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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8-09-07
  • 출처 : KOTRA

ITS는 상황센터(Situation Center)를 중심으로 정부 주도하에 발전 진행

-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를 중심으로 ITS 운영되며, 다른 지역으로 확대 예정


 

 

 

자료원 : Yandex

 

러시아 ITS 동향

 

ㅇ 러시아 스마트 도로 건설 분야의 시장 규모는 2022년까지 약 26억 달러, 연평균 성장률은 24%일 것으로 예상

  - 시장 조사 기관 J’son&Partners Consulting에 따르면, 2016년 러시아의 도로 등에 설치된 ITS 관련 기기 수는 전년 대비 46% 증가하였으며, 2020년에는 4만 2,900개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시장 조사 기관 리서치 앤 마켓(Research and Markets)에 따르면, ITS 분야에서 가장 많은 부문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교통 흐름 감자기(Traffic Flow Detector)인 것으로 파악

 

ㅇ 러시아 ITS 시스템은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하여 확대되고, 있으나 타 도시에는 미흡한 실정

  - 모스크바 ITS는 2011년부터 진행되었으며, 교통안전과 교통 품질 향상을 목적으로 정부, 주 정부 주도로 설치됨.

 

ㅇ 모스크바 교통 상황 분석을 위해 2,000대 이상의 카메라와 3,700개 이상의 센서가 도로 등에 설치됨.

  - 교차로에 위치한 2,600개 이상의 신호등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모스크바 교통 상황 및 차량 이동량 등의 정보를 획득

  - 해당 정보는 모스크바 교통 정보는 상황 센터(Situation Center)에서 관리 및 분석

 

ㅇ 상황 센터(Situation Center)는 러시아 교통통신부와 협업하여 ITS를 개발하며, 모스크바 교통 정보를 STM(Static Transport Model)과 DTM(Dynamic Transport Model)의 2개 모델로 분석

  - STM 은 모스크바 교통 상황에 장기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정보로 지역 인구, 주민 연령, 성별 분포, 고용 상황 등을 포함

  - DTM은 단기 교통 상황에 대한 것으로 대중 교통 상황, 사고 상황, 교차로 이동 차량수에 대한 정보 등을 포함

  - DTM의 정보를 통해 상황 센터는 사고율 분석, 목적지 최단 거리 등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최적의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

 

ㅇ 모스크바 지능형 교통 시스템 관련 법률(597-PP)에 따라 모스크바 주 정부는 ITS 분야에 지속 투자 예정

 

모스크바 ITS 사례

 

  ㅇ 모스크바 내, 버스 및 트롤리버스 정류장에 889개의 교통 정보 게시판이 설치

  - 교통 정보 게시판은 2014년 539개, 2017년에 350개가 추가 설치됨.

  - Kolomenskaya 인근 5개 정류장에서는 태양 전지판을 적용한 교통 정보 게시판이 시범적으로 활용되고 있음.

  - 모든 지하철 및 기차역에서는 전자정보 게시판이 기설치 되었으며, 열차 출발 및 도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모스크바 버스 교통 정보 게시판


 

자료원 : Yandex

 

   ㅇ 2017년, 모스크바 순환 도로, 제 3 순환 도로에 설치된 17개 이상의 전자 디스플레이 게시판을 설치하여, 예상 이동 시간, 교통사고 상황, 날씨 등에 정보를 운전자들에게 전달

  - 상황 센터의 자료에 따르면, 해당 시스템 도입 후 모스크바 차량은 지속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평균 운전 속도가 13% 빨라졌으며, 사고 건수가 반으로 줄었다고 발표

 

모스크바 순환 도로 교통 정보 상황 게시판


 

자료원 : Yandex

 

  ㅇ Yandex는 교통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758개의 버스 노선, 80개의 트롤리버스 노선에 대한 정보를 제공

  -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목적지 도착 가능 공공교통 경로 및 차량 현재 위치, 예상 도착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음.

 

Yandex 교통 애플리케이션


 

자료원 : Yandex

 

ㅇ 모스크바 주 정부는 ‘모스크바 교통’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택시 차량에 대한 정보를 관리

    - 사용자는 모스크바 교통을 통해, 탑승 택시 차량이 모스크바에 주가 등록되어 있는지, 운전자가 취업 허가증을 받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음.

    - 더불어, 모스크바 주 정부는 ‘모스크바 주차’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무료 주차 공간을 찾거나, 온라인으로 주차 비용을 지불하는 서비스 제공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현지 전문가 인터뷰

 

ㅇ 상황 센터 담당자와의 인터뷰 결과, 러시아와 모스크바의 ITS가 더욱 발전할 것으로 평가

  - 2017년 10월 러시아는 일본과 협업하여 모스크바 북쪽에 신호등 제어 프로젝트 Artemis를 도입하며 해당 분야에 지속 투자

    - Artemis는 신호등의 센서에서 탐지되는 정보를 분석하여, 신호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함.

    - Artemis 시스템 도입으로 모스크바 북부의 도심에서 아침 차량의 정체가 40% 감소한 것으로 분석됨.

 

ㅇ 교통 센터는 2018년에 400개 이상의 비디오 시스템을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교통 흐름 분석과 차량 범죄 방지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

 

ㅇ 현재 러시아의 ITS는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두 도시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주 정부 주도하에 다른 지역에서도 점차 확대해 나갈 것

 

시사점

 

ㅇ 러시아 ITS는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등의 대도시 위주로 지속 발전할 것으로 기대됨.

    - 2022년까지 스마트 도로 건설 분야 성장률은 24%로 예상되나, 러시아 서부에 집중되어 지역 편향적인 모습이 단기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함.

 

ㅇ 러시아 정부는 넓은 영토를 지닌 러시아 특성으로 아직 ITS보다는 기존의 교통 인프라 유지 및 보수에 집중

  - 노후화된 교통 인프라의 유지, 보수가 최우선 과제로 ICT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음.

  - 도로의 유지, 보수 등에서 사용 가능한 도로 첨가제 등에 대한 제품이 보다 우리 기업 진출에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

 

ㅇ 우리 기업은 러시아 ITS 분야 진출 시에 기업 단독 진출이 아닌, 공공기관, 대기업과 함께 진출하는 것 고려 필요

  - ITS는 정부, 주 정부 주도하에 사업이 추진되기에 우리기업 단독으로 진출하기는 쉽지 않으며, 공공기관 및 대기업과 함께 프로젝트로 참여하는 것이 효율적

  

 

자료원 : 상황 센터(Situation Center), J’son&Partners Consulting, Research and Markets, Yandex 등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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