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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인도에서 크리켓TV 출시
  • 트렌드
  • 뉴델리무역관 박민준
  • 2007-03-07
  • 출처 : KOTRA

LG전자, 인도에서 크리켓TV 출시

- 2007년 크리켓월드컵 기념TV 한정판매 -

- 2011년 크리켓월드컵 시청자 20억 명 육박할 듯 -

 

보고일자 : 2007. 3. 7

박민준 뉴델리무역관

parshop1@gmail.com


 

□ LG전자의 크리켓 TV출시

 

 ○ ICC Cricket World Cup의 공식 파트너인 LG전자는 인도에서 2007년 크리켓월드컵 공식 TV를 한정판매 한다고 발표함.

  - 본 월드컵 기념 TV는 29인치로서 3가지 모델이 출시되며 인도 전역에 5000~6000대만을 한정 판매할 예정임. (본 TV는 월드컵 기간에만 판매됨.)

  - 2007 크리켓월드컵은 웨스트인디에서 3월 11일부터 개최되며 참가국 수는 16개국임.

  - 크리켓은 영연방국가에서 주로 즐기는 스포츠이며 인도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이기도 함. 인도 국민들의 크리켓에 대한 애정은 대단해 다른 어떠한 스포츠보다도 더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이와관련 LG전자 가전사업부장(Business Head, Consumer Electronics)인 티와리(Amitabh Tiwari)씨는 “LG는 올해 가장 크고 중요한 스포츠이벤트의 후원자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이번 월드컵을 통해 인도 컬러TV시장의 주도권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이번 월드컵 중 75%의 컬러TV판매량 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언급함.

 

 ○ 이번에 발매되는 크리켓TV는 3가지 모델이며 가격은 1만 7290루피(약 38만 원)에서 19990루피(약 42만 원)임.

 

 

□ 2007 크리켓 월드컵과 그 효과

 

 ○ 최근 인도가 스리랑카, 웨스트인디와의 경기에서 이기면서 크리켓월드컵과 관련된 열기가 조성되고 있음.

  - TV제조사들과 판매상들은 연초에는 크리켓을 통한 TV판매 증가에 대해 회의적이었으나 최근에는 낙관적인 분위기가 지배적임.

  - 올해 1월~2월간 TV 판매량은 급속이 늘어났으며 본격적인 크리켓 캠페인이 시작되면 TV 판매량은 더욱 늘어날 전망임. LG전자의 경우 올해 1~2월간 29인치 TV판매량이 91% 늘어났으며 21인치의 경우는 23% 증가함.

  - LG전자는 크리켓월드컵에 맞춰 21인치 평면TV를 대대적으로 보급해 보급형 TV보유계층의 대체수요를 흡수한다는 계획을 추진 중임.

  - 2007년 인도에서는 대략 1100만대의 TV가 판매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전년보다 15%가량 증가한 수치임.

 

 ○ 인도의 연간 TV판매량 중 20%가량이 이번 월드컵기간 중에 판매될 것으로 보이는데, 최근의 TV가격인하, 다양한 제품군, 무상보증기간의 증가 등이 판매증가의 원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며 그중에서 고품질TV의 증가세가 뚜렷할 것으로 보임.

  - 삼성전자 인도법인의 토그나타(P Tognatta) 판매부장(Director Sales)은 “우리는 전체 판매수요 중 30%가량이 월드컵으로부터 기인할 것으로 예상합니다”라고 언급하면서 고화질TV, LCD TV, 플라즈마 TV, Bluray제품 등 고품질제품군에 판매에 대해 기대감을 표현함.

 

 ○ LCD TV와 플라즈마 TV의 판매량은 매년 2배씩 고속성장하고 있는데 이는 중상층 및 고소득층의 TV교체수요에 따른 것으로 향후 몇 년간 이러한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보임.

  - 이러한 LCD TV와 플라즈마 TV의 고속성장원인은 첫째로 가격인하에 있는데 실제로 최근 몇 달 사이에 관련 품목의 가격은 30~35% 인하된바 있음.

 

 ○ 한편 2011년 크리켓월드컵은 인도에 더욱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2011년 월드컵이 인도,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스리랑카의 서남아 4개국에서 공동개최되기 때문이며 이 4개국의 시청자만 10억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인도 크리켓위원회(BCCI, Board of Control for Cricket in India)의 관계자는 “2011년에 서남에 4개국에서는(TV시청 때문에) 교통체증이 없을 것입니다. 시청자수는 서남아 4개국에서 10억 명, 기타 해외에서 10억 명으로 총 20억 명에 달할 겁니다”라고 언급함.

 

 

□ LG전자의 크리켓마케팅

 

 ○ LG전자는 크리켓을 이용한 스포츠마케팅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으며 지난 2002년 6월 국제크리켓위원회(ICC)와 크리켓 세계대회의 가전부문 단독 공식스폰서 계약을 체결한 이후 2007년까지 2회의 월드컵 대회를 비롯한 총 9개의 세계 크리켓대회 공식 후원사로 참여하고 있음.

  -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영연방 국가들에서 LG제품의 인지도 및 호감도가 높아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도, 남아공, 호주, 영국 등에서 큰 성공을 거둠.

  - 인도에서 크리켓마케팅에 사용되는 광고비는 연간 약 75억 루피(약 1580억 원)로 추정되며 점차 많은 기업들이 크리켓을 통한 마케팅에 뛰어들고 있어 스폰서십 비용도 매년 큰 폭으로 오르고 있음.

  - 2007년 크리켓월드컵은 LG 이외에도 펩시, 허치, 히로혼다, 인디안오일, 비자카드, 스코티아뱅크, 조니워커 등의 기업들이 파트너사로 참여하고 있음.

 

2007 크리켓월드컵 공식 웹사이트 화면

  

                                자료원 : 각종 언론,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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