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온라인 유통시장 집중조명(1편)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10-24
  • 출처 : KOTRA

美 온라인 시장을 집중 조명한다 (1편: 선두기업 들여다보기)

 

보고일자: 2007.10.24.

구민경 로스엔젤레스 무역관

glominkk@kotrala.com

 

 

< 연재순서 >

1편 : 선두기업 들여다보기

2편 : 식품시장, 온라인으로 장보기

3: 디지털 콘텐츠, 다운로드 열풍

4: 여행서비스, 클릭하나로 비행기, 호텔, 통합 패키지 구매

 

 온라인 e-Commerce 시장동향

 

 ○ 시장 규모

  - 온라인 유통시장 규모는 2006년 기준 720억 달러에 육박했고, 전년대비 23% 크게 성장했음.

  - 온라인 쇼핑 아이템 주에서는 전자제품, 의류와 신발이 인기를 얻었고 각각 전년대비 30% 매출 성장을 기록함.

  - 전문가들은 2006-2011년까지 약 2배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음.

  - 2005년 미국의 815만 명의 미국인들이 집에 인터넷이 설치되었고75%가 온라인 쇼핑을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200년에 비해 85% 성장한 것임.

  - 온라인 소비지출동향을 살펴보면 2006년 미국인들은 총 909억 달러 이상 지출했으며 2002년 보다 무려 배 이상 성장했음.

 

2002~06 온라인 소비지출

                                                (단위 : US$ 억)

2002

2003

2004

2005

2006

404.4

516.8

639.3

771.3

909.8

              출처 : Euromonitor

 

 ○ 온라인 매장 형태 : 직소매, 백화점, 비교, 경매   

  - 직소매 유통은 제조업체가 온라인 카탈로그를 통해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형식으로 기본적인 온라인 매장 사업 모델이고, 처음 온라인 유통시장을 진출할 때 가장 많이 선택하는 방법임.

  - 백화점 유통은 현재 가장 많이 알려진 사업 모델임. 대표업체는 아마존이고 대형 백화점, 할인마트 체인들이 운영하는 온라인 매장이 이 카테고리에 속함.   

  - 비교쇼핑은 한 웹사이트에서 여러 온라인 매장의 가격 비교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데 대표업체였던Junglee Corp은 아마존에, MySimon은CNet에 합병된 이후 현재는 DealTime, Biz Rate 등이 있음. 일반 상품보다는 비행기 티켓이나 여행상품 비교 사이트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 경매사이트들은 일반 소비제품보다는 럭셔리, 수집아이템 유통에 효과적으로 제조업체 보다는 대부분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서 이뤄지고 있음.

 

□ 선두 기업

 

  온라인 유통시장에서는 아마존, Overstock, 이베이 등 몇 개의 대형업체가 크게 점유하고 있으며 이외 대부분은 소규모 매장이 대세를 형성하고 있음.

  대형업체에는 일반 백화점이나 할인마트 체인도 포함이 되나 온라인 유통 선두주자에서는 제외했음.

 

매장

웹사이트 / 특성

 

아마존 종합 매장

www.amazon.com

본사: 워싱턴 주 시애틀

주력상품 : 미국 대표 온라인 매장으로 처음으로 책 유통을 시작으로 음반, DVD, 전자제품, 의류, 미용제품에서 식품까지 영역을 넓혀가고 있음.

개요: 1999년부터 Pets.com 애완동물용품, living.com 가구매장, ashford.com 럭셔리 제품매장, 선물registry della.com 등 다양한 온라인 매장 업체들을 인수합병 했음. 이 외에도 Toys R’us 대표 장난감 업체 등 유통업계의 대표 업체들과 전략제휴 등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음. 디지털 콘텐츠, 메모리 공간 등을 확보 및 임대를 하는 등 신규사업 개발에도 힘쓰고 있음.

성과: 2002년 39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고 2004년부터 69억 달러의 순수익을 기록하기 시작하며 지속적으로 업계의 선두주자로 달리고 있음. 2006년에는 107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고 2007년 상반기 58억 달러를 달성했음.

 

매장

웹사이트 / 특성

 

오버스탁 명품 할인매장

www.overstockcom

본사: 유타 주 솔트레이크 시

주력상품: 침구, 가구, 주방용품, 시계, 보석류, 전자제품, 의류 등 명품브랜드 제품을 40-80% 할인 가격에 판매함.

개요: 1997년 할인마트 Direct Discount로 시작해 2002년에 IPO를 했음. 2004년부터 경매사이트도 운영하고 여행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음.

성과: 2004년 전년대비 107% 매출성장을 기록했고 통합 4억달러를 기록했음. 2006년 7억8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고 2007년 상반기 3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음.

 

매장

웹사이트 / 특성

 

이베이 잡화 매장

www.ebay.com

본사: 캘리포니아 주 산호세시

주력상품 : 전자제품, 수집제품, 디지털 콘텐츠, 악기 등 각종 제품 판매를 비롯해 경매,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함.

개요: 1995년 경매사이트로 주목을 받은 후 소비자 사이 물물교환, 판매문화를 주도했고 소비자 외 제조업체들도 이베이를 통해 판매하는 경우가 늘어났음. 최근에는 온라인 결제 서비스(PayPal), 커뮤니케이션 플랫폼(Skype) 제공 등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음.

성과 : 2004년에는 32억 달러, 2005년에는45억 달러, 2006년에는 59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해 최근 3년간 10억 달러 이상 지속적으로 매출실적 성장을 기록했음. 2007년 상반기 35억 달러를 기록해 금년에도 무난한 매출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시사점

 

 ○ 미국 온라인 유통시장 기회를 잡아라

  - 미국 온라인 유통시장은 720억 달러를 넘어서고 있으며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음.

  - 현재는 아마존, 이베이 등 몇몇의 큰 기업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실정인데 이외 대형백화점이나 할인마트 체인이 대형 온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 소형 온라인 매장은 이러한 대형 온라인 매장에 합병되거나 인수되어 시장 진출을 하고 있음.

  - 실제로 아마존은 사업영역확장을 위해 애완동물, 럭셔리 아이템, 미용제품 매장 등을 인수했고 이베이 또한 원활한 온라인 쇼핑을 위해 결제소프트웨어, 결제보안 서비스 업체 등을 인수함.  

 

 ○ 시장 진출기회 창출, 가능성 모색

  - 미국의 인터넷 유통시장 성장에 따라 온라인 매장은 미국시장 진출에 있어서 또 하나의 경로가 되고 있음.

  - 시장성공에 있어서는 유통망 확장, 시장점유 확장 외에도 대형 온라인 매장에 인수합병도 포함됨.

  - 또한 온라인 상거래 결제, 보안 프로그램 등 온라인 유통에 필요한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 개발도 수출이 유망한 품목임.

 

 

자료원 : Euromonitor, Encyclopedia of Emerging Industries, Yahoo Finance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온라인 유통시장 집중조명(1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