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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지리아 물티슈 시장 트렌드
  • 트렌드
  • 나이지리아
  • 라고스무역관 IkennaGodwin Uyamasi
  • 2021-08-30
  • 출처 : KOTRA

- 코로나19 펜더믹과 가격인상에도 불구하고 수요 지속 -

- 2025년까지 20% 성장률 유지 전망 -

 

 

 

시장규모

 

나이지리아 물티슈 시장은 코로나19의 영향을 비교적 적게 받은 시장 중 하나로 2020년의 시장규모가 110억 나이라로 18% 성장하였다. 코로나19 펜더믹 중에도 물티슈에 대한 중산층들의 소비가 이어졌으며, 실제 판매량 또한 13% 증가하였다.

 

나이지리아 최근 5개년 물티슈 시장규모

(단위 : 백만 나이라, %)

 

2016

2017

2018

2019

2020

시장규모

8,001

8,608

8,973

9,367

11,040

증감률

16.97

7.58

4.24

4.39

17.86

: 1나이라=2.85(20218월 기준)

자료 : Euromonitor

 

201680억 나이라 선에 불과했던 시장 규모는 최근 5년간 연평균 8.4%의 성장률보이며 꾸준히 성장했다. 이는 2021년에도 약 22%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5년까지 연평균 20%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나이지리아 물티슈 성장률 및 전망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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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Euromonitor

 

시장동향

 

나이지리아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물티슈의 종류는 크게 유아용, 휴대용(저용량), 클렌징(화장), 그리고 일반으로 분류된다. 이중에서도 유아용 물티슈가 대부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선호도가 집중되어있으며, 가격인상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지속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휴대용 물티슈가 두 번째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이는 편의성을 중요시하는 현대인들이 많이 찾으며,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은 편이다. 클렌징 물티슈의 경우, Drammock InternationalBeauty Formulas 제품이 시장에 진출하여 있지만 아직은 비교적 낮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다.

 

나이지리아 물티슈 선호도

 

2016

2017

2018

2019

2020

유아용

7,946

8,550

8,914

9,300

10,961

휴대용

42

44

45

50

60

클렌징용

8

9

9

10

11

일반

6

6

6

7

8

합계

8,002

8,609

8,974

9,367

11,040

자료: Euromonitor

 

경쟁동향

 

현재 나이지리아 시장에는 다양한 글로벌 기업과 국내기업들의 제품들이 진출하여 있다. 2020년 기준, 각종 위생용품을 제조 및 유통하는 나이지리아 기업 Wemy IndustriesDr Brown이라는 제품이 20%의 시장 점유율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Angel Commodity(19%), Johnson & Johnson(8%), Kimberly-Clark(7%), Procter & Gamble(7%), Hayat Kimya(5%), PZ Cussons(3%), May Exports(2%) 등의 제품들이 그 뒤를 잇고 있다.

 

2020년 기준 브랜드별 시장점유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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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나이지리아 현지에서 유통되고 있는 물티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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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 Browns

(Wemy Industries)

Angel

(Angel Commodity)

Johnson's Baby

(Johnson & John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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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ggies

(Kimberly-Clark)

Pampers

(Procter & Gamble)

Molflix

(Hayat Kim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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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ssons Baby

(PZ Cussons)

Nycil

(May Exports)

St Charles

(Zubleen Investment)

자료 : 라고스무역관 자료 종합

 

유통구조

 

나이지리아의 물티슈는 대부분 대형마트나 슈퍼마켓, 그리고 편의점을 통해 유통된다. 최근 온라인 쇼핑을 통해 생필품을 주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며 온라인 유통망들의 판매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나이지리아 대표 온라인 유통망인 Jumia, Konga, Supermart, Jiji 등에서도 물티슈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나이지리아 주요 온라인 유통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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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mia

Kon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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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ermart

Jiji

자료 : Jumia, Konga, Supermart, Jiji

 

시사점

 

개인위생과 건강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며 나이지리아 물티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특히 유아용 물티슈가 눈에 띄게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휴대용과 화장용 물티슈보다는 유아 전용 물티슈로 마케팅 전략과 제품군을 구성하는 것이 시장 진출에 용이할 것이다. 지속해서 증가하는 인구와 출산율로 유아용 물티슈의 수요는 계속해서 확대될 것으로 보이나 나머지 분류의 물티슈는 비교적 낮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물티슈의 경우, 주요 고객이 중상위계층이기에 가격보다는 우수한 품질과 눈길을 끌 수 있는 포장이 중요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다.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며 친환경 물티슈나 물에 녹는 물티슈로 틈새시장을 노리거나 특히 유아용의 경우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기에 이러한 점들을 이용하는 것이 시장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자료원 : Euromonitor, 나이지리아 관세청, Jumia, Konga, Supermart, Jiji, 라고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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