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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성장세를 거듭하는 프랜차이즈 시장
- 현장·인터뷰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18-08-2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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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시장 매출액 기준 2.6% 증가 -
- 2018년도 신규매장이 가장 많이 증가하는 분야는 부동산, 의류, 식품 -
□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산업 성장세
ㅇ 2017년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산업 전년대비 2.6% 증가
- Assofranchising(이탈리아 프랜차이즈협회) 발표에 따르면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산업은 매출액 기준 약 245억 유로를 기록해 전년대비 2.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프랜차이즈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2017/2016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지표별 비교
지표
단위
연도
2017/2016 비교
2016
2017
증감수
증감률
프랜차이즈 기업 매출
천유로
23,929,622
24,544,523
614,900
2.6%
이탈리아 내 프랜차이즈 기업 수
개
950
929
-21
-2.2%
이탈리아 내 프랜차이즈 매장 수
개
50,720
51,671
951
1.9%
해외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매장 수
개
7,871
10,079
2,208
28.1%
이탈리아 외국 프랜차이즈 기업 수
개
30
23
-7
-23.3%
프랜차이즈 종사자 수
명
195,303
199,260
3,957
2.0%
* 본점 포함 3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는 기업 기준
자료원 : Assofranchising(이탈리아 프랜차이즈 협회)
ㅇ 이탈리아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이 산업 성장의 주도권을 잡으며 해외진출에도 성공
- 매출 및 매장 수에서 성장세를 보인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산업은 국내 외국기업 수가 감소세를 보이며 초기 프랜차이즈 산업 성장에 기여했던 외국기업의 프랜차이즈 진출이 둔화된 반면,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이 활성화된 것으로 분석됨.
- 또한, 이탈리아 프랜차이즈의 국내 매장수는 1.9% 소폭 증가에 그쳤으나, 해외 매장수는 28.1%의 증가를 보여 프랜차이즈 업체의 해외진출이 활발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음.
□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ㅇ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기업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서비스 분야로 집계됨.
- 서비스 분야의 프랜차이즈 기업은 전체 929개 기업 중 189개 업체가 서비스 분야로 전체의 23.4%를 차지하고 있으며, 뒤이어 의류 20.3%, 요식업 17.5% 순으로 나타남.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기업 분야별 분포
자료원: Assofranchising(이탈리아 프랜차이즈협회)
ㅇ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기업에서 증가를 보인 분야는 식품과 미용·화장품
- 전체 기업수는 929개로 전년 대비 -2.2% 감소함. 특히, 서비스 분야에서 기업수가 243개에서 217개로 -10.7%의 감소세를 보였음
- 반면, 요식업과 미용·화장품 분야, 대형 슈퍼체인의 프랜차이즈 기업은 각기 5.8%, 4.8%, 7.3% 증가하며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매출액 성장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나타남.
2017/2016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분야별 비교(단위: 개, %)
분야
연도
2017/2016 비교
2016
2017
증감수
증감률
의류
194
189
-5
-2.6
서비스
243
217
-26
-10.7
전문 매장
120
117
-3
-2.5
요식업
154
163
9
5.8
미용∙화장품
104
109
5
4.8
가정용품
45
44
-1
-2.2
대형 슈퍼 체인
41
44
3
7.3
기타
49
46
-3
-6.1
합계
950
929
-21
-2.2
자료원: Assofranchising(이탈리아 프랜차이즈협회)
□ 2018년도 시장 특성
ㅇ 2018년도에도 지속되는 프랜차이즈 신규매장 오픈 증가세
- 이탈리아 민간협회 중 하나인 콘프임프레제(Confimprese)에 따르면, 쇼핑몰 내 매장과 아웃렛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프랜차이즈 매장 오픈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부동산 체인인 Tecnocasa가 가장 큰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뒤이어 의류와 요식업, 가정용품 분야의 신규매장이 증가세를 보임. 이외 음반·서적 프랜차이즈 기업인 몬다도리(Mondadori)가 신규매장을 늘여가고 있음.
2018년도 신규 매장 증가 10대 브랜드
순위
브랜드(분야)
신규매장수
순위
브랜드(분야)
신규매장수
1
Tecnocasa(부동산)
205
6
Kasanova(가정용품)
40
2
Mondadori(음반, 서적)
65
7
La Piadineria(요식업)
40
3
Cigierre(요식업)
50
8
Burger King(요식업)
30
4
Primadonna(의류)
50
9
Camomilla(의류)
30
5
Yamamay(의류)
43
10
Thun(가정용품)
30
자료원 : Il Sole 24 Ore, Confimprese
ㅇ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시장의 특징으로는 기업수는 감소하나 지점수가 증가하며 매출액 증가세 유지
- 2014년부터 2017년까지 매출액 기준 5.7%의 성장세를 보인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시장은 매장수는 3.8% 증가했으나 기업수는 오히려 -1.3% 감소를 보임.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며 일부 외국기업 철수 및 국내 기업간의 경쟁이 심화되는 추세 속에서 동종 분야 기업 간의 인수∙합병으로 시장확장이 지속되고 있음.
ㅇ 소비자의 소비패턴 변화 및 다양한 분야의 프랜차이즈 시장진출로 시장 확장 증가세
- 젊은 층을 중심으로 아웃렛 및 대형 쇼핑몰 등 프랜차이즈 매장이 밀집된 곳으로 소비자의 쇼핑 선호도가 높아지며 이에 따라 프랜차이즈 매장이 증가
- 이 외, 전통적인 프랜차이즈 분야인 식품과 의류 이외에도 부동산(Tecnocasa), 치과(Dentalpro), 다이어트 센터(Dietnatural), 화원(Fiorito), 자동 세탁소(Wash&Dry) 등 다양한 품목과 서비스에서 프랜차이즈 매장이 증가하고 있음
ㅇ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기업을 운영하는 바이어 인터뷰에 따르면,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시장은 자국 기업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답변
- 이 바이어는 아시아 식품 전문 체인을 운영하고 있음. 식품 분야는 수입·유통∙보관 등의 이유로 프랜차이즈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특히, 아시아 식품의 소비자 폭이 넓어져 취급 품목이 많아지고 있음.
- 이를 반영하듯 많은 사람이 매장 운영에 관심을 보이나 높은 고정비용 등의 문제가 있기에 신중히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임
□ 시사점
ㅇ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시장은 매장 수 및 매출액 증가로 지속적으로 성장을 보이고 있음
- 이탈리아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 변화와 프랜차이즈에 대한 인식 변화로 프랜차이즈 시장은 2008년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임.
- 이에 외국계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이탈리아에 상륙하며 이탈리아 국내 기업들과 경쟁을 펼치고 있음. 이러한 경쟁으로 프랜차이즈 매장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내수소비 및 고용 증가 등 이탈리아 경제에 긍정적 영향 확대 중
9월 밀라노 오픈이 예정된 스타벅스 이탈리아 1호점
자료원 : 스타벅스 뉴스(Starbucks News)
ㅇ 외국기업의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 사례 및 현지 시장조사 통해 한국기업의 프랜차이즈 진출 가능성을 타진해 볼 수 있음.
- 현재 이탈리아 전체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외국계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3%에 불과함. 높은 고정비용과 관료적인 행정처리가 이탈리아 진출의 가장 큰 장벽으로 꼽힘.
- 프랜차이즈 분야가 식품, 의류 등 판매분야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서비스 분야로 영역을 넓혀가는 추세에따라 현지보다 서비스 분야가 발달한 한국에서 전문적인 시장조사를 통한 현지 수요 파악이 선행된다면 틈새시장으로의 진출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
- 이를 위해 현지 전문 전시회를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전시회 참가로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시장의 특성을 확인해 볼 수 있음.
전시회명
Salone Franchising Milano
기간
2018년 10월 25일~10월 27일
장소
밀라노 피에라 밀라노 시티(Fiera Milano City)
홈페이지
www.salonefranchisingmilano.com
자료원 : 이탈리아 프랜차이즈 협회(Assofranchising), 민간기업협회(Confimprese), 일간지 Il Sole 24 Ore, KOTRA 밀라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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