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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적 제약과 글로벌 불확실성 속 독일 경제, 성장 둔화와 전환의 기로
  • 경제·무역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문기철
  • 2025-09-17
  • 출처 : KOTRA

독일 경제, 구조적 과제와 글로벌 불확실성 속 성장 둔화

관료주의 완화, 에너지·디지털 인프라 확충 등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핵심 개혁 필요

현재 독일 경제는 장기 침체와 성장 동력 약화라는 이중의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이러한 복합적 위기의 실체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최근 독일의 경제·무역 전반을 포괄적으로 점검하며 경기 현황, 대외 무역 동향, 핵심 산업 구조, 정책·제도적 리스크를 차례로 살펴본다. 이를 통해 독일의 복합적 경제 상황과 향후 정책·산업 전반에 주는 시사점을 짚어 보고자 한다.

 

1. 장기화되는 경기 침체와 더딘 회복

 

독일 경제는 2분기에 다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며 둔화 흐름을 보였다. 지난 9월 12일 연방 경제에너지부(BMWE)의 발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국내총생산(GDP)은 전 분기 대비 0.3% 감소해 1분기의 0.3% 성장에서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독일 GDP 및 주요 지출·투자 현황 및 항목별 성장 기여도(2024년~2025년 2분기)>

(단위: %)

 

국내총생산

(GDP)

민간 소비지출

정부 소비지출

설비투자

건설투자

재고변동

순수출

전년 동기 대비 변화율(%)

GDP 기여도(%)

2024

연간

-0.5

0.5

2.6

-5.4

-3.4

0.1

-0.7

2024

2분기

-0.3

-0.1

2.9

-4.6

-3.6

-0.8

0.6

 

3분기

-0.2

0.7

3.4

-5.9

-2.9

0.3

-0.9

 

4분기

-0.4

1.0

3.3

-6.0

-2.1

1.5

-2.5

2025

1분기

0.0

0.8

2.9

-4.3

-1.8

0.8

-1.5

 

2분기

-0.2

1.2

2.1

-3.9

-2.9

1.4

-2.3


전 분기 대비 변화율(%)

(실질·계절·근무일 조정치)

GDP 성장 기여도(%)

(실질·계절·근무일 조정치)

2024

연간

-0.5

 

3분기

0.0

0.2

1.0

-1.0

-0.7

0.6

-0.8

 

4분기

0.2

0.4

0.5

0.0

0.7

0.7

-1.0

2025

1분기

0.3

0.6

-0.3

0.2

0.2

-0.4

0.4

 

2분기

-0.3

0.1

0.8

-1.9

-2.1

0.5

-0.7

주: 매년 전년도 가격을 기준으로 물가를 보정하고, 2015년을 100으로 한 연쇄지수(체인 인덱스) 기준의 실질 지표

[자료: 연방경제에너지부]

 

이러한 성장률 하락의 근본 원인은 제조업 부진과 소비 심리 위축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분석된다. 제조업 부문을 보면 7월 제조업 생산은 자동차, 기계류의 선전으로 전월 대비 2.2% 증가하며 일부 개선됐으나, 에너지 생산 감소와 3개월 평균 생산 정체(-0.1%)로 지속적인 반등 동력은 미미했다. 한편 내수 부문에서도 7월 소매판매가 1.5% 줄고, 9월 GfK 소비자 기후지수 전망치가 3개월 연속 하락하는 등 소비 심리 위축이 뚜렷해 향후 단기적인 내수 회복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물가 측면에서는 8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2%로 소폭 올랐으나, 에너지 가격 하락세가 이어지며 추가적인 인플레이션 압력은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에너지와 식료품을 제외한 근원 인플레이션은 2.7%를 기록해 기조적 물가 압력은 여전한 상황이다.

 

<수주·생산·소매판매 증감률(2024년~2025년 7월)>

(단위: %)

기간

수주

생산

소매판매

(자동차 제외)


전체

국내

해외

산업

건설

전년 동기 대비 변화율(%)-(물가·근무일 조정치)

2024년 연간

-3.6

-5.1

-2.6

-4.8

-3.3

1.0

2025년 5월

6.1

-1.5

11.3

-0.3

-2.5

2.6

2025년 6월

1.7

-8.3

8.8

-2.0

-2

4.7

2025년 7월

-3.4

-10.8

2.1

2.3

-1.2

1.8

3개월 평균

1.4

-7

7.4

-0.1

-1.9

3.0

전월 대비 변화율(%)-(물가·계절·근무일 조정치)

2025년 5월

-0.8

-7.5

3.9

-0.4

-3.0

-0.6

2025년 6월

-0.2

2.5

-0.3

-0.1

1.2

1.0

2025년 7월

-2.9

-2.5

-3.1

2.2

0.3

-1.5

3개월 평균

0.2

-4.3

3.4

-0.1

-1.7

-0.3

[자료: 연방경제에너지부]

 

한편 고용과 기업 환경 지표도 상황이 좋지 않다. 고용 부문에서는 8월 실업자 수가 계절 조정 전 수치로 300만 명을 넘어서며 노동시장 악화가 뚜렷해지고 있다. 기업 환경 측면에서도 올 상반기 기업 파산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12.2% 급증했다. 이는 경기 둔화가 고용과 기업 경영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경제 현황에 대해 연방 경제에너지부는 정부의 세제 혜택 등 정책 효과가 하반기부터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단기적인 회복 속도는 완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제조업의 부분적 개선에도 불구하고 3개월 평균 생산이 정체되고, 소비 관련 지표들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생산과 소비 전반의 명확한 반등 신호가 확인되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독일 경제는 당분간 제한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관측된다.

 

 2. 수출 전선에 켜진 경고등

 

독일 연방통계청(Destatis)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독일의 수출액은 총 7860억 유로로 전년 동기 대비 0.1% 감소하여 사실상 정체 상태를 보였다. 같은 기간 수입은 6820억 유로로 4.4% 증가했고, 이에 따라 독일의 상반기 무역수지 흑자는 전년 대비 22.2% 줄어든 1040억 유로를 기록했다.

 

<2024년/2025년 상반기 독일 무역 지표 비교)

(단위: € 억, %)

구분

2025년 상반기

25/24 증감률

수출액

7,860

-0.1

수입액

6,820

4.4

무역수지 흑자

1,040

-22.2

[자료: 연방통계청]

 

품목별로는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이 1,318억 유로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3.4% 감소했다. 기계류 수출 역시 1,069억 유로로 3.4% 줄었고, 화학제품 수출도 703억 유로로 2.7% 감소했다. 반면 데이터 처리 장비와 제약제품 수출은 각각 657억 (+3.6%), 614억 유로(+5.6%)로 증가해 대조를 이뤘다.

 

주요 수출 상대국별로 보면, 최대 교역국인 미국의 2025년 상반기 수출액은 전년 대비 3.9% 감소한 776억 유로였다. 특히 미국으로의 자동차·부품 수출은 –8.6%, 기계류 수출은 –7.9%로 뚜렷한 감소세를 보였다. 뒤이어 프랑스는 592억 유로(–2.1%), 네덜란드는 557억 유로(0.0%), 폴란드는 494억 유로(+5.6%) 순으로 집계됐다. 유럽연합(EU) 회원국 전체로의 수출은 4,355억 유로로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했다.

 

수입 측면에서는 중국이 813억 유로로 최대 공급국이 되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0.7% 급증한 수치다. 네덜란드에서의 수입은 493억 유로(+3.0%), 미국에서의 수입은 474억 유로(+2.7%)로 나타났다.

 

독일의 최대 수출 흑자는 여전히 미국과의 교역에서 발생했으나 규모가 축소됐다. 대미 무역흑자는 302억 유로로 12.8% 감소했고, 프랑스와의 흑자는 258억 (–2.3%), 영국과의 흑자는 207억 유로(–10.8%)였다. 반면 중국과의 교역에서는 40억 유로의 수입 초과가 발생해 전년 대비 58.4%나 증가했다.

 

이처럼 2025년 상반기 독일은 전체 수출이 소폭 감소한 반면 수입은 크게 늘면서 무역수지 흑자가 두 자릿수 비율로 축소되었다. 특히 미국·프랑스 등 주요 시장으로의 수출 감소와 자동차·기계·화학 등 주력 산업의 수출 부진은 독일 경제의 핵심 성장 동력인 수출 중심 성장세가 약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3. 독일 자동차 산업, 구조적 전환과 고용 재편의 갈림길

 

독일 경제가 장기 침체와 성장 동력 약화라는 복합적 위기에 직면한 가운데, 국가 성장의 핵심 축이자 수출을 견인해 온 자동차 산업 역시 구조적 전환의 압력을 크게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쾰른 독일경제연구소(IW)는 2025년 9월 발표한 연구 보고서 「독일 지역 자동차 네트워크의 경제적 중요성 – 2025 업데이트(Wirtschaftliche Bedeutung regionaler Automobilnetzwerke in Deutschland-Update 2025)」에서 독일 자동차 산업이 경기 부진을 넘어 근본적 구조 변화를 요구받는 전환기에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독일 자동차 산업은 약 320만 명의 종사자와 3410억 유로 규모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독일 경제의 핵심 산업으로, 높은 생산성과 혁신성을 바탕으로 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이 산업은 구조적 변화와 경기적 요인이 복합된 세 가지 주요 도전에 직면해 있다.

 

첫 번째 구조적 도전은 전동화·자동화·네트워크화로 대표되는 자동차 전환이다. 독일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기술 전환에서 경쟁력이 뒤처지면서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 시장에서 두드러진다. 중국에서 독일 브랜드의 전체 시장 점유율은 약 22%이지만, 신에너지차(NEV) 분야에서는 5%에 불과해 신기술 전환에서의 경쟁력 약화가 확인된다.

 

두 번째 구조적 도전은 해외 현지생산 확대(local-for-local)다.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판매 시장에서 직접 생산하는 비중을 늘리면서, 현재 독일에서 수출되는 자동차는 320만 대로 2014년 대비 26% 감소했다. 반면 같은 기간 독일 제조업체의 해외 생산은 1000만 대로 7.1% 증가했다. 이러한 변화는 독일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들에게 직접적인 타격을 주고 있다. 완성차 생산이 해외로 이전되면서 국내 부품업체에 대한 주문량이 크게 줄어들고 있으며, 해외 현지 부품업체와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독일 자동차 부품 산업 전체가 매출 감소와 고용 축소 압력에 직면한 상황이다.

 

세 번째는 경기적 도전으로 글로벌 자동차 생산 둔화다. 세계 자동차 생산량은 2017년 정점인 7350만 대에서 2024년 6770만 대로 약 8% 감소해 여전히 회복되지 못한 상태이며, 시장 회복도 완만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수요 위축은 자동차 수출에 크게 의존하는 독일 자동차 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의 이러한 변화는 독일 자동차 산업의 고용 시장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전체 고용 규모를 보면, 자동차 및 부품 제조업 전체 종사자 수는 2019년 이후 약 5.7% 감소하며 2024년 기준 약 89만 5,000명으로 줄었다. 지역별 분포 측면에서는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지역마다 크게 다르다. 완성차와 부품 제조를 아우르는 '생산 연계형' 고용은 전국 평균 3.4%에 불과하지만, 116개 핵심 지역에서는 그 비중이 8.4%에 달한다. 이는 향후 고용 감소의 충격이 이러한 고의존 지역에 집중될 가능성을 시사한다.

 

특히 문제가 더욱 심각한 것은 기술 전환의 직격탄을 맞은 내연기관 파워트레인 관련 직무다. 이 분야의 일자리는 2021년 대비 11%나 감소했으며, 가장 우려되는 점은 이 일자리의 약 44%가 단 36개 지역에 집중돼 있다는 점이다. 이는 산업 전환으로 인한 충격이 독일의 지역적 자동차 산업 구조상 일부 지역에 불균형적으로 집중될 것임을 더욱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내연기관 중심 고용 의존도가 높은 독일 지역 현황(2025)>

(단위: %)


[자료: 쾰른경제연구소]

 

한편 내연기관 분야와 반대로 전동화·자동화·네트워크화등 미래 기회 영역에서는 상당한 성장세가 나타나고 있다. 2025년 현재 이 세 분야의 종사자는 약 18만 2000명으로 2021년 대비 46%나 급증했으며, 그중 전동화 분야가 약 10만 9000명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는 기업들이 산업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독일 자동차 산업은 내연기관 중심 구조에서 미래 모빌리티로의 전환 압력과 국내 생산·고용 감소라는 복합적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이로 인해 지역별 고용과 가치사슬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이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내연기관 의존도가 높은 지역에서는 더 큰 조정 과정을 거치고 있다. 따라서 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용 변화, 지역 간 차이, 공급망 재편 등 구조적 변화에 적응하고 이를 지속 가능한 성장으로 연결하기 위한 정책적·산업적 접근이 독일 자동차 산업에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4. 구조적 개혁이 필요한 독일 경제

 

독일 산업·상공회의소 연합(DIHK)이 2025년 초여름 약 2만 30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DIHK 경기지수(Stimmungsindex)는 기준선 100을 밑도는 94.9점에 머물러 전반적으로 비관적인 전망을 보여주었다. 응답 기업 상당수는 2년 연속 이어진 경기 후퇴 이후에도 뚜렷한 반등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평가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조적인 개혁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주: DIHK 경기지수는 독일 상공회의소(DIHK)가 독일 경제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측정하는 지표로, 조사 대상 기업의 사업 현황 평가와 사업 전망에 대한 기하평균을 산출. 100을 초과하는 값은 경제에 대한 대체로 긍정적인 분위기를, 100 미만의 값은 대체로 부정적인 분위기를 의미 

 

<DIHK 경기지수(Stimmungsindex)>

(단위: p)

[자료: DIHK]

 

설문에 참여한 기업의 약 59%는 가장 큰 경영 리스크로 경제정책 환경을 꼽았다. 기업들은 조세와 규제, 복잡하고 지연되는 인허가 절차가 투자 결정을 어렵게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들은 국내 수요 부진도 중요한 불안 요인으로 보고 있으며, 소비 지출이 위축되고 수요 회복이 지연되면서 생산 확대와 신규 투자 계획이 제한되고 있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기업들은 숙련 인력 부족과 노동비용 상승도 구조적 부담으로 언급했다. 특히 사회보험 부담과 법정 최저임금 상승 등이 기업의 비용 구조를 압박하고 있으며, 필요한 기술 인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지역과 산업에서는 인력난이 장기화되고 있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기업들은 에너지와 원자재 가격의 변동성이 경영 불확실성을 높이는 주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에너지 집약적 산업에서는 이러한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나며, 원자재 가격의 변동 역시 수익성에 부담을 준다고 밝혔다. 이러한 비용과 공급 측면의 불안정은 기업들의 투자 심리를 위축시키고 수출 경쟁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실제로 DIHK 조사에서 전체 기업의 약 33%가 향후 투자를 줄일 계획이라고 응답했으며, 투자를 늘리겠다고 밝힌 기업은 약 24%에 그쳤다. DIHK는 이 결과로 산출된 투자 계획 지수가 –7포인트로 장기 평균(+3포인트)을 크게 밑돈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업들은 미국의 관세 정책을 비롯한 주요 교역국의 통상 정책 변화가 독일 제조업의 수출 전망에 뚜렷한 불확실성을 주는 요인으로 지목했다.

 

DIHK는 조사 결과를 종합해 2025년 독일 국내총생산(GDP)이 약 0.3% 감소해 3년 연속 경기 후퇴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덧붙여 이러한 침체가 독일의 수출과 제조업 중심 성장 모델이 구조적 제약에 직면해 있기 때문이며, 경제정책, 노동시장, 에너지 비용 그리고 투자 환경 전반의 제도적 개선 없이는 경쟁력 약화가 장기화될 위험이 있다고 분석했다.

 

시사점

 

2025년 독일 경제는 구조적 제약과 글로벌 불확실성이 중첩된 복합적 위기 국면에 있다. 먼저, 내수 부진과 투자 위축은 단기적인 경기 부양책만으로는 해소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수출 정체와 무역수지 축소는 자동차·기계·화학 등 전통적 수출 산업의 성장 기반이 약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더불어 독일 산업의 핵심인 자동차 부문은 전동화와 현지 생산 확대 등 산업의 구조적 전환기에 놓여 있어 국내 생산과 고용 감소, 지역 경제 불균형이 나타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독일 경제의 회복을 위해서는 다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우선 내수 부진과 투자 위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기적 부양책보다는 복잡한 행정 절차 개선, 규제 완화, 세제 구조 개선 등이 우선돼야 한다. 또한 전통적 수출 산업의 경쟁력 회복을 위해서는 에너지·디지털 인프라 확충과 기술 혁신 지원이 뒷받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구조적 전환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동화 기술 개발 지원과 지역별 산업 다각화 정책이 필요하다. 아울러 '수출 중심·제조업 중심'의 기존 성장 모델도 서비스업과 첨단 기술 분야를 포함한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을 모색하는 노력이 필수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 독일 연방경제에너지부, 독일 연방통계청, 쾰른경제연구소, 독일 산업·상공회의소 연합, KOTRA 함부르크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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