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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자동차 시장, 친환경·기업용 차량이 판매 주도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18-05-18
  • 출처 : KOTRA

- 2017년 이탈리아 자동차 시장 성장세 지속으로 7.9% 성장-

- 배기가스 규제 강화 및 친환경 차량 판매 증가 추세로 이에 맞는 제품 개발 필요 –

 

 

이탈리아 자동차 판매 지속 증가

 

  ㅇ 2017년 이탈리아 자동차 시장, 7.9% 성장

    - 이탈리아 자동차 산업 협회(ANFIA)에 따르면 신차 등록 기준 2015년과 2016년 각기 15.8%와 15.9%의 높은 성장률을 보인 이탈리아 자동차 시장은 2017년에도 7.9%를 보이며 성장세를 지속

 

2007~2017년 이탈리아 신차등록현황

(단위: 백만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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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ANFIA(이탈리아 자동차산업협회)

 

기업용 승용차, 하이브리드, SUV 차량의 판매 증가

 

  ㅇ 기업투자가 증가하며 회사차량의 판매가 크게 증가

    - 개인차량의 구매는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한 반면, 회사차량은 전년 대비 22.9% 증가하여 회사차량의 구매가 큰 폭으로 증가. 이는 이탈리아의 안정화법(Legge di Stabilitá) 효과로 정부에서 차량과 같은 기업의 장비 구입에 소요된 비용을 140% 보전함에 따라 기업의 차량 구매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됨

 

이탈리아 구매유형별 자동차 판매 추이

(단위: 대, %)

구매유형

2016

%

2017

%

16/15 증감율

개인 승용차

1,103,288

60.4

1,082,494

54.9

-1.9

기업용 승용차

722,859

39.6

888,468

45.1

22.9

자료원 : ANFIA(이탈리아 자동차산업협회), 이탈리아 교통부

 

  ㅇ 연료별 판매에 있어서는 디젤과 휘발유 차량은 전년과 비슷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나 하이브리드와 전기 차량의 판매가 급격히 증가

    - 디젤차량은 2017년 기준 전년 대비 6.9%, 휘발유 차량은 4.8%의 소폭 성장을 보이며 지속적인 판매 증가세 유지

    - 하이브리드 차량은 글로벌 기업들의 지속적인 시장공략으로 전년 대비 71.3%의 괄목할만한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전기차도 42.8%의 높은 성장률로 다소 주춤했던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이탈리아 연료별 자동차 판매 추이

(단위: 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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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ANFIA(이탈리아 자동차산업협회), 이탈리아 교통부

 

  ㅇ 2017년 등록된 신차 가운데 42%가 소형차, 30%가 SUV, 17%가 중형차, 7%가 다목적차량, 1%가 럭셔리, 스포츠 차량임.

    - 이탈리아 승용차 시장에서 여전히 소형차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지속적으로 비중이 감소하고 있는 반면 SUV 차량은 두드러지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점유율로 이탈리아의 차종별 신차 등록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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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ANFIA(이탈리아 자동차산업협회), 이탈리아 교통부

 

   ㅇ 현지에 진출해 있는 한국 자동차 업체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이탈리아 자동차 시장의 기업용 승용차 판매증가세는 2018년에도 지속될 전망으로 기업용 승용차를 중심으로 자동차 시장의 성장이 예상됨

     - 또한, 이탈리아 자동차협회(ANFIA) 담당자 인터뷰에 따르면, 2018 1분기 기준 기업용 승용차의 성장은 11.3%에 육박해 전년 동기 대비 전체 자동차 시장(+0.3%)보다 훨씬 웃도는 수치를 보이고 있음. 또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 증가도 전년과 동일하게 진행되고 있음. 이러한 친환경 차량의 시장 성장은 유럽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추세로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함.

 

그룹별 자동차 추이 및 경쟁동향

 

  ㅇ 이탈리아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기업은 이탈리아의 피아트-크라이슬러 오토모빌스(FCA)로 전체 시장에서 28.5%를 차지

    - 뒤이어 프랑스 자동차 기업인 PSA 그룹이 점유율 13.9%, 독일 자동차 기업인 VW 그룹이 점유율 13.3%를 차지하고 있음

    - 한국은 현대와 기아는 각기 3.1%와 2.5%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판매는 각기 전년대비 4.5%와 6.2% 증가함

 

이탈리아 그룹별 자동차 판매 추이

(단위: 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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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ANFIA(이탈리아 자동차산업협회), 이탈리아 교통부

 

  ㅇ 전년대비 가장 높은 판매 증가율을 보인 브랜드는 스즈키(+37.4%)이며, 뒤이어 토요타 그룹(+17.2%), 르노 그룹(15.3%), 닛산(+13.6%)으로 일본 자동차가 높은 판매 증가율을 보이고 있음

    - 이탈리아 승용차 시장에서 일본산 승용차의 경쟁력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대표되는 기술력으로 분석되고 있음. 현지에서 친환경 차량에 대한 소비 증가로 당분간 일본차량의 강세는 지속될 전망

    - 또한, 2017년에 체결된 EPA로 일본산 제품의 관세절하가 가시화될 경우, 가격경쟁력 향상으로 인해 시장경쟁이 더욱 치열해져 한국산 제품의 수출시장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전망 시사점

 

  ㅇ 이탈리아의 자동차 시장은 내수시장 중심으로 지속적인 회복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 2017년 7.9%의 자동차시장 성장률을 보인 이탈리아 자동차 시장은 친환경차량을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

    - 기업용 차량과 친환경 차량의 소비 증가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며, 차종에서는 SUV가 증가하는 추세임을 감안하여 시장확장을 도모할 수 있음.

 

  ㅇ EU는 2017년 9월부터 휘발유 승용차에 Euro 6c 형식검사가 도입되었으며 배기가스 배출규제는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

    - 2017년 9월부터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가 한층 강화된 EURO 6c가 적용, 지속적인 배기가스 규제강화가 예상되고 대체 에너지 차량 수요 증가가 시장 추세임에 따라 신소재, 신기술을 보유한 친환경 차량의 개발이 필요해 보임

    - 또한, 기존 판매 차량에는 배기가스 감소를 위한 관련 제품(예. 매연입자 필터 등) 장착이 의무화 될 예정임에 따라 해당 부품 및 친환경 자동차 부품의 수요 증가가 예상됨

 

제도 명칭

EURO 6c (유럽 배기가스 기준)

내용

자동차 배기가스 감소를 위해 1992년부터 도입된 제도로 2014년 9월 EURO 6 시행했으며, 2017년 9월부터 EURO 6c 도입

- 경유: CO 0.5g/km, NOx 0.080g/km, HC+NOx 0.170g/km, PM 0.0045mg/km

- 휘발유: CO 1.0g/km, THC 0.10g/km, NMHC 0.068g/km, NOx 0.060g/km, PM 0.0045g/km

의무시행주체

1. 공급자: 제품을 EU 시장에 출시하는 자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

2. 딜러: 최종사용자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자

근거 법률

459/2012/EC

 

  ㅇ 한국의 현대·기아차는 신차 출시와 효과적 마케팅을 통해 현지에서 인지도를 높여가며 판매 증가세를 유지 중임

    - 환경 및 신기술에 대한 현지의 관심이 높은 점을 감안하여 친환경차(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뿐 아니라 커넥티드카 등 새로운 기술을 지속적으로 소개할 필요가 있어 보임

 

 

자료원 : 이탈리아 자동차 산업 협회(ANFIA), EU 집행위 홈페이지, Corriere della Sera 등 일간지 종합,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분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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