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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생활소비재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9-10-29
  • 출처 : KOTRA

- 1 3천만의 막대한 시장을 보유한 러시아

- 비누, 샴푸, 티슈 등에서 러시아 브랜드, 시장 점유율 상승 -

 



. 산업특성

 

러시아 생활소비재(위생용품) 산업 개요

 

  ㅇ 러시아 생활소비재  시장, 외국기업 제품 의존율 여전히 높음

    - 러시아 국내 브랜드의 제품 비중은 부문별 차이가 있으나, 티슈 화장지 부문을 제외한 나머지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이 50% 넘는 경우는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음.

    - 소련 해체 1990년대 초반 러시아 시장에 진출해 정착한 외국 기업이 러시아 생산공장을 가동하여 생활 소비재 시장을 장악해 오고 있음.

    - 품목별로는 칫솔과 면도기가 80% 이상이 외국 브랜드로 가장 높으며, 치약과 샴푸의 경우 70% 이상, 세제의 경우 65% 이상을 외국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음.

    - 최근 들어 샴푸와 비누, 티슈 화장지 분야에서 러시아 기업들의 생산이 늘어나고 소비자 사이에서도 인기를 얻어가고 있는 상황으로 조금씩 러시아 브랜드의 입지가 넓어지고 있음.

 

□ 러시아 정부의 생활소비재 산업 관련 정책

 

  ㅇ 2025 경공업 개발 계획

    - (배경) 2014 수입대체정책 일환으로 자국 경공업 개발의 필요성을 인지

    - (목표) 2025년까지 경공업 제품 생산율을 25%에서 50% 확대 

  •       . 합성섬유 개발 생산으로 섬유산업 전환

  •       . 국내 기업 육성 지원

  •       . 러시아 국내기업과 외국 브랜드간 계약 추진

  •       . 국방, 경찰, 보건 분야 의류 조달에 자국산 추진

  •       . 구두 생산 산업 클러스터 조성

  •       . 특수피복 수출 확대

  •       . 러시아 국내 브랜드 경쟁력 강화

    - (현황) 2016-2019 동안 예산 7.96 RUB 투자하여 지원 . 다만, 계획은 섬유와 의류 쪽에 치우쳐 있는 한계가 있음.

 

나. 산업의 수급 현황

 

□ 러시아 내 생활소비재 생산 증가세

 

  ㅇ 2014년 수입대체산업 육성 정책이 본격화 되면서 생활소비재 분야 생산량도 증가하고 있음.

    - 생활소비재 비누 세제 분야의 생산량 추이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음.

 

2010-16러시아 각종 세제 비누 생산량 [단위: ]

구 분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각종세제

1,526,978

1,559,531

1,482,917

1,533,825

1,542,745

1,566,034

1,645,538

비누
(지방 함유량40% )

252,560

258,620

255,428

272,793

280,887

275,181

271,061

반죽형 가루형,

기타 세척제

92,100

94,703

88,808

85,170

86,570

93,105

97,297

세탁 비누

88,465

81,709

86,882

80,932

80,734

77,310

77,591

세수 비누

72,193

67,408

71,298

68,353

66,718

69,636

73,392

기타 비누

16,318

14,842

20,123

21,560

26,228

32,100

43,294

합계

2,048,614

2,076,813

2,005,429

2,062,634

2,083,882

2,113,366

2,208,173

자료: https://business-planner.ru

 

    - 샴푸의 경우 외국 기업 제품 비중이 전통적으로 편으로 Procter & Gamble (브랜드: Aussie, Head & Shoulders, PANTENE) Scwarzkopf & Henkel (브랜드: BC, Gliss Kur, OSIS+, Shauma, SYOSS ), NIVEA, Palmolive등이 많이 판매되고 있으나, 2000년대 중반을 기점으로 생산을 개시한 러시아 국내 기업 브랜드 인지도 또한 높아지고 있음(Natura Sibirica, Miko, Makosh, Fitonika, Zhivaya Kosmetika Sibiri, Chistaya Liniya )

    - 치약은 Procter&Gambler Colgate제품, 기타 외국 브랜드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R.O.C.S., Noviu Zhemchug, Lesnoi Balzam 러시아 브랜드가 점차 인지도를 높이고 있음.  2018 기준 러시아 국내 치약 생산량은 1 7천만 가량임.

    - 티슈 화장지의 경우에도 Procter & Gamble 선두로 Essity, Kimberly-Clark 외국 브랜드 제품 인지도 높으나, 지난 5년간Syassky CBK, Hayat Kimya, Syktyvkar Tissue Group 러시아 국내 기업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짐.

 

□ 러시아의 생활소비재 수입 추이

 

  ㅇ 러시아의 생활소비재 수입은 미국, 유럽 등의 경제제재가 시작되었던 2014년 경제 위기 이후 급속히 감소하였으나, 최근 들어 과거의 수입규모를 회복하고 있음.

 

  ㅇ 러시아는 인구가 집중되어 있는 서부 지역에서 가까운 유럽 국가로부터 주로 생활소비재를 수입하고 있으며, 가격 경쟁력이 높은 중국, 벨라루스 등으로부터도 수입하고 있음.

 

  ㅇ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많지 않았으나, 최근 한국 화장품의 인기가 상승하면서 비누, 치약 등 미용 관련 생활소비재들의 수입도 동반 상승하고 있음.

 

  ㅇ 비누(HS 3401) 수입 추이

(단위 : 천USD)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터키

68,046

41,266

34,274

35,791

36,486

독일

36,489

30,531

26,985

28,415

36,193

프랑스

28,475

17,799

25,125

27,647

26,492

폴란드

28,179

17,786

18,555

19,408

20,704

말레이시아

1,364

4,656

11,520

14,363

20,138

이탈리아

11,846

8,568

14,038

16,736

19,809

우크라이나

29,350

15,086

5,875

9,205

11,571

한국

4,292

2,836

3,079

4,486

6,983

벨라루스

5,736

4,048

4,482

5,629

6,951

중국

11,494

6,217

5,688

6,847

6,729

합계

293,355

196,016

191,546

217,398

242,999

자료 : Trademap

 

  ㅇ 세제(HS 3402) 수입 추이

(단위 : 천USD)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독일

148,057

103,642

118,549

147,564

149,910

프랑스

62,893

49,255

46,386

61,894

80,996

폴란드

47,290

29,326

46,843

36,153

41,065

미국

70,473

50,119

42,272

39,443

38,236

이탈리아

36,446

26,648

28,039

37,368

38,029

벨기에

52,409

33,830

34,947

33,597

35,840

영국

44,512

64,978

29,616

29,405

35,650

중국

14,894

11,882

14,709

19,456

26,638

헝가리

37,611

17,368

14,794

20,682

26,523

네덜란드

20,075

18,258

20,725

19,956

21,241

합계

781,845

566,182

519,694

588,182

656,268

자료 : Trademap

 

  ㅇ 치약(HS3306) 수입 추이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중국

66,497

64,312

66,710

77,159

66,727

독일

50,576

33,585

32,567

37,606

27,830

아일랜드

13,283

15,423

13,690

18,491

23,576

슬로바키아

11,320

12,871

11,952

13,726

15,320

이탈리아

4,834

4,887

5,005

7,806

10,072

폴란드

5,571

3,287

3,880

5,949

9,732

미국

18,220

9,452

7,768

8,679

8,250

영국

3,379

3,368

3,878

5,062

6,748

한국

1,295

941

1,510

2,802

4,263

벨라루스

1,497

725

686

873

2,470

합계

196,699

158,395

155,156

188,871

185,689

자료 : Trademap

 

. 주요 기업 현황

 

러시아의 칫솔 치약 생산 기업


기업명

기업정보

제품 예시

R.O.C.S.

웹사이트

https://rocs.ru

설립연도

2012

본사 주소

123592, Kulakova 20, Technopark Orbita, Moscow, Russia

대표 제품

칫솔 치약

판매규모

N/A

특징

- 그룹사

- 직원수: 600 (2019)

- R.O.C.S. 6개의 브랜드로 제품 생산·판매

- 러시아 국내 약국 칫솔 치약 판매에서 30% 차지 (2018.9)

 

기업명

기업정보

제품 예시

Nevskaya Kosmetika

웹사이트

https://www.nevcos.ru

설립연도

1992

본사 주소

192029, Prospekt Obyhovskoi oboroni 80, Sankt-Peterburg, Russia

대표 제품

화장품, 비누, 치약

판매규모

N/A

특징

- 1995년부터 Noviu Zhemchug 치약 생산 시작

 

기업명

기업정보

제품 예시

Unilever Rus

웹사이트

https://www.unilever.ru/

https://www.lesnoybalzam.ru

설립연도

2012

본사 주소

123022, Sergeya Makeeva 13, Moscow, Russia

대표 제품

식품, 화장품, 세제

판매규모

N/A

특징

- 영국-네덜란드 기업인 UNILEVER
러사이 Kalina그룹을 인수합병

- Lesnoi Balzam(치약, 구강청결재 ) 브랜드 그대로 유지

 

기업명

기업정보

제품 예시

Zavod Zybnih Shetok

웹사이트

https://www.1zzsh.com/

설립연도

2018

본사 주소

141031, Lipkinskoe shosse, 2km, “Veshki park”, Mtishinskii gorodskoi okrug, Moscow, Russia

대표 제품

칫솔

판매규모

N/A

 

 러시아의 면도기 면도크림 생산 기업

 

기업명

기업정보

제품 예시

MOSTOCHLEGMASH

웹사이트

http://www.mtlm.ru

설립연도

설립연도: 2000

본사 주소

121354, 14 Dorogobuzhskaya str., Moscow, Russia

대표 제품

면도기 면도날

판매규모

N/A

특징

- 러시아 브랜드의 유일한 면도기 면도날 생산 기업

- 스웨덴의 Rapira 면도날 생산

 

기업명

기업정보

제품 예시

Gillette

웹사이트

https://gillette.ru

설립연도

공장설립연도: 1999

본사 주소

Politechnicheskaya 9,

Sankt-Peterburg, Russia

대표 제품

면도기, 면도크림

판매규모

N/A

특징

- 직원수 550

- 각종(14) 면도기 면도날, 면도크림 생산

- 생산량: 185,6백만 , 러시아 국내는 물론 세계 55개의 국가로 수출

 

 러시아의 샴푸 생산 기업

 

기업명

기업정보

제품 예시

NATURA SIBERICA

웹사이트

https://naturasiberica.ru/

설립연도

2008

본사 주소

117418, Zyuzinskaya 6, Moscow, Russia

대표 제품

화장품

판매규모

매출액: 747백만 루블 (2017)

순이익: 167백만 루블 (2017)

특징

- 모스크바주에 4개의 공장 보유

- 러시아 주요 지역에 판매점 보유

- 2013 일본에 판매점 개설

- 2015 서부 유럽(프랑스, 영국)에서 판매 시작

- 직원수 300

- ICEA, ECOCERT, COSMOS-Standard 인증 취득

 

기업명

기업정보

제품 예시

Mi & Ko

웹사이트

https://www.mi-ko.org

설립연도

2009

본사 주소

610006, Severnoe kolco 54/6, Kirov, Russia

대표 제품

화장품

판매규모

N/A

특징

- 러시아 114개의 도시에서 제품 판매

-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키르기즈스탄, 우즈베키스탄, 아이제르바잔 CIS지역 판매망 구축

 

기업명

기업정보

제품 예시

Zhivaya Kosmetika Sibiri

웹사이트

http://www.gksibiri.ru

설립연도

1993

본사 주소

630559, Naykograd Kolcevo a/ya 30, Novosibirskii rayon, Novosibirsk, Russia

대표 제품

화장품

판매규모

N/A

특징

- 러시아 주요 지역에 도매 판매

 

 러시아의 세제 생산 기업

 

기업명

기업정보

제품 예시

Procter & Gamble Novomoskovsk

웹사이트

https://www.procterandgamble.ru

공장 주소

301650, Komsomolskoe shosse 64, Novomoskovsk, Tulskaya oblast, Russia

대표 제품

세제

판매규모

N/A

특징

- 러시아 세제 시장 점유비: 44%

- 브랜드: Fairy, Tide, Ariel, МИФ, Ace, Mr. Clean, Lenor, Comet, Fairy Oxi, Mr. Proper, Dreft

 

기업명

기업정보

제품 예시

Henkel Russia

웹사이트

https://www.henkel.ru/

공장 주소

614113, Las’vinskaya 88, Perm, Russia

413116, Prospekt Stroitelei 46, Engels, Russia

대표 제품

세제

판매규모

N/A

특징

- 러시아 세제 시장 점유비: 26%

- 브랜드: Persil, Pril, Bref, Vernel, Пемолюкс, Пемос, Ласка, Дени, Losk, Somat, E, Clin

 

기업명

기업정보

제품 예시

Reckitt Benckiser

웹사이트

https://www.rb.com/ru/

공장 주소

141603, Tereshkovoi 1, Klin, Moskovskaya oblast, Russia

대표 제품

세제

판매규모

N/A

특징

- 러시아 세제 시장 점유비: 16%

- 브랜드: Dosia, Cilit Bang, Vanish

 

 티슈, 화장지, 손수건·클렌징티슈, 안면용 화장지·타월

 

기업명

기업정보

제품 예시

Syassky CBK

웹사이트

http://syas.ru/

설립연도

1928

본사 주소

187420, Zavodskaya str.1, Syasstroy, Volkovskiy rayon, Leningradskaya oblast, Russia

대표 제품

화장지

판매규모

N/A

특징

- 러시아 주요 지역에 유통망 구축

 

기업명

기업정보

제품 예시

Haya-Kimya

웹사이트

http://hayat-kimya.ru

설립연도

1937

본사 주소

SH-2, korpus 4-1, Elabuga, Respublika Tatarstan

대표 제품

화장지

판매규모

N/A

특징

- 러시아 주요 지역에 유통망 구축

 

기업명

기업정보

제품 예시

Syktyvkar Tissue Group

웹사이트

http://www.sgbi.ru

설립연도

1987

본사 주소

167026, Prospekt Bumazhnokov 4, Syktyvkar, Respublika Komi

대표 제품

화장지

판매규모

N/A

특징

- 러시아 주요 지역에 유통망 구축

 

. 진출전략

 

SWOT 분석


Strengths

Opportunities

1 3천만의 인구

CIS 거대한 배후 시장

러시아 정부의 자국 산업 육성

EAEU 형성으로 시장 확대

Weaknesses

Threats

분산된 시장

높은 물류 비용

외국 경쟁 기업의 진출

생필품 시장 경쟁 심화

 

유망분야

 

  ㅇ 미용 비누, 샴푸, 미용 티슈 한국 제품 인기 상승

    - 한국산 화장품이 인기를 끌면서 관련된 미용 비누, 샴푸, 미용 티슈 등의 인기도 상승되고 있으며, 대한 수입량도 증가하고 있음.

    - 비누(HS 3401) 경우, 2018 전년대비 55.7% 대한 수입이 증가했으며, 미용티슈(HS 481820) 경우, 34.5% 증가했음.

 

 진출 방법

 

  ㅇ 처음 러시아 시장을 개척하는 제품이라면 연해주 극동 지방을 테스트 마켓으로 하는 것이 좋음. 모스크바 서부지방의 시장이 훨씬 크지만, 극동 지방에서 시장성을 확인하지 못한다면 러시아 시장에서 통하기는 힘듦.


  ㅇ 지역적인 점진적 확장전략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사업규모의 점진적 확장 전략임. 처음부터 대규모 생산라인을 도입할 필요 없이, 대량을 원액을 들여와 러시아 현지에서 소분 포장하여 판매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만 .

 

자료 : 러시아 통계청, 관세청, 연방세관, Business Panner.ru, Trademap, 제조사 각사 홈페이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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