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기고] 이집트 진출 시 꼭 알아야 할 정보 콕 집어 알려드립니다
  • 외부전문가 기고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신준열
  • 2022-01-28
  • 출처 : KOTRA

이집트 지사, 법인 등 진출 전 알아야 할 노무관계 포인트 정리

세법 관련 주기적으로 변경되어 지속적으로 확인할 필요 있어

김익경 JFC 로펌 대표 jfc.philip@gmail.com




이집트의 일반적인 비즈니스 형태


이집트에서 허용되는 비즈니스 회사의 종류는 상법 1999년 17호법과 회사법 1981년 159호법에 의해 결정됩니다. 상법은 주로 개인 사업자와 단순 파트너십을 다루는 반면에 회사법은 주식회사, 주식에 의한 합자회사, 유한책임회사(일반적인 법인의 형태)를 세부적으로 규제합니다. 상기 외에도 대표 사무소, 해외 지사 및 프랜차이즈와 같은 외국인 사업과 관련된 다른 형태의 사업 법인이 있습니다.


1) 주식회사(Joint Stock Company)


이집트 주식회사는 세계 다른 나라의 주식회사와 주요 특징이 유사하여 자본이 주식으로 분할되고 각 주주의 책임은 자신이 보유한 주식 가치로 제한되며 주식은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될 수 있는 규제된 회사입니다. 주식회사의 창립자 수는 3명 이상이어야 하며, 주주 수는 3명 미만이 될 수 없습니다. 주식회사의 주식은 사적이든 공적이든 외국인이 전액 소유할 수 있지만 그들이 가진 주식의 가치는 외국 전환 통화로 지불돼야 합니다.

 

2) 유한책임회사(Limited Liability Companies)


이집트 유한책임회사는 각 파트너의 책임이 회사의 주식 가치(할당량이라고 함)로 제한되는 폐쇄된 회사입니다. 유한책임회사의 파트너 수는 2명 미만일 수 없으며 50명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유한책임회사의 주식 또는 그 할당량은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회사 이름에 "유한책임회사"라는 단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상업 회사법을 시행하는 장관급 결정 61조).


회사의 창립 주주는 유한책임회사의 설립 허가를 요청하는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상업 회사법을 시행하는 장관의 결정은 협회 각서에 포함되어야 하는 의무 조항을 설명합니다. 회사는 상업 등기부에 등록되면 설립됩니다. 회사는 또한 본사에 파트너의 이름, 국적, 주소 및 직업을 포함하는 파트너 등록부를 보관하고 있어야 하는데 각 파트너가 소유한 주식의 수, 각 파트너가 지불한 금액, 주식 할당 또는 양도 및 관련 정보가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회사법 시행 규칙 275조).

 

3) 외국 회사의 지사


외국 기업은 건설, 호텔 관리, 상업, 금융 및 산업 활동을 수행하거나 일반적으로 계약 성격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이집트에 지사를 설립할 수 있습니다. 이집트 지사를 관리하고 활동 및 존재와 관련된 모든 문제에서 법적으로 대표할 관리자(이하, 지사장)는 외국의 모회사가 임명해야 합니다. 지사장은 외국 국적일 수 있습니다. 지사장은 전문가 또는 전문가인 다른 사람을 선임하여 세금 및 법적 분쟁과 같은 복잡하거나 전문적인 문제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10% 20% . . . , 니다.


외국 지사의 순이익에는 22.5% 세율의 이집트 법인세가 적용됩니다. 이집트에 외국 회사의 지사를 설립하려면 상업 등록 사무소에 등록해야 합니다. 외국 회사의 지사를 등록하려면 먼저 이 회사가 건설 작업 계약, 호텔 관리 계약, 석유 탐사 계약 등 이집트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이집트 노동시장


약 1억200만 명의 이집트인 중 약 96%가 나일강 삼각주에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 노동력의 약 1/3이 농업에 종사합니다. 이집트의 경제 및 사회 설비의 47%가 노동력의 25%를 차지하고 있는 카이로와 알렉산드리아에 있습니다. 모든 회사의 외국인 직원의 수는 비숙련 또는 반숙련 근로자 총 인력의 10%를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숙련 근로자를 위한 이집트 근로자의 제한은 25%입니다. 또한 외국인 직원의 총 급여는 해당 기업 전체 급여의 35%를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이집트 노동 시장은 2003년에 제정된 새로운 통일 노동법 제12호에 의해 규제됩니다. 동 법률은 이집트 노동 시장을 규제하는 모든 법적 측면을 다루는 257개의 조문으로 구성됩니다. 동 법률은 민간 부문의 참여를 늘리는 동시에 직원과 고용주의 권리 간의 균형을 맞추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 휴가


(연차 휴가) 직원은 1년의 근속 기간마다 21일의 최소 연차 유급 휴가를 받을 수 있으며, 근속 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 이에 비례합니다. 이 연차 휴가는 직원이 10년 연속 근무하거나 50세 이상의 직원의 경우 1개월로 증가합니다. 또한 모든 직원은 인력 및 출입국 관리부가 지정한 1년에 13일을 초과하지 않는 공휴일에 대해 전체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직원이 공휴일에 근무해야 하는 경우 초과 근무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상 급여의 2배 지급) 휴무일과 공휴일은 연차 휴가의 일부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긴급 휴가)  . . 51 긴급 1 6 , 가에서 계산됩니다.

 

(병가) 노동법에 따르면 해당 의료 책임자에 의해 질병이라고 결정된 직원은 병가를 받고 사회 보험법에 따라 보상받을 자격이 있습니다(연간 최대 6개월의 유급 병가로 직원 정상급의 75~100% 지급). 근로자는 병가에 추가하여 누적된 연차로부터 혜택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또한 연차 잔고를 병가로 이전하도록 요청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용주는 직원이 위에 언급된 기간을 활용하지 않은 경우 질병으로 인해 직원을 해고할 수 없습니다.

 

(순례 또는 예루살렘 방문) 종교적 존중과 관련하여 새로운 노동법 제53조에  따르면, 5년 연속 근무한 직원은 순례를 하거나 예루살렘을 방문하기 위해 1개월을 초과하지 않는 기간 동안 전액 유급 휴가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이러한 휴가는 근무 기간 동안 한 번만 가질 수 있습니다.

 

(출산 및 육아 휴가) 직장에서 10개월을 근무한 여성은 출산 전 기간을 포함하여 임금 전액을 받고 90일의 출산 휴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성 직원은 근무 기간 동안 이러한 출산 휴가를 2번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산 후 24개월 동안 여성 직원은 아이에게 모유 수유를 하기 위해 매일 2회(각 30분) 휴식을 취할 권리가 있으며, 2회를 1회로 결합하여 1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근무 시간


직원은 하루에 8시간 이상 또는 주 6일 48시간 이상 근무해서는 안됩니다. 대부분의 민간 부문 직원은 주 5일, 일반적으로 일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일합니다. 특정 상황에서는 근무 시간을 하루 9시간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3) 직원이 누릴 수 있는 혜택: 사회보장제도와 공공의료보험


회 보장은 실업, 노령, 질병 또는 사망으로 인한 소득 손실로부터 개인과 가족을 보호하고 공공 서비스(예: 의료 복지)를 통해 복지를 개선하기 위해 고안된 공공 프로그램입니다. 2021년 기준, 고용주와 직원이 의무적으로 내야할 사회보장세 금액은 직원의 기본급 기준으로 다음 비율로 책정됩니다. 피고용주(직원)은  1,200LE에서  8,100LE까지 기본 급여로 신고할 수 있는데, 이 경우 고용주 및 직원에게 각각 18.75% 및 11%의 비율(총 29.75%)로 각자의 사회보장세 부담금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1,200LE로 신고된 피고용자의 경우 직원은 1,200LE의 11%인 132LE를 고용주는 18.75%인 225LE를 사회보장세로 부담해야 합니다.  , , 질병 수당, 출산 및 사망 수당, 실업 보험입니다. 이러한 혜택은 외국인에게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집트 세법 관련 사항


<이집트 법인 소득세율>

(단위: %)

신법

세율

구법

세율

대다수 기업

22.5

표준 법인 소득세

40

수에즈 운하 소득

40

산업 및 수출 기업

32

이집트 석유 기관

40

석유 탐사 및 생산기업

40.55

이집트 중앙은행

40

 

 

석유 탐사 및 생산기업

40.55

 

 

 [자료: 이집트 국세청]


<이집트 개인 소득세율>

(단위: 이집트파운드, %)

신법

세율

신법

세율

1 ~ 15,000

0

60,000 ~ 200,000

20

15,000 ~ 30,000

2.5

200,000 ~ 400,000

22.5

30,000 ~ 45,000

10

400,000 ~

25

45,000 ~ 60,000

15

 

 

주: 연금 및 퇴직금은 과세되지 않음. 

[자료: 이집트 국세청]



※ 위 내용은 기고자가 직접 작성한 내용으로 KOTRA 의견과 다를 수 있음을 참고바랍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기고] 이집트 진출 시 꼭 알아야 할 정보 콕 집어 알려드립니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