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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캐릭터 산업계 동향
  • 트렌드
  • 도쿄무역관 김연건
  • 2007-05-31
  • 출처 : KOTRA

일본 캐릭터 산업계 동향 및 업체

- 일본 캐릭터 산업규모는 정체, 진출을 위한 노력 필요 -

 

보고일자 : 2007.5.31.

왕재웅 동경무역관

jwwang@kotra.or.jp

 

 

□ 일본 캐릭터산업 시장규모

 

 ○ 2005년도 1~12월까지의 캐릭터상품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2% 하락한 1조6100억 엔으로 2년 연속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2000년 이후 1조6000억~1조7000억엔 대로 상하락을 반복하는 불안정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음.

 

일본 캐릭터 상품의 소매시장규모 추이

              자료원 : CharaBiz DATA 2006

 

 ○ 캐릭터시장의 계속적인 정체요인으로는 다양한 캐릭터 상품의 등장과 저변확대로 기존 캐릭터의 판매 점유율 감소와 콘텐츠의 다양화로 캐릭터 생명주기의 축소, 아동인구의 계속적인 감소 등으로 분석됨.

 

 일본 2005년도 캐릭터 상품별 시장구성비

           자료원 : CharaBiz DATA 2006

 

 ○ 일본의 캐릭터 산업의 정체는 관련 업계에도 영향을 미쳐서 2005년 대형 완구업체인 ‘반다이’와 게임업체인 ‘나무코’의 경영통합과 2006년 대형 완구업체인 ‘타카라’와 ‘토미’의 합병 등 고령화 시대를 대비한 기업간의 재편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

 

 ○ 아동인구의 감소 등으로 완구업계에서는 성인을 대상으로 한 완구개발로 새로운 시장개척을 노리고 있으며, 콘텐츠 멀티 유즈의 측면에서도 서로 다른 업계와의 통합이 절실히 요구되는 현실임.

 

 ○ 캐릭터 상품의 유통채널은 종합 슈퍼체인과 슈퍼마켓이 33.07%로 높은 점유율을 보였으며, 이는 최근 몇 년간 부동의 1위를 고수하고 있으나, 2위 이하의 채널들은 유통채널의 다변화와 캐릭터 시장의 전반적인 부진으로 그 점유율이 계속 하락하고 있는 추세임.

 

□ 시사점 및 관련 기업

 

 ○ 한국의 캐릭터상품의 경우에도 배용준, 최지우 주연의 ‘겨울연가’의 히트 이후에 한국드라마, 영화, 콘서트 등 활발한 콘텐츠 교류가 이뤄지면서 팬층을 형성해 소비자로부터 캐릭터 상품시장을 형성함.

  - 주로 드라마와 영화를 통해 알려진 한국 배우의 초상권을 이용한 캐릭터 상품이 고정 팬을 통해 소비되고 있음.

 

 ○ 2005년에 일본의 JR 동일본 그룹의 광고대리점인 ‘제이애드그룹’과 한국의 ‘PBCOM’이 ‘겨울연가’의 명장면을 일러스트로 제작해 타월, 머그컵, 알코올음료, 시계 등 8개 카테고리의 상품화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바 있음.

 

 ○ 캐릭터 관련 일본기업은 아래와 같음.

  - Movic Co., Ltd. : www.movic.jp/ 에반게리온 등 다수의 캐릭터 보유, 기획 개발 등을 실시

  - Sanrio Company, Ltd. : www.sanrio.co.jp 헬로키티 등 인기 캐릭터 보유, 라이선싱 사업실시

  - TOMY Company, Ltd : www.takaratomy.co.jp 일본 최대 완구 제작사, 캐릭터 등 보유중

  - Cosmo Merchandising Co., Ltd. : www.cosmomerchan.co.jp 세계 각국 캐릭터 보유

  - Broccoli Co., Ltd. : www.broccoli.co.jp 각종 캐릭터 상품의 기획, 제작, 도매, 소매

  - Belief Co., Ltd. : www.belief-inc.jp 다양한 캐릭터 보유, 사업전개중

 

 

자료원 : CharaBiz DATA 2006, 인터넷, KOTRA 문화정보생산보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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