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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E-Learning시장, 외국어 교육이 대세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8-04-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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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시아 정부의 지원을 바탕으로 2021년까지 높은 성장 가능성 보유 -
- 외국 유수기업과의 협력 미진한 상태, 최근 협력 필요성 증가 -
□ 러시아 E-Learning시장 개요
ㅇ 모스크바 인터넷&사이버 전시회 포럼에서 발표한 시장조사 결과에 따르면, 러시아 E-Learning 시장규모는 2016년 208억 루블을 기록
- 러시아는 동유럽 내에서 E-Learning시장을 주도하는 주요 국가 중 하나로, 5년 후인 2021년에는 해당 시장 규모에서 153.8% 성장한 528억 루블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
- 전 세계 E-Learning 시장규모는 1650억 달러로, 러시아의 해당 시장 비중은 0.19%에 불과하나, 빠른 속도로 성장 중
러시아 E-Learning 시장규모 실측치 및 예상치
(단위: 십억 루블)
자료원: 모스크바 인터넷·사이버 전시회 포럼
ㅇ 조사기관 J’son&Partners Consulting에 따르면 러시아 E-Learning시장은 러시아 경제 위기와는 무관하게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음.
- 넓은 영토 내 동등한 수준의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 E-Learning이며, 증가하는 러시아인들의 외국어 공부에 대한 수요, 증가하는 영토 내 인터넷 보급률(2017년 기준 72.8%) 등으로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
ㅇ 이에 맞춰 연방 교육 발전 목표 프로그램, 러시아 연방 IT 개발 전략, E-Learning의 법적 기반 마련 법률 등 정부 차원의 제도적, 법률적 지원 또한 점점 확충되고 있음.
- 러시아 정부는 관련 중소기업에 유리한 사업환경 조성을 위해 비영리 자치기관인 전략기획청을 설립해 기업의 E-Learning 프로젝트를 취합해 검토하고 승인하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필요한 행정적 지원을 제공
- 2013년 전략기획청은 인터넷 이니셔티브개발기금(IIDF)을 설치해 유망 기술산업에 종사하나 아직 기초 단계에 머물러 있는 회사를 대상으로 한 투자 유치를 지원하고 사업 가속화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 현재 E-Learning시장은 IIDF의 우선순위에 올라있는 상태로, 러시아 교육과학부와 러시아 각종 대학교와의 협력을 통한 투자 기금 조성을 진행 중임.
□ 러시아 E-Learning시장 세부 현황
ㅇ 모스크바 인터넷&사이버 전시회 포럼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러시아 E-Learning시장은 입학 전 교육, 2차 보조교육, 고등 교육, 2차 직업 교육, 직업보조교육, 외국어 교육 등으로 구분
- 그 중 직업 보조교육과 고등 교육이 각각 33.6%와 32.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 또한 외국어 교육부문 E-Learning시장이 러시아 내 외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 증가로 유망할 것으로 전망
ㅇ 직업 보조 교육 서비스를 이용하는 러시아인의 84%가 만족스럽다고 응답
- 기업 고용주들 또한 직업 보조 교육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이에 대한 투자를 늘릴 것이라고 응답
- 2021년, 전체 직업 보조 교육 중 E-Learning 서비스의 점유율은 10.7%, 전체 E-Learning 서비스 중 직업 보조 교육의 점유율은 20.8%로 전망
ㅇ 러시아 E-Learning 센터 Unibrains에 따르면 약 720만 명의 러시아인들이 E-Learning 외국어 교육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그중 78%의 사람들이 영어 교육 서비스를 이용 중
- 최근 모스크바 학생들 사이에서 중국 북경어가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다음으로 가장 인기가 많으며 그 수요가 눈에 띄게 증가해 유망할 것으로 전망
- 2021년 전체 외국어 교육 중 E-Learning 서비스의 점유율은 10.6%, 전체 E-Learning 서비스 중 외국어 교육의 점유율은 6.3%로 전망
- 많은 러시아 학생이 교과서 위주의 교육, 외국어 교육의 부재 등을 이유로 전통적인 외국어 교육 방식에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응답
러시아 교육 시장규모 및 E-Learning시장 통계
(단위: 십억 루블, %)
구분
교육 시장규모
민간 사업(비중)
E-Learning(점유율)
2016
입학 전 교육
462
45 (9.7)
0.6 (0.1)
2차 보조 교육
130
130 (100)
3.6 (2.8)
고등 교육
386
34 (8.8)
6.8 (1.8)
2차 직업 교육
146
6 (4.1)
0.6 (0.4)
직업 보조 교육
105
77 (73)
7 (6.7)
외국어 교육
31
31 (100)
2.2 (7.1%
총계
1,832
351 (19.2)
20.8 (1.14)
2021
입학 전 교육
548
53 (9.7)
1.7 (0.3)
2차 보조 교육
149
149 (100)
10 (6.7)
고등 교육
336
26 (7.7)
15 (4.5)
2차 직업교육
175
9.7 (5.5)
1.8 (1)
직업 보조교육
103
76 (73.8)
11 (10.7)
외국어 교육
31
31 (100)
3.3 (10.6%)
총계
2,041
385.7 (18.9)
52.8 (2.6)
자료원: 모스크바 인터넷&사이버 전시회 포럼
ㅇ 러시아 E-Learning시장 내 투자규모는 2014~2016년 168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100만 달러 이상의 계약 건수는 극히 일부
- 주로 E-Learning에 대한 사업 진출은 IIDF를 통해 이루어지며, 2014~2016년 사이 프로젝트 계약 65건 중 26건을 담당
- 민간 투자자들은 23건 중 15건을 스타트업 회사에 투자를 한 것으로 나타남.
- 러시아에서만 활동하는 스타트업 회사 'Netology Group'’은 2014년과 2015년에 벤처 투자자들과의 협력을 시작해 2016년도에는 전년 대비 150%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성공적인 사례로 기록
- 이외에도 'Coursmos', 'Easy Ten' 등 러시아 내 몇몇 스타트업 회사들이 전 세계 수백만 명의 고객을 기반으로 엄청난 성장을 보임.
ㅇ 외국 기업들은 투자를 비롯한 재정적인 참여를 통해 러시아 E-Learning시장에 진출
- 모스크바 인터넷&사이버 전시회 포럼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외국 기업이 진출한 경우는 6건에 불과
- Microsoft, Enterprise Ireland 등 4개 회사가 6개의 E-Learning 스타트업 회사 프로젝트에 참여 중
러시아 E-Learning 투자 동향
(단위: 백만 달러)
연도별 투자건수
연도별 투자규모
자료원: 모스크바 인터넷&사이버 전시회 포럼
외국 기업의 러시아 E-Learning시장 참여 현황
회사명
러시아 E-Learning 스타트업 회사명
상세 설명
Microsoft
Wikium
- 홈페이지: https://wikium.ru/
- 뇌운동 게임 플랫폼
- 2014년에 6만7000달러의 투자 유치
Microsoft
YaClass
- 홈페이지: http://www.yaklass.ru/
- 초중고 학생 교육 플랫폼
- 2014년에 4만2000달러의 지원금 유치
Microsoft
BrainApps
- 홈페이지: https://brainapps.ru/
- 뇌운동 게임 플랫폼
- 2015년에 6만 달러의 지원금 유치
Enterprise
Ireland
Survival Russian
- 홈페이지: http://survivalrussian.co
- 기계를 이용한 러시아 회화 공부 애플리케이션
- 2015년에 4만4000달러의 투자 유치
500 Startups
Easy Ten
- 홈페이지: http://www.easyten.ru/en
- 외국어 교육 E-Learning 서비스
- 2016년에 12만5000달러의 투자 유치
Altera Capital
Coursmos
- 홈페이지: http://coursmos.com/
- 온라인 교육 플랫폼
- 2015년, Altera Capital과 Imperious Group으로부터 60만 달러 투자 유치
자료원: 모스크바 인터넷&사이버 전시회 포럼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현지 전문가 인터뷰
ㅇ 스콜코보 경영대학원 소속 교육 솔루션 센터장 Denis Konanchuk 씨와 인터뷰 진행
- 현재 러시아 E-Learning시장의 발전 가능성은 매우 높게 평가
- 아직 대중적으로 알려진 프로젝트는 그 수가 매우 적은 상태로, 그 원인을 대부분의 플랫폼이 유료화 서비스만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지적
ㅇ 러시아의 E-Learning시장과 세계 시장과의 차이점으로 타깃시장의 차이와 영향력 있는 브랜드의 유무를 언급
- 러시아의 E-Learning시장은 대체로 국내 시장, 최대 CIS 시장만을 겨냥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반해, 세계 시장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음
- 러시아 E-Learning시장에는 세계 시장 내 다른 플랫폼과는 달리 아직 강력한 브랜드를 갖춘 플랫폼이 없어 관련 외국기업과의 협력이 절실한 상태
□ 시사점
ㅇ 현재 러시아 E-Learning 시장동향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 봤을 때, 러시아 E-Learning시장의 미래는 밝을 것으로 전망
- 기본적으로 러시아 정부의 E-Learning시장에 대한 개발 의지가 강한 상태로 다양한 제도적, 법률적 기반이 마련돼 있음.
- 특히 외국어 교육에 대한 러시아인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E-Learning 외국어 교육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함께 늘어날 것으로 전망
ㅇ 현재까지 러시아 국내 기업과 외국기업 간에 격렬한 경쟁 구도가 이루어져 있지는 않음.
- 외국 기업은 현재 러시아 내 몇몇 스타트업 회사에 대한 투자 및 지원의 방식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그 수는 6건으로 매우 적은 상태
- 우리나라 E-Learning 기업의 러시아 시장 진출 기회는 충분히 많으며, 앞서 밝혔듯이 외국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나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러시아 국내 E-Learning 플랫폼 목록
플랫폼명
설명
Uniweb
- 홈페이지: http://uniweb.ru/
- MGIMO, 모스크바 국립 대학교 경제 대학원 등 러시아 주요 대학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한 E-Learning 플랫폼
- E-Learning 방식: 강좌 수강
- 수준: 기본부터 심화까지
- 수강료: 선택 강좌 별로 상이
Netology
- 홈페이지: https://netology-group.ru/
- 학교 수업, 보충 교육
- 교사 전용 프로그램, 직업 기술 향상 프로그램 등
- E-Learning 방식: 강좌 수강
- 수준: 기본부터 심화까지
- 수강료: 선택 강좌 별로 상이
Web-University
- 홈페이지: http://web-university.ru/
- IT 경영 E-Learning 서비스
- 웹디자인, 온라인 마케팅(SEO, SMM), 게임 개발 등
- E-Learning 방식 : 강좌 수강, 온라인 세미나
- 수준: 기본부터 심화까지
- 수강료: 선택 강좌 별로 상이
Eduson
- 홈페이지: https://www.eduson.tv/ru
- 직업 기술 향상 E-Learning 서비스
- 마케팅, 경영, 비즈니스 리더쉽, HR, 프로젝트 경영, 재무
- 1000개 이상의 영상 강의
- E-Learning 방식: 강좌 수강, 온라인 세미나, 프레젠테이션, 비즈니스 케이스 연구
- 수준: 기본부터 심화까지
- 수강료: 선택 강좌 별로 상이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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