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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MP4/PMP 대중화 단계 진입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김문영
  • 2007-05-04
  • 출처 : KOTRA

미국 MP4/PMP시장 대중화단계 진입

 - 올 2000만대 이상 출하 전망 -

 - MP3, 동영상, DMB, 통신기능 추가된 컨버전스경향 -

 

보고일자 : 2007.5.3.

최정은 뉴욕무역관

choi1215@gmail.com

 

 

 MP4/PMP 제품정의

 

 ㅇ MP4P/ PMP 제품은 MP3 플레이어에 동영상 파일 재생 기능을 추가해 동영상 재생을 기본 기능으로 하는 휴대용 멀티미디어 재생기로 정의됨.

 

 ㅇ MP3가 mp3·wma 등의 음악파일을 재생한다면 MP4P/ PMP는 음악재생은 물론 mp4·avi·amv 등의 동영상 파일까지 재생할  있다는 특징

                   

 

 MP4P와 PMP는 엄밀히 구분하면 일반적인 제품 사이즈, 액정크기, 용량, 휴대성, 화질과 음질, 코덱 지원환경과 인코딩 문제, 전력소모, 가격대면 등에서 서로 다른 제품. 그러나  제품은 동영상 재생을 주요 기능으로 하며, 이들의 신제품이 서로 유사하게 업그레이드 되고 있어  차이점이 점차 좁혀지는 추세

 

 시장동향

 

  미국의 전자잡지 EDN의 2007년 3월 기사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MP3P를 포함한  시장은 2007년 5.5%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2억1690만대 규모로 전망

 

  IDC는  세계적으로  PMP 출하량이 2004년 17만5250대(추정), 2005년 37만6980대(추정)에 이어, 2009년까지  6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

 

  CEA(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사의 2005년 조사에 따르면, 미국  PMP제품 출하량(Apple 사의 iPod Nano와 the fifth generation 포함)은 다음과 같음.

 

PMP 출하량

(단위: 백만대)

2004년

2005년

2006년

7.1

15.9

18.0

   자료원 : CEA

      : Apple 사의 iPod Nano와 the fifth generation 포함.

 

  미국  MP4P /PMP 시장은 첨단제품을 먼저 구입해 사용해보는 얼리 어답터 위주에서 대중에게 알려지는 단계라   있으며, 업계에서는 이미 거대한 시장을 형성한 MP3P와 함께 2007년에는 대중 시장(mass market)을 형성할 것으로 보고 

 

  현재 MP4P/ PMP 제품은 스타일리쉬한 디자인, 다양한 기능, 퍼스널 케어(personal care), 개별적이고 독특한 가치를 중시하는 현대인들,  중에서도 특히 젊은 화이트 칼라층에게 어필하고 있음.

 

 시장특성

연도

시장 특성

요인

2006년

2005년에 이어, 어드밴스 유저 마켓

(Advance Users Market)으로 남아있음

 높은 제품가격에 민감한 소비자 심리

 콘텐츠 부족

2007년

대중 시장(Mass Market) 형성 예상

ㅇ소비자 인지도 상승

 하드웨어 비용의 지속적인 감소

 하드웨어의 개발

 온라인 콘텐츠의 빠른 성장

  자료원 : Research and Markets

 

 ㅇ 2007년 MP4P/PMP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흐름은 디질털 기기 전반에서 불고있는  컨버전스 바람으로  MP4P에서도 예외는 아님. MP3는 물론이고 동영상 지원과 DMB, 카메라, 게임, 뷰어 지원  다방면의 기능을 포함해, 2007년에는 PMP에 통신 기능까지 기본으로 탑재될 것으로 예상

 

 과제

 

  공급과 수요의 불균형 현상 나타남.

   - 수입제품을 포함해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 중이고, 미국  여러 분야 업체들이 PMP 또는 유사 제품의 구체적인 개발 계획을 발표하고 있어 공급 면에서는 성숙된 시장

   - 반면 소비자 수요 면에서는 밝은 전망

 

  경쟁 관련해서는 대부분의 소형 디지털 기기들이 멀티 기능을 추구하며, 모바일 컨버전스 대세에 맞는 새로운 분야의 기기가 속속 선보이고 있음.

  - MP4P/ PMP 뿐만 아니라, 미니PC(UMPC, Ultra Mobile PC), 휴대용 TV, 휴대폰, 게임기, 디지털카메라, 내비게이션 제품  모바일 디지털 기기들이 서로의 주요 영역을 넘나들면서 이들  주도권 싸움이 치열해지고 있음.

 

  MP4P/ PMP가 당면한 과제는 과도기적 제품으로 남게 되지 않으려면, 이들 제품들과의 경쟁에서 확실한 비교 우위를 신속히 확보해야  것으로 지적되고 있음.

 

 

 자료 : CEA, Research and Markets  전문잡지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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