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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교통인프라 건설 활기
  • 투자진출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권경무
  • 2007-09-30
  • 출처 : KOTRA

방글라데시 교통 인프라 건설 활기

- ADB 민간분야 인프라 개발 적극지원 ­

 

보고일자 : 2007.9.30.

김한일 다카무역관

heinlich@kotra.or.kr

 

 

 민간투자유치를 통한 교통인프라 건설 주요내용

 

  다카-치타공 4차선 도로건설(총 9억 달러 프로젝트)

  - 다카~치타공 항구까지 총 210㎞ 길이의 왕복 4차선 공사로 총 9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

  - ADB가 컨설팅업체에 의뢰한 Feasibility Study 종료 후 바로 BOOT(Built - Own - Operate - Transfer) 방식의 공개경쟁 입찰 예정

  - 이전 정부인 BNP 정부말기 말레이시아의 Azimat 컨소시어의 건설오퍼를 승인한 바 있으나, 지난정부의 부패로 인한 민간 인프라 개발 가이드라인 위배 건으로 올해 회계연도에 공개입찰을 통한 재선정 계획

  - BOOT 방식은 건설 후 20년까지 운영해 세금을 지불한 후 30년째 정부에 반환하는 형식

  - 현재, 다카~치타공간의 도로는 왕복 2차선으로 총길이 264㎞, 소요시간 7시간, 운행차량대수 1만6000대 수준

  - 신규 고속도로 건설시 거리로 60㎞ 단축 및 소요시간 4시간 단축으로 3시간 소요, 차량운행대수는 현재의 1만6000대에서 약 20% 감소될 것으로 전망.

  - 다만, 고속도로 건설을 위한 약 2500에이커의 토지 및 관련부대시설 부지수용 등으로 엄청난 시간소요 예상

 

  Padma Bridge(총 14억5000만 달러 프로젝트)

  - 총 4차선 도로 다리공사로 길이 5.58㎞, Cable extra dodged 방식으로 건설해 철로도 함께 운행

  - JICA에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해 Mawa-Jajira 지역간 다리건설 최적지 제출

  - 공사는 2009년도부터 시작돼 2014년에 완공될 예정이며 총 소요비용은 TK 1016억1000만(약 14억5000만 달러)이며 이 중 ADB지원액 TK 688억1000만(약 9억8000만 달러)임.

  - 일일 예상차량 2만1300대, 2025년까지 4만1600대로 증가전망, 연인원 7만43000명 고용효과 창출 등으로 파드마 대교 건설시 방글라데시 GDP 1.2% 성장 예상

  - 건설은 Jamuna Multipurpose Bridge Authority 가 담당하며, National Economic Council 및 Exeecutive Committee of the National Economic Council을 통과해야 함.

  

  다카 도심 지하철(Metro Rail) 건설(총 8억8000만 달러 프로젝트)

  - 과도정부, 2008년 신정부 출범이전에 다카 시내 교통난 해소를 위해 도심지하철(Metro Rail) 혹은 고가 고속도로(Elevated expressway) 중에 하나를 선택해 건설예정

  -  BOI(Board of Investment)가 12월경 타당성 조사가 끝나는 대로 공개경쟁 입찰을 통해 업체 선정    

  - 도심 지하철 건설 계획을 제안한 Contech Ltd사는 다카시가 도심 지하철 공사를 하는데 적합하며, 총 6개 구간을 건설하고 요금은 TK 5~25로 책정될 예정이며, 건설기간은 4.5년이 걸릴 것으로 추산

  - 총 도심지하철 길이는 52㎞, 총 소요비용은 TK 620억(약 8억8000만 달러), 건설방식은 BOOT방식으로 건설될 예정

  - 이 프로젝트가 완공될 경우 초기단계에 1시간 평균 6만 명 이상의 승객으로, 매일 100만 명이 이용할 것이며 수송능력도 점차로 증가돼 400만 명까지 확대전망

  - 건설방침이 결정될 경우 방글라데시 업체인 Contech Ltd.가 pre-qualified bidder로 다음 입찰에 참가 하게 될 것으로 보임.

  - 이와는 별도로 다카시내 고가 고속도로(expressway)건설 프로젝트는 2002년에 이미 구상된 도심 내에 30㎞ 고가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것으로 6년간의 공사기간, 그리고 소요비용은 TK 770억(11억 달러) 규모이며 Italian-Thai Development Public Ltd가 feasibility Study를 실시한 바 있음.

 

  공항 확장공사

  - 다카 국제공항 (ZIA International airport) 대형항공기 이착륙이 가능도록 활주로 현재 1만500ft에서 1만2000ft로 1500ft 확장계획

 

 향후 전망 및 시사점

 

 ○ 방글라데시 과도정부, 다카-치타공간의 지속적인 교통난, 다카시내의 교통체증 등 국가전반에 걸친 취약한 교통 인프라 확충을 위한 민간자본 유치 적극적 추진

 

 ○ 인프라 건설의 경우 민간토지수용이 관건이며, 소요기간도 오래 걸려 현 과도정부에서 승인된 프로젝트도 차기 신정부에서 지속적 추진여부 불투명이 약점

 

 ○ 방글라데시 인프라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에 아국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며, 아시아개발은행(ADB)에서는 방글라데시 교통 등 인프라 프로젝트 전반에 대해 25~30% 수준 지원을 위한 금융지원 검토 중으로 진출 희망기업은 ADB와 적극 협력 필요

 

 

자료원 : 방글라데시 일간지 및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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