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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의 음료시장과 식용유시장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07-09-26
  • 출처 : KOTRA

러시아, 음료와 식용유 시장동향

- 크바스 판매성장…식용유 발전 저하 -

 

보고일자 : 2007.9.26.

이승래 모스크바무역관

707245@kotra.or.kr

 

 

□ 러시아 식품시장의 현재

 

 ○ 급속한 경제성장의 영향으로 러시아인들의 생활패턴이 변화해 양보다는 질적으로 좋은 상품을 찾는 경향이 뚜렷해짐. 러시아의 식품 소매시장은 현재 국내총생산의 2% 정도밖에 미치지 못하지만 2001년부터 5년 동안 25% 이상의 증가세를 기록하며 급성장하고 있음.

 

 ○ 이 같은 식품시장의 확대추세는 그 동안 철강과 원유 등 천연자원시장에서 더 이상의 획기적인 투자처를 찾지 못하던 투자자들로부터 신선한 포트폴리오 투자시장으로 각광받는 것에 기인함.

 

□ 러시아 전통음료(크바스)의 판매성장(코카콜라의 정책변화)

 

 ○ 크바스는 러시아에서 1000년 전 호밀과 보리로 만들어진 무알코올 음료로 젖산균이 발효돼 인체에 해로운 바이러스와 세균증식을 억제시키고 식욕을 증진시키며 심장혈관에 좋은 영향을 미쳐 러시아 국민들에게 인기 있는 음료임.

 

 ○ 러시아에서 2006년 크바스를 포함해 탄산이 첨가된 음료는 2005년보다 8% 성장한 50억3000만 리터가 판매됐고, 그 중 가장 판매가 급증한 상품은 크바스로 2억3000만 리터로 지난해보다 44%가 성장했음.

 

 ○ 러시아 크바스 생산 대기업으로는 오차코프(크바스 오차코프스키)와 보로디노(스타르이), 에젠부젤레바인(페르쉰), 데카(니콜라)가 존재함. 러시아 조사전문기관 스파르인테르팍스 사의 자료에 의하면, 데카 사의 니콜라는2006년 크바스 시장의 15.8% 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6억8000만 루블의 판매이익 중 7800만 루블의 순이익을 기록함.

 

 ○ 한편, 최근 러시아 국민들의 천연음료 구매열풍으로 다소 성장세가 꺽인 코카콜라 사는 러시아에 크바스 공장을 설립해 러시아 음료시장 점유율 상승을 모색하고 있음.

 

 ○ 러시아의 전통 청량음료인 크바스는 2007년에 지난 2006년보다 50% 이상의 판매성장이 예상되며, 코카콜라 사가 새로운 크바스 제품을 출시했을 시 러시아 자국 기업과의 경쟁이 예상되지만 러시아 국민들은 자국회사의 제품을 선호하게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전망함.

 

 ○ 한국기업 러시아 음료시장 진출 시 러시아인들의 입맛을 만족시키는 건강음료와 자양강장 음료가 주요 타깃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됨.

 

□ 러시아 식용유시장 성장 저하

 

 ○ 식용유는 일상생활에 매일 쓰이는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매우 필요한 시장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식용유시장은 발전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 식용유 제조업체뿐만 아니라 도매회사까지도 이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음.

 

 ○ 2007년 상반기에 마케팅 회사인 Symbol-Marketing 에 의해 실시된 러시아 식용유시장중 모스크 바 식용유 도매회사의 제품가격과 품종정책에 대한 모니터링에 의하면, 식용유 제품은 다섯 가지 (해바라기씨유, 올리브유, 옥수수식용유, 혼합식용유, 그 외)로 나뉘어 모스크바의 도매회사 57개중 8개만 활발한 보급을 하고 있음.

 

 ○ 가장 많은 식용유 품종을 갖고 있는 기업은 메가오일 사로, 137개의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종류는 32개의 상표와 23개의 제조회사를 가지고 있음. 그 뒤를 잇는 회사는 쁘레미예르또르그 사와 떼까반이꼬로 사, 73개의 제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31개와 25개의 상표를 보유하고 있음. 블릭 사는 66개의 시설과 21개의 상표, 아메리아 사는 64개의 시설과 4개의 상표를 보유하고 있음. 이 주요 5개 기업들의 시장 점유율는 28.3% 수준임.

 

 ○ 러시아의 식용유 시장은 생산확장뿐만 아니라 다품종생산에 힘써야 하며 새로운 공장설립과 활발한 보급이 이뤄지게 되면 내수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수출량도 급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함.

 

 ○ 한국기업의 선진기술과 품질의 고급화 전략을 내세워 러시아 식용유시장에서 고가인 올리브유와 포도씨유 등의 제품을 기타 외국기업과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한다면, 러시아 식용유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베도모스찌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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