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홍콩 과학기술 스타트업이 보는 대만구 지역의 기회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RebeccaJiIn Hui
  • 2018-06-01
  • 출처 : KOTRA

- 세미나 연사 인터뷰를 통해 보는 홍콩 과학기술 스타트업 중국 진출 사례 -

- 웨강아오 도시별 특징 파악한 후 과학기술과 접목시켜야 성공 가능 -



 

□ 웨강아오대만구(粵港澳大灣區) 프로젝트 개요

 

 

자료원 : 홍콩 정부


  ○ 세계 3대 만구에 대응되는 중국의 웨강아오대만구

    - 2017년 4월 중국 정부는 홍콩, 마카오 및 광동성 9개 도시인 광저우, 선전, 포산, 둥관, 후이저우, 중산, 장먼, 주하이, 자오칭을 묶어서 하나의 메가 경제권 프로젝트를 조성하는 내용의 국가급 개발사업을 확정했으며 이 지역을 웨·강·아오·대만구라고 지칭함. 

    - 세계 3대 만구인 도쿄, 샌프란시스코, 뉴욕 만구와 비교할 때, 웨강아오 지역의 GDP는 뉴욕 만구 뒤를 바짝 쫓고 있음. 컨테이너 물동량은 도쿄의 약 9배에 달하며 공항 여객 처리량도 가장 많지만, 3차산업 비중은 다른 만구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남. 

    - 대만구 경제 활성화를 위한 강주아오 대교 및 광선강 고속철도가 건설 중이며, 각각 2018년 7월, 9월에 개통 예정임. 강주아오(港珠澳)대교는 홍콩, 주하이, 마카오를 잇는 다리이며 약 55km로 세계 최장 해상대교임. 광선강(廣深港)고속철은 광저우, 선전, 홍콩을 연결하는 고속 열차로 홍콩-광저우 소요시간을 기존 2시간에서 48분으로 단축시킴.

    - 중국 정부는 웨강아오대만구 개발계획을 통해 인적교류, 물류, 자본 및 정보의 흐름을 통합하고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함.


□ 홍콩 첨단 과학기술 발전 및 정부 지원 현황


  ○ 첨단 과학기술과 제조, 금융, 전자상거래, 스마트시티, 환경보호 분야 접목

    - 홍콩 캐리람 행정부는 IoT(Internet of Things), AI(Artificial Intelligence), 블록체인(Block Chain) 등 신성장동력의 연구개발 및 산업 육성에  집중 지원할 것이라고 발표함. 

    - 이러한 정부의 신산업 지원 정책에 힘입어, 홍콩의 우수한 대학 및 연구기관이 개발하는 최첨단 기술을 제조, 금융, 전자상거래, 스마트시티, 환경 보호 분야에 접목하려는 시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 정부 지원 현황

    - 중국 정부는 웨강아오대만구를 국제 과학기술 중심으로 만들 계획이며, 광저우의 탄탄한 제조업 기반, 선전의 IT기업과 혁신 기술이 강점으로 평가받는 한편, 홍콩 역시 웨강아오대만구 개발계획에서 과학기술 분야에 적극 기여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홍콩 혁신과학기술부(Innovation and Technology Commission, ITC) 산하의 과학기술기금(Innovation and Technology Fund, ITF)은 홍콩의 중소기업 기술 발전을 위해 운영되고 있음.

    - 2016년 11월부터 5억 홍콩달러 규모의 기술 바우처 프로그램(Techonology Voucher Programme, TVP)이 도입되어, 신기술 도입 및 생산성 향상을 원하는 중소기업이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음. 또한 R&D Cash Rebate Scheme에 참가하면, 연구개발 프로젝트 비용의 40%에 해당하는 자금을 환급받는 제도도 운영되고 있음.


  ○ 과학기술 인프라

    - 홍콩 사이언스파크(HKSTP)는 대표적인 연구개발 단지이자 스타트업 인큐베이터로, 현재 약 600개사 13,000명의 직원이 입주하여 근무하고 있음. 사이언스 파크 입주기업들의 주요 산업 분야는 (1) 생명 의학 (2) 전자 (3) 환경 기술 (4) 정보 및 통신 기술 (5) 재료 및 정밀기기임. 사이언스파크는 위 분야의 기술이 홍콩 행정부의 중요 과제인 스마트시티 발전, 건강한 노령화(Healthy Ageing), 로봇공학 분야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정부 100% 자금 지원 기관 사이버포트(Cyberport)에는 1,000여 개 회사가 입주해있으며, 핀테크, 전자상거래, 사물인터넷, 웨어러블, 빅데이터, AI 분야 기업을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있음. 입주공간 제공 외에도 스타트업 대회 개최, 투자가 연결 등의 다양한 보육 프로그램을 운영함.

 

□ 세미나 및 연사 인터뷰


  홍콩 과학기술 스타트업이 본 웨강아오 지역의 기회  

    - 홍콩무역발전국(HKTDC)에서 주최한 창업전시회(Entrepreneur Day) 세미나 ‘웨강아오지역 과학기술 스타트업의 기회에서 홍콩 과학기술 스타트업 CEO들의 발표와 좌담회가 개최됨.

    - BizCONLINE의 CEO Dr. Lei Dak Hao(李德豪)는 홍콩에서 과학기술 스타트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중국에서 개최하는 과학기술 피칭, 투자가 네트워킹, 공모전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자신을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음.

    - Incu AIbator, Novelin, INTELLI-DEVICES의 CEO Dr. Fung Wai Tung은 대만구 내 지역별 특징 파악 후 과학기술과 융합해야한다고 조언했음.   

    - 홍콩무역관은 세미나 연사들과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정리한 내용은 아래와 같음.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원 : 홍콩 무역관 자체 촬영


external_image

자료원 : 홍콩무역관 자체 촬영


    Q. BizCONLINE의 비즈니스 모델을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A. 미국 텍사스주립대학 정보시스템 연구소에 따르면, 해킹, 자료 손실, IT 사고로 인해 과반수의 기업이 회사 경영을 이어갈 수 없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BizCONLINE Limited는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세워진 회사입니다. 회사 IT 시스템에 장애가 있거나 해킹을 당해도 다른 지역에서 서버를 관리할 수 있게끔 클라우드 백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BizCONLINE는 이러한 신개념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회사 IT 자산을 보호하며 비즈니스 연속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끔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중국 과학기술이 빠른 속도로 시장에 도입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A. 홍콩과 중국에서 과학기술이 시장에 도입되는 데 가장 큰 차이는 ‘정부’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은 신기술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빠른 이유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및 정책에 있습니다. 반면에 홍콩은 기술 하나가 통과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절차가 필요합니다. 입법회에 우선 통과를 해야 하는 것은 기본이고 밟아야 하는 단계가 많습니다. 또한 중국은 창업을 장려하는 정책을 내세우고 있기 때문에 특히 과학기술 분야 공모전이 각 성마다 열리기도 합니다. 저는 안 나가본 시합이 없을 정도로 다 지원을 해봤고 중국 정부로부터 약 750만 홍콩달러 이상의 상금을 받기도 했습니다. 중국은 대만구를 중국의 과학기술 중심으로 세우려고 하기 때문에 더 기회가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Q. 중국에서 사업 성공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중국은 최근에 과학기술 분야 투자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특히 24시간 동안 공장을 돌리거나 회사를 운영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회사 IT 보안에 상당히 예민합니다. 그들은 믿을 수 있는 보안 회사가 필요했고 저희가 그런 수요를 충족시켜준 것 같습니다. 저희는 중국 각지 어디에서나 IT 서버가 해킹을 당해도 다른 지역에서 시스템 복구를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저희가 가지고 있는 BizCON Application로 시스템을 복구하면 기존에 10시간 이상 걸리던 것을 10분 내로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자료원 : 홍콩무역관 자체 촬영


    Q. Incu AIbator, Novelin, INTELLI-DEVICES의 사업 모델을 설명해주시겠습니까?  

    A. Incu AIbator는 제가 박사과정때 전공한 AI를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융합할 수 있게 돕는 스타트업입니다. Novelin Torinnov는 달력과 시계 기능을 다 갖춘 아날로그 디자인의 스마트 시계이고, INTELL-DEVICES는 스마트 알약통인데 알약 관리 시스템 및 나누는 시스템이 있으며 먹는 순서까지 고려해서 담을 수 있는 기술입니다.

 

    Q. 다양한 과학기술로 중국에 진출한 것으로 보이는데, 그 이유가 있습니까?

    A. Novelin Torinnov는 현재 홍콩 과학기술원 인큐베이션 프로그램 산하에 있으며 꾸준히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중국, 홍콩, 대만, 독일, 미국과 파트너십을 맺으면서 연구개발을 해왔으며 이러한 조건은 홍콩이 환경적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INTELL-DEVICES는 현재 장먼(江門)에서 사업을 시작한 이유는 특히 건강 및 환경을 생각하는 지역이기 때문에 건강 산업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장먼이 현재 밀고 있는 산업 중 최첨단 양로 서비스가 있습니다.  


    Q. 대만구내 향후 3년간 어떠한 과학기술이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A. 사실 특정 기술만 주목을 받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여러 가지 같이 결합이 될 수도 있는 것이고 도시 산업과 접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만구 진출 시 가장 기본적으로 조사해야 할 것은 지역 특징입니다. 주하이(珠海)는 농지가 많기 때문에 농업과 과학기술이 결합되어야 하고, 포산(佛山)은 공업 서비스 개발을 중점으로 두고 있습니다. 중국이 독일과 합작하여 이 지역을 광둥 공업 서비스 최첨단 국제 협력구로 지정했으며 2020년까지 국제적인 공업 서비스 기관 300개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각 지역마다 특징을 잘 파악한 후 사용될 수 있는 과학기술을 시도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사점 및 참고사항


  ○ 웨강아오대만구 내 과학기술 기업에 대한 기회 많아질 것 

    - 광동성 9개 도시, 마카오 및 홍콩이 하나의 만구로 개발되면, 단기적으로는 건설업, 건설자재업, 중장기적으로는 인프라 건설, 운송업, 소매업 등의 종합적인 산업 발전이 예상됨. 특히 최근 시진핑 주석은 홍콩을 국제 과학기술 중심으로 발전시킬 것이며 향후  대만구가 국제 과학기술 중심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힘에 따라, 과학기술 기업에 대한 기회도 많아질 것으로 전망됨. 

    - 웨강아오 지역 도시별 GDP, 인구, 크기 등 기본 정보 외에도 문화, 산업 등 시장 분석과 과학기술이 결합될 때 진출 성공 가능성이 높아짐. 또한 BizCONLINE 대표 Dr. Lei의 조언처럼, 중국에서 열리는 과학기술 공모전, 피칭, 네트워킹 등 현지에서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기회를 넓혀가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 ACCA, 주홍콩대한민국영사관, 홍콩무역발전국, BizCONLINE Limited 홈페이지, Torinnov 홈페이지,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홍콩 과학기술 스타트업이 보는 대만구 지역의 기회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