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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게임시장 진출전망이 밝아졌다
  • 트렌드
  • 파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11-13
  • 출처 : KOTRA

프랑스 게임시장 진출전망이 밝아졌다

- 2007년 다양한 소비층 형성으로 두자릿수 증가 –

- 한국산 게임상품에 대한 인지도 증가 등 진출여건 향상 -

 

보고일자: 2007.11.13.

김영호 파리무역관

yh.kim@kotra.fr

 

 

□ 2007년 프랑스 게임시장 동향

 

 ○ 프랑스 게임시장이 올해도 크게 성장할 전망이어서 관련 업계들은 숨을 죽이고 연중 최대 성수기 크리스마스 시즌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음.

 

 ○ GFK 시장조사에 의하면, 2007년도 프랑스 게임 판매량이 전년도의 것(3600만 개)에 비해 11.1% 증가한 4000만 개에 이를 전망임.

 

 ○ 프랑스 게임시장은 2007년 8월 기준으로 6억유로의 실적(콘솔용 게임은 제외)을 기록하며 전년도 동기 대비 20% 성장했음.

 

 ○ 2007년 13억 유로의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이 시장에서 콘솔용 게임시장이 10억 유로를 차지하고 있어 2007년 성장률(18%)은 콘솔용 게임시장의 성장률과 직결됨.

 

□ 여자와 시니어 층으로 확산돼 한층 두터워진 소비자층

 

 ○ 2007년 PC용 게임수요가 25% 증가세를 보이면서 총 시장의 75%를 차지하고 있음.

 

 ○ 이는 게임이 이제는 더 이상 혼자 즐기는 고독한 경기가 아닌 다수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오락으로 소비자들의 인식이 변화한 데에 주 성장 요인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주로 남성이었던 소비자층도 여성, 노년층으로 다양해지고 있고 연령층은 평균 25세로 높아졌음.

 

 ○ PC 및 핸드폰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의 등장이 평균연령층 성장의 주원인으로 분석됐는데, 소비자층의 약 12%가 10세 미만, 15%가 35세 이상으로 나타났음.

 

 ○ 2006년 말 통계상 31,8%의 프랑스인이 PC나 콘솔로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조사됐는데, 같은 해에 두뇌트레이닝 프로그램 닌텐도나 영어 E learning 프로그램에 의해 증가하기 시작한 판매가 2007년에는 알렉산드라 레데르만 및 쿠킹 마마 등에 의해 지속 성장하고 있음.

 

 ○ 프랑스 게임유통 선두주자인 MICROMANIA사에 따르면, 시니어층이 새로운 구매대상으로 등장하고 있음.

 

 ○ 정년 퇴직한 소비자 층을 위한 두뇌트레이닝 프로그램으로는 아이 짐(Eye gym), Wii sports 등이 있는데, 현재까지 100만개 이상의 판매실적을 기록한 것은 일본 프로그램 게임들뿐임.

 

 ○ 2007년 판매량의 절만 가량이 닌텐도 콘솔게임일 정도로 이 일본업체는 프랑스 시장을 독점하고 있음.

 

 ○ 특정소비자 층을 대상으로 한 게임시장은 여성용·시니어용·가정용으로 세분화돼 있으며, The Burning Crusade, World of war craft와 같은 여럿이 할 수 있는 게임판매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

 

□ 가격, 인기 품목 및 유통업체 현황

 

 ○ 일반 소비자 판매 가격대는 20유로에서 60유로임.

 

 ○ 현재 프랑스 게임시장에서 최고의 인기 상품은 종류별로 다음과 같음.

   ▪ PS 2 : Roger Galaxy

   ▪ PS 3 : War hawk

   ▪ Xbox 360 : Need for Speed

   ▪ Wii : The legend of Zelda

   ▪ PC : Call of Duty

   ▪ 휴대용 콘솔 : Pro evolution soccer 2008

 

주요 유통업체 현황

(단위 : 백만 유로, 명)

업체 명

매출 실적

종업원 수

홈 페이지

MICROMANIA

272 (2006)

800

www.micromania.fr

FNAC EVEIL ET JEUX

136 (2005)

400

www.fnaceveiletjeux.com

INNELEC

128 (2006)

150

www.innelec.com

SCOREGAMES

73 (2006)

500

www.scoregames.net

SODIFA

50 (2005)

50

www.sodifa.com

PLANTONICS

8 (2005)

10

www.plantronics.com

ALAPAGE

6 (1999)

170

www.alapage.com

자료원 : LSA(2007.11.6)

 

□ 시사점

 

 ○ 2008년 프랑스 게임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일본 게임상품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실정이나 프랑스인의 상당수가 한국의 초고속 인터넷 환경과 최첨단 기술의 발달 및 보급현황을 인식하고 있어 한국 게임상품의 프랑스 시장진출이 용이해진 상황임.

 

 ○ 한국제품은 현재 프랑스 시장에서 자주 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기는 하지만 한국의 만화문화, 게임문화, 다양한 게임시장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있는 현지 소비자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어 향후 시장진출이 용이할 전망임.

 

 ○ 여러 분야에서 높아가고 있는 한국 제품의 인지도 및 소비자들의 끊임없는 신규 게임상품 추구 경향을 감안할 때, 프랑스 게임시장은 일본 주도에서 한국을 포함한 다국적 게임시장으로 변화할 수 있는 분위기 및 조건이 형성되고 있어 한국 게임상품의 진출전망이 밝음.

 

 

정보원 : 11월 6일자 LSA(유통전문 잡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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