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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염색약 시장동향
  • 상품DB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미진
  • 2024-11-05
  • 출처 : KOTRA

글로벌 기업과 브랜드가 주도하는 시장

차별화된 제품 개발과 마케팅 방안 마련 통한 진출 기회 모색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염색약

ㅇ HS Code: 330590(두발용 제품류 하위의 기타)

 

시장 동향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4년 UAE 염색약 시장 규모는 5410만 달러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 대비 3.9% 성장한 수치며, 역내 인구 증가와 석유·비석유 부문 동반 성장에 기인하여 전체적인 소비심리가 개선된 데에 따른다. UAE 염색약 시장은 2028년까지 연평균 3.1% 성장률을 보이며 6050만 달러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UAE 염색약 시장 규모>

(단위: US$ 백만)

구분

2021

2022

2023

2024

2025

헤어케어 제품

341.3

379.4

406.5

422.7

439.5

염색약

41.7

48.3

52.1

54.1

56.0

* 주: 2024년부터 전망치

[자료: 유로모니터]

 

2024년 기준 UAE 전체 헤어케어 제품 시장 규모는 4억2270만 달러며, 이중 염색약 비중은 13% 수준으로 샴푸, 컨디셔너/트리트먼트에 이어 3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23년 UAE 헤어케어 시장 내 염색약 비중>

(단위: %)

[자료: 유로모니터]

 

ㅇ 알레르기, 염증 등 부작용이 적은 제품에 대한 선호도

 

일반적으로 염색약에 함유되는 대표 성분인 암모니아, p-페닐렌디아민(PPD) 등 화학성분은 알레르기나 염증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웰빙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면서 암모니아 프리(Ammonia-free), PPD 프리(PPD-free), 천연 원료를 활용한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추세다.

 

ㅇ 친환경 포장 수요

 

염색약에서 헤어케어 제품 전반으로 제품군을 확대해 보면 최근 UAE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친환경 포장 피키지에 대한 수요가 많이 늘어났다는 것이다. 2023년 어노말리 헤어케어(Anomaly Haircare)가 샴푸와 컨디셔너 용기를 100%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플라스틱을 사용하며 소비자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UAE 정부 차원에서 재활용 가능한 플라스틱 및 친환경 포장 사용을 장려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진출브랜드들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및 ESG 등 책임 의식 또한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어노말리 헤어케어 제품 예시>

[자료: 어노말리 헤어케어]

 

ㅇ 특별한 스타일을 위한 소비자의 니즈 확대

 

UAE 헤어케어 제품 시장의 두 번째 특징은 일괄적인 서구식 유행에 따르기보다는 개인의 니즈에 맞는 헤어케어 제품을 찾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다양한 국적과 인종의 이민자들이 공존하는 현지 인구 구성 구조와 특성에 기인한다. 2023년 3월, 유니레버(Unilever)의 선실크(Sunsilk)는 곱슬거리고 쉽게 엉키지만 건조해지기 쉬운 에티오피안 헤어스타일을 위해 맞춤형 제품을 선보이며 이러한 특별한 인종학적 수요에 부응하고 있다. 인도 브랜드 와우 스킨 사이언스(WOW Skin Science)는 역사와 전통적인 유산을 강조하며 고유의 원재료(양파 씨, 라임, 아르간 오일)를 사용한 점을 마케팅에 활용, 인도와 인근지역 출신 이민자를 대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선실크 에티오피안 맞춤형 헤어케어 제품>

[자료: 유니레버]

 

주재국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 규모

 

UAE의 염색약 주요 수입국은 인도, 미국, 독일 등으로, 2023년 상위 3개국이 전체 수입 시장의 약 38%를 차지했다. 역내 수요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시장구조의 특성상 주요 수입국 순위는 인기 브랜드 시장점유율과 일맥상통한다. 즉 인도의 ‘다부르(Dabur)’, 미국의 ‘코티(Coty)’, 독일의 ‘슈바츠코프(Schwarzkopf)’ 사 등의 제품이 UAE 시장에서 상위권에 포진하고 하는 것을 대변한다.

 

<UAE 주요 염색약 수입국(HS Code 33059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2021년

2022년

2023년

2021년

2022년

2023년

전체

131,622

148,022

160,991

100.0

100.0

100.0

1

인도

15,272

20,790

23,918

11.6

14.0

14.9

2

미국

13,980

17,858

20,202

10.6

12.1

12.5

3

독일

13,159

12,344

16,566

10.0

8.3

10.3

4

이탈리아

11,273

15,818

14,163

8.6

10.7

8.8

5

인도네시아

9,658

10,130

10,559

7.3

6.8

6.6

6

네덜란드

8,104

6,432

10,070

6.2

4.3

6.3

7

프랑스

8,779

7,764

9,091

6.7

5.2

5.6

8

스페인

6,775

7,726

7,847

5.1

5.2

4.9

9

벨기에

4,215

5,727

6,221

3.2

3.9

3.9

10

태국

8,373

6,424

6,090

6.4

4.3

3.8

20

대한민국

1,279

1,519

1,469

1.0

1.0

0.9

[자료: GTA(2024.10.)]

 

2023년 한국의 대UAE 염색약 수입액은 146만9000달러로 지난해 151만9000달러 대비 소폭 감소했으나, 2024년 들어 반등에 성공하며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다. 2024년 9월 누계 한국의 대UAE 염색약 수출 규모는 261만4000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23.6% 증가했다.

 

<한국의 대UAE 염색약 수출동향(HS Code 330590 기준)>

(단위: US$ 천, %)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9월*

수출액

1,242

1,279

1,519

1,469

2,614

증감률

1.2

3.0

18.8

-3.3

123.6

* 주: 2024년 9월 증감률은 전년 동기 대비

[자료: KITA]

 

경쟁 동향

 

UAE 염색약 시장은 글로벌 화장품 기업인 코티(Coty)와 로레알(L’Oreal) 2개사가 전체 시장의 60%를 독식하고 있다. 두 회사의 대표 브랜드인 웰라 콜레스톤(Wella Koleston), 가르니에 컬러 내추럴(Garnier Color Natural), 로레알 파리 엑설런스(L’Oreal Paris Excellence)가 각축을 벌이고 있으며, 그 외 독일의 슈바츠코프(Schwarzkopf), 인도의 다부르 바티카 컬러링(Dabur Vatika Coloring) 등이 추격 중이다.

 

<UAE 인기 염색약 브랜드 및 제품>

브랜드명

제품 이미지

설명

Wella Koleston

- 제품명: Wella Koleston Intense Hair Colour Cream Kit 304/1 Medium Ash Brown

- 가격: AED 22.2

Garnier Color

Natural

- 제품명: Garnier Color Naturals Creme Nourishing Permanent Hair Colour 6.7

- 가격: AED 22.7

L’Oreal Paris

Excellence

- 제품명: L'Oreal Paris Excellence Creme Triple Care Permanent Hair Colour 6.1

- 가격: AED 55.1

Schwarzkopf 

Palette Intensive

Colour Cream

- 제품명: Schwarzkopf Palette Permanent 7-0 Medium Blonde 

- 가격: AED 21.7

* 주: 1 AED = 376.36원(10.23일 기준)

[자료: Carrefour UAE]

 

한국제품의 경우 아마존(Amazon.ae) 등 일부 온라인 유통망에서 미장센 헬로버블(버블 염색약), 댕기머리 등을 판매하고 있으나 하이퍼마켓이나 일반 상점 등 오프라인 유통망에 진출한 한국제품은 파악된 바 없다.

 

유통구조

 

해외 제조기업은 현지 디스트리뷰터를 통해 수출, 수입업체(디스트리뷰터)가 보유한 유통망(거래처)을 토대로 현지 유통과 판매가 이루어진다.

 

<UAE 염색약 유통구조>


[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염색약을 비롯한 헤어케어 제품의 주요 유통채널은 하이퍼마켓∙슈퍼마켓(Carrefour, Lulu, Union Coop, Waitrose, Spinneys 등)과 약국∙드러그 스토어(Aster Pharmacy, Life Pharmacy, BinSina Pharmacy, Boots 등)다. 이중 하이퍼마켓∙슈퍼마켓을 통한 판매 비중이 90%에 육박하며, 약국∙드러그 스토어를 통한 판매는 약 6% 수준이다.

 

인증

 

염색약의 경우 화장품 및 퍼스널 케어 제품으로 분류돼 UAE 산업과 첨단기술부(MOIAT, Ministry of Industry and Advanced Technology)가 제시하는 적합성 인증 ECAS(Emirates Conformity Assessment Scheme) 취득 의무 대상이다.

 

UAE에서 생산되거나 역내로 수입, 유통되는 염색약 제품은 ECAS를 획득, 해당 제품이 UAE 규격 기준에 부합함을 증명해야 한다.

 

인증의 최종 수여는 MOIAT가 하나 실질적 인증 심사와 발급 과정은 MOIAT가 지정한 인증기관(Notified Body)에서 대행하는데, 이때 UAE 사업자등록증이 필수 제출 서류인바 해외 제조기업은 현지 디스트리뷰터에게 인증의 과정을 위임한다.

 

염색약 품목 인증 심사와 발급이 가능한 현지 인증기관은 아래와 같다.

ㅇ GulfTIC Certification L.L.C.

ㅇ Intertek International Limited Dubai Branch

ㅇ TUV Rheinland Middle East FZE

ㅇ SGS Gulf Limited 등

 

시사점

 

UAE 염색약 시장은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글로벌 기업 중심으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이에 이미 진출한 제품 외 신규로 현지에 진출할 시 소비자의 이목을 끌기 어려울 수 있다. 현지 진출을 위해서는 제형, 구성품, 유해 성분 미함유, 추가 기능 함유, 친환경 포장을 활용한 차별화된 제품 개발 및 현지 마케팅 필수인 상황이다.

 

아울러 마케팅 시에도 타깃 소비자를 명확히 설정, 특별한 니즈를 가진 소비자층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 중요한 바 타깃에 걸맞은 인플루언서를 활용할 것을 추천한다. 또한 제품의 재료와 패키징, 전통적 방식 등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가 필요하다.  

 

오는 10월 말, 중동 최대 뷰티산업전시회인 뷰티월드 미들이스트 전시회가 두바이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UAE 전시회는 중동 전역을 비롯한 서남아, 아프리카 등에서의 참여도가 높은 만큼, 중동을 포함한 신흥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들의 높은 관심이 필요하다.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뷰티월드 미들이스트(Beauty World Middle East)

개최일시·장소

2024.10.28.∼10.30., 두바이 DWTC

전시품목

뷰티 및 퍼스널케어 전반

주관기관

Messe Frankfurt Middle East GmbH

웹사이트

http://www.beautyworldme.com/frankfurt/5/for-visitors/welcome.aspx

특징

- 중동지역 뷰티 분야의 최고/최대, 국제 뷰티 전시회

- 2000개사 참가, 150개국 7만 명 이상 참관

[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Euromonitor, Kita, GTA, Carrefour, MoIAT, 현지 언론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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