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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도약 기대하는 미국 스포츠웨어 시장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김동그라미
  • 2021-03-09
  • 출처 : KOTRA

- 2020년 시장 규모 전년비 20% 위축 -

- 백신접종, 대형 스포츠 이벤트 재개로 회복 기대 확산 -

 

 


지난해 코로나19로 미국 스포츠웨어 시장 성장에 급제동이 걸렸다. 스포츠웨어 시장은 미국인의 건강 관심도 증가와 에슬레저 패션트렌드의 급부상으로 지난 수년간 빠른 속도로 성장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국적 록다운이 시행되고, 헬스장 운영 등이 제한되면서 스포츠웨어 판매도 부진을 면치 못했다.

 

미국 스포츠웨어 시장 동향

 

지난해 미국 스포츠웨어 시장 규모는 1012억 9010만 달러로 전년대비 19.7% 위축됐다. 코로나19로 스포츠웨어 소매점의 운영이 중단되거나 단축되고, 소비자들이 바깥 외출을 자제하면서 매출이 급락했다. 이밖에 헬스장 운영이 중단되고, 주요 스포츠 이벤트들이 취소된 것 역시 스포츠웨어 판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일반 의류 시장에 비해 스포츠웨어는 코로나19의 타격을 비교적 적게 받았다. 가정에서 지속적으로 운동을 이어가는 트렌드와 집에서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캐주얼 웨어와 애슬레저 스타일의 인기가 그 요인으로 분석된다.

 

스포츠웨어 기업과 일반 의류 기업 시가총액 인덱스

 : 2019년 12월=100

자료: Mckinsey Global Fashion Index

 

시장전문가들은 올해 코로나19 록다운 완화와 백신 접종의 영향으로 스포츠웨어 시장이 회복세에 접어들 것이라며 조심스럽게 낙관했다. 맥킨지가 기업 임원을 대상으로 2021년 스포츠용품 시장 전망에 대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설문 참가자의 64%가 올해 동 시장을 작년보다 낫거나 훨씬 나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은 ‘포스트 코로나19 전망’을 통해 오는 2023년쯤 이 시장이 코로나19 이전 상황과 같은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했다.

 

2020~2025년 미국 스포츠웨어 시장 규모

(단위: US$ 백만)

구분

2019년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스포츠의류

86,380.4

70,031.1

77,910.3

82,763.3

85,942.1

88,884.8

91,692.2

 - 기능성의류

46,854.6

37,642.5

42,035.3

44,849.7

46,479.5

47,938.3

49,278.5

 - 아웃도어의류

7,021.5

5,618.6

6,231.5

6,615.6

6,789.4

6,940.4

7,076.5

 - 애슬레저의류

32,504.4

26,770.0

29,643.5

31,298.0

32,673.1

34,006.2

35,337.2

스포츠신발

39,729.5

31,259.1

36,052.1

38,464.2

39,850.5

41,123.8

42,332.5

 - 기능성신발

22,817.6

17,865.2

20,687.9

22,080.6

22,777.2

23,432.5

24,054.9

 - 아웃도어신발

4,079.5

3,139.1

3,622.5

3,838.4

3,953.8

4,057.2

4,147.9

 - 애슬레저신발

12,832.5

10,254.9

11,741.8

12,545.2

13,119.4

13,634.1

14,129.6

전체

126,110.0

101,290.1

113,962.4

121,227.4

125,792.5

130,008.7

134,024.7

: 스포츠 인스파이어드(sports-inspired) 의류와 신발을 애슬레저 의류와 신발로 옮김, 반올림한 자료로 합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자료: Euromonitor(Sportswear in the US, 2021년 2월)

 

스포츠웨어 시장의 주목할만한 변화

 

다른 소비재 제품과 마찬가지로 스포츠웨어 시장도 코로나19의 영향에 따른 온라인 중심의 판매채널 재편이 가속화됐다. 매장 폐쇄 및 축소 운영으로 오프라인 매장에 의존도가 높았던 스포츠용품 판매점들이 온라인으로 빠르게 판매채널을 전환했다.


딕스 스포팅 굿스 같은 주요 스포츠 상품 판매점들은 커브사이드 픽업(curbside pick-up: 온라인으로 주문한 상품을 매장 밖에서 픽업하는 방식), 인스토어 픽업(in store pick-up: 온라인으로 주문한 상품을 매장에서 픽업하는 방식) 등 비대면 제품 판매 방식을 도입했다.

스포츠웨어의 온라인 판매 강세는 2021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스포츠 브랜드와 주요 소매점들이 새로운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전략 개발에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 서브스크립션 판매 모델 적용, 개별 소비자에 맞는 상품 큐레이션, 디지털 참여에 이르기까지 브랜드와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옴니채널 쇼핑 경험을 강화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딕스 스포팅 굿스가 제작한 커브사이드 픽업 홍보영상 갈무리

 자료: 딕스 스포팅 굿스 페이스북 페이지

 

코로나19로 대두된 환경 문제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지속가능성의 가치가 더욱 커졌다. 이에 따라 스포츠웨어 브랜드들도 지속가능한 제품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아디다스는 ‘지속가능성의 리더’를 목표로 하고 비즈니스 전략을 세운 대표적인 브랜드로 꼽힌다. 동 브랜드는 지난 2015년 해양환경보호단체인 팔리포더오션(Parley for the Oceans)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바다와 섬에서 수거한 플라스틱을 활용한 ‘아디다스X팔리’ 콜렉션을 출시했다. 아디다스X팔리 콜렉션 운동화는 지난 2019년 1100만 켤레가 판매됐으며, 2020년에는 1500만~2000만 켤레 판매를 목표로 했다. 아이다스는 또한 스타트업 운동화 브랜드 올버드와 협업을 통해 탄소배출을 최소화한 기능성 운동화 개발을 예고하기도 했으며, 2024년까지 아디다스와 리복 전 제품에 100% 재활용 폴리에스테르를 사용할 계획이다.


패션 산업에서 지속가능성이 최우선 과제로 떠오르고 있어 아디다스 뿐 아니라 다른 스포츠웨어 브랜드들도 지속가능성의 가치 실현을 위한 제품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추세이다.

 

해양에서 수거한 플라스틱으로 운동화를 제작한 아디다스X팔리 콜렉션

 

자료: Adidas.com

 

전망 및 시사점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시장 정상화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지만 여전히 존재하는 불확실성은 회복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컨설팅 기업 A사의 소비재 담당 애널리스트는 KOTRA 뉴욕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공급망과 전염병 확산 공포로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물리적으로 활동이 제한되어 있는 점은 극복해야 할 과제”라며 “올림픽 같은 일부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재개되고, 아웃도어 스포츠와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스포츠의 인기 상승세는 시장에 긍정적인 신호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 스포츠웨어 시장은 오는 2025년까지 연평균 5.8% 성장해 1340억2470만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유로모니터는 전망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크게 위축됐던 시장은 올해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나 코로나19가 바꾼 시장 변화는 업계의 뉴노멀로 자리잡을 것이라는 것이 지배적인 의견이다. 팬데믹은 디지털 상거래, 지속 가능한 제품 수요 증가, 개인 스포츠 및 운동 참여도 상승 등 스포츠웨어 산업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장기간 일어날 변화를 가속화했다.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스포츠웨어 시장에서는 디지털 쇼핑과 홍보 전략의 필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채널을 통한 소비자와의 직접 소통 창구 구축, 소비자 직접 판매방식(D2C)의 도입, 적절한 옴니채널 전략 구사, 디지털 홍보에 인플루언서의 적절한 활용 등이 요구된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원하는 소비자들로 아웃도어 스포츠와 요가, 달리기, 필라테스 등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관련 의류 수요 확대에 대비해야 한다. 이밖에 지속가능성 트렌드 역시 간과해서는 안된다. 스포츠웨어 소재, 공정과정, 수송과정, 패키징까지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개선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이 늘고 있으므로, 우리기업은 이를 시장 진출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 : Euromonitor, CNBC, Mckinsey 및 KOTRA 뉴욕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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