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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친환경 건축자재 시장현황
  • 트렌드
  • 다롄무역관
  • 2007-03-28
  • 출처 : KOTRA

중국 친환경 건축자재 시장현황

 

보고일자 : 2007.3.28

최미화/윤선민 다롄무역관

pengyou@kotra.or.kr

 

 

□ 중국 친환경 건자재 시장 수요 증가

 

 ○ 중국의 지속적인 경제발전 특히 주택산업 현대화, 규모화의 발전과 현지주민 건강의식 강화에 따라 무독, 무해, 무오염 3R (Reduce, recycle, reuse) 형 친환경 자재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 천연자원을 원료로 생산가공한 건자재

  - 에너지 소모량이 적고 청결생산기술을 이용한 제품

  - 생산시formaldehyde, halid impregnant,aromatic character 등 유해성분 첨가하지 않은 제품

  - hg, lead 및 기타 화학연료와 첨가제 성분이 없는 제품

  - 난연, 내열, 항균 및 기타 인체건강에 유리한 제품

  - 재활용 가능한 제품

 

 ○ 친환경 건자재의 품목별 발전추세

 

품목

발전세

인조판

 - 사용량이 제일 많은 인테리어 자재로서 현존 제품의 경우 접착제의Formaldehyde 배출량이 E1≤1.5mg/l 수준 초과

 - 인체건강에 불리

 - 인조판 생산시 무Formaldehyde 접착제를 사용해 접착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독성, 오염성 등을 제어함.

바닥재

 - 나무, 플라스틱, 참대 등 다양한 소재의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확대세

- 에 달하지 않은 제품도 많이 유통되고 있어 시장질서 혼란

 - 에 달한 제품 특히 수입산 복합 나무 바닥재가 주도적 지위 차지

도료

 - 전통적인 용제류 도료는 중금속(HG, Formaldehyde) 함유량이 높아 인체건강에 불리함.

 - 독성과 오염성이 보다 적은 수성도료가 시장인기 제품으로 부상하고 있음.

 - 항균, 살균, 해충 방지 등 기능을 가진 나노류 친환경 제품이 시장의 인증을 받고 있음.

 - 수입산 특히 미국, 독일, 일본 등 해외업체의 제품이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고 중국산의 경우 제품품질이 안정돼 있지 않고 제품의 사용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 부족

접착제

 - 현지시장에서 많이 유통되고 있는 Formaldehyde 함유량이 적은 친환경 접착제가 주로 PVAC, EPI, UF, HOT MELT, EVA, PU 등 종류가 있음.

 - 향후 접착제 시장은 여전히 Formaldehyde 함유량 인하 또는 무 Formaldehyde 형 제품 개발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음.

 - 일부 대기업을 제외한 대부분 현지 중소규모 업체는 자금과 기술력 부족으로 전통 제품 생산 위주

플라스틱

 파이프

 - PE- AL- PE파이프가 가볍고 방수식성과 항노화성 등 특성으로 전통적인 주철 또는 zinc plating 스틸 파이프를 치환하고 있음.

 - 현지 플라스틱 파이프의 연간 공정 사용량이 약 200만 톤에 달하고 있음.

건축

외장재

 - 폐기물을 주요 원료로한 에너지 및 자원 절약형 제품, 방음, 보온, 방충해 등 기능을 가진 신형 건축외장재가 향후 중국시장의 주요 발전 방향임.

 - 광동, 상해, 북경 등 현지 주요 도시에서는 정부에서 각종 규정과 의견을 발표해 관련제품의 보급을 추진하고 있음.

 - 친환경 외장재의 보급률이 20% 불과하고 있으나 증가세임.

 

 ○ 수입산 제품 시장 주도적 지위 차지

  - 현지업체 생산능력 부족

   · 중국국가지식산권국특허국의 관련인사에 따르면 중국은 천연자재를 원료로 한 친환경 건자재의 기술이 보다 성숙돼 있는 상황이고 화학성분을 첨가한 무독성 또는 유해물질 배출량이 적은 건자재의 경우 기술개발력은 물론 대량의 자금투입이 필요 하므로 해외업체와 비하면 여전히 많이 뒤처지고 있는 상황임.

  - 무독성 원자재를 원료로 생산한 제품은 생산원가가 많이 인상돼 많은 현지 생산업체에서는 가격경쟁력 유지하기 위해 여전히 전통제품의 생산에 주력하고 있어 중국의 친환경 건자재 시장은 공급이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상황임.

 

사례

 

접착제 생산 주요 원자재-용액

대 비

가격

전통자재 - 纯钵

2000~3000위앤 /톤

신제품 - VAM

제품의 친환경 특성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으나 가격이 높아 보급하기 어렵고 대리상의 이윤율이 작아 일부 업체 대리판매 싫어함.

           자료원 : tlw.cbminfo.com

 

  - 수입산 제품이 훌륭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장 점유

   · 수입품의 경우 유해물질 함유량을 보다 낮은 수준에 제어하고 있고( 중국 국가 표준에 규정한 함유량보다 훨씬 낮음) 현지 대리상을 활용해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장진출을 하고 있음. 이들 업체의 제품은 기술이 성숙돼 제품품질이 안정돼 있음. 또한 일부업체에서는 현지화 생산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음.

 

 

□ 중국 친환경 건자재 시장 소비성향

 

 ○ 개인 소비자

  - 현지 친환경 건자재의 사용자는 30~40대의 중장년 소비자 특히 노인과 어린이가 있는 가정위주로 건강의식이 강하고 신제품을 쉽게 수용할 수 있음.

  - 전에 단순한 제품가격 요소를 고려하던 소비자들은 제품의 품질요소와 천연소재 사용 여부, 특허권 및 정부 측의 인증 취득 여부 등 요소를 많이 고려하고 있음.

  - 한편 현지 소비자 친환경 건자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대부분 소비자는 제품 자체와 각종 인증시스템에 관련된 전문 지식이 부족해 실제 구매 시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는 상황임.

  - 대부분 소비자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외자 브랜드나 현지 대기업의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

  - 친구의 추천, 브랜드 인지도,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의 feedback 상황 검색 등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음.

  -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 거래와 단체구매는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구매채널로 부상하고 있음. 단 관련된 결제 시스템과 법규가 아직 완벽히 구비돼 있지 않은 상황임.

 

 ○ 대리판매상

  - 고가 제품의 경우 초기의 시장판촉이 상당히 어려워 많은 대리상은 제품의 품질과 친환경 특성 등을 고려하는 동시에 여전히 가격요소를 많이 참고하고 있음.

  - 수입품의 경우 중국환경표지인증 및 기타 현지시장에서 요구되는 인증을 취득한 제품을 우선 고려하고 있음.

  - 해외 생산업체의 지속적인 기술개발력과 해외 및 현지시장에서의 판매실적 등 요소를 중요시 함.

  - 친환경 제품의 경우 초기의 시장홍보를 위한 생산업체의 지원을 원함.

  - 각 대리상에 제공한 제품가격의 동일성을 요구하고 해외업체 명확하고 장기적인 시장진출전략을 원함.

 

 ○ 현지 정부

  - 현지 기초시설 관련 프로젝트의 증가에 따라 정부구매가 연간 77.9% 좌우의 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2005년 정부구매가 전국 GDP의 1.6%를 차지했음.

  - 2006년 11월 중국재정부와 국가환경보호총국에서는 정부구매실시의견을 발표해 정부구매를 친환경자재에 한할 것을 표했음.

  - 정부구매는 입찰방식을 많이 활용하고 있고 에 해당된 제품을 우선 고려하고 있음.

 

(주) 는 주로 수성도료, 인조판, 나무 바닥제, 가구, 벽재,플라스틱 문창, 건축용 플라스틱 파이프, 건축 도자기, 위생도자기를 포함한 14개 종류, 856개 품목을 포함) 2007년 2월 20일자 news.kotra.or.kr ‘무역투자’- ‘중국’에 게재된  정부 그린조달제도 실시 참조요망

 

 ○ 건축엔지니어

  - 현지 정부 친환경 건자재 보급을 위한 각종 조치에 힘입어 현지 건축엔지니어링업체서도 실제 시공 시 환경보호와 인체건강 및 에너지 절약에 유리한 친환경 건자재를 사용하고 있음.

  - 현지산 친환경 자재의 경우 기술이 성숙하지 않아 제품품질이 안정돼 있지 않은 단점이 있어 시공품질에 영향을 주고 있고 순수입산의 품질을 확보할 수 있으나 가격이 높아 공정업체의 시공원가가 인상된다는 것이 대부분 건축공장사의 반응임.

  - 한편 이윤 추구를 위해 벌금을 내더라도 전통자재를 사용하는 업체도 적지 않은 편임.

 

 

□ 우리업체 진출 대책 및 주의사항

 

 ○ 환경표지 (그린마크) 인증신청 절차

  - 2007년 2월 20일자 news.kotra.or.kr ‘무역투자’ - ‘중국’에 게재된  정부 그린조달제도 실시 참조요망

  

 ○ 친환경 제품 인증 신청시 주의사항

  - 제품검험은 반드시 중국환경포지인증센터에서 지정한 검측기구를 통해 진행해야 함. 현지 특정 검험기구 리스트 (첨부내용 참고)

  - 중국환경포지 인증 외에도 지방인증을 비롯한 다양한 친환경 관련 인증이 있음. 우리업체에서는 관련인증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 인증을 취득한 업체 수 및 인증서 발급기관의 홍보력, 현지 공상관리국에서 인정 여부, 입찰업체에서 인정 여부 등 요소를 고려해 필요한 인증을 선택해 신청해야 함. 아니면 시간과 자금이 낭비임.

 

 ○ 건축자재 슈퍼마켓 등 정식 통로 진출

  - B&Q, 方家 등을 비롯한 대형 건축자재 슈퍼마켓의 경우 제품품질을 확보하는 동시에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의 인증을 받고 있고 인테리어 시공업체를 대상으로 도매도 하고 있어 새로운 유통채널로 시장점유율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므로 이런 유통채널을 활용해야 함.

 

 ○ 전문적인 친환경자재시장 진출

 

 

北京建材经贸大厦(현지 최초의 친환경 건자재 시장)

인증기관

境管理体系核中心(중국환경보호국 소속)

진출 해외 브랜드

 - 독일“天使”、캐나다“绿枫叶”

   

 - 도료, 석재, 인조판, 위생 도자기 위주로한 다양한 건자재 경영

 - 이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모든 제품의 친환경 수지가 국가표준에 달했고 약 60%의 제품은ISO9002、ISO14001 인증과 중국환경표진인증을 취득했음.

 

 ○ 대형 공정업체나 정부기관과 양호한 업무관계를 가진 현지 대리상을 이용해 각종 정부구매나 입찰활동에 참가해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동시에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 함.

 

 ○ 현지시장 친환경 건자재 관련 품질기준이 통일되지 않고 제품인증기구도 다양하며 관련법규도 미비한 상황임. 또한 저질 원료로 가공한 소규모 사영업체의 모방품이 시장에서 많이 유통되고 있어 시장질서가 혼란함 ?문에 신기술 신제품의 경우 현지에 특허신청을 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함.

 

 ○ 기타 해외업체 진출사례

 

보험사와의 협력을 통한 소비자 신뢰도 제고

업체명

제품품목

브랜드

현지시장 시공사례

都芳漆制造商梅菲特工

수성도료 (목재와 금속용)

독일 DUFANG

纪坛、北京城乡贸易中心、西单赛物中心、捷克中大使 및 오성급 호텔

- 중국평안보험사와 친환경품질보험 계약 체결

- 현지시장에서 판매된 동사 제품으로 인한 건강손해 문제 발생 시 보험사에서 최고 100만 위앤의 배상금을 제공

- 소비자 동사 제품의 친환경성에 대한 신뢰도 제고

  

특정업체 대상 기술세미나

업체명

杜邦公司 (미국 DUPONT)및 대리상(北京金杰利建材有限公司)

기술 세미나 타겟

주방가구 생산상

추천제품

싱크대 (석재) : 천연광물과 기타 원료로 생산한 하이테크 친환경 제품으로써 내부식성, 내구성이 좋고 식품과 직접 접촉해도 안전

판매실적

KFC, 맥도날드(중국) 등의 싱크대, 제품 진열대 등에 사용

 

  - 북경, 상해, 광동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시장 진출

   · 북경, 상해 등 대도시의 경우 현지 정부 친환경 자재의 보급을 위한 추진력이 강함. 특히 중국 정부는 베이징올림픽을 환경 올림픽으로 치르기로 하고 올림픽 관련 건물의 건축자재로 그린스타 마크를 인증받는 제품에 대해서만 시공하도록 하고 있음.

 

 

奥运工程保指南

작성기관

奥组家建筑材料测试中心

발표시간

2003년 말

세부내용

2008 북경 올림픽 공정 관련 건축자재는 반드시 재활용 가능한 친환경 제품이어야 함.

 - 室装修材料有害物限量10项标准”보다 엄격한 표준으로 요구

       자료원 : www.beijing2008.com

 

 

첨부 : 중국 실내 인테리어 자재 유해물질 표준검사기구표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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