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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가공식품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8-05-21
- 출처 : KOTRA
-
- 미국 가공식품 시장 최근 5년간 꾸준히 성장 -
- 소비자들, 건강함과 편리함을 추구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가공식품
ㅇ HS Code : 210690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최근 5년간 미국 가공식품 시장 규모는 미국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음.
- 미국 가공식품 시장 규모는 최근 5년간 연평균 1.7%의 성장을 지속한 결과 2017년 3,776억 달러를 기록함.
ㅇ 미국 가공식품 시장에서 최근 성장 폭이 두드러진 품목은 제과류, 과자, 소스류, 스낵, 비스킷/바/과일스낵 등으로 2012-2017 5년간 10% 이상 성장을 보임.
-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끼니를 챙기기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식사대용 스낵을 즐기는 소비층 증가가 제과류 시장 확대의 원인
-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 요구의 증가로 간편하게 허기를 달랠 수 있는 간식류 제품의 매출 급증
- 에너지바, 드링크, 요거트, 육포 등 한 끼 식사로도 대체할 수 있으며,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스낵이 인기를 끌고 있음.
- 20~4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다문화가 확산되면서 핫소스 등 이국적인 맛의 소스류 수요 증가 추세
ㅇ 아침용 시리얼, 스프 시장은 지난 5년간 시장이 위축을 나타냄.
-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소비자들이 탄수화물보다 단백질, 섬유질 등 소비자들이 유익하다고 여기는 성분이 함유된 식품을 선호하고 인공향, 방부제, 과도한 나트륨 함량 등 피해야 할 성분을 꼼꼼하게 따지게 된 것이 원인
- 최근 최소한의 준비시간을 들여 신선한 식재료로 한두끼 식사분을 조리 할 수 있는 밀킷(meal kit)의 성장과 고품질의 간편조리식이 다양하게 출시된 점도 가공식품 시장에서 시리얼과 스프 수요의 위죽을 가져온 요인 중 하나로 판단됨.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향후 5년간 미국 가공식품 시장은 연평균 1%의 성장을 지속해 2022년 시장규모가 3,96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품목별 미국 가공식품 시장 규모(단위: 백만달러)
품목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이유식
6,556
6,799
6,867
6,914
6,967
7,029
제과류
52,962
54,564
55,377
56,262
57,686
58,597
아침용 시리얼
11,561
11,260
10,940
10,829
10,729
10,548
과자
30,335
31,048
31,642
32,651
33,194
33,765
유제품
59,843
61,130
63,810
64,208
63,795
64,096
식용유
3,406
3,426
3,440
3,471
3,502
3,653
아이스크림
14,868
14,855
14,923
15,185
15,730
16,169
가공 과일 및 채소
14,459
14,510
14,517
14,626
14,734
14,743
가공육 및 해산물
32,172
33,628
34,734
35,196
34,670
34,513
간편조리식
25,540
25,416
25,542
26,000
26,389
26,852
면류
7,417
7,519
7,599
7,828
7,877
7,964
소스류
22,452
22,772
23,230
23,756
24,380
24,816
스낵
39,723
41,189
42,952
44,388
45,661
46,639
스프
4,760
4,826
4,819
4,656
4,590
4,589
스프레즈
3,915
4,022
4,042
4,024
4,069
4,101
비스킷, 바, 과일스낵
16,943
17,548
17,996
18,724
19,258
19,478
전체 가공식품
346,913
354,514
362,429
368,718
373,230
377,553
자료원: 유로모니터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관세 및 통관품목분류에서 가공식품만을 명확하게 분류하지 않아 전체 수입액은 파악이 불가하나 가공 식품으로 널리 유통되는 미국의 기타 조제식료품 수입액은 2017년 기준 22억 3,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6.0% 증가
ㅇ 미국 기타 조제식료품 수입시장 점유율 1위는 캐나다로 전체 시장의 32.1%를 점유하고 있으며 태국(7.4%), 중국(6.2%), 독일(5.1%), 덴마크(4.9%) 등이 뒤를 잇고 있음.
- 이탈리아와 중국으로부터 수입액이 전년대비 각각 96.3%, 36.0% 대폭 성장한 반면, 영국(-12.2%), 일본(-7.1%), 덴마크(-6.9%)로부터의 수입액은 감소를 나타냄.
미국의 기타 조제식료품 수입 현황(HS Code 210690 기준)
구분
수입액(백만 달러)
비중(%)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전체
2,020
2,105
2,230
100
100
100
1
캐나다
690
627
716
34.2
29.8
32.1
2
태국
142
140
166
7.0
6.7
7.4
3
중국
104
102
138
5.1
4.8
6.2
4
독일
102
110
114
5.0
5.2
5.1
5
덴마크
79
109
109
3.9
5.2
4.9
6
멕시코
86
98
91
4.2
4.7
4.1
7
영국
90
97
85
4.4
4.6
3.8
8
이탈리아
26
33
65
1.3
1.6
2.9
9
일본
57
65
60
2.8
3.1
2.7
10
스웨덴
52
50
57
2.6
2.4
2.6
14
한국
35
35
40
1.7
1.7
1.8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미국의 대 한국 기타 조제식료품 수입액은 2017년 기준 전년 대비 13.7% 성장한 4천만 달러를 나타냈으며 점유율은 1.8%로 14위를 차지함.
ㅇ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2015년에 전년대비 소폭 감소(-3.6%)했으나 이후 2년간 증가세 유지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미국 가공식품 시장에는 무수히 많은 기업들이 존재하며 시장 점유율 상위 10개 기업을 제외한 모든 기업이 1.5% 미만의 시장만을 점유
- 미국 가공식품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은 Frito-Lay North America, Inc.로 전체 시장의 5.2%를 점유하고 있으며 The Kraft Heinz Company(5.1%), General Mills Inc.(2.4%) Hershey Company(2.4%), Mars Wrigley Confectionery(2.3%) 등이 뒤를 잇고 있음.
- Frito-Lay North America, Inc.는 주로 과자류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미국 가공식품 브랜드 시장점유율 상위권에 위치한 Lay's, Doritos, Tostitos, Cheetos 등 브랜드를 보유한 업체
- The Kraft Heinz Company는 스낵, 즉석식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Oscar Mayer 브랜드의 경우 2014년 육류, 치즈 및 견과류를 포함한 단백질 식품으로 구성된 P3 Portable Protein Pack을 출시 한 이래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음 .
ㅇ 슈퍼마켓의 자체브랜드(Private Label)의 인기로 브랜드별 미국 가공식품 점유율의 경우 Walmart 자체브랜드가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1.48%, 2017년기준)을 보유
미국 가공식품 주요기업별 시장 점유율
업체명
2014
2015
2016
Frito-Lay Co
5.02
5.13
5.22
Kraft Heinz Co
5.36
5.22
5.07
General Mills Inc
2.8
2.64
2.43
Hershey Co, The
2.32
2.33
2.35
Mars Wrigley Confectionery
-
1.38
2.27
Mondelez International Inc
2.17
2.15
2.12
Nestlé USA Inc
2.11
2.09
2.08
ConAgra Brands Inc
-
2.09
1.99
Kellogg Co
1.78
1.74
1.67
Campbell Soup Co
1.62
1.63
1.61
Walmart Inc
1.44
1.44
1.48
DanoneWave Co
-
-
1.32
Tyson Foods Inc
1.29
1.26
1.25
Bimbo Bakeries USA Inc
1.07
1.07
1.06
Hormel Foods Corp
0.87
0.87
0.88
Dreyer's Grand Ice Cream Holdings Inc
0.87
0.86
0.86
Dean Foods Co
0.8
0.77
0.77
Unilever United States Inc
0.74
0.74
0.72
기타
69.74
66.59
64.85
전체
100.00
100.00
100.00
자료원 : 유로모니터
□ 유통구조
ㅇ 가공식품은 음식점을 비롯해 대형마트, 수퍼마켓, 델리, 드럭스토어, 자판기, 식품점 등 다양한 경로로 판매됨.
- 대기업의 내셔널 브랜드의 경우 막강한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어 자체적으로 전국의 유통업체들에 납품하고 있음.
- 그 외 중소형 기업들의 경우 지역을 기반으로 한 도매업체들을 통해 주로 유통함.
ㅇ 최근에는 소규모 식품 업체들이 아마존 같은 온라인 오픈마켓을 통해 직접 시장에 진출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음.
- 현재 월마트(Walmart), 젯닷컴(Jet.com) 등 대형 유통업체들이 자사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오픈마켓을 운영하고, 셀러 제품을 등록해 판매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음.
미국 가공식품의 일반적인 유통구조
자료원: 코트라 뉴욕 무역관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 HS Code별 상이
HS Code
일반관세율
한미 FTA 관세율
2106.90.03
2.9¢/kg
무관세
2106.90.06
2.9¢/kg
무관세
2106.90.12
4.2¢/kg + 1.9%
무관세
2106.90.15
8.4¢/kg + 1.9% 1/
2.5¢/kg + 0.5%
2106.90.18
17¢/kg + 1.9% 1/
무관세
2106.90.22
15.4¢/kg
4.6¢/kg
2106.90.24
15.4¢/kg
무관세
2106.90.26
$1.996/kg
59.8¢/kg
2106.90.28
13.1¢/kg
무관세
2106.90.32
15.4¢/kg
무관세
2106.90.34
15.4¢/kg
무관세
2106.90.36
$1.996/kg
59.8¢/kg
2106.90.38
13.1¢/kg
무관세
2106.90.39
Free
무관세
2106.90.42
3.6606¢/kg
무관세
2106.90.44
3.6606¢/kg
무관세
2106.90.46
35.74¢/kg
10.7¢/kg
2106.90.48
7.85¢/liter
무관세
2106.90.58
4.80%
무관세
2106.90.62
10%
무관세
2106.90.64
10%
무관세
2106.90.68
10%
무관세
2106.90.72
70.4¢/kg + 8.5%
21.1¢/kg + 2.5%
2106.90.74
10%
무관세
2106.90.76
70.4¢/kg + 8.5%
21.1¢/kg + 2.5%
2106.90.78
10%
무관세
2106.90.80
70.4¢/kg + 8.5%
21.1¢/kg + 2.5%
2106.90.82
6.40%
무관세
2106.90.83
10%
3%
2106.90.85
10%
무관세
2106.90.89
10%
무관세
2106.90.91
28.8¢/kg + 8.5%
8.6¢/kg + 2.5%
2106.90.92
10%
무관세
2106.90.94
28.8¢/kg + 8.5%
8.6¢/kg + 2.5%
2106.90.95
10%
무관세
2106.90.97
28.8¢/kg + 8.5%
8.6¢/kg + 2.5%
2106.90.98
6.40%
무관세
자료원: 미 무역대표부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미 식품의약국(FDA)이 제기한 규정을 충족해야 함.
① 식품안전계획(Food Safety Plan)
② 식품 가공시설 등록(Food Facility Registration)
③ 식품 가공공정 등록(Food Canning Establishment)
④ 등록번호(Submission ID)
⑤ 식품접촉물질신고(Food Contact Substance)
⑥ 영문 레이블링(Labeling)
□ 시사점
ㅇ 성공적인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유력 유통망 네트워크 확보가 필수적이며, 이를 통하지 않고는 미국 내 대기업이 지배하고 있는 유통 구조 속에서 대형 마트나 프랜차이즈 슈퍼마켓 등에 신규로 진입하기는 쉽지 않은 실정임.
ㅇ 미국에서 건강한 음식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한국 음식은 즉석식품으로도 호응을 얻기 시작했는데,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제품 패키징 투자, 현지 입맛에 맞는 제품 개발 등이 필요함.
- 미국 식품 기업 A사의 바이어는 "미국 소비자들이 느끼기에 한국적 색깔이 너무 짙어서 쉽게 도전하기 어려운 식품보다는 미국인들이 즐겨 찾는 메뉴에 쉽게 접목할 수 있는 식품을 구매하기 원한다"고 밝히며 현지화된 제품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함.
ㅇ 미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Non-GMO, 공정거래, 환경 친화 등의 이슈에 민감한 밀레니얼 세대 공략을 위해 USDA Orgnaic Seal, Non-GMO 인증마크 부착 등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이를 통해 신뢰도 있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 필요.
ㅇ 미국 식약청의 식품 안전 관련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해외 제조업체의 제조 과정을 수입업자가 검증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대미 수출을 고려하고 있는 제조업체의 경우 수출에 앞서 여유 있는 시간을 두고 미리 규제 준수를 준비하는 것이 필수적임.
- 최근 미 세관(CBP)의 사후 검증도 강화되고 있으며 각종 건강식품의 효과, 효능 내용을 의약품과 구분하기 위해 한국어 웹사이트까지 확인하는 치밀함을 보이고 있어 적발된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음.
- 미국 식약청은 식품안전현대화법에 따라 시행되는 해외 공급자 검증 규정을 원활화하기 위해 DUNS(Data Universal Numbering System) 번호를 인정하고 있어 DUNS 번호를 취득하지 않은 미국 식품 수입업체의 경우 식품 수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자료원 : 유로모니터, 코트라 뉴욕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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