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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ck Friday를 통해 본 美 소비자 최근 구매성향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11-28
  • 출처 : KOTRA

‘Black Friday’를 통해 본 美 소비자들의 최근 구매성향

- 전체 소매 판매량 8% 증가…1인당 구매액은 3.5% 감소 -

- 가격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 온라인 쇼핑비중 증대 -

 

보고일자 : 2007.11.27.

소병택 뉴욕무역관

btsoh@kotra.or.kr

 

 

□ Black Friday 그 이후

 

 ○ Black Friday(매년 11월 4째 주 목요일인 추수감사절 다음날)는 전통적으로 미국의 최대 쇼핑시즌 가운데 하나임. 이날을 기점으로 Cyber Monday(추수감사절 연휴가 끝나는 첫 월요일)까지 총 4일간 미국의 모든 소매업체들은 매출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며 소비자들도 수많은 프로모션 속에서 구매를 늘림에 따라 최근의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성향과 심리를 파악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됨.

 

 ○ 특히 National Retail Federation의 조사에 따르면, 소매업체들은 추수감사절 연휴기간 중에만 올해 총 매출액의 8%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함. 올 한해 총 예상 매출액은 4750억 달러이며 이 기간 중 매출액은 400억 달러 예상됨.

 

 ○ 소매분야 리서치회사인 ShopperTrack에 따르면, 올해 추수감사절 쇼핑시즌 가운데 구매가 가장 활발히 일어나는 금요일과 토요일, 소매업체들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금요일 매출은 전년대비 8.3% 증가해 최근 3년 내에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함.

 

 ○ 그러나 National Retail Federation에 따르면, 이 기간 중 소비자 1인당 평균 구매액수는 348달러로 예상이 되며, 이는 전년의 360달러에 비해 3.5% 감소한 수준임.

 

추수감사절 시즌 중 소비자 1인당 평균 구매액 추이

 

2005년

2006년

2007년

1인당 평균 구매액

$302.81

$360.15

$347.55

증감률

-

+18.9%

-3.5%

자료원 : National Retail Federation

 

□ 최근 미국 소비자들의 구매성향

 

 ○ 가처분 소득의 감소로 인한 절대 구매액 규모 감소

  -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한 부동산 가격 하락과 신용 경색, 그리고 고유가에 따른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가처분 소득 감소와 소비심리 저하됨.

  - 이에 따라 소비자 1인당 구매액수는 전체 소매업체들의 매출 증대에도 감소함.

 

 ○ 상품 가격에 더욱 민감해짐.

  - 보다 할인된 가격을 선호해 할인 시즌까지 구매를 연기함.

  - 정가 구매에 대한 거부감이 확산되고 판매점간의 가격 비교를 통한 구매 증대

  - BIGresearch사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올해 추수감사절 시즌 중 월마트(Wal-Mart)나 타겟(Target)과 같은 디스카운트 스토어에서 구매를 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전체의 55%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됨. 이는 전년동기의 50%를 상회하는 수준임. 이에 반해 메이시(Macy)와 같은 백화점에서의 구매 비중은 감소함.

 

 ○ 구매 상품군의 선호도 변화

  - 고급 명품이나 고가의 전자 제품군에 대한 구매 감소

  - 올해 추수감사절 시즌에서 전자제품 가운데 가장 많이 판매된 상품은 코닥 디지털 사진틀(100~250달러)과 KitchenAid 믹서(130달러)임. 그러나 전년 동기의 인기 상품은 LCD나 PDP TV와 같은 고가의 상품이었음.

  - 이는 전체 소매 판매량이 증가한 주요한 원인이 됨. 즉, 고가의 상품 판매보다 중저가 상품이 다량으로 판매됨에 따른 결과로 해석됨.

 

 ○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구매 증가

  - 고유가에 따른 차량 이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거부감 증가

  - 온라인을 통해 쇼핑을 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비중은 전년의 23%에서 32%로 증가됨.

  - 이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 업체들은 무료 배송 등을 제공하며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인하는 상황임.

 

추수감사절 시즌 소비자들의 소매업체 선호도

Retailer

Growth rate (2006~07)

Internet

37.4%

Specialty retailers

15.2%

Discount stores

11.1%

Department stores

-0.3%

자료원 : BIGresearch

주: 11월 22~24일 사이에 2395명의 성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설문조사 실시

 

□ 시사점

 

 ○ 올해 추수감사절 쇼핑 시즌은 최근 미국 소비자들의 위축된 소비성향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는 신용경색과 고유가 등 거시경제적 요인에 기인한 것으로 이러한 소비성향은 연말 쇼핑시즌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가격에 대한 민감도 증가와 이에 따른 구매 장소와 구매 상품군의 선호도 변화 등이 이뤄지고 있어 미국 소비자들의 구매패턴 변화에 따른 해당 제품의 유통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특히, 디스카운트 스토어와 온라인 쇼핑몰과 같이 저가판매와 큰 폭의 할인이 이뤄지는 유통채널에 대한 매출 증대가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비하는 전략이 요구됨.

 

 

자료원 : The New York Times, National Retail Federation, ShopperTrack, BIGresearch, 당 관 내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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