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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롬비아 자동차부품 시장동향
  • 상품DB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Soojung Han
  • 2018-05-19
  • 출처 : KOTRA

- 자동차 부품 소비 패턴 변화로 부품 교체 소비 증가-

- 콜 정부의 적극적인 자동차 산업 지원으로 자동차 부품시장도 청신호 -




상품명


  ㅇ 상품명 HS Code: 기타 부품(HS Code 870899), 차체 부속품 (HS Code 870829), 서스펜스 (HS Code 870880)

 

선정 사유

 

  ㅇ 정부 주도의 자동차 산업 환경 개선

    - 2012~2016 콜롬비아 자동차 시장 외국인 직접 투자액은 4 1,800 달러

    - 정부는 `17년까지 34개의 법규 발효하며 외국인 투자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 . 이에 따른 외국인 직접투자 증가 예상

    -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4G 도로, 터널 확장 설치) 주행거리가 길어짐에 따라 자동차 부품 교체 주기도 빨라지는 추세임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주행거리 기준 5~7 km 번씩 교체)

    - 정부는 PROFIA* 프로그램을 수립하여 관세 혜택을 통해 국내외 자동차 산업 투자 유치 차량 제조를 장려하기 위한 목적 내수판매 활성화, 부품산업 경영안정 예상

     * PROFIA 프로그램: 안데스 공동체 법률에 의해 개정되었으며, 1567호에 의거하여 자동차 제조에 필요한 일부 자동차 부품에 대한 관세 면제

  

  ㅇ 콜롬비아 도로 환경에 따른 자동차 부품 수요 증가

    - 콜롬비아는 비포장 도로 포트홀* 같은 손상된 도로 때문에 자동차 부품 마모가 쉽게 뿐만 아니라 난폭한 운전 습관 때문에 잦은 사고가 발생

    - 다수의 도로에 자동차선이 지워졌지만, 재보수가 이뤄지지 않아 끼어들기 불법 유턴 등으로 접촉사고가 빈번히 발생하여 자동차 부품 수요가 높음


  ㅇ 한국, 콜롬비아 자동차 부품 시장 상위 10개국에 속해

    - 2017 - FTA 발효로 한국에서 콜롬비아로 수출되는 승용차 관세가 매년 축소되어 수출 물량 증가 전망

    - 콜롬비아 한국 자동차 부품 시장 점유율은 3%이며, 한국산 또한 점차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부품 시장도 점점 활성화될 것이라 예상

 

시장규모 동향 (HS Code 870899, HS Code 870829, HS Code 870880)

 

  ㅇ `17 자동차 부품시장 규모는 34천만 달러로 `16 대비 14% 증가

    - `14 하반기 이후, 페소 평가 절하로 인해 `15년도 자동차부품 수입액이 크게 감소했지만 `17년을 반환점으로 회복세를 보임


 자동차 부품 수입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제품명

HS Code

2014

2015

2016

2017

기타 부품

870899

139

113

103

123

차체 부속품

870829

113

102

133

146

서스펜스

870880

65

63

64

75

자료원: GTA

 

  ㅇ 자유무역지역(Zona Franca)*에서 자동차 부품을 수입 또는 수출 무관세 혜택을 제공받을 있어, 자동차 부품 제조사 50% 이상이 해당 지역에서 생산함

     * 자유무역지역(Zona Franca): 자유무역지역은 자유로운 제조, 물류, 유통 무역활동 등이 보장되는 지역으로서, 외국인 투자유치, 무역의 진흥, 고용 창출, 기술의 향상을 통하여 국가 지역 경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지정된 지역


  ㅇ 콜롬비아는 자국 자동차 브랜드가 없어서 전체 자동차부품 78% CKD* 형태로 전량 수입, 22% 자유무역지역에서 생산/조립하고 있음

     * CKD: COMPLETE KNOCK DOWN 완전 해체 조립으로 불리며, 완성차 조립용 부품을 완전 분해된 단위로 포장하여 반제품을 공급하는 방식

 

최근 3년간 수입규모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2017 기준, HS Code 8708 하위제품 14 가장 수입이 많은 상위 3 제품은 HS Code 8708.29/8708.99/8708.80 하위 통계와 같이 `17년에 수입액 상승을 보임

  ㅇ 수입 상위 5개국은 미국, 중국, 일본, 브라질, 멕시코이며, 한국은 평균 6위를 차지

 

자동차 기타 부품 수입동향 (Hs Code: 870899)

(단위: 백만 달러, %)

국가명

수입액

시장 점유율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미국

34.0

23.5

32.9

30.08

22.88

26.78

중국

13.1

10.6

11.0

11.59

10.31

8.96

루마니아

0.3

3.7

10.9

0.32

3.63

8.88

캐나다

2.1

1,2

6.7

1.89

1.21

5.51

일본

6.3

7.5

6.4

5.59

7.30

5.27

브라질

3.0

4.2

3.8

2.73

4.08

3.11

프랑스

1.6

3.2

3.6

1.46

3.15

2.97

한국

3.3

3.3

3.4

2.96

3.25

2.81

영국

1.1

1.0

2.2

0.99

1.02

1.84

멕시코

2.9

2.2

1.7

2.56

2.19

1.39

전체

113.3

103.1

123.0

100

100

100

자료원: GTA


차체 부속품 수입동향 (Hs Code: 870829)

(단위: 백만 달러, %)

국가명

수입액

시장 점유율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루마니아

3.7

27.8

35.7

3.64

20.87

24.35

브라질

4.4

13.3

28.3

4.37

9.98

19.34

미국

9.0

8.5

9.2

8.79

6.37

6.33

멕시코

8.1

9.0

8.4

7.97

6.79

5.76

일본

8.7

7.1

7.8

8.51

5.33

5.35

한국

11.3

10.7

7.7

11.06

8.03

5.30

중국

5.8

6.6

6.1

5.69

4.94

4.22

터키

0.1

4.1

5.9

0.15

3.14

4.09

프랑스

4.7

6.2

5.3

4.67

4.68

3.65

모로코

0.1

3.2

3.1

0.12

2.42

2.14

전체

102.6

133.6

146.6

100

100

100

자료원: GTA

 

서스펜스 수입동향 (Hs Code: 870880)

(단위: 백만 달러, %)

국가명

수입액

시장 점유율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미국

9.0

8.8

12.7

14.16

13.77

16.90

중국

8.6

10.1

10.8

13.60

15.81

14.41

브라질

1.0

1.6

4.0

1.70

2.58

5.31

한국

4.0

3.8

3.9

6.43

5.95

5.18

일본

3.8

2.8

3.3

6.01

4.38

4.42

멕시코

2.7

3.6

3.1

4.35

5.64

4.17

루마니아

0.3

3.3

2.9

0.48

5.17

3.96

영국

0.5

1.3

1.9

0.81

2.04

2.59

프랑스

0.9

1.4

1.5

1.51

2.25

1.99

독일

1.4

1.3

1.3

2.27

2.03

1.75

전체

63.7

64.1

75.5

100

100

100

자료원: GTA


한국 수입 규모 동향

 

  ㅇ `17 5백만 달러로 `16 대비 18% 감소

    - HS Code 對한국 자동차 부품 총수입 규모는 감소했지만 콜롬비아 바이어들이 일반적으로 미국, 일본으로부터 수입하던 부품을 높은 단가로 인해 줄이고 있는 추세

    -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한국산은 미국, 일본 대비 저가이고 고품질의 사양을 보유하고 있어 한국쪽으로 수입을 전환하려는 움직임이 있음

 

  ㅇ 완성차업체의 국내외 생산증가, SUV 판매비중 확대 각종 편의사양 고급화로 차량 1대당 부품 납품단가 상승이 수출 증가에 기인할 것으로 전망

 

콜롬비아 對한국 HS Code 수입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제품명

HS Code

2015

2016

2017

기타 부품

870899

3.3

3.3

3.4

차체 부속품

870829

11.3

10.7

7.7

서스펜스

870880

4.0

3.8

3.9

자료원: GTA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ㅇ 자동차부품을 취급하는 기업은 주요 7개사로 타이어, 전자부품, 액세서리 등을 생산하는 업체 다수 진출

    - 콜롬비아 자동차 부품 주요 업체인 Sociedad de Fabricación de Automotores社 르노 OEM 기업으로 자동차 대부분 부품을 수입, Colmotores社 쉐보레 OEM 기업으로 모터를 주력으로 수입함.

    - 상위 업체는 각 기업으로부터 조립 허가증을 획득하여 현지에서 CKD 생산 업체로 활동하고 있는 콜롬비아 대표 자동차 부품 수입 기업

    - 이외로Carbones el Cerrejon, Relianz Mining Solutions, Drumond LTD 업체는 광업 건설업 상용차량의 기타 부품(HS Code 870899) 주력으로 수입

 

2017 경쟁사별 자동차 부품 수입액

(단위: 백만 달러, %) 

업체명

수입액

시장 점유율

SOCIEDAD DE FABRICACION DE AUTOMOTORES S A

107

31.3

ZONA FRANCA INDUSTRIAL COLMOTORES S A S

50

14.6

CARBONES DEL CERREJON LIMITED

21

6.1

RELIANZ MINING SOLUTIONS S A S

13

3.8

GENERAL MOTORS - COLMOTORES S A

12

3.5

DISTRIBUIDORA NISSAN S A

5.5

1.6

SERVIKOM LTDA

5.3

1.6

Others

128

37.4

Total

341

100


자료원: SICEX

 

유통구조

 

  ㅇ 콜롬비아 자동차 부품 유통은 완성차 업체로부터 공급되는 순정품(OEM부품), 부품 생산업체에 의해 직접 유통되는 비순정품, 사고/도난 차량으로부터 나오는 중고/재생품으로 분류됨

    - 순정품 유통구조는 다단계적 유통 구조로 대부분 완성차 업체는 OEM방식을 취하며, CKD 형태로 직접 수입.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시장은 완성차 업체가 보증한 순정품(OEM) 독과점 구조로 비순정, 재활용 중고 부품의 경우 정상적인 유통망 없이 암거래 시장에서 판매됨

    - OEM 제조사는 부품사업의 독점적 위치를 활용해 부품업계 정비공장의 독립적 부품공급을 봉쇄해가고 있는 시장 구조

  

콜롬비아 자동차 부품 유통구조

 external_image

자료원: 콜롬비아 자동차 협회(ANDEMOS)

 

  ㅇ 콜롬비아 애프터마켓 인프라는 OEM 공인 서비스 센터(20%), 자동차 정비소(50%), 자동차부품 취급점(30%)으로 구성됨

    - (OEM 공식 서비스 센터) GM, 르노, 쉐보레, KIA 세계적인 완성차 브랜드들에 자동차 부품을 OEM으로 공급하고 있는 기업이 애프터 마켓용 부품 또한 판매하고 있음. 이에 사용하는 제품은 모두 순정품

    - (자동차 부품 도/소매상, 자체 대리점) 모든 브랜드 차량을 취급하지만 단순 부품만 보유하고 있으며, 공식 인증되지 않은 부품 사용이 만연한 상태로 서비스 제공. 업체 대부분 공식 서비스센터보다 저렴한 가격에 이용 가능하여 점유율을 높여감

    - (일반 정비업체) 애프터마켓의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순정품과 비순정품을 혼용하여 사용. 해당 서비스 이용 OEM 서비스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있어 많은 콜롬비아인이 찾음

 

관세율수입규제인증절차 및 제도

 

  ㅇ 관세율

    - HS Code 3개의 기본 관세율은 0~10%이며, 국가별로 무역협정 상태에 따라 관세율 상이함

 HS Code 관세율

(단위: %)

HS CODE

일반관세

한국 FTA

최대 수입국

870899

0~10

0~6

0~4 (미국FTA)

870829

0~10 (루마니아)

870880

0~10 (미국 FTA)

자료원: GTA

 

수입규제: 중고차/부품 수입 전면 금지

  - 안데스 공동체* 의해 규정된 자동차 6조에 의거하여 중고차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며, 신차 수입만 허용하고 있음

   * 안데스 공동체 회원국: 콜롬비아, 페루, 에콰도르, 볼리비아

  - 상기 법규는 구매자의 안전, 환경 산업 보호를 위해 개정되었으며, 자동차 중고부품 또한 수입이 금지되어 중고차/중고부품 진출이 불가능한 상황(해당 법규는 콜롬비아뿐만 아니라, 안데스 공동체 국가에 공통적으로 적용됨)

    * 예외로, 자동차 중고 부품일 경우에도 기부 목적이나 일부 농업용 자동차 중고 부품일 경우 수입 가능 

 

  ㅇ 인증절차 제도

    - 콜롬비아로 자동차/자동차 부품 수출입 발급받아야 하는 필수 인증서는 없는 반면 회사별로 벤더 등록 요구하는 서류 인증서 존재. 해당 서류는 기업별로 상이함으로 조건을 참고해야

  

□ 시사점 및 전망

 

  ㅇ `17 기준, 콜롬비아 자동차 부품(HS Code 8708) 총수입액은 6 4 달러로 `16 대비 12.8% 증가

    - 부품 수입이 늘어난 주요 요인으로 신차 구입 대신 기존 차량 부품을 교체하여 사용하는 콜롬비아 소비자들의 소비 습관 때문

                   

  우리 기업은 자동차 부품(HS Code 8708 (관세율 0~15%)) 5년내 모든 관세 철폐 혜택을 활용하여 시장 점유율 확보 필요

    -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중국산 타이어가 트럭, 버스 상용차 타이어 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하고 있는 상황

    - 완성차 수출 증가에 따른 A/S 부품 수요 증가와 FTA 양허유형에 따른 관세 인하가 우리 중소 부품업체의 수출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콜롬비아 관세청(DIAN), Arancel.legis, 각종 언론사(El tiempo, La republica)콜롬비아 자동차 협회(ANDEMOS), GTA, Euromonitor, Frost&sullivan, Connect,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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