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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스마트홈시장 성장 전망은?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RebeccaJiIn Hui
  • 2018-04-30
  • 출처 : KOTRA

- 집에 관한 새로운 혁신, 보안부터 자동 케어 시스템까지 -

- 자연, 음악과 결합한 힐링제품에 대한 수요도 지속 -



 

□ 홍콩 스마트홈 시장 개황

 

  ㅇ 홍콩 스마트홈 시장 발전동향

    - 스마트홈은 사물인터넷, AI 등의 기술 발전과 함께 전자제품 주요 트렌드 중의 하나로 확산되고 있음. 미국 시장조사 업체 Strategy Analytics 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스마트홈 시장규모는 820억 달러, 2022년에는 1390억 달러로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또한 2022년 경에는 전 가구의 약 14%가 적어도 하나의 스마트홈 기기를 사용하게 될 것으로 예상함.

    - 리서치 회사 Statista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큰 스마트홈 시장은 미국이나 중국, 일본, 독일, 영국 등이 그 뒤를 잇고 있음. 홍콩의 스마트홈 시장규모는 2018년 기준 2억400만 달러로 나타났으며, 2022년까지 3억70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홍콩 스마트홈 시장규모 및 전망

자료원: Statista


    - 홍콩의 스마트홈 시장은 연결(Control and Connectivity), 스마트기기(Smart Appliances), 휴식 및 조명(Comfort and Lighting)이 주로 확산되고 있으며, 보안(Security), 오락(Entertainment), 에너지 관리(Energy Management) 분야의 확산 수준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남.


홍콩 스마트홈 세부 분야별 보급동향

(단위: 가구)

자료원: Statista


    - 홍콩은 높은 임대료와 인구 밀집도로 인해 오래되고 좁은 주거환경에서 생활하는 사람이 많으며, 전자 도어락 대신 열쇠를 사용하는 가구가 대부분임. 이러한 주거환경에서 최신형 스마트홈 설비를 갖추거나 럭셔리 스마트 가전을 갖추기는 어려운 점이 있음. 그러나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홈 네트워크, 소형 및 다기능 스마트 가전, 심신의 안정을 주는 전자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음. 

    - 아시아 최대 규모의 IT·전자 박람회인 2018 홍콩 춘계 전자박람회[Hong Kong Electronics Fair(Spring Edition)]가 지난 4 13일부터 16일까지 4일간 홍콩 전시컨벤션센터(HKCEC)에서 개최됐으며, 이번 전시회에서는 커넥티드홈, 로봇공학과 무인기술, 가상현실, 웨어러블 총 4개의 테마관이 조성됨. 전자 및 ICT 전시회에 출품된 제품 및 바이어 반응을 통해 홍콩 스마트홈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었음.


□ 전시회에서 본 스마트홈 제품 트렌드

 

  ㅇ 보안의 편리성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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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자체촬영 및 해당 기업 홈페이지


    - 홈 네트워크 방식 및 쌍방향 네트워크를 활용한 기기제어 제품들이 많이 출시됨. 스마트폰을 통해 자물쇠의 잠금을 풀 수 있도록 하는 제품과 블루투스를 활용해 캐리어를 조정하는 기술도 전시됐음. 또한 도어락의 경우에도 지문인식을 활용한 제품들이 주를 이루었음. 수동 입력에서 지문 및 NFC 방식을 활용한 자동화로 변화하는 추세 


  ㅇ 특정 타깃을 공략한 제품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자체촬영 및 해당 기업 홈페이지


    - 이번 전자전시회에서는 반려동물 자동급식기, 이유식 제조기, 신발 위생커버 제조기 등 특정 타깃을 공략한 제품들이 눈에 띄었음. 반려동물 자동급식기(Smart Pet Feeder Camera)의 경우 인식된 반려동물의 모습을 통해 카메라가 이를 감지해 자동으로 먹이를 주는 시스템을 제공함.

    - Baphiya의 이유식 제조기의 경우 버튼 하나로 누구나 간단한 이유식을 만들 수 있게 도와주며 세척도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용기가 제작돼 사용이 용이함.

    - Quen사가 개발한 신발 라미네이팅 머신의 경우 병원이나 위생실에 들어갈 때 필요한 신발 덮개를 일회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 것이며, 기계에 발을 올려놓으면 발 사이즈에 맞게 자동으로 커버가 씌워진다는 장점이 있음.

 

□ 홈테크 키워드


  ㅇ 보안(CCTV, 도어락, 베이비 모니터)

    - CCTV의 경우 다양한 장소와 목적에 맞는 형태가 구현됨. 보안에 대한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작거나 좁은 위치에도 설치할 수 있는 부담 없는 소규모 크기의 CCTV가 많았음. 도어락의 경우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에서 나아가 지문인식 기능이 널리 쓰이고 있었으며 이는 보안적 측면뿐만 아니라 디자인적인 부분도 함께 고려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임. 장시간 외출에 관한 보안서비스 측면에서 베이비 모니터 또는 펫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스마트폰 연동 CCTV도 볼 수 있었음. 

 

  ㅇ 인테리어(스마트 의자, 실내 조경)


 

자료원: 해당 기업 홈페이지


    - 스마트 의자: 고령화 사회가 돼가면서 다양한 기구를 통한 집 안에서의 홈 케어 기술이 발달하고 있으며 이에 맞는 피트니스 제품들이 많이 출시됐음. 스마트 의자는 오디오 기능, 심신 진정 효과 등의 기능성을 갖춘 것 만 아니라 디자인성을 겸비한 것으로, 피트니스 제품들도 실내의 다양한 가구 및 인테리어와의 조화를 추구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음. 

    - 실내 조경(Indoor Gardening): RGB 라이트*를 이용한 실내 정원은 직접 온도와 빛의 양을 조절할 수 있으며, 흙 없이 정원을 가꿀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됨. 인테리어 면에서 우수할 뿐 아니라, 정원을 가꾸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제품임.

    * 빛의 삼원색인 적··청색을 활용한 것으로 세 가지 색상을 조합해 1600만 개 이상의 색조 형성이 가능함. 제어를 통해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음.

 

  ㅇ 편리성(알람, 불빛 리모트 컨트롤)

    - 고유 기능 외에 모닝콜, 알람, 일정 알림 등 스마트 기능을 제공하는 다기능적 제품들이 전시됨. 또한 조명의 소등과 관련한 문제들을 좀 더 편리하게 해결해줄 수 있도록 하는 각종 제어 기기도 전시됐음. 스마트 조명은 단순히 빛을 내는 기능 이외에도 스마트 테크와 연동되며 다양한 부가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개발되고 있음.

 

□ 스마트 전자기기 주요 특징


  ㅇ 자연소리를 결합한 전자제품의 등장

    - 에어컨디셔너, 제습기 등 집 안에 구비하는 가전제품 중, 일정한 크기를 요구하는 제품들에는 더 많은 기능적 옵션들을 추가해 다기능을 하는 제품이 되도록 개발하고 있음. 특히 에어컨디셔너나 제습기에 오디오 장치를 넣어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하거나, 가습기에 새가 지저귀는 듯한 소리를 삽입하는 것은 이를 사용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편안한 마음을 느끼게 해주고, 보다 다양한 부가적 기능을 향유할 수 있게 돕는다는 장점이 있음.

 

  ㅇ 제품의 기능뿐만이 아닌 디자인적 아이디어에도 집중

    - 칫솔, 선풍기, 면도기, 체중계 등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가정용 제품들의 경우에는 디자인적인 측면에 집중한 것을 볼 수 있었음. 이미 유행이 된 휴대용 선풍기의 경우 귀여운 동물 모양을 추가해 제작하기도 했으며, 칫솔의 경우 기능적 측면의 발전에서 더 나아가 다양한 색깔을 입혀 기존의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디자인을 탈피했음. 몸무게와 관련한 체중계의 경우 사용할 때마다 다이어트 의지를 자극시키거나 건강한 이미지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색깔의 채소들로 디자인한 경우도 예로 들 수 있음.

 

□ 시사점 및 참고사항


  ㅇ 앞으로 수요가 증가할 스마트홈 및 홈테크 관련 제품

    - 바이어 인터뷰에 따르면, 홍콩의 1인 가구 또는 맞벌이 부부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사회적 현상에서 비롯되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홈테크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제품의 결핍된 기능을 충족시켜주는 홈테크 기술 뿐만 아니라 실내 조경, 자연소리를 입힌 가습기 등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재미와 힐링 등 부가적인 요소를 제공해줄 수 있도록 하는 제품을 추가로 유통할 계획이라고 밝힘.

 

  ㅇ 참고사항

    - 다기능적 제품이 나오고 있는 만큼, 제품이 원 기능을 제대로 구현해야 하며 스마트한 제품들이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기능의 강약 조절이 필요함. 또한 마케팅 측면에서는 구현된 기술 뿐만 아니라 직관적이고 개성적인 디자인과 아이디어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Statista, Strategy Analytics, SCMP, HKTDC Research, HKCEC,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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