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최근 온라인 게임시장 동향
  • 트렌드
  • 실리콘밸리무역관 김두식
  • 2007-07-19
  • 출처 : KOTRA

美, 최근 온라인 게임시장 동향

- 개인 캐릭터 및 단독게임 플레이·단기 캐릭터 개발게임 선호 -

 

보고일자 : 2007.7.18.

김두식 샌프란시스코무역관

dskim@kotra.or.kr

 

 

□ 최근 동향

 

 ○ 전 세계 디지털 게임시장은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 확대, 고기능 휴대폰 보급, 차세대 콘솔 출시 등의 영향으로 시장 성장이 지속되고 있는데, 최근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시장의 성장이 확대 추세로 2005년 기준 세계시장 총규모는 600억 달러

 

세계 디지털 게임시장 현황

(단위 : 억 달러)

구분

아케이드

비디오(콘솔)

PC

온라인

모바일

시장규모

229

214

32

46

22

    자료원 : NPD 2006

 

 ○ 세계 디지털 게임시장은 아시아와 미국시장이 주도하고 있는데, 아시아시장은 아케이드 및 온라인 게임을 중심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미국시장은 비디오 게임시장 비중이 큼

 

 ○ 미국 게임시장은 세계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시장규모를 보면 2005년에는 약 135억 달러, 2006년에는 151억 달러를 기록

 

미국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 억 달러)

구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PC

11.00

10.80

10.6

10.40

10.20

온라인

8.72

12.42

20.90

27.70

35.89

비디오

66.2

68.27

73.83

84.15

91.18

아케이드

38.40

44.13

46.66

49.32

52.28

모바일

2.84

4.59

6.73

9.90

14.21

자료원: ARC · DFC 2006

 

 ○ 미국 게임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비디오 게임 분야로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2006년 기준 미국 비디오 게임시장 규모는 73억 달러를 보임.

 

 ○ 온라인 게임 시장은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를 기반으로 해 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시장의 비중이 높았으나, 최근 미국시장에서 온라인 게임 수요가 증가하면서 시장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모바일 게임도 시장규모 확대 추세

  - 2008년에 온라인 게임시장 규모는 약 35억 달러, 모바일 게임시장은 약 14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전망

 

□ 미국 온라인 게임시장 특징

 

 ○ 미국 게임시장에서 온라인 게임 이용자는 약 5000만 명 정도로 사용자는 유료 사용자보다는 무료 사용자의 비중이 높은 것이 특징이며, 게임 이용자의 게임 선호도를 보면 MMORPG 방식보다는 캐주얼 게임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현재 미국의 온라인 게임은 MSN·Yahoo 등 인터넷 포털 사이트와 Game House 등 웹 기반의 유료 사이트, 소니 Everquest 등 MMOG 게임 사이트, 비디오 콘솔 업체가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제공

 

 ○ 최근에는 미국시장에서 온라인 게임시장의 규모가 커지기 시작하면서 게임 유형도 캐주얼 게임, 액션, 어드벤처 등 한정된 유형에서 스포츠, 레이싱 게임 등 MMORPG 게임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

 

 ○ 특히, 미국 온라인 게임 사용자의 수요 특징은 한국 등 아시아시장과는 다르게 이용자가 개인 지향적인 것이 특징으로 개인 캐릭터 선호, 단독 게임 플레이 지향, 단기간 캐릭터 개발이 가능한 온라인 게임을 선호

 

□ 미국 온라인 게임 유통구조

 

 ○ 한국 및 아시아 지역은 게임 포털사이트 및 인터넷 광고를 통해 거의 100%가 온라인 구매를 통해 유통되고 있는 반면, 미국 온라인 게임시장은 다른 유통구조를 형성

 

 ○ 미국 온라인 게임은 PC, 콘솔게임과 같이 게임 전문 유통점, 전자제품 전문 유통점, 월마트 등 대형 할인유통점 등을 주요 유통채널로 해 온라인 게임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 판매 후 일정 기간  월사용료가 신용카드 및 게임 카드를 통해 결제되는 구조

 

□ 시사점

 

 ○ 미국 디지털 게임시장은 기존 비디오 게임 중심의 콘솔게임 시장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미국 내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 기반의 확대로 온라인 게임 사용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기존 콘솔게임의 인터넷 기반 네트워크화 가속으로 성장 잠재력이 더욱 커질 전망

 

 ○ 미국 온라인게임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사전 게임 유형별 목표시장에 맞춰 현지화된 게임을 개발하고, 초기 시장진출 위험 분산을 위해 현지 기업과 협력을 통해 공동개발, 유통채널 확보, 공동 마케팅 추진 등 전략적 접근이 필요함.

 

 

자료원 : NPD, GameDaily, ARC, DFC, 무역관 자료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최근 온라인 게임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