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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최근 뜨고 있는 어린이용 핸드폰 “틱톡”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9-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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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최근 뜨고 있는 어린이용 핸드폰 “틱톡”
- 휴대전화 사용제한 가능, 교육프로그램 탑재해 폭발적 판매 증가 -
보고일자 : 2007.9.29.
김경미 댈러스무역관
□ 미, 어린이용 휴대전화 틱톡(TicTalk) 인기에 힘입어 절찬 판매중
○ 휴대전화 사용 엄격제한 가능한 GSM-GPRS 폰 판매 증가
- 라이크 더 파이어플라이(Like the firefly)나 미고 더 틱톡(Migo the TicTalk)이 대표적
○ 통화요금 사용하는 만큼 지불하는 방식(pay-as-you-go) 핸드폰 인기리에 판매
- 보통 100분에 25달러 정도
- 부모들은 아이들의 통화시간을 하루단위로 제한하기도 함.
- 특히 부모들은 미리 전화번호부에 등록한 전화번호로만 통화가 가능하도록 통화 제한을 신청할 수도 있어 자녀교육에 관심있는 소비자층이 주목함.
○ 미 학부모를 타깃층으로 분석, 단순핸드폰 기능에도 어린이용 학습교육 프로그램 탑재해 인기
- 최소한의 버튼만 보유하고 키보드는 없음.
- 무선 접속은 가능하지만 흑백 스크린을 보유하고 있어 USB PC 연결기능이 큰 장점은 아님.
- 반면, 미 학부모들에게 인기있는 교육용 게임프로그램으로 립프로그(Leap Frog)를 탑재
- 립프로그(Leap Frog)는 산수·철자·과학·사회과목을 가르치는 교육게임으로 게임을 하면 통화시간을 늘려주는 방식을 이용해 어린이들이 교육게임을 하도록 유도함.
어린이용 휴대전화 : Migo the TicTalk
가격 : $99
개통비 : 공짜
콘텐츠 서비스 : 틱톡 공식 웹사이트에서 이용자의 전화번호부
기록관리 가능, 교육용 프로그램 립프로그(Leap Frog) 이용 가능
*미 학부모가 자녀들의 전화번호부 및 휴대폰 사용금액 등을
쉽게 관리 가능함.
□ 시사점
○ 미국 어린이용 핸드폰시장 지속적인 시장확대
- 학부모들의 자녀들에 대한 전자기기 및 교육용 기기 등의 직접적 지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이와 관련한 핸드폰 및 개인 휴대용 단말기 수요도 함께 늘어나는 추이
- 현재 가장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학부모의 자녀 이용 제한가능 핸드폰 제품은 Tictalk임.
- 틱톡 외에도 파이어플라이(Firefly) 등 새로운 제품이 계속 출시되고 있어 시장경쟁도 치열해질 전망
- 자녀교육에 활용가능한 소프트웨어 탑재 기능 및 학부모가 핸드폰 이용금액 및 전화번호부 관리를 통해 자녀 친구 관리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 미국 시장에서 틱톡이 성공한 요인으로 분석
○ 특정 소비자층을 타깃 마케팅하는 미국시장에 대비한 신제품 개발 모색 필요
- 삼성에서 미국 노년층을 타깃 마케팅한 지터벅(Jitterbug) 핸드폰 제품 판매 인기 및 틱톡의 성공에서 보듯이 미국은 특정 소비자층을 타깃 마케팅하기에 주요한 시장임.
- 한국에서 미국의 콘텐츠 제공서비스 업체들과 당장 직접적으로 제휴를 하기는 어렵겠으나 미국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전자제품의 OEM형식으로 특정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소비자층 타깃제품 개발을 모색하는 것도 미 시장진출 성공의 한 방법이 될 수 있음.
자료원 : Ohgizmo, Tictalk 웹사이트, 무역관 자체 자료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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