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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가구 시장동향
- 상품DB
- 인도
- 뭄바이무역관 경기우
- 2019-07-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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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산층 확대, 가처분 소득 증가, 빠르게 진행되는 도시화로 인해 인도의 가구 시장은 변화 중 -
- 무겁고 큰 전통적인 가구보다는, 가볍고 분해 조립이 쉬운 고급 플라스틱 가구가 선호 -□ 가구 시장 개요
ㅇ 가구 시장 규모 및 점유율
- 현지 컨설팅회사(Madras Consultancy Group)에 따르면, 인도의 가구 시장은 2017년도에 미화 140억 달러 규모였으며, 2020년까지 16%의 연평균성장률을 보이며 시장규모가 22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목조가구가 시장점유율 65%를 차지하고 있으며, 철제가구가 점유율 17%로 그 다음에 위치하고 있음.
가구 유형에 따른 시장점유율(%), 2017
가구 유형
시장점유율
목조
65
철제
17
플라스틱
9
대나무 및 줄기
4
기타 합성소재
5
최종 사용자 분류에 따른 시장점유율(%), 2017
최종 사용자
시장점유율
가정
60
상업용/사무실
25
호텔/음식점/리조트
09
교육기관, 병원을 포함한 기타
07
자료: Madras Consultancy Group
ㅇ 가구시장 추세
- 사용자의 필요와 공간에 따라 제작이 가능한 모듈형 가구의 경우 공간의 효율적 활용, 사용자 취향 및 편의의 옵션이 뒷받침되어 주거 및 사무용 가구의 보편적인 형식으로 부상
- 온라인을 통한 가구의 소매유통은 비교적 새로운 개념이며, 도시 지역 위주로 선호되고 있음
- 급속한 도시화와 변화하는 인구통계와 라이프스타일, 증가하는 소비력, 부동산/주택 붐, 호텔 산업 분야의 성장은 인도 가구시장의 핵심 요인
- 신흥 상류층과 중산층 도시 인구로 인하여 브랜드 가구에 대한 수요가 증가
□ 국가별 수입현황, 분석 및 한국 제품 對인도 수출현황
ㅇ 인도 수요의 증가
- 2018년 기준 HS Code 940310의 수입액은 전년대비 10.09% 증가
ㅇ 주요 수입국 및 대한민국의 점유율
- 2019년 1분기 HS Code 940310의 전체 수입액은 미화 800만 달러
- 주요 수입국은 중국, 말레이시아, 영국, 터키이며, 전체 수입에서 80%이상의 점유율을 통제하고 있음
- 대한민국의 對인도 수출액은 약 5만달러 수준으로 13위에 위치
인도의 국가별 가구 수입현황(HS Code 9403.10 기준, 2019년 1분기)
인도의 국가별 가구 수입현황(HS Code 9403.10 기준)
(단위 : US$ 백만)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17-18년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0
전 세계
26.36
21.01
23.13
100.00
100.00
100.00
10.09
1
중국
13.53
13.94
11.93
51.35
66.36
51.58
-14.44
2
말레이시아
4.55
2.62
4.31
17.26
12.47
18.65
64.64
3
포르폴
0.42
0.44
2.08
1.58
2.10
8.99
371.69
4
홍콩
0.61
0.10
0.96
2.33
0.47
4.16
885.16
5
독일
0.17
0.75
0.68
0.65
3.59
2.92
-10.41
6
이탈리아
1.83
0.73
0.51
6.96
3.48
2.20
-30.31
7
미국
0.70
0.71
0.45
2.67
3.38
1.96
-36.23
8
영국
0.14
0.35
0.33
0.53
1.69
1.42
-7.29
9
터키
0.06
0.05
0.26
0.23
0.24
1.14
426.60
10
대만
0.12
0.13
0.21
0.45
0.62
0.91
61.17
13
대한민국
0.14
0.03
0.15
0.53
0.13
0.65
447.93
주 : 해당 HS Code로 분류된 모든 상품을 포함한 통계
자료 : DGCI&S, Ministry of Commerce
□ 경쟁 동향
ㅇ 현지 소형업체로 점유된 비체계적인 시장
- 가구시장은 80%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로컬 소형 가구업체들을 중심으로 세분화되어 있고, 나머지 20%는 해외 제조업체와 대형 제조업체들로 점유됨.
- 인도 내 주요 업체로는 Durian Industries Limited, Ekbote Logs and Lumbers Private Limited, Featherlite Office Systems Private Limited and Godrej and Boyce (Godrej Interio), Damro India, Ebony Gautier 등이 존재
- 주요 온라인/오프라인 소매업체로는 IKEA, Pepperfry, FabFurnish, UrbanLadder, MabelKart 등이 존재하고 있음
- KPMG 보고서에 따르면, 가구 제조 설비 보유업체로 등록된 총 1,419개 업체 중 222개가 마하라슈트라주에 위치해 있고, 타밀나두(201개), 라자스탄(124개), 안드라프라데시(119개), 타르나타카(112개)에 각 위치하고 있음.
인도 가구시장 주요 기업
자료 : KOTRA 뭄바이무역관 자료 종합
□ 유통구조, 관세, 필요 인증 및 규정
ㅇ 유통구조
- 인도 가구시장의 수입제품 유통이 현저하게 관측되었으며, 수입가구를 판매하고 취급하는 많은 수의 수입상과 유통업자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음
- 가구산업의 수입 모델은 수입업자의 주문량에 따라 생산 후 선적되는 간소화된 흐름을 따름
- 가격 견적은 FOB 기준에 따라 이루어지며, 문서 비용, 포장 및 라벨비용이 포함되며, 이에 운송 및 해상화물에 대한 책임은 구매자에게 부과됨.
인도 가구 유통과정 및 구조
자료: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ㅇ 관세
가구 CEPA 적용여부 및 특혜세율
수입국
자유무역협정
해당 여부특혜세율 유/무
적용 기본관세율
총세율
대한민국
해당
유
0%
18%
중국
해당
유
19%
42.66%
말레이시아
해당
유
0%
18%
싱가포르
해당
유
0%
18%
자료: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주요 수입국별 관세구조 및 적용세율
자료: http://www.indiantradeportal.in
관세 계산 구조
수입국
구분
세율
공식
최종세액
대한민국
과세표준(AV)
-
100
기본관세율(BCD)
0%
0% X (AV)
0
사회복지세(SWS)
10%
10% X (BCD)
0
수입부가세(IGST)
18%
18% X (AV+BCD+SWS)
18
총세액
-
BCD+SWS+IGST
18
중국
과세표준(AV)
-
100
기본관세율(BCD)
19%
19% X (AV)
19
사회복지세(SWS)
10%
10% X (BCD)
1.9
수입부가세(IGST)
18%
18% X (AV+BCD+SWS)
21.76
총세액
-
BCD+SWS+IGST
42.66
자료: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ㅇ 필요 인증, 등록 및 규정
- 수입가구에 대하여 의무적으로 부과되는 인증이나 등록, 관련 규정은 존재하지 않음
- 인도 정부에서 수입가구 인증 및 등록 의무 부과 계획에 대해 현재까지 공표한 바 없음
□ 시사점
ㅇ 변화하고 있는 인도의 가구 취향
- 급격한 도시화와 증가하는 중산층의 소비 문화에 따라, 인도의 라이프스타일이 소규모 주택을 주거 환경으로 선호하기 시작
- 이에 인도 가구시장 역시 무겁고 부피가 큰 가구 대신, 분해 조립이 쉬운 경량의 컴팩트 가구를 선호
- 수입가구 전문업체인 “Trendz Furniture”의 Milan에 의하면, “목조 가구가 가장 많이 팔리는 형태의 카테고리이나, 무게가 가볍고 조립하기 쉬운 고급 플라스틱 가구를 향해 수요가 점진적으로 이동 중”이라고 밝힘.
ㅇ 수입가구의 세분시장
- 거주 주택이 전체 가구 시장에서 가장 많은 기여도를 차지하지만, 수입가구의 가장 큰 세분시장은 상업용 사무실
- 또한 호텔 및 레스토랑은 각자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우수한 인테리어 수준을 요구하며, 이는 수입가구의 또 다른 세분 시장이 될 수 있음.
ㅇ 인도 가구시장 진출 전략
- 수입 가구 브랜드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Whitehouse Furniture의 Harsh와 Trendz Furniture의 Milan에 따르면, 두 회사 모두, 가격상의 이점으로 인해 수요 수입국가는 중국이라고 밝힘.
- Trendz Furniture의 Milan은 “가격은 소비자가 가구를 선택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말하며, “시장의 대부분은 체계화되지 않았으며, 현지 소형 업체들의 존재로 인해 가격에 매우 민감”라고 의견을 밝힘.
- Whitehouse Furniture의 Harsh는 “한국 기업이 성장하고 있는 인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디자인, 경쟁력 있는 가격 및 우수한 품질이 핵심입니다.”라고 밝힘.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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