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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tsons Russia에는 한국 화장품 카테고리가 따로 있다?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2021-10-15
  • 출처 : KOTRA

- 트렌드로 자리 잡힌 한국 화장품 지속적인 인기 예상 -
- 입점 위해 다양한 제품라인, MOQ 및 가격이 중요 -




유통망 개요

유통망명

Watsons Russia

로고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75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71pixel, 세로 283pixel 

러시아 진출연도

2005년

사이트

www.watsons.com.ru

특징

- 왓슨(A.S.Watson)은 세계 최대 화장품 및 관련 제품 소매업체로 1841년도에 설립돼 전 세계 24개 시장에서 상품을 제조 및 유통하는 국제기업으로 성장함.

- 2005년 상트페테르부르크 화장품, 향수 및 화학제품 소매체인인 스펙트르(Spektr)를 인수하며 러시아로 진출

- 현재 상트페테르부르크 및 인근 지역 내 50개 매장을 소유 중


인터뷰 개요


현재 러시아 내 한국 화장품의 인기는 상당하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전체 수출이 감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러 화장품 수출액은 14.6%의 증가세를 보이며 러시아 내 인기를 증명했다. 트렌드가 지속되며 러시아 유통망들도 한국 제품에 관심을 갖고 있는 바,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한 대형 화장품 유통망 중 하나인 Watsons Russia의 A.Melnikov 지사장과 지난 8월 인터뷰를 진행했다.


 Watsons Russia 지사장 A.Melnik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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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OTRA 상트페테르 무역관 자료


인터뷰 내용


Q1. 왓슨스 러시아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왓슨(A.S.Watson)은 2005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화장품, 향수 및 가정용 화학 제품을 판매하는 소매체인인 스펙트르(Spektr Grupp)를 인수하며 러시아에 진출했습니다. 2018년부터 상트페트르부르크의 모든 스펙트르 매장이 왓슨스라는 이름으로 문을 열었고 현재 상트페테르부르크 시 및 근교 지역 내 50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체 유통센터를 운영 중이며 다양한 미용 및 헬스케어 제품, 특히 아시아 및 유럽에서 인기 있는 개인 브랜드들이 입점해 있습니다. 2018년부터 온라인 스토어와 병행 운영하고 있으며 러시아 다른 도시로의 확장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 화장품’이라는 카테고리는 피부 미용제품, 남성 화장품 제품 등과 나란히 하나의 카테고리로 소개돼 있는 등 왓슨스 러시아에서는 한국 화장품 사업에 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왓슨스 홈페이지 내 한국 제품 카테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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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Watsons 홈페이지


왓슨스 오프라인 매장 내 한국제품 진열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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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Q2. 한국 제품 판매는 언제부터 그리고 무슨 계기로 시작되었나요?

A2. 왓슨스 러시아의 한국 제품 판매는 2017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는 가장 먼저 한국 화장품을 판매하기 시작한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한국의 뷰티산업은 첨단기술, 일반적이지 않은 솔루션 및 독특한 패키지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피부 미용 및 헬스 부문에서의 신제품 개발과 기술 도입이 다른 나라 대비 몇 년씩 일찍 시작됩니다. 특히 한국 스킨케어 제품은 가격대비 품질과 성능이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Q3. 한국 화장품은 어떤 경로로 수입되나요?

A3.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왓슨스 본사를 통한 수입, 공식 대리점을 통한 수입 그리고 직수입이 있습니다.

 

Q4. 러시아 소비자들이 한국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A4.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전 세계적으로 한국 화장품 열풍이 불고 있어 러시아 소비자 역시 트렌드에 민감한 만큼 한국 화장품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한국 화장품은 타 국가 화장품에 비해 천연재료를 많이 사용합니다. 달팽이 점액, 프리바이오틱스, 알로에 베라 등을 사용한 제품은 서양 화장품에서는 보기 힘듭니다. 이러한 천연재료 사용 및 독특한 패키지 구성으로 한국 화장품은 러시아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Q5. 한국 기업과 거래 시 문제 되는 점이 있나요?

A5. 한국 업체와 거래 시 가장 큰 장애물로 작용하는 것은 MOQ와 운송료입니다. 최근 운송비가 5배가량 상승해서 제품 가격보다 운송비가 더 많이 나가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Q6. 러시아 화장품 시장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A6. 현재 러시아 화장품 시장에 생긴 가장 큰 변화는 코로나19로 인해 색조 화장품 및 향수에 대한 지출 비중이 크게 감소하고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난 1년 동안 스킨케어 제품의 매출액은 1.5% 상승했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한 전체적인 소비 감소를 고려하면 이는 꽤 큰 상승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마스크팩은 지난 1년 동안 매출이 33%나 성장했습니다. 이는 스킨케어에 강점을 둔 한국 화장품 제조사들에겐 좋은 소식입니다. 반면 메이크업 제품은 소비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러시아 화장품 시장은 현재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러시아 시장 내 한국 화장품 제품군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개인적인 예상으로는 5년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마스크팩은 제품은 지속적으로 큰 인기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Q7. 한국 기업이 러시아 시장에 진출할 때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요?

A7. ‘한국 화장품’이라는 카테고리 자체는 인기가 매우 많지만, 각 브랜드별 인지도는 높지 않은 편입니다. 한국 화장품을 선호하는 러시아 소비자들은 많지만, 개별 브랜드 자체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유명한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따라서 개별 브랜드는 러시아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기 위해 마케팅 활동을 추가로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Q8. 러시아 시장 내 인기 있는 한국 화장품 종류는 무엇인가요?

A8. 비즈니스 컨설팅 업체 Mittel에 따르면 주요 인기제품은 보습, 노화 방지 효과가 있는 멀티 기능성 제품입니다. 가장 인기 많은 제품군은 마스크팩, 페이셜 크림 및 세럼, 필링 제품, 보습 바디 크림 등이 있고, 특히 히알루론산, 달팽이 점액, 콜라겐, 프리바이오틱, 알로에 젤 등의 자연 성분이 포함된 제품이 인기가 많습니다.

 

Q9. 유통망 입점 제품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A9. 브랜드의 이미지가 중요한 만큼 가장 먼저 알러지 등을 유발하지 않을 안전한 제품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가격 및 MOQ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는 특별히 까다로운 기준 없이 왓슨스 본사 혹은 KOTRA 무역관 쪽에서 소개해주는 모든 제품을 검토하는 편입니다. 왓슨스는 기본적으로 동물 테스트를 하지 않은 제품 위주 판매를 추구하고 있으나, 해당 상품들은 가격이 더 나가는 편이고 현재 러시아 소비자들은 코로나로 인해 소비 능력이 줄어든 관계로 이는 점차 해결해 나갈 과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Q10. 왓슨스 입점을 원하는 업체들에게 해줄 수 있는 조언은?

A10. 구체적으로 왓슨스 러시아가 선호하는 브랜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제품당 FOB 가격 5달러 미만

- MOQ 300~1000

- 다양한 제품 라인을 보유한 업체


시사점


현재 한국 화장품이 러시아 시장 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매김한 바, 이는 러시아 진출을 원하는 우리 기업들에게 기회요인으로 보인다. 왓슨스 러시아 지사장 A.Melnikov는 한국 화장품의 인기는 최소 5년간 더 지속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한국 화장품이라는 카테고리 자체는 대중들에게 인기가 있지만, 개별 기업별 인지도는 낮은 점을 문제점으로 짚었다. 러시아 진출을 계획하는 우리 업체들은 이를 참고해 진출 방법과 더불어 러시아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마케팅을 할 수 있을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러시아 화장품 수출을 위해서는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회원국 관세동맹 기술규정에 따른 적합성 평가가 필요하다. 일반 화장품은 EAC(Eurasian Conformity, 유라시아 인증) 중 적합선언서(Declaraion of Conformity)를 발급 후 판매 가능하며 유효기간은 5년이다. 인증 취득 후 5개의 EAEU 회원국으로 추가적인 절차없이 유통이 가능하다. 인증 발급 시 현지 대리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국내업체는 수입할 바이어가 정해진 후 인증 취득을 시작해야 함을 참고해 주시기 바란다.



자료: 왓슨스 러시아 인터뷰, 한국무역신문,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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