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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美 이벤트시장, 어떤 상품이 잘 팔리나?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9-18
  • 출처 : KOTRA

다양한 美 이벤트시장, 어떤 상품이 잘 팔리나?

- 이번 개학시즌에는 대학생 소비자의 구매력 두드러져 

- 거의 매달 있는 이벤트, 틈새상품 개발  시장공략 필요 -

 

보고일자 : 2007.9.18.

구민경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glominkk@kotrala.com

 

 

  개학시즌(Back to School) 쇼핑으로 유통체인들 8월 실적 반짝

 

 ○ 할인매장 및 백화점 매출 호경기

  - 8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개학시즌이 시작함에 따라 전자제품·문구류·할인매장 등 유통체인들은 전체적으로 전년대비 높은 매출실적을 거양함.

  - 특히 10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체인들은 순조로운 매출을 기록했고 전체적으로 8월 동일매장 비교매출 증가율 2.9%를 기록했음.

 

미국 유통체인 8월 실적

 

8월 매출(US$백만)

전년대비 동일매장

비교매출 증가율(%)

할인매장

월마트(Wal Mart)

28,222

3.1

콜스(Kohl’s)

1,223

0.6

놀스트롬 (Nordstrom)

582

6.6

  자료원 : 월스트리트저널 마켓 데이터 그룹

 

  - 할인매장의 대표주자 월마트는 8월 한달 전체 매장 통합 282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고, 전년대비 동일매장 비교매출 증가율은 9.3%를 보임.

  - 월마트 관계자에 따르면 개학시즌 중 아동복·침구류·전자제품 등이 가장 높은 매출을 보였다고 함.

  - 타깃(Target)은 통합해 47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고, 6.1% 동일매장 비교매출 증가율을 나타냄.

  - 잡화백화점 메이시스는 17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해 백화점 중에서는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고 전년대비 동일매장 비교매출은 2.4% 증가했음.

  - 대체적으로 유통체인의 매출이 전년대비 증가한 추세이나 시장 전문가들은 개학시즌에 의한 8월 호경기가 지속적으로 연말까지 이어질 것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이고 있음.

 

 ○ 개학시즌 인기상품, 전자제품 활약 두드러져

  - 일반적으로는 개학시즌 상품이라 하면 문구류와 의류 품목을 대표적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최근에는 전자제품의 매출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음.

  - 고등학생들의 컴퓨터 및 MP3 등 개인 전자제품 사용이 증가하고 또한 대학생들의 구매력도 크게 높아졌기 때문임.

  - 특히 대학생 소비자의 구매력이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있는데 대학교 학업 및 기숙사 생활을 준비하는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음.

  - 예를 들어 침구류, 냉장고, 노트북 컴퓨터, 프린터 등 일반적인 기숙사 대비 필수품목을 포함해 최근에는 Xbox 360 게임기, 32인치 LCD TV, iPod 나노 등 최신 전자제품들도 인기임.

 

대학생들의 필수품과 인기 브랜드

용도

상품

브랜드

레포트 작성

Wi-Fi 내장 노트북 컴퓨터

Dell Inspiron

통신

핸드폰, VoIP 폰, 웹카메라

Motorola

스케줄 관리

PDA

Blackberry

음악 재생

스피커 내장 MP3 플레이어

Apple iPod

엔터테인먼트

게임기

xBox 360

자료원 : Notebook Review

 

 ○ 미국 이벤트 시즌시장을 주목하자

  - 미국에서는 거의 매달 특별 이벤트가 있고 이에 따른 마케팅이 동반됨.

  - 소비가 가장 활발한 시기는 연말 시즌으로 크리스마스 및 하누카(유대인 명절)를 기념하는 마케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

 

 미국의 월별 이벤트

마케팅 기간

이벤트

특성 및 주요 소비자 공략 대상

1월 말~2월 초

음력 설날 (Chinese New Year)

아시아와 관련, 아시아인

1월 말~2월 초

발렌타인 데이

연인·친구·가족 등 타깃 소비자층 확대

3월 초

St. Patrick’s Day

아일랜드 관련·녹색 제품, 어린이

3월 말~4월 초

부활절

파스텔 색·토끼·달걀 등 기독교인

4월 말~5월 초

어머니 날(Mother’s Day’)

미용·전자제품, 여성소비자

6월 초

아버지 날(Father’s Day)

전자제품·스포츠 용품, 남성소비자

6월 중순

독립기념일(Fourth of July)

빨간색·파란색·하얀색·국기

7월 중순~9월 초

개학시즌(Back to School)

문구류·학생용 제품

9월 말~10월

할로윈(Halloween)

주황색·호러·캐릭터 옷, 어린이와 10대

10월 초~11월

추수감사절

가을 느낌, 가정용품

11월~12월

크리스마스

각종 선물, 다양한 연령층

 

  - 일반적으로 연말 시즌은 1월 1일 설날(New Year’s Day)을 기점으로 마감되는데, 최근 들어서는 2월 중순 음력 설날도 미국의 이벤트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음.

  - 현재 대부분의 미국 사람들은 음력설날을 ‘Chinese New Year’이라 해 중국 또는 중국계 미국인과 연계해 인식하고 있고 아시아인 커뮤니티들은 이를 맞아 페스티벌이나 특별장터같은 행사들을 개최함.

  - 이에 따라 일본인·한국인 및 기타 아시아인들을 겨냥한 마케팅 이벤트, 기획상품 출시도 늘고 있는 추세임.

  - 개학시즌은 7월 중순 여름 방학부터 시작한다고 할 수 있는데, 전자제품 상가체인 Circuit City의 Bill Cimino 대변인에 따르면 전자제품·문구류 등 학생을 겨냥하는 유통체인들은 6월 즈음 종강 후 2주도 지나지 않아 개학시즌을 준비한다고 함.   

 

  시사점

 

 ○ 다양한 이벤트 마케팅 겨냥, 틈새시장을 찾자

  - 미국 소비시장에는 거의 매달 특별 마케팅을 할만한 이벤트가 있는데, 일례로 메이시 미국 백화점 경우 위 차트에 정리된 날들을 기념해 거의 매달 세일을 함.

  - 다양한 이벤트들은 각각 특성과 주요 소비자 공략 대상이 있고 이들을 겨냥해 틈새상품, 기획상품 등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 일반제품도 색깔·모양·할인이벤트 등을 통해 기획상품으로 변화 가능

  - 이벤트 마케팅에는 특정 소비자 층을 겨냥한 새로운 제품 개발도 있을 수 있지만 이 외 기존 제품에 색깔·모양 등 약간의 변화를 주어 기획상품으로 출시하는 것도 가능함.

  - 일례로 모토롤라의 히트상품 RAZR 전화기의 분홍색 모델은 여성고객을 겨냥해 큰 인기를 얻었음.

  - 또한 제품의 변화 없이도 특정 소비자층에 적용되는 할인 및 판촉상품 묶음 등으로 이벤트 마케팅의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 월스트리트 저널, 비즈니스 위크, 무역관 자체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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