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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가전의 트렌드, 태국 웨어러블 기기 동향
  • 상품DB
  • 태국
  • 방콕무역관 김민수
  • 2019-04-18
  • 출처 : KOTRA

- 2018년 판매량은 디지털 액티비티 워치, 액티비티 밴드, 아날로그 액티비티 워치 순 -

- 국가방송통신위원회(NBTC)를 통한 인증 필요 -

- 어린이용 스마트워치(키즈폰)가 판매율 1 -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태국 내 웨어러블 기기는 태국인들의 운동량 측정 및 기록에 관한 관심증대, 스마트폰 사용의 활성화 등으로 점차 가전시장의 트렌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음.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년 한 해 동안 태국에서 판매된 웨어러블 기기는 모두 32만900개에 달하며 이는 전년대비 6.2% 증가한 수치임.

    - 제품 유형별로는 디지털 액티비티 워치가 18만800개 판매돼 전체 웨어러블 기기 판매량의 56.3%를 차지

    - 다음으로 스마트 웨어러블 6만9900개(21.8%), 액티비티 밴드 4만4800개(14.0%), 아날로그 액티비티 워치 2만5400개(7.9%)의 순임.

 

  ㅇ 2018년 태국 웨어러블 기기의 판매액은 전년대비 8.2% 증가한 146390만 밧(46049070달러)을 기록

    - 2018년 액티비티 밴드의 성장률이 마이너스로 전환(-1.7%)한 반면, 아날로그 액티비티 워치 판매액은 14.2% 증가해 웨어러블 기기 중 가장 높은 매출 신장률을 보임.

 

태국 웨어러블 기기 판매 추이(2016~2018년)

(단위: 천 개, 백만 밧)

구분

수량

금액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액티비티 웨어러블

219.8

238.6

250.9

1,228.4

1,353.2

1,463.9

- 액티비티 밴드

44.0

45.3

44.8

39.6

40.4

39.7

- 액티비티 워치(아날로그)

19.8

22.7

25.4

118.8

136.4

155.8

- 액티비티 워치(디지털)

156.1

170.6

180.8

1,070.0

1,176.5

1,268.5

스마트 웨어러블

56.3

63.5

69.9

-

817.6

864.7

합계

276.1

302.2

320.9

1,228.4

2,170.8

2,328.6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 경쟁동향 및 제품동향

 

  ㅇ 태국에서 판매되는 웨어러블 기기는 애플(Apple), 삼성(Samsung), 가민(Garmin), 핏빗(Fitbit), 샤오미(Xiaomi), 포모(Pomo), 화웨이(Huawei), 노키아(Nokia), 순토(Suunto) 등 10여 개의 브랜드가 있음.

 

  ㅇ 태국 웨어러블 기기 시장의 선두주자는 태국의 아동용 사물인터넷 제조 스타트업 포모하우스(Pomo House Co., Ltd)의 포모(Pomo) 브랜드로 전체 시장의 15.6%를 차지

    - 포모 스마트워치는 인터넷 전화(VOIP; Voice Over Internet Portocol)기 기본 기능으로 탑재돼 있고 Wi-fi/GPS/LBS 3중 모드를 통한 실시간 스마트 위치 추적이 가능하며 모기 퇴치 등의 이색 기능을 장착한 모델도 존재

 

  ㅇ 과거 자동차 네비게이션으로 태국에서 유명세를 탄 가민(Garmin) 11.2% 2, 세계적 휴대폰 제조기업으로 다수의 충성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삼성과 애플이 각각 3(6.3%), 4(5.1%)를 차지

 

태국 스마트 웨어러블 시장점유율(2018)

자료: 유로모니터

 

  ㅇ 샤오미(Xiaomi)의 액티비티 밴드(mi band 3)의 경우 1000(31.5달러) 이하에 구매가 가능한 반면 애플(Apple)의 최고급 모델 시리즈 3의 경우 2만6400(830.7달러), 가민(Garmin)Fenix 5X Plus 모델 판매가는 4만1500(1305달러)에 달해 가격 폭이 매우 넓음.

    - KOTRA 방콕 무역관의 태국 전자제품 전문매장 파워몰(Power Mall) 방문 인터뷰에 따르면, 매장에서 판매되는 웨어러블 베스트 셀러로 핏빗(Fitbit)의 인스파이어 HR 모델(Inspire HR)을 꼽음. 인기 요인은 다양한 운동량 측정기능에 충실하면서도 배터리 충전 주기가 5일로 긴 편이며 3000(94.4달러)에 구매가 가능해 가성비가 우수한 제품이라는 점임.

 

태국 내 인기 웨어러블 기기 제품 소개

유통기업

브랜드(기업명)

제품 소개

Pomo House Co., Ltd.

POMO


 

POMO MOJI 

(1,990밧)

POMO R2 PINK

(3,290밧)

POMO RAINBOW

(4,490밧)

GIS Co., Ltd

GARMIN

Vivosmart 4 SEA

(5,590밧)

Forerunner 235


 (12,990밧)

Forerunner 935

(20,990밧)

Thai Samsung Electronics
Co., Ltd

Samsung

Gear Fit2 Pro

(6,500밧)

 Gear Sport


 (9,900밧)

-

Apple South Asia(Thailand) Co., Ltd

Apple Watch


SERIES 1


 (9,900밧)

SERIES 3 GPS

(10,900밧)

 SERIES 3 GPS+CELLULAR
 

(26,400 밧)

Ban Leong Chin Inter Co., Ltd.

Fitbit


 

 Inspire HR

(3,790밧)

 Alta HR


 
 (7,490 밧)

 Ionic

  (10,990밧)

Xiaomi Thailand Co., Ltd

Xiaomi

Mi band 3


 (999밧)

Amazfit Bip


 (2,590밧)

-


자료: JD Central, Lazada, Powerbuy, Shopee

 

□ 유통구조

 

  ㅇ 해외 생산 웨어러블 기기는 대개 현지 수입업체(에이전트)에서 해외 제조업체 또는 수출업체로부터 제품을 수입한 뒤 각 유통채널 즉, 전자제품 전문점, 하이퍼마켓, 백화점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됨.

    - 단, 삼성과 애플은 태국 현지법인에서 수입을 담당하고 있음.

 

웨어러블 기기 유통구조 도식도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작성

 

  ㅇ 태국 내 웨어러블 기기 유통은 매장형 유통망을 통한 판매가 99.4%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며, 인터넷을 통한 판매는 0.6%에 불과

    - 매장형 유통망 중에서는 전문매장을 통한 판매가 98.2%를 차지하며 이어서 대형마트(하이퍼마켓) 0.9%, 백화점 등 혼합매장(0.3%)의 순임.

    - 웨어러블 기기는 라자다(Lazada), 쇼피(Shopee) 등 주요 인터넷 쇼핑몰과 IT 전문점들의 온라인 매장에서도 활발히 소개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인터넷을 통한 구매가 크게 활성화되지는 않고 있는 실정임. 그러나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고가의 매장 입점 비용을 지불하기 어려운 브랜드(예: Moov, Nanotech, imoo, I-GOTU)들이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다는 장점을 보유

 

태국의 유통채널별 웨어러블 기기 판매 비중(2018년)

자료: 유로모니터  


□ 수입동향


  ㅇ 2018년 태국의 웨어러블 기기(HS 8517.62) 수입은 184177만 달러로 전년대비 3.4% 감소함.

    -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103485만 달러로 전체 수입의 56.2%를 차지해 1위를 기록했으며 태국으로부터의 수입(대부분 재수입에 해당) 454만 달러(21.8%) 2위를 기록

    - 지난 3년간 3위 말레이시아와 6위 대만으로부터의 수입금액과 비중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으며, 2018년 각각 16000만 달러(8.7%), 4007만 달러(2.2%)가 수입됐음.

    - 지난 3년간 해당 품목의 대한국 수입은 2017 888만 달러로 최대치를 기록했으나 2018년의 경우 수입액이 전년대비 70.5% 하락한 262만 달러에 그치면서 18위에 머무름.

 

태국 웨어러블 기기(HS 8517.62) 수입동향(2016~2018년)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18/17

전 세계

1,601,926

1,906,245

1,841,770

100.0

100.0

100.0

-3.4

1

중국

1,041,879

965,289

1,034,850

65.0

50.6

56.2

7.2

2

태국

270,151

525,217

400,537

16.9

27.6

21.8

-23.7

3

말레이시아

67,515

158,862

160,001

4.2

8.3

8.7

0.7

4

일본

50,942

59,608

54,633

3.2

3.1

3.0

-8.4

5

미국

48,458

54,797

45,618

3.0

2.9

2.5

-16.8

6

대만

23,108

31,531

40,069

1.4

1.7

2.2

27.1

7

멕시코

29,362

30,030

23,867

1.8

1.6

1.3

-20.5

8

싱가포르

5,045

7,072

8,859

0.3

0.4

0.5

25.3

9

이스라엘

4,503

12,843

8,204

0.3

0.7

0.5

-36.1

10

베트남

4,498

5,012

7,309

0.3

0.3

0.4

45.8

18

한국

1,870

8,883

2,617

0.1

0.5

0.1

-70.5

주: 해당 HS코드는 통신용 교환기, 무선 랜 장치, 무선통신용 교환기 등을 포함

자료: Global Trade Atlas

 

□ 수입관세, 규제 및 인증

 

  ㅇ 웨어러블 기기(HS 8517.62)는 수입관세 면제 품목으로 부가가치세 7%만 납부하면 됨.

 

웨어러블 기기(HS 8517.62) 수입관세

HS 코드

8517.62

품목명

음성·영상이나 그 밖의 자료의 수신용·변환용·송신용·재생용 기기

(교환기와 라우팅 기기를 포함)

관세율

0%

부가세(VAT)

7%

자료: 태국 관세청


  ㅇ 웨어러블 기기의 수입을 위해서는 수입 전 태국 국가방송통신위원회(NBTC; Office of the National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s Commission)의 제품 인증이 필요함.

    - 제품 인증을 위해서는 신청서, 제품 카탈로그, 기술사양, 구매계약서·신용장·인보이스, 제품 증명서(해당 시)를 NBTC에 제출해야 하며 인증 소요기간은 3영업일, 인증제품의 유효기간은 180일임.


시사점


  ㅇ 유로모니터는 2018~2023년까지 웨어러블 기기 판매액이 연평균 6.1%씩 성장하면서 2023년이 되면 20억 밧(62912864달러)을 넘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는 등 사물인터넷 시장이 확대되면서 웨어러블 시장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기대

    - 과거 삼성전자 태국 법인의 IT 및 모바일 통신 전략 분야 부사장 시띠촉 놉치나붓(Sitthichoke Nopchinabutr) 씨는 스마트워치와 스마트밴드가 사물인터넷(IoT)시대의 서막을 알리는 지표가 될 것이며 가까운 미래에 소비자 가전의 주류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함.(방콕 포스트)

 

  ㅇ 태국 내 웨어러블 기기의 판매가는 전반적으로 한국 대비 비싼 편이며 태국 매스고객층의 가격 민감도가 높으므로 키즈폰 등 경쟁력 있는 가격에 제품 공급이 가능한 우리나라 중소기업에서는 특히 온라인 유통망을 중심으로 제품 공급을 고려해 볼 수 있음.


  ㅇ 유효수요 창출 및 구매 유도를 위해서는 참신한 마케팅 전략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 현대의 소비자들은 ‘스토리가 있는 제품을 선호한다는 점에 착안해 가민(Garmin)사는 태국의 인기 밴드 보디슬램(Bodyslam)의 의료비 모금을 위한 자선 마라톤 이벤트에 스폰서를 하면서 자사의 웨어러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성공적인 매출 신장을 기록한 바 있음.


 

자료: 국가방송통신위원회(NBTC), 유로모니터, 태국 관세청, 현지언론(Bangkok Post, Mcot), 온라인 쇼핑 사이트(JD Central, Lazada, Powerbuy, Shopee), Global Trade Atlas, 매장 인터뷰 및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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