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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박해열
  • 2007-10-18
  • 출처 : KOTRA

[홍콩〕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 북경어 학원, 건강·미용  서비스 업종 강세 -

 

보고일자 : 2007.10.18.

박해열 홍콩무역관

silver90@kotra.or.kr

 

 

 시장 동향

 

  시장 개황

  - 홍콩에는 이미 각종 브랜드와 다양한 상품이 입점해 있어 프랜차이징 산업 역시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지는 않지만 꾸준한 성장을 이루고 있음.

  - 특히 변화주기가 빠른 홍콩의 상업트렌드  새로운 아이템의 지속적 유입은 필연적임.

  - 홍콩 프랜차이징 협회(www.franchise.org.hk)에 의하면 현재 활동 중인 기업  43.2%는 현지    브랜드이며,  20.3%는 외국 브랜드의 서브프랜차이즈, 36.5%는 외국직영 브랜드임.

  - 홍콩 프랜차이즈산업의 40.6%는 요식업, 37.8%는 서비스산업 21.6%는 소매업(주 : 홍콩 프랜차이징협회는 홍콩상공회 산하 협회이며,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에 관련한 세미나, 트레이닝, 관련서적 발간 등을 담당하고 있음.)

 

홍콩  프랜차이즈 회사 

                                                                                                               (단위 : 개)

연도

1992

1994/1995

1996

1998

1999

2002

2003

회사수

55

75

81

111

124

106

90 이상

            자료원: 홍콩 프랜차이징 협회

 

  - 홍콩에는 프랜차이즈 운영에 관련한 별도의 관리법규가 없는 관계로, 사업운영이 매우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으며 분쟁 발생시에는 보통법(common law)과 지적재산권법에 의거해 조율함.

 

 유망 프랜차이즈 사업

 

  북경어 학습

 

 

  - 과거 홍콩인들은 주로 광동어를 사용하고 북경어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으며, 외국어 학습은 주로 영어학습이 대부분이었음. 그러나 중국과의 경제교류가 점점 증가하고 대륙중국인 관광객이 밀려오기 시작하자 홍콩인들은 북경어를 중요시하게 됐으며, 북경어 사용능력은 직원채용 시에도 주요 고려사항이 되고 있음.

 

  - 현재 홍콩 내에는 홍콩인만이 아닌 외국인을 위한 북경어 학습소 체인이 진입하고 있음.

 

  - 상하이에 본원을  "Modern Mandarin"(www.modernmandarin.com)은 북경어  중국문화를 지도하는 교육기관이며, 홍콩  ‘외국기업 진출증가’와 ‘북경어학습의 필요성 증대’의 트렌드를 파악해 홍콩에 분원을 개점한 대표적인 예임.

 

  - 기타 소규모 북경어 학습소  비전문가에 의한 개인지도가 증가하고 있으나, 전문적이고 일관적인 프로그램을 지닌 체인시스템은 더욱 신용을 얻을  있음.

 

  건강도시락 체인

 

  - 홍콩에는 맞벌이부부가 대부분이다 보니 직장인들은 가정에서 시간이 걸리는 요리를 하고 도시락을 싸기보다는, 외부에서 간단한 도시락을 사서 아침과 점심을 해결하는 문화가 보편적으로 형성돼 있음.

 

  - 아침 출근길에는 8~10홍콩달러(한화 1000원정도)의 샌드위치, 주먹밥,  등을 파는 가게에 직장인들이 와서 음식을  비닐봉지에 들고 가는 모습을 흔히   있음.

 

  - 최근 수년간 홍콩에는 건강에 대한 인식이 고조돼 기존의 튀긴음식보다는 대만·일본 스타일의 담백한 건강식품(잡곡 주먹밥 등)이 인기를 얻어가고 있음.

 

 - 현재 홍콩 내의 주요 상업지역 9곳의 체인을 운영 중인 레스토랑 체인RBT(http://www.rbt.com.hk/)는 지하철 역에 “RBT Kiosk”를 설치해 간편한 포장도시락을 판매하고 있음.

 

  뷰티센터

 

  - 일본, 한국의 영향을 받아 더욱 부드럽고 여성스러운 이미지 메이킹과 스킨케어가 유행중임. 또한 여성의 경제력이 향상되고 피부미용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돼감에 따라 각종 바디라인 관리소와 뷰티케어센터가 증가하고 있음.

 

  - 화장품 판매업체인 Angel은 Beauty(http://www.angel.com.hk)는 홍콩  13개, 중국에 1개, 마카오에 1개의 서비스센터를 설치하고 체계적이고 일관적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음.  

 

  현지 사무실 대행

 

  - 홍콩에 사무실이 없으나 현지에서 문의전화를 받고 현지에서 업무를 처리할 필요가 있는 회사들을 위한 홍콩사무실 대행서비스임.

 

  - 회사 사무실을 임대하지 않고도 전화업무를 처리할  있으며 대행사무실 주소로 명함을 만들  있음.

 

  - Regus(www.regus.hk)는 전세계 70개국에 950개의 지점을 가지고 있으며, 홍콩 내에는 주요 금융가 건물 6곳에 지점을 두고 운영중임.

 

  - 홍콩의 금융중심가의 사무공간 임대료는 점점 상승하고 있으며, 홍콩에 투자하는 외국기업은 점점 증가하고 있어 Regus와 동종  유사산업 확장이 예상됨.

 

  건강 디저트

 

 

  - 홍콩의 12~2월은 한국의 가을날씨와 비슷하나 나머지는 연중 덥고 습한 기후를 가짐. 홍콩사람들은 매운 음식보다는 달고 짭짤한 음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과일을 활용한 달콤하고 시원한 음료수와 디저트의 인기가 높음.

 

  - Hui Lau Shan(http://hkhls.com)은 홍콩의 대표적인 과일디저트 체인으로, 홍콩 곳곳에 체인점이 위치하고 있음. 과일(특히 망고)을 중심으로 상큼한 디저트를 제공함.

 

 시사점

 

  전통적으로 홍콩의 프랜차이징 산업은 의류와 요식업에 집중돼 있었으나, 점차 아동용품, 연수과정, 가사업무서비스 등의 다양한 산업이 등장하고 있음.  

 

  아울러 현지 진출 법인이 증가함에 따라 회사전용 서비스(자문, 위생관리, 심부름 등)관련 전문 체인점도 증가가 예상됨.

 

  중국의 수퍼마켓, 편의점, 식당  소매  요식업 시장이 프랜차이즈화돼 감에 따라 중국시장 진출전망이 밝은 가운데 CEPA를 이용한 홍콩법인들의 진출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 아울러 홍콩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한국기업의 진출 역시 효율이 기대됨.

 

 

자료원 : South China Morning Post, 홍콩 프랜차이징협회, 홍콩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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