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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모유유축기 시장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정해란
  • 2020-05-29
  • 출처 : KOTRA

- 베트남 모유유축기 시장은 영미권 수입산에 대한 의존도가 높음 -

- 여성 사회진출 증가로 베트남 모유유축기 수요 증가 -

 



상품명, HS 코드

 

국가

HS 코드

품명

한국

85.09.80

그 밖의 기기(85.09 가정용 전기기기, 전동기를 갖춘 것으로 한정하며 제85.08의 진공청소기는 제외함)

베트남

90.18.90.90

기타(90.18 내과용·외과용·치과용·수의과용 기기, 신티그래픽[scintigraphic]식 진단기기·그 밖의 전기식 의료기기와 시력 검사기기를 포함)

 

시장 현황 및 동향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Picture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03pixel, 세로 1079pixel

자료: Mordor Intelligence

 

  ㅇ 그랜드뷰리서치(Grandviewresearch)의 2020-2027 글로벌 모유유축기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유축기 시장 규모는 19억 달러로 2020-2027년 동안 연평균 증가율(CAGR) 6.0%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소비자 인식 수준 향상, 여성 사회진출 증가 및 신흥국의 의료 인프라 개선 등으로 모유 유축기 수요 증가

 

  ㅇ 2019년 아시아 태평양 지역 모유유축기 시장 규모는 약 12,377만 달러임.

    - 2024CAGR7.5%로 증가하여 약 17,769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시장 성장의 주요 원동력은 여성 활동증가 및 소비자 인식 변화로 판단됨.

    

베트남 시장

 

  ㅇ Bibomart와 같은 베트남 주요 유아용품 판매점에 의하면, 베트남 엄마들의 모유수유에 대한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음.

    - 호찌민시, 하노이, 다낭 등과 같은 일부 개발 도시 거주 여성들은 시간 단축, 휴대성 등을 위해 모유유축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ㅇ 모유유축기는 크게 병원급 전동유축기, 일반 전동유축기 및 수동유축기로 나뉨.

    - 모유유축기는 일반 개방형(Open system)과 역류방지 기능이 있는 폐쇄형(Closed system)이 있음.

    - 전동유축기의 경우 모터로 작동되어 소요 시간이 적고 흡입 압력 강도 설정이 용이함.

    - 수동유축기의 경우 전동유축기에 비해 가격대가 저렴하고 휴대성이 높음.

 


장점

단점

수동유축기

 - 전동유축기에 비해 저렴한 가격

 - 간편한 디자인

 - 높은 휴대성 및 내구성

 - 어려운 조작법

 - 낮은 효율성

 - 불편한 사용감 (마시지 기능 미탑재)

전동유축기

 - 시간 및 전력 절약 가능

 - 높은 효율성

 - 편안한 사용감 (마사지 기능 탑재)

 - 낮은 내구성

 - 수동유축기에 비해 높은 가격

 자료: KOTRA 호치민무역관 정리

 

 

자료: Global Market Insights

 

  ㅇ 베트남 유축기 시장은 대체로 수입에 의존하는 형태임.

    - 마마고(Mamago)와 같은 현지 브랜드도 있으나 베트남 소비자들은 영미권 혹은 한국 브랜드 제품 품질을 신뢰하고 선호함.

    - 기타 해외 브랜드 제품보다 50-60% 저렴한 메델라(스위스), 필립스아벤트(영국), 스펙트라(한국), 유니맘(한국) Real Bubee(대만) 제품이 선호됨.

 

  ㅇ 베트남 내 유축기 수요는 대부분 일하는 도중에도 모유수유를 하고자하는 여성들에 의해 발생함.

    - 일부 어머니들은 1~2년 동안 유축기를 사용한 후 중고제품으로 되팔기도 함.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및 한국의 대베트남 수출

 

  ㅇ 베트남 모유유축기 주요 수입국은 독일(글럭 베이비), 미국(Lansinoh), 일본(피죤)으로 나타남.

    - 2018년 베트남 모유유축기 총 수입시장 1위는 독일로 25.2%를 차지했으며, 한국은 6위로 약 5.25%를 차지함.

    - 해당 6자리 HS 코드는 다양한 품목을 동시에 포함하기 때문에 모유유축기만 해당하는 통계를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존재함.


베트남 HS코드 901890(유축기 포함) 수입 추이(단위: 천 달러)

No.

국가

2016

2017

2018

1

독일

48,736

48,389

51,499

2

미국

46,745

53,820

51,285

3

일본

31,818

36,887

33,542

4

중국

14,600

17,524

18,040

5

프랑스

13,270

10,114

13,712

6

한국

9,025

9,696

10,731

7

이탈리아

4,012

4,122

7,419

8

스위스

4,412

7,598

6,235

9

영국

4,071

4,939

6,204

10

멕시코

5,310

7,367

5,544

 

212,369

236,677

241,318

자료: ITC Trade Map

 

  ㅇ 한국 및 베트남 모유유축기 HS 코드는 동일하지 않으며 무역 통계 수치에 차이가 있음

    - 모유유축기는 한국 HS 코드 85.09.80 및 베트남 HS 코드 90.18.90 품목군 내 일부로 포함됨.


최근 한국의 모유유축기를 포함한 HS 코드 850980의 대배트남 수출액

 

: 20204월 기준, HS 코드 85.09.80 기준(모유유축기 포함)

자료: K-statistic(KITA)

 

경쟁동향 및 주요기업

 

  ㅇ 베트남 모유유축기 주요 수입국 및 브랜드는 독일(글럭 베이비), 미국(Lansinoh), 일본(피죤)임.

    - 베트남 모유유축기 시장 주요기업은 메델라, 필립스아벤트, 유니맘, 스펙트라임.

 

베트남 모유유축기 주요 브랜드

브랜드명

대표 상품 및 가격

국가명

비고

메델라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메델라.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00pixel, 세로 40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 medela.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34pixel, 세로 353pixel

더블 전동유축기
171 USD

스위스

- 베트남 내에서 가장 유명한 모유유축기 브랜드 중 하나임.

- 성능이 좋은 만큼 타 업체에 비해 가격대가 높음.

- 중고품 매입 또한 인기임.

필립스아벤트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Philips_AVENT_logo.svg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 philips avent.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24pixel, 세로 333pixel

싱글 전동유축기

173 USD

영국

- 품질 및 가격 면에서 베트남 내 인기 브랜드 중 하나임.

- 디자인이 좋은 반면 사용법이 복잡하다는 평도 있음.

- 메델라 제품과 동일, 중고품 매입을 쉽게 찾을 수 있음.

글럭베이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gluck baby.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5pixel, 세로 22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e10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3pixel, 세로 107pixel

더블 전동유축기

83 USD

독일

 

- 유해물질이 없는 고품질 ABS, PP 플라스틱 사용.

- 유럽 CE인증 완료.

 

세니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anity logo.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1pixel, 세로 118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anity.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58pixel, 세로 345pixel

전동유축기

150 USD

독일

 

- 환경 친화적인 고품질 플라스틱 및 실리콘 재료 사용.

- 유럽 CE인증 완료.

 

 

란시노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lansinoh.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9pixel, 세로 54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5. lanisinoh.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8pixel, 세로 378pixel

더블 전동유축기

320 USD

미국

 

- BPA, BPS와 같은 독성 물질이 포함되지 않은 고품질 재료 사용.

- 고품질 재료 사용으로 사용자의 안전 및 제품의 내구성을 향상시킴.

 

스펙트라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스펙트라.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3pixel, 세로 143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6. spectra.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83pixel, 세로 373pixel

싱글 전동유축기

89 USD

한국

 

- 아마존(Amazon.com)에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고 있는 한국 브랜드.

- 메델라, 필립스아벤트 등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의 상품임.

- 일부 사용자들에 따르면 저렴한 가격대에 메델라와 동등한 성능을 갖고 있음.

- 베트남 여성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높은 효율성 및 시간 절약이 가능한 브랜드로 인기.

 

유니맘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unimom-logo.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93pixel, 세로 322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7. unimom.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77pixel, 세로 303pixel

더블 전동유축기

92 USD

한국

- 높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베트남 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 브랜드 중 하나임.

- 유니맘 제품은 유럽 제품 표준을 따르며 소음이 적고 부드러운 실리콘 유축기가 장점임.

- 베트남에서 인기있는 제품은 BPA 유니맘 K-POP ECO 871104(싱글 전동유축기) FORTE 유니맘(더블 전동유축기).

피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8. pigeon.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0pixel, 세로 425pixel

싱글 전동유축기

86 USD

일본

- 콤팩트한 사이즈, 합리적인 가격, 편리한 사용법 등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 베트남 내 정식 판매처는 없으며 주로 핸드캐리 방식으로 판매됨.

치코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hicco.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19pixel, 세로 409pixel

수동유축기

51 USD

이탈리아

-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호평 받는 브랜드(제품)

- 효과적인 유축이 가능한 제품이지만 마사지 기능은 별도로 탑재되어 있지 않음.

리얼부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캡처.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4pixel, 세로 23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e100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0pixel, 세로 154pixel

더블 전동유축기

13 USD

대만

- 대만의 저가 모유유축기 브랜드 중 하나임.

- 실리콘을 사용하여 유축기 사용 시 편안한 사용감을 제공함.

팔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930dd525d1465927770c83a7a7a9e0ddca3af36c.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00pixel, 세로 70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e100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2pixel, 세로 112pixel

수동유축기

20 USD

대만

- 대만의 저가 모유유축기 브랜드 중 하나임.

- 사용 만족도는 복합적인 편임.

마마고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Logo_MAMAGO.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0pixel, 세로 15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e100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9pixel, 세로 129pixel

싱글 전동유축기

72 USD

베트남

- 베트남 산 모유유축기

- 서양 제품 가격대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것이 특징.

 

유통구조

 

  ㅇ 베트남 모유유축기는 대부분 수입산 제품으로 오프라인 및 온라인 상점에서 판매됨.

    - 베트남 주요 엄마 및 아기 제품 상점은 Bibomart, Concung, Kidplaza, Shoptretho, Mothercare이며 오프라인 상점 외에도 온라인 판매가 가능한 온라인 채널을 보유하고 있음.

    - 베트남 엄마들은 티키(Tiki), 쇼피(Shopee), 라자다(Lazada) 등과 같은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도 있음.

 

베트남 모유유축기 유통구조

   

자료: KOTRA 호치민무역관 정리

 

관세율, 인증

 

  ㅇ 한국 유축기 대베트남 수출 시 0% 관세율 적용

    - 한국 및 베트남 모유유축기에 대한 HS 코드가 다르기 때문에 베트남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HS 코드가 적용됨.

    - 수입 업체는 베트남 식품 관리국(VFA, Vietnam Food Administration)으로부터 안전 식품 통지 인증서와 베트남에서 제품을 수입 및 판매하기 위한 적합성 인증을 받아야 함.

 

HS Code

품목 설명

WTO

Ordinary tax

-
FTA

-아세안 FTA

일본-베트남 EPA

부가가치세

VAT

90.18.90.90

- - - 기타

0

0

0

0

0

0

자료: 베트남 관세청

 

바이어 및 소비자 인터뷰 

 

  ㅇ 베트남 유통업체 S사에 따르면, 베트남 모유유축기 시장은 경쟁이 치열한 분야 중 하나임

    - 베트남 모유유축기 시장은 크게 고가(메델라, 필립스아벤트), 중가(스펙트라, 유니맘) 그리고 저가(리얼부비, 치코, 마마고) 제품군으로 분류됨.

    - 한국 제품은 가격 및 성능에 따라 중가제품으로 분류됨.

 

  ㅇ T사는 6년간 독일의 글럭베이비(Gluck Baby) 브랜드 모유유축기를 수입 및 판매함.

    - 베트남 소비자들은 높은 압력 조절이 가능한 제품을 선호함.

    - 소비자들 대부분 압력을 최대치로 사용하는 경우는 별로 없으나 높은 압력이 보다 효과적인 모유 유축을 가능하게 한다는 믿음이 있음.

 

  ㅇ 베트남 여성 온라인 커뮤니티 Webtretho에서는 모유유축기 후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아이디 Huy****는 메델라 전동유축기 및 수동유축기를 사용했으며 전동유축기가 손의 피로는 덜하지만 병 보관 및 세척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고 언급함. 수동유축기의 경우, 쉽게 세척이 가능하나 직접 손으로 모유를 유축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고 언급함.

    - 아이디 Mai****는 스펙트라9플러스 제품이 효과적이라는 사용후기를 남김. 특히 실리콘 깔대기를 사용하고 유방을 자극하는 마사지 모드 탑재가 장점이라고 함. 사이즈 또한 작아 휴대성이 높음. 그러나 가격대가 비교적 높고 메델라 제품에 비해 소음이 심한 단점이 있다고 언급


시사점

 

  ㅇ 베트남은 여성 사회진출 증가로 모유유축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임.

    - 베트남 모유유축기 소비자들은 디자인보다 압력 조절, 유축 속도, 휴대성, 가격 등을 고려함.

    - 베트남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수동유축기 가격은 최대 43 USD, 싱글 전동유축기 가격은 최대 80 USD 그리고 더블 전동유축기 가격은 약 100 USD ~ 220 USD.

    - 베트남 엄마들은 최대 온도 110C 및 환경호르몬 BPA가 검출되지 않는 안전 소재를 사용한 유축기를 선호함.

     - 유축 기록 저장 기능, 보증기간 12~24개월 이상, 개인 펌핑 리듬 조절 등이 가능한 제품 또한 인기임.

    - 베트남 엄마들이 선호하는 대표 브랜드는 메델라, 스펙트라, 필립스아벤트, 유니맘 등임.


  ㅇ 한국산 제품 인지도 향상을 위한 마케팅 전략 필요

    - 베트남 내 인기 모유유축기는 영미권 브랜드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

    - 그러나 최근에는 한국 브랜드 모유유축기는 좋은 품질 및 합리적인 가격을 바탕으로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영미권 브랜드 제품은 대체로 가격대가 높은 편이어서 특히 중산층에게 점점 인기를 얻어가고 있는 한국 제품 진출 가능성은 있다고 보임.

    - 한국 제품 인지도 확대를 위해서는 영미권 제품과의 차별점을 부각시키는 마케팅 전략 필요.

    - 엄마들이 주로 보는 잡지 혹은 웹사이트를 통해 광고하거나, 상품 정보 및 후기 게시 등을 통해 제품 홍보하는 방안 가능




자료원: Trademap, KITA, 바이어 인터뷰, Mordor Intelligence, Global Market Insights, 현지 싸이트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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