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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기타 두발용 제품류(헤어린스, 헤어크림 등) 시장동향
  • 상품DB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4-09-27
  • 출처 : KOTRA

화장품(HS Code 3304) 및 샴푸(HS Code 3305.10)와 함께 수출 호조세

2023년 한국의 대러시아 기타 두발용 제품(HS Code 3305.90) 수출액은 36.1% 증가

올해 4월부터 일부 비우호국산 제품에 35% 관세율 적용... 대상 아닌 한국산 제품 수요 유지 전망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 3305

두발용 제품류

HS Code 3305.10

샴푸

HS Code 3305.20

퍼머넌트 웨이빙용, 스트레이트닝용 제품

HS Code 3305.30

헤어 래커

HS Code 3305.90

기타 두발용 제품(헤어린스, 헤어크림 등)


시장 규모 및 동향


글로벌 통계사 Statista 자료에 따르면, 2022년 러시아 두발용 제품류 시장규모는 2월 러-우 사태 발발 이후 일시적인 서방 제품의 공급감소와 루블화 가치 하락에 따라 달러 표기 금액이 작아지면서 전년 대비 24.7% 하락한 165천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2023년에는 러시아의 병행 및 우회 수입과 기저효과로 인해 전년 대비 26.7% 증가한 약 21억 달러를 기록하며, -우 사태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러시아 두발용 제품류 시장 규모 (2019-2023)>

(단위: US$ 십 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08035e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06pixel, 세로 324pixel

[자료: Statista]

 

또 다른 글로벌 통계사 Globusved 통계에 따르면, 러시아 두발용 제품류 시장에서는 일부 서방 제품의 공급감소가 눈에 띄는데, 가령 두발용 제품류 글로벌 제조사인 사의 2023년 동 제품류 대러시아 수출은 2021년 대비 90% 감소한 110만 달러에 그쳤으며, 글로벌 생활용품 공급사인 사의 동 제품류 대러시아 수출 또한 2021년 대비 80% 감소한 330만 달러를 기록했다.


러시아는 시장 내 공급부족을 미리 대비하기 위해 병행수입(상표권자 동의 없이 역내로 수입 및 유통 허용) 제도를 운영하고 있고, 다양한 시장 참여자들이 기존 인기 브랜드를 병행수입·유통하고 있으며, 일부 회사들은 이 상황을 기회 삼아 신규 브랜드를 론칭하고 있다.


또한, 2024417일 러시아 정부는 연말까지 일부 비우호국산(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 뉴질랜드, 폴란드, 이탈리아, 벨기에) 기타 두발용 제품*(HS 3305.90, 헤어로션 제외)에 대한 관세율을 기존 6.5%에서 35%로 크게 인상했고, 미국·캐나다·영국·호주·뉴질랜드·폴란드·이탈리아산 샴푸류(HS 3305.10)에도 35%라는 차별적 관세를 부과하기로 하면서 연말까지 시장에선 서방 수입산 제품의 공급이 더욱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동 조치에 포함되지 않은 한국·중국·프랑스·스페인 등지에서 제조된 제품이 경쟁력을 얻을 것으로 전망되고, 현지 생산품 점유율 또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 EAEU HS Code로는 3305.90.0009

 

수입동향


글로벌 통계 DB Global Trade Atlas(이하 GTA) 자료에 따르면, 러시아의 기타 두발용 제품류(HS Code 3305.90) 수입동향은 전체적인 시장 규모와 비슷한 양상을 나타내는데, 20222월 러-우 사태 발발로 인해 22.4% 감소한 2022년의 수입량은 2023년 반등하며 러-우 사태 이전 수준을 회복하고 있다.


<러시아 두발용 제품류(HS 3305.90) 수입동향>

(단위: US$ 백만, %)

순위

수출국

2019

2020

2021

2022

2023

점유율

(2023)


전세계

251.8

231.6

275.6

213.9

263

100

1

이탈리아

37.7

37.9

40.5

47.7

64.7

24.6

2

폴란드

49.4

47.1

49.6

39.9

58.1

22.1

3

대한민국

6.3

8.9

11.6

17.8

24.3

9.2

4

스페인

16.6

14.2

16

14.7

18.3

7

5

프랑스

8.2

7.3

12.5

9.3

15.4

5.8

6

라트비아

2.1

1.6

3.4

6.3

11.8

4.5

7

리투아니아

13.7

14.3

15.9

10.3

9.9

3.8

8

루마니아

10.6

6.3

7

7.7

9.3

3.5

9

카자흐스탄

-

-

-

1.7

8.4

3.2

10

튀르키예

0.5

0.3

0.6

3.7

7.2

2.7

* 순위는 2023년 점유율 기준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8.28.]

 

러시아는 주로 이탈리아, 폴란드, 한국에서 두발용 제품류를 수입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이탈리아와 한국의 대러시아 수출은 꾸준히 증가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23년 한국의 대러시아 동 제품류 수출은 러-우 사태 발발 이전인 2021년 대비 110% 증가한 24백만 달러를 기록하며 큰 성장세를 나타냈다. 


경쟁동향


<러시아 두발용 제품류 주요 국내 제조사>

회사명/로고/홈페이지

세부 정보

Natura Siberica, LLC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443c3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81pixel, 세로 82pixel

https://naturasiberica.ru/

https://naturasiberica.com.my/

ㅇ 설립연도: 2007

ㅇ 위치: 모스크바(본사)

ㅇ 주요주주: Region JSC/AFC Sistema

ㅇ 매출액: 485140만 루블(5367만 달러)(2023)

ㅇ 분야: 천연 화장품 생산

ㅇ 직원수: 605(2023)

ㅇ 수출국: 프랑스·영국 등 90개국

Natura Siberica의 단독 브랜드로 66개 매장 및 4개 공장 운영

Pervoe Reshenie, LLC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44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0pixel, 세로 101pixel

https://naturasiberica.ru/

https://naturasiberica.com.my/

ㅇ 설립연도: 2002

ㅇ 위치: 모스크바(본사)

ㅇ 주요주주: Region JSC/Natura Siberica, LLC

ㅇ 매출액: 512610만 루블(5671만 달러)(2023)

ㅇ 분야: 향수 및 화장품 제조

ㅇ 직원수: 80(2023)

ㅇ 수출국: 우즈베키스탄, 몽골, 조지아 등

BIG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4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pixel, 세로 65pixel

https://bigcom.ru/

ㅇ 설립연도: 1995

ㅇ 위치: 모스크바(본사)

ㅇ 매출액: 631310만 루블(6985만 달러)(2023)

ㅇ분야: 향수 및 화장품 제조

ㅇ 직원수 637(2023)

ㅇ 수출국: 우즈베키스탄, 아제르바이잔, 타지키스탄 등

ㅇ 직접 제품개발·제조, 유통

Levrana, LLC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44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9pixel, 세로 26pixel

https://levrana.ru/

ㅇ 설립연도: 2014

ㅇ 위치: 상트페테르부르크(본사)

ㅇ 매출액: 132520만 루블(1466만 달러)(2023)

ㅇ 분야: 향수 및 화장품 제조

ㅇ 직원수: 210(2023)

ㅇ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생산 공장 보유, Levrana (헤어 · 스킨 케어 제품) 브랜드 외에도 6개의 브랜드 라인 보유 (화장품, 반려동물 치료제, 가정 청소 제품 등)

 

Aravia, LLC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44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3pixel, 세로 37pixel

https://www.aravia-prof.ru/

ㅇ 설립 연도: 2009

ㅇ 위치: 모스크바(본사)

ㅇ 매출액: 24590만 루블(2,661만 달러)(2023)

ㅇ 분야: 향수 및 화장품 제조

ㅇ 직원수: 2000명 이상

ㅇ 수출국 : 미국 등

5개 브랜드 보유, 200개 이상의 유통업체 거래

*환율 1달러 = 90.39루블 적용 (러시아 중앙은행, 2024.9.10.)

[자료: Globusved, Spark]

 

<2023년 기준 러시아 두발용 제품류 주요 해외 공급사>

(단위: %)

TOP 10 제조·공급업체

TOP 10 브랜드명

회사명

점유율

브랜드명

점유율

L’Oreal (프랑스)

18.9

L’Oreal Paris (프랑스)

11.3

Davines (이탈리아)

5.5

Davines (이탈리아)

5.5

CTL (이탈리아)

3.4

Kapous (러시아)

3.9

Pool Service (이탈리아)

3.2

Constant Delight (이탈리아)

3.7

S.C. Detergenti (루마니아)

2.9

Matrix (미국)

3.6

P&G Blois (프랑스)

2.5

L***** (대한민국)

3.1

HFC Prestige Manufacturing (독일)

2.2

Pantene (미국)

2.3

Keune Haircosmetics (네덜란드)

2

L’Oreal Professionnel (프랑스)

2.1

Henkel (독일)

1.2

Keune (네덜란드)

2

Takara Belmont (일본)

1.1

Pantene Pro-V (미국)

1.9

[자료: Globusved]

 

<러시아 온라인 마켓플레이스(Ozon) 내 주요 헤어제품>

제품명

제조사(국가)

가격(USD/RUB) 및 용량

제품명

제조사(국가)

가격(USD/RUB) 및 용량

헤어 컨디셔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creenshot 2024-07-08 171115.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90pixel, 세로 854pixel

트레제메 두피 케어용 컨디셔너

TRESemmé

(미국)

4.2/379

(630 m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7bc8e8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3pixel, 세로 570pixel

헤어수분 컨디셔너


K

(대한민국)

6.1/551

(400 ml)

헤어 오일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eb84b7e.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65pixel, 세로 652pixel

더 액트-랩스 엑스트라 오일

The Act-Labs

(러시아)

5.3/479

(50 m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3600541214767-T1_-01072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00pixel, 세로 1000pixel

가르니에 헤어 오일


Garnier

(프랑스)

6.4/578

(150 ml)

헤어 스프레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eb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50pixel, 세로 998pixel

올린 프로페셔널 15 in 1 헤어 스프레이 케라틴 함유

 

Ollin Professional

(러시아)

6.4/578

(250 m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eb8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00pixel, 세로 1000pixel

리카토 프로페셔널 17 in 1
종합 헤어 스프레이

Likato Professional

(러시아)

4.2/379

(250 ml)

헤어 무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eb8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7pixel, 세로 1024pixel

퓨어 라인 볼륨 스타일링 폼

 

Chistaya Liniya

(러시아)

3.4/307

(150 m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eb8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24pixel, 세로 1024pixel

프레레스트 프로페셔널 강력 

고정 헤어 무스


Arnest

(러시아)

5.5/497

(160 ml)

헤어 마스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eb8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45pixel, 세로 845pixel

보톡스 헤어 마스크 전문 살롱용

Only4Hair

(미국)

11.3/102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eb8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50pixel, 세로 1000pixel

골든 실크 헤어 마스크 히알루론산 & 콜라겐 함유

Narodnye Promysly

 

(러시아)

5.9/533

(900 ml)

*환율 1USD=90.39RUB 적용 (러시아 중앙은행, 2024.9.10.)

[자료: Ozon]

 

현재 러시아 두발용 제품류 시장에서는 1번에서 언급됐듯이 다수 비우호국산 제품에 차별적인 관세가 부과되면서, 현지 생산 제품의 점유가 확대되는 추세이며, 신규 러시아 브랜드들이 다수 생겨나면서 경쟁 구도가 재편되는 중이다. 기존 인기 브랜드 제품은 러시아 회사들에 의해 병행 수입되어 시장에 유통되고 있고, 여전히 인기 브랜드를 찾는 소비자들은 많지만, 물류·유통 마진 때문에 다소 가격이 높아지고 있어 현지 브랜드로 사용 제품을 교체하는 소비자들도 적지 않다.


한국산 두발용 제품류는 이미지가 좋은 편으로, 가령 러시아 최대 온라인 플랫폼 중 하나인 Ozon에 '한국 헤어 컨디셔너'를 검색하면 10개 이상 브랜드의 1500여 개 품목이 검색된다. 한국의 대러시아 수출은 기타 두발용 제품류(HS Code 3305.90)뿐만 아니라 샴푸류(HS Code 3305.10)에서도 호조세를 보이고 있는데, 가령 샴푸류의 2023년 수출은 전년 대비 34.2% 증가한 1600만 달러를 기록하기도 하였다.


유통구조


러시아 두발용 제품류 유통구조는 다른 소비재 유통구조와 대동소이하여, 소매를 통해 최종사용자 혹은 헤어살롱으로 납품되며, Wildberries, Ozon, Market.Yandex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에도 활발하게 유통된다. 2023년 온라인 플랫폼에서 가장 많이 팔린 카테고리 Top 5 안에는 가전제품, 생활용품, 의류, 식품 다음으로 미용 제품이 포함되기도 했다.


또한, Natura Siberica, Aravia, Levrana와 같은 로컬 제조사들은 전문적으로 헤어살롱에 제품 납품을 병행하며 산업 내 관련 종사자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러시아 두발용 제품류 유통구조>

묶음 개체입니다.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정리]



관세율 및 인증

 

관세율

 

러시아, 벨라루스, 아르메니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5개국으로 이루어진 EAEU(유라시아경제연합)은 공통된 관세 및 인증시스템(EAC 인증)을 적용하고 있다. HS Code 3305.90에 적용되는 기본 관세율은 6.5%이며, 러시아에서는 기본 부가가치세율 20%가 적용된다.

 

다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2024417일 러시아가 일부 비우호국산 제품에 차별적 관세를 부과하기로 하면서 미국·캐나다·영국·호주·뉴질랜드·폴란드·이탈리아·벨기에산 HS 3305.90(헤어로션 제외)에는 관세율 35%가 적용되고 있다. (현재 규정으로는 20241231일까지 유효)

 

<적용 관세율 및 부가세>

관세율

6.5%

 부가가치세

 20%

[자료: EAEU 세관 홈페이지]

 

인증

 

러시아, 벨라루스, 아르메니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5개국으로 이루어진 EAEU(유라시아경제연합)은 공통된 관세 및 인증시스템(EAC 인증)을 적용하고 있다.

 

기타 두발용 제품(HS Code 3305.90)의 경우 대부분의 경우 2(DC EAC) 인증서를 취득해야 하며, 유아용 제품이나 특정 성분이 포함될 시에는 추가로 3(국가등록증)을 수취해야 한다. 인증 시에는 원칙적으로 샘플 및 세부 성분표를 제출해야 한다.


<EAC 인증 종류>

번호

문서 명칭

발급기관

유효기간

발급기간

(제품별 상이)

비용

(제품별 상이)

주요 적용 제품

(예시)

1

적합성 인증서

(Certificate of Conformity = CC EAC)

(Сертификат соответствия)

각 회원국 내

국가 인증기관

1, 3, 5

3주 이상

65,000 RUB 이상

비교적 안전과 위생에 직결되는 제품

(식품, 기계류 등)

2

적합성 선언 증명서

(Declaration of Conformity = DC EAC)

(Деклар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ии)

각 회원국 내

국가 인증기관

1, 3, 5

3일 이상

15,000 RUB 이상

비교적 안전과 위생에 직결되지 않는 제품

(화장품, 가구 등)

3

국가등록증

(Certificate of State Registration)

(Свидетельство о государственной регистрации)

Rospotrebnadzor

(러 소비자 권리보호 감독청)

제품성분 변경 등 특이사항 없을 시 별도 유효기간 없음

3주 이상

25,000 RUB 이상

생물학적 검사나 추가 검사가 필요한 경우

(유아용 제품, 위생용품, 특정 성분을 포함한 화장품 등)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정리]

  

<EAC 인증 대행기관 정보>

소재지

기관명

이메일

사이트

러시아

세르콘스 (Sercons)

online@serconsrus.ru

www.serconsrus.ru

한국

한국 화학융합 시험연구원

(KTR)

kfirouza@ktr.or.kr

www.ktr.or.kr

세르콘스 코리아(Sercons)

info@sercons.co.kr

www.sercons.co.kr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정리]

 

시사점

 

헤어 린스, 헤어크림 등이 포함되는 기타 두발용 제품(HS Code 3305.90)은 여타 비슷한 제품류(샴푸 HS code 3305.10 및 화장품 HS Code 3304)와 유사한 시장구조와 수입 증감을 보이고 있다.


2023년 한국의 대러시아 기타 두발용 제품(HS Code 3305.90) 수출은 전년 대비 36.1% 증가한 24백만 달러로 러-우 사태 이전인 2021년에 1200만 달러에 비해 2배 증가했다. 20241~7월 수출액 또한 전년 동기 대비 10.8% 증가한 1300만 달러를 기록하고 있고, 러시아가 일부 비우호국산 제품에 차별적 관세를 부과하면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인플루언서 활용 마케팅 및 온라인 플랫폼 입점 등 전통적인 진출전략 외에도, 두발용 제품류 관련해선 성분을 어필하는 전략에 시간과 자원을 투자해 볼 만하다. 헤어린스, 헤어크림과 같은 비교적 비필수적인 제품을 소비하는 소비자들은 큰 가격 차이가 아니라면 성분을 중시하는 경향이 타 품목보다 강하기 때문에, 디자인과 제품 설명에 좋은 성분을 강조할 수 있다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될 것이다.



자료: Global Trade Atlas, Globusved, Alta Soft, Ozon, 현지언론,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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