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 실리콘밸리에 도전장을 내민 한국의 바이오매트릭스(생체인증) 솔루션
  • 현장·인터뷰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이혜진
  • 2018-08-31
  • 출처 : KOTRA

- 국내 최초 OS 보안 기술 개발, 서버보안 제품 상용화로 시스템보안 분야 선도 기업이끌어-

- 수기서명인증 등의 독자적인 기술 개발, 성공적인 미국 진출로까지 이어져 -

 

 


□ 인터뷰 개요

 

일시

2018820() 9:00~12:00

장소

미국 산호세(San Jose) 시큐브(Secuve) 사무실

면담자

홍승은 팀장

면담 참가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이혜진 매니저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은 미국에 진출한 한국의 바이오매트릭스 기업 현황을 파악하고 한·미 간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리콘밸리의 시큐브 사무실을 방문해 홍승은 팀장과 인터뷰를 진행함.

 

  ㅇ바이오매트릭스 기업 시큐브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정보보호, IoT, 핀테크 전문기업으로 국내 서버 보안시장 1위를 선점함.  

 

  ㅇ 글로벌 핀테크 시장을 목표로 모바일 보안 및 전자결제, 인증 분야에 R&D 역량을 집중해 국내 PG 등록을 완료했으며, 독자적으로 개발한 시큐브 PG플랫폼 및 생체수기서명 인증 기술에 대해 FIDO 인증을 획득함. 생체수기서명 인증 기술은 손가락이나 터치펜 등으로 스마트폰에 자신의 서명을 기입하면 서명 과정에서 서명자 고유의 동적인 행위 특징 정보를 추출 및 식별해 일치도를 분석함으로써 서명자를 인증하는 방식임.

 

  ㅇ 바이오매트릭스 분야는 4차 산업혁명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어,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미국 실리콘밸리의 진출 스토리를 청취할 수 있었음.

 

바이오매트릭스 대표 이미지-지문 인식

자료원: 구글

 

 바이오매트릭스(Biometrics)?


    - 바이오매트릭스는 하나 이상의 고유한 신체적, 행동적 특징을 자동화된 장치로 추출하고 분석해 정확하게 개인의 신원을 인식하는 방식을 두루 의미함. 넓은 뜻으로는 생물 데이터를 측정, 분석하는 기술을 의미하나 정보 기술에서는 지문, 눈의 망막 및 홍채, 음성, 얼굴 표정, 손 측정 등 인증 목적으로 사람의 신체 특성을 측정, 분석하는 기술을 의미함. 다양한 분야의 개인 식별 방법을 대체시켰다고 평가됨.

 

바이오매트릭스 마켓 분석


   전 세계 생체 인식 시장은 2016 106억 달러에서 2017~2025년까지 연평균 17.06% 성장해 2025년까지 4139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ㅇ 리서치 앤 마켓(Research and Markets)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생체 인식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매출이 2016 22억 달러에서 2025년까지 약 151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연평균 성장률(CAGR) 22.9%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함.


  ㅇ 유형, 크기, 모양 또는 지리적 위치에 관계없이 식별 및 인증이 필요한 모든 산업에서 활용될 수 있음. 개인 식별을 간소화 할 수 있는 기술로 선진국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에서도 주요 개인 식별, 신원 조회 방법으로 자리잡은 상황임.


  ㅇ 높은 강도의 보안이 금융 서비스나 군사 지역, 원자로, 무기 개발시설뿐만 아니라 도어 액세스, 회사의 직원 식별, 출석까지 광범위하게 구현될 수 있는 분야임.

 

 인터뷰 내용

 

Q1. 시큐브가 하는 일이나 역할, 경쟁력 그리고 기술 발전 양상이 궁금하다.

A1. 시큐브는 20003월에 설립된 후 국내 최초로 독창적인 OS보안 기술을 개발해 서버보안 제품 상용화에 성공했고 서버보안 분야에서 확고하게 국내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정보보호 전문 벤처기업이다. 서버보안 제품의 성공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해 시스템 통합계정 권한관리제품, 빅데이터 분석·통합로그 관리제품을 차례로 론칭하면서 시스템보안 분야에 독보적인 벤처기업으로 자리매김을 했고 국내 정보보호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2011년 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이후에는 IoT보안, 모바일 인증, 그리고 생체인증 기술 분야에 R&D 투자를 집중해 글로벌 시장진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시큐브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생체수기서명 인증 기술인 SecuSign과 모바일 PG플랫폼은 FIDO 인증을 획득했는데,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한 기술적 기반이 마련됐다.

이와 같이 시큐브의 주력사업은 2가지 축으로 구성돼 있다. 그 한 축은 기존의 핵심산업인 시스템보안사업이고, 다른 축은 최근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IoT보안, 모바일 인증, 생체수기서명 인증사업이다. 2가지 중심축은 시큐브가 국내 정보보호 시장을 선도해 가고, 나아가서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는 견인차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SECUVE Showcase in Silicon Valley’ 이벤트

자료원: KOTRA실리콘밸리 무역관 촬영

         

Q2. 미국 진출을 계획하게 된 계기? 실리콘밸리에서 체감하는 부분이나(좋은 점, 어려운 점 등) 미국의 현지 기업들이나 사업 진행 과정으로부터 느낀 점은 무엇인가.

A2. 시큐브는 세계적인 기업을 목표로 국내 시장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해외 시장진출을 위해 독자적인 기술 개발에 주력했다. 특히 세계 사이버보안시장의 중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성공하는 것이 세계 시장을 목표로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관문이라고 생각한다. 미국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차별화된 기술력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기술 혁신에 집중해오고 있으며, 2016년부터 미국에서 전시회, 상담회,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 및 밋업(meetup) 참여 등 마케팅 활동을 추진하면서 미국 시장진출에 대한 비전과 전략을 구체적으로 그릴 수 있게 됐다.

실리콘밸리의 장점을 언급하자면 뛰어난 기술력, 풍부한 자본, 그리고 혁신적인 분위기를 들 수 있다. 그리고 스타트업 생태계가 잘 구성돼 있어서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고 제품이 차별화되고 경쟁력이 있다면 기회가 상대적으로 많다현재 KOTRA 실리콘밸리 IT지원센터에 입주해 있는데, 무역관에서 사무실 임대, 법률 상담 제공, 바이어 발굴, 행사 기획 및 지원 등 처음 미국 시장진출을 준비하고 시작하는 단계의 회사에 꼭 필요한 부분들을 지원해 주고 있다. 시큐브 또한 KOTRA를 통해 세계 IT허브인 실리콘밸리에 첫 둥지를 튼 것이 정말 잘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

실리콘밸리에서 체감하는 어려운 점은 세계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IT기업 및 스타트업이 실리콘밸리에 집중되고 있어서,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이다.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기술 및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독창성 및 차별성을 확보해야만 한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시장에서 성공하게 되면 글로벌로 성장하는데 굉장한 시너지가 생길 수 있다.


Q3. 'SecuSign(시큐사인)'2016년 생체수기서명 분야에서 최초로 FIDO(파이도, Fast IDentity Online, 비밀번호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FIDO 얼라이언스에 의해 제안된 사용자 인증 프레임워크) 인증을 획득했고, 생체수기서명 인증 기술에 관한 특허도 연속 6건 취득하는 등 글로벌 시장진출 기반을 다져온 것으로 알고 있다. 그 스토리가 궁금하다.

A3. 시큐사인(SecuSign)은 수기서명을 하는 동적인 행위 특징에 기반한 본인인증 기술이다. 사용자가 모바일 단말기에 서명을 하면, 사용자의 서명 과정에서의 다양한 동적인 행위특징을 인식해 본인을 인증하는 최첨단 생체인증 솔루션이다. 관련 핵심 기술은 이미 한국에서 연속 6건의 특허 취득으로 독창적인 기술력을 입증하고 있다. 해외 특허를 출원해 일본,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시큐사인의 독창적인 기술 경쟁력을 획득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2016년에는 생체수기서명 인증으로는 세계 최초로 FIDO 인증을 획득하며 글로벌 시장진출을 위한 기술적인 기반을 마련했다.

수기서명인증 기술의 차별점은 안전하고, 편리하고, 응용가능 분야가 매우 폭넓다는 것이다. 생체수기서명 인증방식의 경우 만약 서명이 유출됐다 하더라도 유출된 서명을 즉시 폐기하고 새로운 서명을 사용하면 되므로 생체 관련 정보 유출 및 도용 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해소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신체적인 특징 정보는 한번 유출되면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그 피해가 평생 지속될 수 있어 생체정보 도용에 대한 우려가 있다. 또한 서명 과정에서의 동적인 행위특징정보를 통해 본인 인증을 수행하기 때문에 타인의 서명을 복제 및 도용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며 개인이 항상 휴대하고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에 서명해 간편하게 본인인증을 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하다. 

수기서명인증기술의 응용가능분야로는 ① 온라인 뱅킹, 모바일 지불결제와 같은 핀테크 서비스, 전자문서 결제ž승인, 전자계약 및 전자공증 등 온라인 및 오프라인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으며, ② 스마트폰의 다양한 응용 앱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터넷 웹 응용과 연계 또는 통합돼 활용될 수 있고, FIDO 인증, 다른 생체인증 기술과 다중 연계해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 응용가능성이 매우 높은 분야로 발전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역별 바이오매트릭스 수익규모 추이

 

자료원: Bayometric

 

Q4. 일본에서도 인증 시스템 관련 특허 취득 것으로 알고 있다. 나라에서의 활동이 긴밀해야 같다. 어떤 나라들로 진출하고 있으며 나라에서의 활동에 대해 자유롭게 설명해달라.

A4. 일본의 경우 2003년에 NEC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해 현재까지 꾸준히 공급을 확대해가고 있다. 특히 서버보안 솔루션과 통합계정 권한관리 솔루션은 NEC와의 협력을 통해 영업을 확대해가고 있으며, 201611월 일본 법인을 설립해 SecuSign 일본 시장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코스닥 상장 후 수년간 모바일인증 ž지불결제 및 생체수기서명 인증 기술을 개발하면서 글로벌 시장진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동시에, 국내뿐만 아니라 동남아, 일본 등에서 고객 레퍼런스를 쌓으면서 해외 시장진출에 대한 경험을 쌓고 북미 시장진출로의 계획을 더욱 구체화할 수 있었다. 또한 2016년도부터 미국 정보보호 상담회 및 KIC실리콘밸리의 Global Fintech Acceleration Program 참가 등을 통해 현지 고객 반응을 실제로 접하고 주요 타깃시장 등을 분석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201711월 미국 법인을 설립했으며 현지 파트너사 및 고객사 발굴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달 말에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첫 Showcase 세미나 및 1:1 비즈니스 상담회를 기획하고 있으며, 미국 실리콘밸리 현지 기업들을 초청해 시큐브의 독창적인 기술을 선보이고 향후 파트너십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유럽의 경우 영국 시장은 현지 파트너사를 통해 마케팅 및 영업 관련해 적극적인 도움을 받고 있으며, 유럽의 생체인증 전문회사와 협업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K-Global 2017 시큐브

Expo-3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촬영

 

Q5. K-Global 2017에 참여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 이번 해에도 참가할 계획이 있다면 작년과 달라진 목표는 무엇인가?  

A5. 201711K-Global 2017에 참가해 미국 현지 투자자, IT회사, 금융회사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1:1 미팅을 진행하면서 현지 네트워크를 늘리고, 한국과는 다른 실리콘밸리만의 문화나 분위기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됐다. K-Global KOTRA에서 매년 주관하며 미국 실리콘밸리 지역에서 개최되는 가장 큰 규모의 전시회이므로, 미국 현지에서 시큐브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은 회사를 만나 협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 판단해 올해도 참가할 계획이다. 작년에는 201711월 초에 미국 법인을 설립하고 바로 행사에 참여해서 시큐브의 시스템보안, 모바일 인증·결제, 생체수기서명 인증 기술 등을 전반적으로 소개하는 기회였다면, 올해는 시큐브와 1:1 미팅 매칭이 된 회사의 관심 분야에 중점을 두고 맞춤화 제품 소개 및 비즈니스 협력 제안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어, 전년보다 한 단계 발전해가는 기회일 것으로 기대한다.

 

□ 전망 및 시사점

 

  바이오매트릭스 산업은 4차 산업혁명의 중요한 한 축이 될 것

    - 바이오매트릭스 산업은 분명 4차 산업혁명의 주력 사업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조직과 기관이 고객 식별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기 위해 생체 인식 기술을 활용할 것임.  

    - 금융 사기 및 신원 도용으로부터 고객을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이 됨.

    - 생체 인식 시스템의 대량 생산으로 인해 생체 인식 시스템, 센서 및 예비 부품의 가격이 대폭 인하됐으며 신규업체의 진입 장벽이 낮아지고 있음.

    - 바이오매트릭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만큼 경쟁도 치열해질 것이며 매우 높은 수준의 기술이 요구될 것으로 예상됨

 

  ㅇ 높은 강도의 보안을 요구하는 금융, 군사 등의 분야뿐만 아니라 개척 가능한 분야가 다수 존재함.

    - 리서치 앤 마켓(Research and Markets)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교육 분야의 생체 인식 시장 연평균 증가율이 2017~2021년에 26.28%가 될 것으로 예상함.

    - 미국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의 바이오매트릭스 기업들은 잠재력이 있는 분야를 발굴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Bayometric <Global Biometric Market Analysis: Trends and Future Prospects>, Secuve website, 구글, 위키백과 및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실리콘밸리에 도전장을 내민 한국의 바이오매트릭스(생체인증) 솔루션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