비심리의 전망에도 불구하고 높은 환율, 상품권 판매의 증가 등에 따라 유통업체들이 높은 소득 달성의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됨.

  - 이에 따라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과 가격 경쟁력이 어느 때보다 절실해지고 있음.

 

 

자료원 : Martiz Research Canada, Conference Board of Canada 및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연말연시 캐나다 소비시장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