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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먹거리를 찾아서, 네덜란드 BFY 시장 동향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소정
  • 2019-03-21
  • 출처 : KOTRA

- 건강한 식품, 식재료에 대한 관심 증가-
- 무첨가, 자연식, 유기농 제품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전망-




□ 네덜란드 건강식품, BFY (Better For You) 시장
 
 ○ 네덜란드 건강식품 시장 현황
  - 네덜란드 내 건강한 삶, 식습관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저지방, 저당, 저염 등 BFY 식품이 인기를 끌었음. 
 - 최근 식품시장 내 인위적인 첨가물이나 공정이 추가된 제품에서 고섬유질, 고단백, 비타민을 포함한 자연식품으로 수요가 옮겨 가고 있음.
  - 강화, 기능성 음료 수요가 높은 음료 시장을 제외한 대부분 품목에서 자연식품 및 유기농 제품 수요 증가, 강화 및 기능성 제품 수요 하락이 나타남.
 
 ○ 2017년 기준 네덜란드 BFY 식품 매출은 11억 8,080만 유로
  - BFY 식품 시장 주요 품목은 저지방 제품, 저당 제품, 저염 제품 등이 있으며, 2012~2017년간 BFY 식품 매출은 약 13% 하락해 11억 8,080만 유로를 기록함. 
  - 저지방 제품은 2017년 9억 2,230만 유로 매출을 기록했으며, 주 품목으로는 저지방 유제품 (8억 1,470만 유로), 저지방 스낵 (4,940만 유로) 등이 있음.
  - 2017년 저당 제품 매출은 2억 4,890만 유로를 기록했으며, 주요 품목으로는 저당 스낵 (2억 1,040만 유로)이 있음.
  - 저염 제품 품목은 소금이 들어간 소스, 드레싱, 조미료 등이 있으며, 2017년 기준 총 매출 960만 유로를 기록함.


네덜란드 건강식품 시장 현황

자료원: euromonitor.com


 ○ 비교적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는 BFY 시장 점유
  - 유통체인 Albert Heijn은 자체 브랜드 제품 출시를 통해 BFY 시장 점유 14.1%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유제품 회사 Campina(12.2%), 유제품 기업 Milner(7.1%)가 잇따르고 있음.
  - 네덜란드 BFY 시장 브랜드 점유는 다른 품목에 비해 비교적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 편이며, 시장 점유는 낮지만 특정 제품에 주력한 주요 브랜드가 많음.
  - Becel은 버터, 마가린 등 제품에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회사이며, 땅콩버터 등 소스를 제작하는 Calve, 잼을 만드는 Hero 등은 특정 제품에서 탄탄한 입지를 가지고 있음.


BFY 시장 브랜드 점유 현황

자료원:  euromonitor.com


□ BFY 시장 트렌드


 ○ 저당 제품
  - 설탕이 비만의 직접적인 원인이며, 비만은 다른 성인병을 일으킬 수 있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저당 제품에 대한 수요와 출시가 늘어났음.
  - 설탕을 대체하는 천연당이 첨가된 제품이나 당 함량을 줄인 저당 제품 등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음.    


저당 제품

자료원: ah.nl

 
 ○ 저염 제품
  - 고혈압에 대한 경각심이 늘어남과 함께 저염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그러나 저염 제품은 다른 BFY 품목보다 비교적 덜 활성화 되어있었음.
  - 현재 땅콩버터, 육수, 피클, 야채 절임, 식빵 등 다양한 저염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염분 첨가를 줄인 제품의 범위는 점점 더 넓어질 것으로 예상됨.
  - 2012~2017년간 저염 소스, 드레싱, 조미료의 매출은 179.5% 성장했으며, 기업들은 염분을 줄인 제과류, 스낵류, 시리얼 등 품목에 집중하고 있음. 
  - 식품회사 HAK은 기존 제품보다 염분을 25% 줄인 통조림 콩, 야채 제품을 출시했으며, 유제품 제작회사 Campina는 저염 치즈를 출시하기도 함.


저염 제품

자료원: ah.nl


 ○ 저지방 제품
  - BFY 식품 시장에서 저지방 제품은 가장 활발하고 수요가 높은 분야로, 점점 다양한 저지방 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 유제품 회사 Campina는 저지방 요거트 등 저지방 유제품을 출시했으며, 다국적 기업 Unilever는 저지방 마가린, 아몬드와 코코넛 오일로 만든 마가린 등을 출시함.
  - 저지방 아이스크림, 스낵류 매출은 2012~2017년간 각각 21.8%, 25.5% 성장했음.
  - 아이스크림 브랜드 Oppo, Beryers, Perfect World, Koupe는 단백질이 함유되거나 유지방 함량을 줄인 ‘건강한’ 아이스크림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저지방 제품

자료원: ah.nl


□ 시사점


 ○ 건강한 식품산업을 위한 국가예방협약 (National Prevention Agreement)
  - 2019년부터 네덜란드 식품 시장 내 적은 염분, 지방, 설탕 함유에 대한 국가적 협약이 맺어져 구체적 내용이 시행될 예정임.
  - 네덜란드 내 70여 개 단체가 협약에 참가하며, 흡연, 비만, 알코올 오남용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현재 네덜란드 성인의 50%가 과체중, 13.7% 비만이라는 통계가 있으며, 식품 협약은 과체중 수치를 48.7%에서 38%까지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협약에 따른 비만 예방 계획은 건강한 식품, 운동 시설 확보, 비만 관리를 위한 기관 협력,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음.


 ○ 네덜란드 보건청(RIVM) 국가예방협약 담당 부서와 인터뷰 결과, 국가적 차원의 협약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이 건강한 삶을 누리는 것이며, 그 기반은 단순한 제품 성분의 변화가 아닌 사람들의 식품 소비패턴 변화에 주력하고 있다고 언급함.


 ○ 무첨가 식품, 자연식품, 유기농 식품 수요 증가가 예상됨.
  - 무첨가 식품, 완전 자연식, 유기농 제품의 매출은 2017~2022년간 각각 35.8%, 7.7%, 2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확
  - 무첨가 식품, 완전 자연식품과 유기농 식품의 매출은 각각 89.6%, 16.3%, 48.1% 증가함.
  - 네덜란드 소비자는 건강한 식품에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을 감수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무첨가, 자연식, 유기농 식품 시장은 지속적 성장이 예상됨.
  - 우리나라의 현미, 인삼, 유기농 차, 곡물 스낵 등 건강식품이 현재 네덜란드에 소개되고 있으며 건강한 식품을 찾으려는 소비자의 관심과 함께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건강식품 분야별 전망

자료원: euromonitor.com



자료원: euromonitor.com, ad.nl, ah.nl, jumbo.nl, foodstep.com, monniquevandervloed.nl, foodmagazine.nl, voedingscentrum.nl, nierstichting.nl, optimavita.nl, maxvandaag.nl, nrc.nl, agf.nl, hartstichting.nl, consumentenbond.nl, cathe.com, lauriekoek.nl, transitiecoalitievoedsel.nl, rijksoverheid.nl, gelderlander.n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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