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몽골 뷰티 전시회 "Beauty Expo 2022"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몽골
  • 울란바토르무역관 Lkhagvasuren Magvandorj
  • 2022-03-17
  • 출처 : KOTRA

뷰티 관련 몽골 최초의 전문 전시회 개최

KOTRA-대사관 공동 '한국홍보관' 운영으로 K-Beauty 적극 홍보


BEAUTY EXPO 2022 전시회 개요

구분

내용

행사명

BEAUTY EXPO 2022

(International Beauty and Health Expo)

일시

2022 3 4 – 3 5 (2일간 개최)

규모

전시 면적: 2,500sq², 관객 : 6,500

주최

EXPO MONGOLIA LLC

(https://www.expomongolia.com/)

장소

MISHEEL EXPO CENTER

(www.misheelexpo.mn )

구성

16개국 200 브랜드, 80개사 참가

전시 품목

∙ 화장품 미용기기

∙ 의료 서비스(피부과, 에스테틱, 네일아트, 성형외과)

∙ 건강기능식품 의료기기

∙ 헤어 바디 관리

웹사이트

연락처

전화:976-7777-3010; 976-8909-0820
이메일: info@expomongolia.mn

자료: http://www.fb.com/beautyexpo2022

 


<전시회 개요>

몽골의 최초 뷰티 전문 전시회 “Beauty Expo 2022” 울란바토르시 Misheel Expo 에서 3 4~5일까지 2일간 개최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몽골의 대표 전시 주최사 Expo Mongolia LLC 주최하였으며, 몽골 상공인회의소 몽골 청년미용사 협회가 후원기관으로 참가하였다. 주요 전시 품목은 화장품, 헤어케어, 바디케어, 네일아트, 인너뷰티, 의료 서비스 등이며, 외에도 피부과, 에스테틱샵, 미용실 등의 업체용품과 미용기기도 전시하였다. 이번 전시회에는 전체 16 국가의 200 브랜드 제품이 전시되었으며, 전체 참가기업은 80개사로 비교적 소규모지만 관람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은 전시회로 평을 받고 있다.

이틀간 개최된 전시회는 개막식,  뷰티 세미나, 피부관리 구강관리 강의, 요가 강의, 성형외과 상담, 메이크업 대회, 미용 대회, 경품 추첨 이벤트, 폐막식 등의 순서로 진행되어, 관람객들에게 구경거리가 많았던 행사였다. 또한 소비자들에게 각종 제품을 최소 10%에서 최대 50% 할인가로 판매하면서, 피부관리, 에스테틱, 타투, 네일아트 샵에서만 받을 있는 각종 서비스 시술을 현장에서 할인가로 제공한 것이 좋은 기회였다. 이번 전시회 참가 기업들은 이미 시장에 알려진 인기 제품의 홍보 보다는 신규 브랜드에 대한 홍보 목적으로 참가한 기업이 대다수였으며,  이중 특징적인 것이 남성 화장품 브랜드 “GATSBY”, 한국 국가에서 OEM으로 제작한 현지 브랜드 “DULAM BRAND(스킨 케어)”, “URANKHOLBOO(헤어 케어)” 등이 눈에 뛰었다.    

  

<BEAUTY EXPO 2022 전시회 현장 사진>





[자료: 코트라 울란바토르 무역관 자체 촬영]

 

<코트라 울란바토르 무역관 한국 홍보관 설치 참가>

몽골의 최초 뷰티 전문 전시회 “Beauty Expo 2022” 주몽골 대한민국 대사관과 코트라 울란바토르 무역관이 공동으로 한국홍보관(KOREA PAVILION) 설치하여, 우리 기업들의 우수 제품에 대해 다각적인 홍보를 실시하였다. 코트라 울란바토르 무역관에서 설치한 한국관은 후원기관 스폰기업들과 나란히 메인통로에 배치되었으며, 전체 18m² 면적에 K-뷰티 K-컬쳐의 색감을 살린 부스를 디자인하였다. 한국관에서 코트라 울란바토르 무역관과 협력 중인 21개사의 다양한 제품이 전시되었으며, 여기에는 스킨케어 색조 화장품, 기능성 화장품, 키즈 화장품, 의료기기 방역용품, 건강기능식품, 프로바이오틱스, 에스테틱스 제품 등이 포함되었다.     

3 4 첫날은 평일이었으나 오후부터 관객들이 몰리기 시작하였다. 한국관을 방문하는 관객들은 K뷰티의 우수제품을 구경하고, 제품 소개 영상을 관람하기도 하였으며, 관객들의 주목을 가장 끌었던 곳은 바로 뷰티 메거진 첫페이지를 연출한 포토부스였다. 전시회 개막식에 출연한 공연단 부터 시작해서 남녀노소 불문하고 모두가 한번씩 사진 촬영을 하기도 했다. 전시회 폐막식에서 주최측에서는 코트라의 한국홍보관을 우수협력기관으로 “BEST PARTNER AWARD' 트로피를 수여하기도 했.         

 

<BEAUTY EXPO 2022 한국관 부스 사진>




[자료: 코트라 울란바토르 무역관 자체 촬영]

 

전문가 코멘트: Expo Mongolia LLC, 행사 담당 메니져 Ms T.Chuluundari

우리 Expo Mongolia LLC 몽골의 주요 산업 분야인 광업(Mongolia Mining expo), 건설업(Build Mongolia expo), 농업(Agro expo) 관련 전시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최근에 몽골의 소비산업 분야인 자동차(Auto Expo), 뷰티&화장품(Beauty expo) 전시회를 개최하기 시작하였다. 이번 ‘Beauty Expo 2022’ 행사는 기존에 주최했던 행사들과 대조되는 비교적 새롭고, 흥미롭고, 화려하고, 다채로운 행사로 느껴졌다. 또한 행사를 주최하면서 몽골에서 뷰티 화장품 산업이 얼마나 크고, 성장 가능성이 많은 산업인가를 있었다. 이틀 밖에 안되는 짧은 전시회였음에도 불구하고, 전시회 참가 기업들은 부스 제작 장식에 정말 많은 시간과 자금을 투입한 것이 감동적이었다. 참가 기업들의 같은 열정과 노력이 전시장을 뷰티의 천국으로 만들어서 관람객들의 마음과 눈을 즐겁게 만들었다. 저희 ‘Expo Mongolia’ 이번에 몽골의 최초 뷰티 전문 엑스포를 개최하였으며, 앞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2023년도에는 3 3~5일까지 3일간 개최하기로 하였으며, 내년도 행사에 보다 많은 한국 기업들이 참가하여, K-뷰티의 힘과 화려함을 몽골 소비자들에게 선사해주시기를 바란다.     

 

현장 인터뷰1: TOP STEP LLC, 대표이사 Ms Tse.DEJEE

Q1: 귀사 소개 부탁드린다.

A1: 저희 TOP STEP LLC 2017년에 설립되었으며, 세계적인 유명 화장품 브랜드 오바코의 제조사 소니메디사에서 제품을 수입하여, 몽골 시장에 공식적으로 유통하는 대리점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난 6년간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친 결과 현재 울란바토르시에 7 매장 1 에스테틱샵을 오픈하였으며, 지방에 8 매장에 제품을 납품하는 성공적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Q2: 전시회 참가 목적 말씀 부탁드린다.

A2: 전시회는 몽골의 최초 뷰티 전문 전시회란 점에서 의미가 행사라고 생각하며, 이번에 몽골 시장에 소개된지 얼마 지나지 않은 신제품의 홍보 목적으로 참가하게 되었다. 저희가 수입하는 오바코 브랜드 제품은 고기능성 에스테틱스 화장품으로서 소비자층이 제한적인 관계로, 기타 연령층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는 신규 제품을 수입하고 싶었다. 따라서 코트라 울란바토르 무역관을 통해서 Hongbo, Style71, J17 신규 브랜드 제품을 작년 부터 수입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로서는 해당 브랜드들의 소개 홍보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Q3: 신규 제품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땠는가?

A3: 신규 브랜드 제품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아주 좋았다. 특히 Hongbo사의 마스크팩은 몽골 시장에 소개된지 1년도 안되었지만 인기를 누리고 있어서 찾는 관객들이 많았다. 또한 Style71 브랜드의 쥬얼리 쿠션 J17 브랜드의 견운모 마스크팩과 비누, 파우더 쿠션 제품들이 관객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끌었던 제품들이었다.    

 

Q4: 처음에 한국 화장품을 수입하게 계기는 무엇인가?

A4: 저희 회사는 2016 부터 화장품 사업을 하고자는 계획하에 세계 여러 국가의 화장품 브랜드를 조사하기 시작하였다. 조사의 목적은 몽골 소비자들의 피부 유형 특징에 적합하고, 시중에 판매중인 한국, 일본, 미국, 유럽 브랜드 제품 대비 경쟁력 있는 제품을 찾는 것이었다. 결과 한국 화장품이 동양인 피부 몽골 소비자들의 피부 유형 특징에 가장 적합하면서도, 국가 브랜드 제품 대비 기능성과 디자인, 가격 면에서 가장 경쟁력 있다는 결론을 내리기 되었다. 따라서 처음에는 오바코 브랜드를 수입하였고, 그후 홍보컴퍼니, STYLE71, J17 브랜드를 수입하는 제품을 다양화하고 있다.        

 

Q5: 몽골 시장에서 어떤 화장품의 수요가 많은가?

A5: 몽골은 건조한 기후 탓에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고보습 화장품이 인기가 많으며, 최근 몽골 소비자들도 피부에 대한 관심과 지식이 높아져서 피부 손상 이전에 예방의 중요성을 잘 인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고보습 스킨케어, 자외선 차단제 등의 수요가 높다. 


Q6: 그렇다며, 한국 화장품의 몽골 시장 지위는 어느 정도인가?

A6: 한국은 한국 화장품이 몽골 시장에서 최근 3년간 연속 매출액 1위를 기록해왔다. 여기서 바로 한국 화장품의 몽골 시장 지위를 있으며, 몽골의 화장품 시장은 어떻게 보면 K뷰티와 J뷰티가 경쟁하는 구조라고 있다. 또한 우리 화장품 수입유통업을 하는 업체로서 주기적으로 시장동향 트랜드 조사를 진행하는데, 최근에 알아낸 결과로는 K-뷰티가 몽골 뿐만 아니라 전세계 시장에서 자리를 확고히 잡아가고 있는 같다최근에 미국 시장에서 판매중인 유명 브랜드 제품을 발견하였는데, 제품의 원산지가 한국  “Made in Korea”라고 적혀 있어서 인상적이었다. 

 

Q8: 마지막으로, 한국 화장품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말씀 부탁드린다.

A8: 저는 한국 화장품 수입자가 아니라, 한국 화장품의 소비자로서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몽골 시장에 판매되는 일본, 미국, 유럽 국가 브랜드 제품 비교, 한국 스킨케어 화장품이 확실히 보습 기능이 훨씬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유사 제품들 대비 차별화되고, 경쟁력을 확보하는 같다. 이유 하나로도 저희가 국가의 브랜드 제품을 조사하면서 시간 낭비를 하지 않고, 한국 화장품 중에서만 좋은 제품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저희는 보다 세련된 디자인에 고보습 기능성 화장품, 또한 천연화장품 제조 업체들과 협력하고 싶다. 이를 위해 저희에게 코트라 울란바토르 무역관의 도움이 가장 필요한 상황이다. 부탁드리며, 감사합니다.

  

현장 인터뷰2: JAIJUN HNB MONGOLIA LLC, 영업 담당 메니져 Ms S.Davaasuren

Q1: 귀사 소개 부탁드린다.

A1: 저희 회사는 2019년도에 설립되었으며, 한국의 JAIJUN브랜드 제품을 수입하여 현지 시장에 유통하고 있다. 주로 기초화장품 마스크팩 위주로 취급하고 있으며, 마스크팩의 경우 20여가지를 수입하고 있다. JAIJUN브랜드는 몽골 시장에서 어느 정도 알려졌고, 고정 소비자들을 확보한 상황이다.   

 

Q2: 몽골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이 인기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

A2: 한국 화장품이 몽골에서 인기가 많은 이유는 K-, K-드라마의 영향이 크다고 생각하며, 또한 최근 한국과 몽골간 경제교류와 인적교류가 확대된 것도 하나의 이유라고 생각한다. 무엇보다도 한국 화장품이 몽골 여성들의 피부타입에 가장 맞는다는 것이 피부과학적(Dermatology) 연구 결과로 입증되고 있고, 몽골 소비자들은 한국 화장품의 안전성에 대해 신뢰하기 때문인 같다. 특히 인체에 유해한 파라벤과 포름알데히드 유해 성분 사용을 금지하고, 안전성과 품질 관리를 규제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Q3: 그렇다면, 한국 화장품 중에서 어떤 제품이 가장 인기가 많은가?

A3: 몽골은 건성냉대기후로 겨울이 길고, 추우며, 건조한 기후적 특징으로 인하여 몽골 여성들의 피부 문제가 대체로 수분부족으로 건조해지고, 칙칙해지는 것이다. 한국 화장품의 특징은 바로 고보습 기능이 탁월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고, 만큼 고보습 스킨 케어 화장품의 수요가 많은 같다. 또한 최근에 소비자들은 화장품의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산 무화학 천연성분 화장품이 인기가 많아지고 있다.  

 

Q4: 그렇다면 앞으로 몽골 시장에서 어떤 제품의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는가?

A4: 저희 판단에 앞으로 몽골 시장에서 무화학, 100% 천연화장품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희 회사 또한 현재 수입중인 JAIJUN브랜드 제품 외에 한국에서 인기가 많아지고 있는, 신규 브랜드 제품 수입을 희망한다. 중에서도 고보습 기초화장품 천연성분 화장품 제조사들과 협력하고 싶다. 이번 인터뷰를 기회 삼아 코트라를 통해서 한국의 우수 화장품 업체들과 협력할 있는 기회가 주어질 것이라고 기대한다.   

 

시사점

주최측에 의하면 이번 ‘Beauty Expo’ 몽골에서 개최된 1 뷰티 전문 전시회인 관계로 비교적 규모가 작았으나, 몽골의 뷰티 산업 성장 잠재력을 감안하였을 뷰티 엑스포 또한 규모가 확대될 것이 예상된다. 따라서 국내 화장품 업체들은 몽골과 같은 한류가 정착해가는 유망 틈새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써 뷰티엑스포에 참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특히 뷰티 엑스포는 몽골의 대규모 화장품 유통업체들이 모두가 한자리에 모이는 장으로써,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신제품의 소개 홍보에 효과적인 것은 물론, B2B 신규 파트너 발굴에도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전시회 참가 화장품 유통업체 담당자들에 의하면, 몽골에서 한국 화장품이 인기 많은 이유를 탁월한 기능성, 세련된 디자인, 안전성과 가격 경쟁력 등을 손꼽고 있다. 반면에 최근에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제품으로는 기후적 영향에 따른 몽골 소비자들의 공통적인 피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고보습 기능성 화장품 인체에 유해한 성분을 무첨가한 천연화장품을 언급하였다. 나날이 커져가고 있는 몽골의 뷰티 시장에 앞으로 많은 한국 기업들이 전시회에 참가하여, K뷰티의 지평을 넓혀가기를 희망한다         


자료: 뷰티엑스포 2022 주최사 공식 SNS 채널 및 주최사 제공 자료, 코트라 울란바토르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몽골 뷰티 전시회 "Beauty Expo 2022"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