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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마케팅 실패사례에서 배우는 성공 노하우
- 통상·규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7-1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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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마케팅 실패사례에서 배우는 성공 노하우
- 비즈니스 2.0 선정 미국 마케팅 5대 실패상품에서 배우는 마케팅 노하우 -
보고일자 : 2007.7.17.
김경미 댈러스무역관
□ 경제전문지 비즈니스 2.0, 미국의 역대 5대 히트·실패상품 선정
5대 HIT 상품
5대 실패 상품
1
닌텐도 : Wii(가정용 게임기)
1
애플 : 뉴튼(개인용 휴대단말기)
2
타이코 : 티클 미 엘모(인형)
2
토요타 : 크라운(자동차)
3
BMW : 미니쿠퍼(소형 자동차)
3
코카콜라 : 뉴코크(음료)
4
아이로봇 : 룸바(로봇청소기)
4
베드포드 : 세그웨이(개인 운송기)
5
포드 : 머스탱(자동차)
5
마이크로소프트 : 준(MP3 Player)
□ 마케팅 실패요인 분석
○ 애플 “뉴튼”
- 1992년 개인용 휴대단말기(PDA)를 처음 출시했으나 시장에서 외면당함.
- 미래지향적 혁신 기술제품이나 출시 시기가 너무 이르고, 타깃시장이 불분명
- 1957년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크라운”을 미국에 론칭
- 일본 소비자들의 소형차에 대한 인기를 믿고 미국 소비자의 트렌드를 중시하지 않음.
- 미국 소비자들의 자동차 선호도에 대한 경험을 기반으로 철저한 현지화 마케팅 전략을 세우게 된 계기가 됨.
○ 코카콜라 “뉴코크”
- 1985년 단맛을 더 낸 신제품 “뉴코크” 출시
- 3달 만에 미국 소비자들의 강한 항의에 부딪혀 시장에서 철수
- 미국 소비자들은 원래 코카콜라의 맛에 길들여져 있어 새로운 맛에 대한 거부감이 강해 충분한 소비자 마케팅 트렌드 조사가 선행되지 않은 점이 실패요인
○ 베드포드 “세그웨이”
- 2001년 세그웨이가 소개 됐을 때는 많은 주목을 받음.
- 2002년 제품이 출시되자 소비자들부터 외면을 받게됨.
- 소비자들의 필요성을 자극하지 못하는 제품으로 아이디어는 혁신적이나 시장성이 부족한 점을 충분히 조사하지 못한 점이 실패요인
○ 마이크로소프트 “준”
- 2006년 11월 MP3 플레이어 “준” 출시
-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엑스박스, 인터넷 익스플로러 등 여러 분야에서 이미 성공을 거둔 글로벌 기업으로 마케팅 홍보에 주력했음.
- 애플 아이팟 신드롬으로 미국 MP3시장이 독점적인 시장 상황에서 독특한 제품 차별화 전략이 부족했던 것이 실패 요인
□ 중소기업의 미국시장 진출시 참고사항
○ 미국 제품 시장조사 및 가격조사가 선행된 이후 자사만의 독자적 마케팅 전략 수립
○ 목표시장 설정을 명확히 할 것.
○ 미국 소비자의 스피디한 트렌드에 맞춘 제품 진출시기 선정
○ 경쟁사와 차별화된 A/S 및 고객맞춤 서비스를 위한 중장기적 전략
○ 꾸준한 기술개발(R&D) 활용을 통해 우수한 품질과 서비스를 트레이드마크화
□ 시사점 및 유의사항
○ 미국 소비자들의 독특한 구매 트렌드 및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 없이는 미국시장에서 성공하기가 힘든 만큼 한국 기업들은 미국 마케팅 조사가 필수 선결과제
○ 구매시즌 및 미국 소비자들의 독특한 트렌드에 맞춘 중장기적 마케팅전략 수립 필요
- 미국 소비자들의 시즌별 구매 트렌드를 이해하고 자사 제품에 맞는 구매시기에 맞춰 시장에 론칭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중장기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
- 자사 제품에 가장 맞는 유통채널 선정을 위해서는 미국 소비자들의 계층별 민감한 트렌드 변화추이를 스피디하게 맞춰 타깃 마케팅하는 트렌드 조사 및 현지 전시회 참가·참관 등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이 요구됨.
자료원 : Money Plus, Business 2.0,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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