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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의류시장의 트렌드 읽기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07-09-19
  • 출처 : KOTRA

대만 의류시장의 트렌드 읽기

- ‘착용감 좋은 옷’, ‘가격 할인 이벤트’가 소비자 구매의욕 자극하는 키워드 -

 

보고일자 : 2007.9.19.

유기자 타이베이 무역관

kotra.tpe@msa.hinet.net

 

 

□ 대만의 의류시장

 

 ○ 확대되는 수입의류시장

  - 과거 5년 간의 대만 의류시장의 내수액과 수입액의 추이를 분석한 결과, 2002년을 기점으로 수입액이 내수액을 초월하기 시작함. 내수시장이 연평균 6%씩 축소되고 있는 반면, 수입은 2003년을 기점으로 매년 14%씩 증가하고 있어 수입제품의 시장점유율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2006년 기준, 대만 의류시장의 내수제품과 수입제품의 시장점유율은 33:67로 구성됨.

자료원 : 대만 경제부 통계처, 국제무역국

 

 ○ 대만의 주요 의류 수입국, 중국과 홍콩의 비중이 과반수 이상 차지

  - 대만의 5대 의류 수입국은 중국과 홍콩·베트남·일본·이탈리아 순으로 형성돼 있으며, 중국과 홍콩의 비중이 의류 수입총액의 50% 이상을 차지함.

  - 한편, 대만 정부는 그동안 중국제 의류 수입개방에 상당히 소극적이었으나, 2007년 9월 1일을 기준으로 21개 항목 중국제 의류 수입을 대폭 개방함에 따라 중국제 의류의 수입비중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자료원 : 대만 경제부 국제무역국, 2006년도 통계치 기준

 

□ 대만의 의류 시장 트렌드

 

 ○ 대만 소비자의 의류 구매결정요인

  - 대만의 소비자는 의류제품 구매 시, 보편적으로 착용감·가격·디자인·재질을 주요 구매결정요인으로 삼고 있음.

  - 한편, 성별 대비 구매결정요인을 비교해 본 결과, 여성이 남성에 비해 유행성과 디자인, 브랜드를 중시하는 반면, 남성은 실용성과 품질을 비교적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남.

 

남성

여성

구매결정요인

비중

구매결정요인

비중

착용감

13.9

착용감

12.9

가격

12.7

디자인

12.5

디자인

11.2

가격

11.2

재질

10.9

재질

10.9

실용성

8.7

브랜드

9.7

품질

7.4

유행성

7.6

할인 및 증정품

7.3

실용성

7.0

브랜드

7.3

품질

5.3

유행성

4.6

할인 및 증정품

4.6

기타

16.2

기타

18.3

자료원 : 紡織綜合所 ITIS

 

 ○ 대만 소비자의 의류 구매경로

  - 대만 소비자의 의류 구매경로는 백화점 및 쇼핑몰을 주류로 형성돼 있음.

  - 특히, 수입 브랜드 의류 제품이 백화점과 쇼핑몰의 주류를 형성하며, 대만 소비자나 유통업자들도 백화점과 쇼핑몰 이용을 선호하는 편임.

자료원 : 상동

 

 ○ 대만의 의류 마케팅 트렌드

  - 현재 대만 의류업체가 가장 선호하는 마케팅 방안은 ‘가격 할인’으로, 전체 비중의 38.3%를 차지하고 있음. 그 외에 지정 제품 구매 시, 덤으로 하나 더 제공하거나 동일 제품 2개 이상 구매 시 가격을 할인해 주는 방법 등 일종의 조건성 가격 할인 제도까지 포함했을 경우, 전체 비중의 과반수 이상이 가격 할인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최근에는 적잖은 의류 브랜드 업체가 회원제도를 실시하면서, 회원 특별 혜택과 마일리지 적립 등의 아이디어로 소비자의 충성도를 높이고, 구매빈도의 증가를 도모함. 이 방법은 의류업체가 보다 용이하게 소비자 정보 및 소비 트렌드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신상품 기획 시, 유용한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기 때문에 브랜드 의류업체를 중심으로 활용되고 있음.

  - 한편, 대만 소비자의 소비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제품 자체에 대한 요구 외에, 업체와 판매원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중시도도 높아지는 추세임. 따라서 현재, 중·고소득층을 주요 마케팅 대상으로 한 의류 브랜드 업체를 중심으로 제품 품질뿐 아니라 판매 서비스 품질 향상에 주력을 기울이는 추세가 형성되고 있음.

 

마케팅 방안

활용 비중

가격 할인

38.3%

지정 제품 구매 시 덤 하나 더

18.9%

동일 상품 2개 이상 구매 시 할인혜택

13.8%

마케팅 이벤트

6.5%

제품 수량 한정

4.8%

증정품

4.6%

시간 제품 깜빡 할인 이벤트

4.4%

VIP 회원제도

3.1%

광고 및 광고모델

2.6%

마일리지 적립 후 증정품 교환

2.5%

기타

0.5%

총계

100%

자료원 : 상동

 

□ 시사점

 

 ○ 과거 대만의 의류시장의 추이를 분석한 결과, 수입제품의 수요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 대만 소비자의 의류 구매결정요인을 분석한 결과, 남녀 소비자 공통적으로 착용감을 가장 중시하고 있음.

  - 또한, 구매결정요인에서 가격 외 기타 요소에 대한 비중도 비교적 고르게 분포돼 있는 것을 고려할 때 더이상 가격 경쟁력만으로 대만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할 수 없는 것으로 분석됨.

 

 ○ 현재 대만 의류 마케팅의 트렌드는 가격 할인을 주류로 형성돼 있고, 광고 및 광고모델, 마케팅 이벤트 등의 이미지 마케팅 활용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임.

  - 한편, 백화점 및 쇼핑몰이 대만 소비자의 주요 의류 구매경로인 점에 착안해 보다 효과적인 이미지 마케팅을 위해서는 백화점 및 쇼핑몰에 입점해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는 편이 유리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대만 경제부 통계처, 국제무역국, IT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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