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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 2025년 예산: 지속 가능한 발전을 향한 투자 방향
  • 경제·무역
  • 몽골
  • 울란바토르무역관 Nandintsatsral Amarsanaa
  • 2024-12-23
  • 출처 : KOTRA

교육∙의료∙에너지∙인프라를 중심으로 한 국가적 우선순위

국회는 지난 11 8 내년 예산안을 편성하였으나 11 20 후렐수흐 대통령이 해외시장의 불안정성, 원자재 가격 변동 관계로 2025 예산안 거부권을 행사했다. 따라서 12 12일에 재논의하여 최종적으로 승인했다

몽골 최초 장기개발정책인비전 2050’, ‘신부흥정책 몽골 중장기 개발 정책을 안정적으로 수행하여, 발전하는데 있어서 직면하는 문제를 즉시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2024~2028 계획을 국회에서 제정한 것이 새로운 30년의 발전의 시작, 사회 경제적 개혁이 것이다. 2025 재정정책은 발전을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정부 참여를 감소시키고 민간 참여를 증대하는데 방향을 잡고 있다.  여기에:

 

1. 개발 투자와 지역의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 대상 자금 조달

몽골의 지역 발전 정책과 "정부의 2024-2028 활동 계획" 따라, 도로, 에너지,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 지원하기 위해 국가 예산 투자, 해외 차관, 원조 자금 집중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재정 정책의 효과 극대화하여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국민 소득 증가 기여하며, 외국인 투자 유치 환경 개선하는 중점을 둔다. 또한, 이를 통해 경제 사회 목표를 실현할 있는 기반 마련하는 것이 목표이다.

 

2. 지역 발전 목표에 맞춘 조세 정책을 시행한다

 몽골의 지역 발전 비전 정부의 2024-2028 활동 계획 따라, 지역의 특성에 맞춰 발전시키기 위한 차별적 조세 정책 내년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지역 발전 프로젝트를 오직 국가 예산으로만 추진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민간 부문을 장려하는 정책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따라 지역의 우선순위에 해당하는 주요 프로젝트와 투자 사업 지원하고, 민간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세제 혜택과 지원 제공할 계획이다.

 

3. 국영 기업의 새로운 출발을 마련하고 거버넌스와 효율성을 개선한다

 국가는 사업적 성격을 가진 국영 기업 운영을 민간 기업과 경쟁 가능한 수준으로 개선하고, 현재의 시장 점유와 주식 구조 개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중앙 지방정부의 공공자산 관리 정책 향상시키고, 거버넌스를 국제 기준 맞춰 법제화할 것이다.

또한 국영 기업의 자산 관리 법적 규제 정교하게 개선하는 종합적인 개혁 추진하여 효율성과 생산성 극대화할 방침이다.

 

4. 가공공장을 조세 정책으로 지원한다

비전-2050” 몽골의 장기 발전 정책에 따라, 정부는 2030년까지 가공 산업 제품 생산을 세계적 브랜드 수준으로 발전시키고, 가공 제품의 수출량 증가시키는 목표를 설정했다.

지난 년간 정부는 일부 원자재 가공 공장 중점적으로 지원해 왔다. 앞으로 경제의 다각화를 추진하고 모든 유형의 가공 산업 확대·발전시켜야 하며, 이를 통해 수입 대체 수출 증대 목표로 가공 제품 생산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5. 국가 자산 기금을 통해 전국 주택 보급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몽골의 지역 발전 비전 따라 도시와 지방 격차 해소 집중화 완화 정책 일환으로, 국가 주택 공사 설립하여 국민의 주택 공급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 추진할 계획이다.

 

 

국가 예산 투자 해외 차관 활용 계획 원칙

 

1. 2024년에 시작된 프로젝트 완료
2024 국가 예산 투자로 시작된 512 프로젝트 사업 2025년에 이어 진행하며, 28백억 투그릭 예산에 반영하였다.

2. 계약 체결되지 않은 프로젝트 연기

  • 계약이 체결되지 않은 32 프로젝트 사업 1,178 투그릭 재원을 연기하였다.
  • 지역 발전 정책:
    • 도로, 에너지, 인프라 프로젝트 재조정하여 29 프로젝트 사업 4,970 투그릭 2025년에 집행할 예정이다.

3. 수리 장비 예산 축소

  • 대규모 수리 타당성 조사 8 프로젝트 예산을 621 투그릭 삭감하였다.
  • 사회 부문 장비 비용 2025 예산에서 20% 감축하였다.

4. 협상 단계에 있는 프로젝트 연기

  • 국가 인공위성 프로젝트:
    • 2,116 투그릭 차관 활용을 보류하고,
    • 일부 차관 프로젝트의 자금을 3천억 투그릭 삭감하여 5,116 투그릭 예산에서 제외하였다.

5. “국립 암센터-II” 투자 확대

  • 토지 문제가 해결되었으므로, 해당 프로젝트에 100 투그릭 예산 비용 50 투그릭 예산에 반영하였다.
  • 기존 건물(1981 건설) 대한 유지보수 개보수에 57 투그릭 예산이 필요하며, 29 투그릭 재원으로 반영하였다.

 

이로써 통합 예산의 재정수입 지원금 총액 33.5 투그릭으로 GDP 35.2%, 지출 차관도 33.5 투그릭으로 GDP35.2% 도달하여 통합 예산의 재정수지 적자 없이 맞춰지고, 기본 균형은 국내총생산(GDP) 3.5% 흑자 기록하게 전망이다.

2025 예산이 균형을 이루면서 수입이 감소하고, 무역 수지 개선되며, 인플레이션 압박 완화되고 통화 정책의 운용 여건이 넓어지는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그러나 이에 따라 개발 인프라 투자 축소될 가능성이 있어, 정부가 향후 4년간 추진하는 1인당 GDP 10,000달러로 높이고, 인간 개발 지수(HDI) 10단계 상승, 빈곤율을 절반으로 감소시키는 등의 개발 목표 달성 지연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장기적인 지속 가능한 발전의 기반 마련하기 위해 14개의 메가 프로젝트* 2025년에 시작하고, 비광업 부문의 성장 지원하여 거시 경제의 안정적인 성장 촉진하며 예산 수입을 확대하기 위한 종합적 정책 개혁 실행할 계획이다.

 *14 메가 프로젝트: 수출지원을 위한 프로젝트 2, 에너지부문 프로젝트 4, 제조가공업 프로젝트 7, 인공위성 프로젝트 1 등으로 구성되며, 2025~2028년까지 추진될 것으로 예상

 

<몽골정부의2025~2027 주요 경제지표 전망치>

 

경제지표

예산안 전망치

예산 주청치

2025

2026

2027

1

GDP 실질 성장률/%/

 8.0

  6.5   

  6.5   

2

물가상승률/%/

 7.2

  5.0   

  4.0   

3

제정수입 최소/10 투그릭/

33,470.0

34,755.6

38,263.0

- GDP 비중

35.2

33.2

32.8

4

재정지출 최대/10 투그릭/

33,470.0

34,755.6

38,263.0

- GDP 비중

35.2

33.2

32.8

5

재정수지/10 투그릭/

0.0

0.0

0.0

- GDP 비중

0.0

0.0

0.0

6

통합재정 최대 지출 /10 투그릭/

30,296.5

32,661.5

35,927.6

- GDP 비중

 31.9

 31.2

 30.8

7

통합재정 수지/10 투그릭/

3,173.4

2,094.1

2,335.4

- GDP 비중

3.3

2.0

2.0

8

전체 정부부채/10 투그릭/

52,255.5

52,352.9

52,547.2

- GDP 비중

55.0

50.0

45.0

9

사회보장법에 따른 재정에서 분배하는 최대 지출/10 투그릭/

2,572.3

2,850.4

2,931.8

- GDP 비중

2.7

2.7

2.5

                                  [자료: https://online.flippingbook.com/view/332908955/10/]

 

2025 국가 예산 투자 계획은 다음과 같다.

  • 예산: 3 2,306 투그릭, 618개의 프로젝트 사업에 사용될 예정
    • 도로 교통 부문: 29.7% 해당하는 9,592 투그릭
    • 에너지 부문: 6.2% 해당하는 1,989 투그릭
    • 인프라: 11.0% 해당하는 3,541 투그릭
    • 기타 부문: 나머지 예산 배정
  • 집행 기간 계획:
    • 2025: 전체 프로젝트의 57.1% 해당하는 353 프로젝트
    • 2026: 38.2% 해당하는 237 프로젝트
    • 2027: 4.5% 해당하는 28 프로젝트
  • 주요 프로젝트:
    • 교육: 86 학교, 59 유치원
    • 의료: 29 병원
    • 인프라: 92 도로 교량 프로젝트
    • 에너지: 전기 난방 공급 개선을 위한 43 프로젝트
    • 엔지니어링 인프라: 39 프로젝트 사업

투자 계획은 부문의 발전을 지원하며, 국가의 사회·경제적 장기적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로 보인다.

 

 몽골 경제 성장에 있어서 잠재적 위험 요소

 

1.에너지 공급 차질
몽골의 현재 에너지 공급 접근성은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에 부족한 상황이다. 에너지 가격이 생산 비용보다 낮게 책정되어 에너지 부문의 효율성을 저하시킴으로써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 또한 몽골의 에너지 공급은 단일 중앙 집중식 시스템에 의존하고 있으며, 발전소의 노후화와 전송 분배 설비의 대부분이 오래되고 손상되어 에너지 공급 차질 위험이 높은 상황에 있다. 에너지 공급 차질은 실제 경제 부문의 운영과 전체 경제 생산성을 제한할 있는 위험을 초래한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 정부는 에너지 부문 개혁을 시작한 상태이다.

 

2. 자연재해(가뭄, 한파, 가축 전염병)
자연재해 발생 빈도가 증가하면서 농업 생산량이 감소하고, 이에 따라 가축업자와 농업 기업, 가구의 소득과 소비가 축소되고 농산물 가격 상승과 가축 전염병 확산의 위험이 커지고 있다. 연속적인 혹독한 겨울과 봄의 어려움으로 인해 향후 년간 육류 공급 감소, 식품 인플레이션 상승, 농업 생산 축소 목축업자의 생활 수준 저하가 예상된다. 이는 경제 자산 축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경제 성장 둔화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3. 수출 원자재 가격 하락
몽골의 주요 수출 품목의 국제 시장 가격 하락은 국가의 수출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있습니다. 특히 중국 부동산 시장의 침체가 계속되고 중국 경제 성장률이 기대치 이하로 떨어질 경우, 몽골의 수출 원자재에 대한 수요와 가격이 하락해 경제 성장에 제약을 가할 위험이 있습니다.

 

4. 지정학적 불안정성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 심화, 가자지구와 이스라엘 지역 분쟁 격화, 홍해에서의 공격 지정학적 불안정 요인은 몽골이 수입하는 주요 품목(자동차 연료, , 식품, 에너지 ) 가격 상승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주요 경제 강국 간의 무역 갈등이 세계 무역 흐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있습니다.

 

5. 공급망 차질
몽골의 전체 수입의 80% 톈진항을 통해 철도로 운송되어 자민-우드 국경으로 들어옵니다. COVID-19 팬데믹 동안 톈진항에 9,000 이상의 컨테이너가 적체되어 수입품 공급 차질이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16.9% 달했고 8.9%포인트( 55%) 수입 인플레이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현재도 톈진항에서 출발하는 화물 열차 감소로 인해 적체된 컨테이너 수가 평상시보다 많아 공급 기간이 길어지고 제품 가격 상승 위험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시사점

 

세계 경제 전망과 몽골 경제에 미칠 영향: 2025년 세계 경제는 국제통화기금(IMF)의 전망에 따라 3.2%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지정학적 불안정성과 주요국의 무역 정책 변화, 그리고 여전히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은 세계 경제의 주요 불확실성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경제 성장률은 2024년 4.8%, 2025년에는 4.5%로 둔화될 전망이며, 부동산 시장 침체와 내수 약화가 주요 걸림돌이 되고 있다. 미국은 개인 소비와 투자 증가로 2024년에 2.8% 성장하겠지만, 2025년에는 2.2%로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유럽연합(EU) 또한 물가 안정과 통화정책 완화의 영향으로 경제 회복세를 보이겠지만, 성장률은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

국제 기관명

2024

2025

IMF (International Monetary Fund)

3.2

3.2

World Bank

2.6

2.7

OECD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3.2

3.2

[자료: 각 기관 홈페이지]

 

원자재 시장의 변화와 몽골 광물 자원의 역할: 세계 원자재 시장에서는 구리가 전기차 및 재생에너지 수요 증가에 따라 2025년 평균 10,000달러/톤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이며, 금은 지정학적 리스크의 영향으로 2024년에 강세를 보이다가 2025년에는 1,850달러/트로이 온스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철광석은 중국의 부동산 시장 부진과 공급 확대로 인해 2025년 평균 100달러/톤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이와 같은 원자재 시장의 변화는 몽골의 주요 광물 자원 수출에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며, 특히 구리와 금의 수출 확대는 몽골 경제 성장의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A graph of a graph of a graph  Description automatically generated with low confidence<A graph of a graph of a graph of a graph of a graph of a graph of a graph of a graph of a graph of a graph of a graph of a graph of a graph of  Description automatically generated주요 원자재 가격 동향 추이 및 전망>


























[자료: Bloomberg terminal]

 

광물 자원과 인프라 개발로 도약하는 몽골 경제2025년 전망: 이와 같은 세계 경제 전망 속에서 몽골 경제는 2025년에 8.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몽골 경제의 성장은 주로 Oyu Tolgoi (오유 톨고이) 광산에서 생산되는 구리와 금의 수출 확대에 기인하며, 특히 구리 정광의 생산량과 품질 개선이 경제 성장을 뒷받침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Tavantolgoi (타반톨고이) 석탄 가공 공장의 본격 가동을 통해 고품질의 가공된 석탄 수출이 늘어나면서 수출 부문이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몽골 정부는 무역 인프라 개선과 수출 시장 다변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2025년에는 총 무역 규모가 32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수출은 189억 달러에 달하고, 수입은 136억 달러로 무역 흑자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의 확대와 민간 투자 활성화를 통해 건설과 제조업 부문의 성장이 예상되며, 이는 몽골 경제의 구조적 성장을 지원할 핵심 요소가 될 것이다.

한편, 인플레이션은 2025년에 7.2%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에너지 부문의 구조 개혁과 자유화가 진행되면서 일시적으로 물가 상승을 자극할 수 있다. 몽골 정부는 농업 현대화와 식량 공급 안정화를 통해 물가 상승을 억제할 방침이며, 이를 위해 농업 기계 및 기술 도입을 확대하고, 수입 관세를 인하하는 등 정책적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결론적으로, 몽골은 구리, 석탄 등 주요 광물 자원의 수출 확대와 인프라 개발을 통해 경제 성장을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과 중국 경제의 둔화는 몽골 경제의 잠재적 하방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어, 무역 다변화, 산업 다각화, 투자 유치를 통해 경제 구조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몽골의 2025년 경제 성장은 세계 경제 변화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정부의 정책적 대응과 외국인 투자 확대가 지속 가능 성장의 열쇠가 될 것이다.

 

 

정보원: 몽골 재무부, 각 언론 기사, KOTRA울란바토르무역관 종합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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