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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인 비즈니스 교류의 장 - 시카고 K-Club 2018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미국
  • 시카고무역관 김수현
  • 2018-12-15
  • 출처 : KOTRA

- 전문가 강연을 통한 지식 공유 및 소통의 장 마련

- 미국 현지 진출에 도움이 되는 세법, 마케팅 전략 선보여

- 한인 기업인, 금융/법률/세무 분야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하는 네트워킹 행사, K-club -



 

□ 행사 소개


행사명

K-Club 2018

개최일

2018 126()

개최주기

매년

개최장소

Schaumberg Chandler's Club

주최/주관

KOTRA 시카고 무역관

분야

시카고 지역 정부, 지상사, 한인기업, 전문가 등 네트워킹

참가자 수

금융/법률/세무 분야 전문가 및 현지 진출기업 관계자 약 40

 

□ 경제 전반 검토 및 최신 트렌드 점검

 

  ㅇ 2018년 미국 경제 이슈 확인

    - 미국 경제, 무역, 최신 트렌드에 관한 토론과 퀴즈 이벤트를 통해 참석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 또한 해당 분야 전문가들의 강연을 통해 금융/마케팅 분야 전문가의 노하우 및 정보 전달

    - 미국 보호무역주의에 따른 경제 둔화 전망, 곡물∙자동차산업 중심지인 미 중서부지역의 성장세를 전망하고 성과를 기원하는 총영사관 부총영사의 축사가 진행됐음.

    - 미∙중 무역전쟁, 미국 경제동향, 시카고 내 프로젝트 등에 대한 퀴즈 및 토론을 진행해 각계 참석자들의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를 마련함.

 

□ 미국 현지 진출 등을 위한 세법

 

  ㅇ 알면 득이 되는 대미 투자진출 조세 활용법

    - 딜로이트 회계법인(Deloitte Tax LLP)의 정성윤 회계사를 초청해 투자진출에 도움되는 세법을 알아봄.

    - 투자액과 소득, 투자 형태 등에 따른 세금 플래닝을 통해 유효세율을 낮추는 것이 효율적인 투자를 위한 방법 중 하나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자료원: 딜로이트 회계법인 발표자료 편집

 

  ㅇ 세금 부과 방식

    - 인바운드 세금이란 외국인이나 사업체가 미국 내에 투자를 하거나 비즈니스를 할 때 부과되는 세금을 말함. 반면 아웃바운드 세금이란 미국인이나 미국의 사업체가 미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 투자나 비즈니스를 진행할 때 부과되는 세금을 지칭함. 미국 진출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K-club에서는 인바운드 세금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했음.

    - 미국은 외국인 투자 증대를 위한 제도를 마련해 투자를 유치하고자 노력함. 동시에 외국인 부동산 투자세법(FIRPTA), 지점세(Branch Profit Tax), 원천징수 등의 세금 부과를 통해 투자와 세금 부과의 균형을 맞추고 있음.

    - 외국 기업이 자사의 미국 무역 또는 사업과 연계된 소득에 대해 미국 정부는 순 기준 세금(net-basis U.S. tax)을 부과함. 또한 외국기업이 미국과 무역이나 사업 관계가 없더라도 특정 유형의 미국에 대한 원천 투자 소득에 대해서도 보유세 명목의 총 기준 세금(Gross-basis U.S. tax)의 대상이 될 수 있음.

    - 개인 서비스, 제조, 제품 판매 및 서비스, 에이전트를 통한 판매, 미국 내 기술 서비스, 에이전트를 통한 부동산 관리 등의 생각보다 많은 행위가 세금 부과 대상이 됨. 따라서 미국 진출을 위해 세법 검토가 반드시 진행돼야 함을 강조

 

□ 인플루언서 활동 기반의 마케팅

 

  BTS(방탄소년단)의 큰 인기는 우연이였을까?

    - 미국 내에서 미국 언니라는 이름으로 광고 & 마케팅/플랫폼 개발/미디어사업을 운영 중인 Spice Tribe의 최주영 대표를 초청해 한인 비즈니스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알아봄.

    -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큰 인기는 우연이였을까?”라는 질문으로 강의를 시작, 최근 미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방탄소년단(BTS)의 성공 요인을 분석함. 이를 통해 공감, 소통, 신뢰가 마케팅 성공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해보는 계기를 마련함.

    - 사랑, 희망, 열정부터 세계 경제의 장기 불황까지 아우르는 화두를 던져 10대들의 공감을 얻어내고, 팬들과 적극적인 소통으로 충성도가 높은 팬덤을 양산한 것을 BTS의 주요 성공 요인으로 꼽음.

    - 누구에게, 무엇을 이야기해야 하는지를 정확히 파악한 후 소셜 미디어의 활용을 통해 효과를 극대화한 BTS의 마케팅 방법은 현지 진출 한국 기업도 배워야 할 점이라고 언급함.

 

소비자 구매 과정 및 소셜미디어의 역할(붉은 박스 부분)

자료원: 미국 언니 발표자료 편집

 

  ㅇ Spicy Tribe ‘미국 언니의 전략 공유

    - BTS의 마케팅 성공에서 볼 수 있듯, '미국 언니'도 공감, 소통, 신뢰 제공에 중점을 두고 미국 내에서 사업을 추진 중임.

    - 맛집 추천 하나를 하더라도 직접 가서 작성한 생생한 후기를 게시함으로써 구독자에게 신뢰를 바탕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음. 또한 미국인들은 어떤 음식으로 해장을 할까등의 흥미로운 인터뷰를 수행해 구독자들이 재미있게 공감할 수 있는 포인트를 잡아내기 위해 노력함.

    - ‘미국 언니MBC America 새해 맞이 생방송 이벤트를 제공하는 등 단순 콘텐츠 제공을 넘어 미국 내 한인 사회 연결을 위한 목표를 갖고 한인 미디어로서 역할을 공고히 하고자 함.

 

축사 및 강연 모습

자료원: KOTRA 시카고 무역관

 

□ 행사 현황

 

  ㅇ 참가단체 명단(30여 개 기관 및 기업)

 

연번

분류

기관 및 기업명

1

정부기관

총영사관, Illinois Small Business Development & International Trade Center

2

지상사

KT&G,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삼성전자, 포스코대우 등

3

전문가

딜로이트 Tax LLP, 미래 법무법인, KORUS Patent LLC, 시카고 한인회 등

4

학계

드폴대학교

5

BI(수출인큐베이터)

셀팜, Rolloingon USA

6

한인기업

MB Financial, Spicy Tribe, 2&1 Media, Unisource America, Inc

7

물류

G&B, KCC

8

경제단체

경제인연합회

9

INKE(세계한인벤처네트워크)

RIM Logistics, Wonik Corporation USA

 

행사장 전경

자료원: KOTRA 시카고 무역관

 

□ 시사점 및 참가자 의견

 

  ㅇ 한인 비즈니스 개선 및 발전을 위한 노력

    - 매년 시카고 지역의 한인 비지니스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K-Club을 개최하고 있는 KOTRA 시카고 무역관은 비지니스 경험 공유, 네트워킹에서 더 나아가 변호사, 회계사 초빙 등을 통해 한인 사업가들의 주의점 및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구축하고 있음.

 

  ㅇ 참가자 의견

    - 현지 진출을 위한 세법 강의를 통해 기본적이지만 방심할 수 있는 내용을 습득함으로써, 사업 운영에 좀 더 체계적인 계획을 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됐음. 특히 보유세와 관련된 정보는 향후 사업 모델 변경 시 고려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 마케팅 전략 강의를 통해 평소에 가볍게 생각했던 소셜 네트워크의 위력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됐음. 고객 구매를 이끌어내는 것을 넘어서 충성 고객과 지지층을 확보하는 것이 사업 유지 및 확장에 큰 영향을 끼침을 다시 한번 깨달음.

    - 참가자들은 각 분야에서 바쁜 담당자들이 K-Club을 통해 한자리에 모이게 돼 유익한 시간이 됐다고 밝힘.

    - 매년 연말 개최하는 K-Club을 통해 한인기업 간 유대관계를 공고히 하고 한 해 동안 구축한 비즈니스 홍보 및 공유하는 소중한 기회가 됐다고 언급함.

 


자료원: 딜로이트 회계인∙Spicy Tribe 발표자료,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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