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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GPS시장, 지속 성장세
  • 트렌드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이수정
  • 2007-06-26
  • 출처 : KOTRA

스웨덴 GPS 시장. 지속 성장세

 

보고일자 : 2007.6.25.

이수정 스톡홀름무역관

sujeong.lee@kotra.nu

 

 

스웨덴 GPS 내비게이션 시장

 

 ○ 시장현황

 

  - 최근 들어 GPS/내비게이션  제품의 브랜드별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능은 업그레이드 된 반면, 제품 가격은 점차 하락하고 있는 추세임.

 

  - 이에 발맞춰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스웨덴 GPS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특히, 한국제품의 경우 가격대비 품질경쟁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스웨덴 관련시장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인 것으로 알려짐.

 

  - 스웨덴 통계청에 따르면, 2006년도 스웨덴의 GPS 대외 수입액은 8억7986만8000크로나(약 1억1938만5000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금액면(스웨덴화 기준)에서 14% 증가함.

 

  - GPS의 수입 1위국은 전체 수입액의 30%를 점한 독일이 차지했으며, 2위와 3위에는 각각 11%와 8%를 차지한 미국과 영국으로 나타남.

 

  - 따라서 상위 3개국으로부터의 수입이 전체 수입시장의 절반인 49%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시장을 놓고 여러 브랜드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2006년 스웨덴의 한국으로부터의 GPS수입액은 약 168만 달러로 수입 14위국으로 파악됐으며, 전년 동기대비 무려 47%의 높은 증가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남.

 

 ○ 경쟁동향

 

  - 협소한 시장에 다양한 제품들이 과다하게 진출하면서 현재 스웨덴 GPS시장이 과열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스웨덴 통계청에 따르면, 홍콩과 중국산 제품이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최근 들어 점차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으며, 헝가리 등 동유럽에서 생산된 제품은 가격 경쟁력뿐만 아니라 같은 유럽 내에 소재해 빠른 딜리버리의 장점으로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현재 스웨덴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GPS제품의 주요 브랜드로는 MIO, Navman, MDPNA, TomTom, RZ, Sony , Garmin, NV , Pioneer, Packard Bell, Nextbase, Navigon 등이 있음.

 

  - 스웨덴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GPS 제품의 소비자가격은 과거 3000~6000크로나(약 400〜820 달러) 내외이던 것이 현재에는 최저가격이 1000크로나(약 150달러)선까지 하락했음.

  - Garmin Gekko 101 모델의 경우, 현재 900 크로나(약 130달러)선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슬림형인 Packard Compasseo 500 모델은 1,400 크로나(약 200달러)에 판매되고 있음.

 

□ 스웨덴 GPS/네비게이션 시장 특성

 

 ○ 현재 스웨덴에서 운행 중인 모든 택시에는 GPS/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장착됐으며, 일반 승용차에도 GPS /네비게이션이 기본 옵션으로 장착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 스웨덴은 한번 도로를 건설하면 장기간 변동이 없기 때문에 GPS/내비게이션 제품의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가 수월할 뿐만 아니라 국민들이 차량을 이용해 인근 국가로의 여행을 선호하는 편이어서  내비게이션에 대한 국내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스웨덴 인들은 대중적인 제품보다는 개인의 취향 및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 장착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협소한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브랜드의 다양한 제품이 관련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음.

 

□ 스웨덴 시장진출 시 유의할 점

 

 ○ 스웨덴 GPS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업체의 경우, 유럽안전마크인 CE마크는 필수요소이며 이외에도 EU의 전기·전자장비 폐기물 처리지침(WEEE)과 전기·전자장비 유해물질 사용제한 지침(RoHS) 등을 준수해야 함.

 

 ○ 고품질제품의 생산성과 가격 경쟁력, 그리고 EU국가간의 거래에서 최대 장점이 되고 있는 무관세, 무 부가가치세, 빠른 납기를 극복할 수 있는 정확하고 신속한 납품이 바이어를 설득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함.

 

 ○ 특히, 기존의 거래처와 큰 문제가 없지 않는 한 좀처럼 거래처를 바꾸려 하지 않는 스웨덴인들의 사업방식을 고려해 차별적인 제품개발과 영문 홈페이지와 충분한 영문자료를 바탕으로 한 장기적인 홍보를 통해 품질의 우수성을 알리는 것이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함.

 

 ○ 관련 바이어들과 접촉한 바에 따르면, 현지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한국 제품들은 디자인 및 부가적인 기능을 다양하게 포함하고는 있으나 내비게이션의 기본 기능에는 충실하지 못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먼저 제품의 가장 중요한 기본기능에 충실하는 것이 중요함.

 

 ○ 최근 관련 제품 간의 품질차이가 점차 줄어듦에 따라 가격조건이 중요한 구매요소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품질대비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함.

 

 

자료원 : 스웨덴 통계청 OnOff, SIBA, El-Giganten 등 관련바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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