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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철강/금속 산업_금속 및 금속 완제품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러시아연방
- 최용안
- 2018-12-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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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금속 - 금속 및 금속 완제품
산업 개요
러시아 경제 침체와 대외시장 경쟁으로 인해 대내 시장 수요가 증가하지 않는 추세가 동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루블화 약세가 금속업을 지탱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2014년 러시아 생산 제품의 총 공급량은 4조 3,240억 루블, 1,126억 달러에 달했으며, 이는 2013년도 대비 13.9% 증가했다. 반면 2014년 금속 및 완제품 생산량은 2013년 대비 0.6% 미미한 증가율을 보였다. 또한 알루미늄 수출 공급량 감소 속에서 비철금속 생산량도 0.3% 감소했다. 2015년 기업 자체 생산제품의 공급량은 금액 기준 5조 992억 루블을 달성함으로써 전년대비 17.9%의 성장률을 기록했지만, 생산량 기준으로는6.5% 감소했다. 2016년의 경우 금속 및 완제품 생산량은 2.3% 감소했다. 기업 자체 생산 제품의 공급량은 5조 1,806억 루블을 기록, 전년동기대비 1.6%의 감소율을 보였다.
러시아 금속산업 공급량(2013~2017년)
(단위: 십억 루블, %)
연도
2013
2014
2015
2016
2017(1-10)
*철금속/ 비철금 생산량
3,796.7
4,324.0
5,099.2
5,180.6
4,124.6
전년대비 증감률
-4.0
13.9
17.9
1.6
9.9
주: *완제품 포함
자료원: 러시아 연방 통계청
18세기 우랄지역에 금속 공장 건설이 착수됐지만, 러시아 철금속 및 비철금속 산업의 기반은 소련 시대에 구축됐다. 우랄 지역 외에도 시베리아와 유럽 근접 러시아 지역에 관련 유수의 기업이 소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마그티토고르스크, 첼라빈스크, 체레포베츠, 노보쿠즈네츠크, 노릴스크가 러시아 금속산업의 대표 지역으로 볼 수 있다.
2016년 금속산업은 러시아 가공제품 총 생산금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5.3%를 기록한 바 있다. 또한 2014년 러시아 금속 및 금속제품 수출량은 2013년 대비 0.9% 감소해 404억 2,940만 달러까지 떨어졌고, 수입의 경우 11% 하락한 193억 5,050만 달러를 기록했다. 2015년 연간 교역액은 447억 2899만 달러를 기록했다. 2014년 철금속(제품)의 수출액의 경우 전체 금속(제품) 수출액의 약 47%를 차지했으며, 2015년에는 9.6%, 수입액의 6.4%를 차지했다. 2016년 기준 금속(제품)이 러시아 전체 수출액과 수입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10.2%, 6.3%이다. 러시아 RiaRating 평가에 따르면, 2015년 기준 러시아 강철산업은 세계 생산 부문에서 5위를 차지하고 있다.
시장 동향
금속산업의 특징 중 하나는 특정기업 편중도가 높다는 점이다. 철금속의 경우 Evraholing, Sevepstal, NLMK, MMK, Mechel, Metalloinvest 등 10개의 대기업이 압연강 제품 평균 생산량의 약 80%, 강관(steel pipe)의 경우 TMK, OMK,Chelyabinsk Tube Rolling Plant 그룹, Sevepstal 등의 주요 기업 생산량이 약 75%를 차지하고 있다. 비철금속의 경우 생산비중이 높은 대표적인 대기업은 RUSAL, GMK ‘Horilski nikel’, Ural Mining and Metallurgical Company, BSMPO-AVISMA을 들 수 있다.
러시아 현지 철금속 생산업체는 러시아 국내 시장에서 일부 분야에서는 입지가 약할지 몰라도 전반적으로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5~8년간 금속제품 수입량이 러시아 국내 시장(철강 및 강관) 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3~16%이며, 철금속 수입량의 약 90%가 평강과 압연강이다. 생산시설 가동률 대비 수요 증대률이 앞서고 있으며, 러시아 현지 생산 제품의 품질이 낮아 수입량의 비중이 높아졌고, 러시아 제품의 소비량은 많이 늘지 않은 상태다. 그러한 이유로 2014년 철금속제품 생산량은 약 3% 감소한 바 있다.
러시아 경제개발부는 2016년 1~10월 금속 및 금속 완제품 생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국내 건설 및 자동차산업약세, 국제시장 저가, 러시아산 철강 제품 대상 EU 수입관세 등을 꼽았다. 동 기간 내 철금속제품 수입액은 전년대비 5.4% 감소한 9,319백만 달러를 기록했다. 2017년 1~9월 철금속 제품 수입액은 전년대비 39.2% 증가한 113억9984만 달러를 기록했다.
시장 전망
2014년 러시아 정부는 2014~2020, 2030 러시아 금속산업 발전 전략을 수립했다. 이 두 전략의 공동 목표는 필수 품질, 수량, 조건을 갖춰 러시아 대내외 금속제품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특히 철금속 분야의 주요 리스크는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전반적인 경제 위기의 타격도 있지만, 수입산 원료, 설비 공급량에 대한 의존, 러시아 현지 기업의 혁신에 대한 낮은 관심, 운송 및 사회 인프라 발전 수준 미약, 금속제품 소비 및 관련 산업 발전 전략 미이행 가능성, 기술 및 기계 노후화, 불충분한 대내 수요 등이 있다.
정부의 인프라(도로, 주택, 스포츠 인프라 시설) 구축 프로젝트 참여, 공공조달을 통한 기본 산업 지원 등이 현재 금속 관련 산업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와 관련, 항구 및 수상운송, 철도 교통 발전 프로그램도 있다. 단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러시아 시장 철금속 및 비철금속과 완제품의 대내 소비 침체가 예상되며, 금속 산업 성장의 원동력은 수출이 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철금속 관련 대규모 투자 프로젝트는 많은 부분 이행됐으며, 현재 투자 활력이 감소하는 추세이다. '2019년까지의 러시아 사회 및 경제 발전 시나리오’에 따르면 철금속산업이 2017년부터 증가세를 보임에 따라 2019년 금속 관련 제품 생산량이 2015년 대비 2.9%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진출 전략
유망 진출 분야로는 철강 제품 생산공장 생산라인 증축, 철금속 가공 발전 공장 설립 등 기기설비 현대화, 도금강판 및 파이프 등과 같은 금속 제품을 들 수 있다. 설비 공급업체 중에서 독일의 SMS Group이 가장 대표적인 회사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2004년부터 동 회사는 러시아 연방에 수많은 압연기 및 조립부속품, 연속주조강 기기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한국 기업에 있어 러시아 금속산업 시장 진출전략은 대러 기기 및 제품 공급 수입업자나 유통업체가 되는 것이다. 가끔 금속제품 생산업체가 자체 생산한 제품을 원활히 판매하기 위해 생산업체의 trading company가 수입업체의 역할을 하는 경우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러시아에 법인 및 지사를 설립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금속제품 및 설비 수입업자나 디스트리뷰터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핵심 진출전략이라고 하겠다. 참고로 러시아연방 무역산업부가 금속산업을 관리하고 있다. 예를 들어, 철금속 및 비철금속의 제조, 보관, 가공 및 스크랩의 전 과정이 무역산업부의 허가 및 인증 과정을 거쳐야 한다. 전시회 행사 중에서 가장 이목을 끄는 주요 전시회는 아래와 같다.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Metalloobrabotka (Металлообработка 2016)
개최주기
매년
개최시기
2018년 5월 14일~5월 18일
개최장소
모스크바, 엑스포센터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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