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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금연보조제 중 캔디, 껌 인기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김수현
  • 2018-06-30
  • 출처 : KOTRA

- 전자담배의 인기는 NRT 금연보조제 시장의 성장 다소 둔화시켜 -

-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는 시장의 수요를 꾸준히 유지시킬 것 -




□ 니코틴 대체요법(NRT, Nicotine Replacement Therapy) 금연보조제란



  ㅇ 금연 치료에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제품

    - 금단 증상을 완화시키고 흡연 욕구 및 흡연량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약물을 총칭하며, 니코틴 패치, , 알약, 스프레이 등을 포함함. 담배의 유해한 성분을 제외하고 니코틴만을 인위적으로 공급하여 금단현상을 완화시키고 담배의 유해성을 최소화 하여 금연을 하는데 도움을 줌.


NRT 타입별 분류

NRT 타입

구입 방법

용법 및 효능

처방전 없이 가능

[니코틴 패치]
 - 피부에 부착
 - 꾸준한 양(소량)의 니코틴을 제공함

처방전 없이 가능

[니코틴 껌]
 - 씹으면 니코틴이 나옴
 - 입안에 얼얼한 느낌이 나면 볼과 잇몸사이에 방치

처방전 없이 가능

[니코틴 캔디]
 - 딱딱한 캔디를 먹듯이 입안에 방치
 - 캔디가 녹으면서 니코틴이 방출됨

처방전 필요

[니코틴 흡입기]
 - 마우스피스에 카트리지가 부착되어 있음
 - 숨을 들이마시면 그만큼의 니코틴이 마우스피스를 통해 흡입됨.

처방전 필요

[니코틴 스프레이]
 - 니코틴이 함유된 펌프 병
 - 코에 대고 스프레이를 뿌림

자료원: tobaccofreelife.org, smokefree.gov 자료 편집


    - 금연에 실패하는 대부분의 이유가 니코틴 중독인만큼 니코틴 의존성은 금연의 가장 큰 방해 요인으로 알려짐. 금단 증상 등으로 인해 개인의 의지만으로 금연이 힘들 경우 금연보조제를 사용하여 금연성공률을 높일 수 있음.

    - NRT 금연보조제는 협심증이나 최근에 심근경색증을 앓은 환자, 부정맥이 있는 경우 사용이 금지되며 전문가와 상의해야 함.


□ 미국 담배 시장 현황


  ㅇ 흡연 인구의 지속적인 감소

    - 1980년대 초반부터 담배 소비는 꾸준히 감소해왔음. 또한 연방, , 시 차원에서 담배에 대한 소비세를 인상하면서 상승한 담배 가격은 담배 소비 감소에 영향을 미침. 흡연자의 비율은 2018년에도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 2012년 미국 내 성인 흡연율은 18%에서 2016 15%로 하락하였음. 공동 주택, 어린이가 탑승한 차량, 대학 캠퍼스, 공원, 해변 등에서의 흡연이 금지되는 등 정부의 강한 규제는 흡연자들의 감소에 영향을 미침.

    - 전자담배와 같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담배 대체용품 또한 함께 규제 대상에 포함됨.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는 금연보다는 흡연을 시작 조차 하지 않는 방향으로 추세가 전환되고 있음.


흡연 인구(좌)와 담배 소비세 변화 추이()

자료원: Ibisworld


ㅇ 씹는 담배, 전자담배의 상승세

    - 전통적인 기존의 담배 판매량의 감소를 만회한 것은 씹는 담배와 전자담배의 판매량 증가치임. 씹는 담배와 전자담배가 기존의 담배의 엄격한 세금 정책에 포함되지 않는 점과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 금연 구역 증가의 사회적 분위기는 위 제품의 수요를 지속적으로 증가 시킬 것으로 예상됨.

    - 2016년 전자담배와 같은 베이핑 제품은 23% 시장 가치가 상승하여 42억 달러의 시장 규모를 확보함. 필립모리스나 RJ레이놀즈 같은 담배 회사들은 기존 담배에 대한 정부에 규제에 영향을 받아 베이핑 제품의 개발과 판매에 더욱 중점을 두기 시작


씹는 담배 및 전자담배 판매량(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NRT 금연보조제 시장 

 

  ㅇ 주춤한 성장세를 보이는 금연보조제 시장    

    - 2017년 기준, 전년 대비 약 3%의 성장을 보이며 판매액이 10억 달러를 초과하였음. 위에 언급한 전자담배와 같은 유형의 제품 성장이 금연보조제 시장의 성장을 다소 둔화시킴.


NRT 금연보조제 판매량(단위: 10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ㅇ 금연 껌, 캔디의 높은 인기   

    - NRT 금연보조제 유형중 캔디 형태의 제품이 4%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임. 2022년까지, NRT 금연 보조제는 2017년 가격을 비슷하게 유지할 것으로 보임.


종류별 판매량(단위:10만 달러)          판매 증가율(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 GSK는 껌과 캔디 형태의 NRT 금연보조제인  Nicorette와 니코틴 패치인  Nicoderm CQ를 판매 중에 있음. GSK 2016년과 2017년에 CVS와 함께 금연 프로그램을 진행해왔으며 제품 한 개가 팔릴 때마다 1달러씩 기부하는 정책 및 프로모션을 펼쳤고, 이 기간에 약 10만 달러를 기부했음.

 

  ㅇ 대기업보다 높은 자체 브랜드의 시장점유율    

    - 유통 업체 자체 브랜드가 60%의 점유율을 보이며, 대기업 중에선는 GSK가 유일하게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월마트나 월그린, CVS 등 유통업체가 직접 내놓는 상품을 제외하고 GSK 38.7%의 점유율을 보이며 NRT 금연보조제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음. 브랜드별 분류에서도 역시 GSK Nicorette 31.2%의 판매량을 보이며 1위를 기록


회사별(좌), 브랜드별() NRT 금연보조제 시장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및 전문가 의견


  ㅇ Michael Fiore, 위스콘신 공중보건대학 담배 연구센터장

    - 담배를 끊는 데에 NRT 금연 보조제의 기여는 중요하다고 생각함. 연구 결과에 따르면, NRT 금연보조제는 추가적인 행동 요법과 병행될 경우 금연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짐. NRT 금연보조제에 들어있는 니코틴의 함량은 용법대로 섭취할 경우 비교적 안전한 편이며 너무 오래 사용하지 않으면 괜찮다고 말함.


  ㅇ 국산 NRT 금연보조제

    - 삼양바이오팜의 니코스탑, 신일제약의 니코에이패취 등 국내 자체 NRT 금연보조제도 출시되고 있음. 꾸준한 흡연 인구와 미국 등 세계 각지에서 일어나고 있는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는 금연보조제 수요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줄 것으로 보임. NRT 금연보조제는 처방전 없이 구입이 용이한 경우도 많으므로 일반 약품에 비해 해외 진출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Ibisworld, thedailybeast.com, tobaccofreelife.org, smokefree.gov, FDA,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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