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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스타트업 시장동향
  • 투자진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이원철
  • 2018-04-13
  • 출처 : KOTRA

- 글로벌 창업의 미래 시장으로 급부상 중인 인도를 주목하라 -

- 스타트업 인디아 정책에 따른 진출여건 개선, 공유오피스를 활용한 틈새시장 창출 가능 -

 


 

□ 떠오르는 인도 스타트업시장

 

  ㅇ 인도는 최근 스타트업의 요람으로 급부상 미국, 영국에 이어 세계 3위의 스타트업 강국이 됨.

 

  ㅇ 투자 비중면에서 북미(58.5%), 중국(16.2%)을 중심으로 스타트업 투자가 전 세계에서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는 가운데 인도(5.4%) 투자 비중은증가하고 있음. 현재 4750개의 스타트업 기업이 오는 2020년에는 1만500개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ㅇ 인도의 스타트업은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빅테이터 등의 IT기술관련 분야에서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ㅇ 참고로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 스타트업 기업을 '유니콘 기업'이라 함. 전 세계 233개 유니콘 기업 중10개가 인도 기업임.

 

주요 국별 유니콘 기업 수 현황

구분

미국

중국

영국

인도

독일

이스라엘

한국

기업 수( 233)

114

64

13

10

4

3

3

  

인도의 유니콘 기업 현황

No.

기업명

기업가치(십억 달러)

순위

분야

1

Flipkart

11.60

11

e-commerce, Marketplace

2

Snapdeal

7

17

e-commerce, Marketplace

3

Paytm

5.70

23

Fintech

4

Ola Cabs

3.65

40

on demand

5

ReNew Power Ventures

2

77

Energy & Utility

6

Hike

1.40

124

Social

7

Shopclues

1.10

150

e-commerce, Marketplace

8

InMobi

1

200

Adtech

9

Quikr

1

223

e-commerce, Marketplace

10

Zomato

1

228

Socail

자료원: CB insight


  ㅇ 인도 정부는 글로벌 창업 환경 개선을 위해 외국인 벤처 자본의 경우 100% 지분투자가 가능하도록 관련법을 개정(2017)으며, 스타트업 기업 장려를 위해 Startup India 진흥정책을 실시.

    - Start up India 진흥정책의 내용으로는 15달러 규모의 펀드 조성을 통한 창업기금을 지원, 3년간 양도세 면제, 특허 출원 비용 80% 인하 및 행정절차 간소화 등이 있음.

 

  ㅇ 델리, 뭄바이, 벵갈루루 3대 도시에 전체 스타트업 기업의 70%가 집중 있음. 지역별로 델리의 경우 전자상거래 기업의 30% 이상이 집중 있으며, 뭄바이의 경우 인도 내 핀테크 펀딩의30%가 이루어지고 있음. 또한 인도에서 이루어지는 스타트업의 총 투자의 40%가 벵갈루루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벵갈루루는 인도의 실리콘 밸리로 평가받고 있음.

 

  ㅇ 이러한 집중은 3대 도시를 거점으로 글로벌 기업 본사, IIT공과 대학 등 명문대학이 위치하고 있는 지리적 장점과 교통 및 인터넷 등 인프라 장점이 높기 때문으로 보임.

 

  ㅇ 향후 마이크로 소프트, 구글 등 인도 본사가 위치한 하이데라바드, 헬스 테크 창업이 활발한 뭄바이 인근 지역에 위치한 푸네, B2B 물류의 허브 중심지 첸나이 등의 성장세가 예상됨.

 

인도 주요 도시의 스타트업 기업 현황

구분

델리

뭄바이*

벵갈루루

첸나이

하이데라바드

기업 수(개)

1,175

1,100

1,300

275

400

주*:뭄바이는 인근도시 푸네(300개사)와 합산한 수치

자료원: NASSCOM

   

□ 우리나라의 인도 진출은 주요 경쟁국에 비해 낮은 수준

 

  ㅇ 우리나라의 인도 투자진출 규모는 2000년부터 2016년까지 약 21억9600만 달러로 일본(252억1500만 달러), 미국(198억8300만 달러) 규모에 비해 크게 부족한 실정이고, 기업 주도형 벤처 케피털 투자(CVC, Corporate Venture Capital)는 중국에 밀리는 상황임.

 

  ㅇ 특히 중국은 인도의 우량 스타트업 기업에 지분투자를 확대하거나 M&A를 통한 인도 시장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예를 들어, 중국의 샤오미는 인도 온라인 음악 및 영상업체 헝가마에 투자, 알리바바는 인도 최대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 업체 메이티엠을 인수, 텐센트는 인도의 차량 공유 스타트 기업 올라의 지분 투자를 확대함.

 

  ㅇ 인도에 진출한 우리나라 기업 수는 2015년 기준 642개사로 집계되고 있는데, 중국의 2005년 경제규모(1인당 GDP 1747달러) 2015년의 인도 경제규모(1인당 GDP 1754달러)가 유사함. 그 당시 중국에 진출한 우리나라 기업 수가 2015년 기준 인도 시장에 진출한  기업 수의 14.5배인 9325개에 달한다는점을 고려하면, 인도 시장진출은 상대적으로 미약하다고 볼 수 있음.

 

  ㅇ 인도 시장진출은 주로 현지 유통 시장진출을 위한 수출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현실임.

 

  ㅇ 그러나 우리나라의 무역의존도는 95.3%인데 반해, 인도의경우 48.9%로 우리나라의 절반 수준에 불과함. 내수 위주의 소비특징을 지니고 있어 수출전략에 따른확대는 한계가 있음.

 

  ㅇ 물론 한인도CEPA 협정이 어느 정도 한인도 교역증가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지만, 인도와 장기간 거래하고 있는 대부분의 한국기업 반응을 종합해보면 CEPA에 의해 관세 혜택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추후 각종 세금으로 인해 가격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인도에서 생산하고 유통망을 구축하는 형태의 진입 전략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는 의견임.

 

  ㅇ 실제로 인도 총 수입에서 한국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3%대에서 정체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인도 시장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9 221%에서 2015 17.8%로 감소세를 기록함.

 

□ 인도 스타트업 진출 환경 개선, 공유 오피스를 활용한 적극적인 진출 필요

 

  ㅇ 그러나 인도 정부의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스타트업 육성정책 실시로 스타트업기업의 인도 시장진출 여건은 점차 개선되고 있음.

 

  ㅇ 특히 뭄바이의 경우 높은 임차료 때문에 현지 사무실 운영에 애로가 있었으나 미국에 본사를 둔 대표적인 공유오피스(CoWork Office) 스타트업 기업인 WeWork를 비롯 많은 로컬 공유오피스 기업들 역시인도에 있음. 이들 공유오피스 서비스를 활용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사무실을 6~12개월 단위로 단기임대할 수 있으며,제반설비(인터넷,사무기기,회의실 등) 역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용이하게 현지진출이 가능함.

 

뭄바이에 위치한 미국 공유오피스 WeWork 사무실

EMB00001a1c4e90

자료원: WeWork 담당자 직접 제공

   

  ㅇ 특히 공유오피스 서비스 제공 회사들 가운데 공유 오피스 주소를 활용 현지법인 설립은 물론 은행구좌 개설이 가능한곳도 있어 현지 진출 교두보 확보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음.

 

뭄바이지역 주요 CoWork Office 현황

No

회사명

세부 사항

1

WeWork

회사개요: 2010년 설립된 미국에 본사를 둔 대표적인 공유오피스 업체로 인도 전역에 9개 오피스(뭄바이 4)

이용금액: 326~743달러(1인요금, 1년단위 계약, 2달치 보증금)

③ 제공서비스: 인터넷, 사무기기, 음료, 인도 및 글로벌 스타트업과 네트워킹

④ 홈페이지: www.wework.com

2

Regus

① 회사개요: 1989년 설립, 룩셈부르크 본사 인도에 109개 오피스(뭄바이23)

② 이용금액: 36~466달러(1인 요금, 6개월 단위 계약, 보안 보증금 필요)

③ 제공서비스: 사무공간 및 인터넷 및 사무기기 제공

④ 홈페이지: www.regus.co.in

3

91 Springboard

① 회사개요: 2013년 설립된 인도 기업, 인도전역에 19개 오피스(뭄바이4)

② 이용금액: 136~236달러(1인요금, 6개월 단위 계약, 보안 보증금 필요)

③ 제공서비스: 사무공간, 네트워킹 이벤트, 인도 타 지역 회의실 이용 가능

④ 홈페이지: www.91springboard.com

4

Awfis

① 회사개요:2015년 설립된 인도 기업, 인도 전역에 44개 오피스(뭄바이11)

② 이용금액: 100~242달러(1인요금, 6개월 단위 계약, 보안 보증금 필요)

③ 제공서비스: 사무공간, 네트워킹 이벤트, 인도 타 지역 사무실, 회의실 이용 가능

④ 홈페이지: www.awfis.com

자료원: KOTRA 뭄바이 무역관이 각 기업담당자를 직접 인터뷰 작성

  

인도의 대표적인 공유오피스 기업 91 Springboard Private Cabin 사무실

EMB00001a1c4e91

: 1인당 월 230달러 수준에서 이용 가능

자료원: 91 Springboard 홈페이지

   

□ 시사점

 

  ㅇ 일반적으로 글로벌 창업은 현지 비즈니스 리스크가 높고 환경 변화에 취약하기 때문에 여러 애로요인이 있는 것이 사실임.

 

  ㅇ 그러나 신흥시장에 설립된 글로벌 창업기업(Born To Global)은 내수 경쟁 기업에 비해 월등한 성과를 거둔다는 OECD 조사도 있으며, 일반적으로 글로벌 창업기업은 내수 기업보다 지속성장 측면에서 40% 우위를 보인다는 European Foundation 조사 결과도 있음.글로벌 창업, 특히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소비자 욕구가 다변화하는 인도 시장에서의 창업은 기업 성장의 대안이 될 수 있음.

 

  ㅇ 인도 소비자들은 디자인, 제품성능, 내구성을 중시하는 한편, 원산지, 브랜드 이미지에 상대적으로 크게 구애받는 편이 아님. 또한 의사결정에서 가족, 친구, 지인의 조언 등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구전 마케팅의 효과가 높은 특징이 있음.

 

  ㅇ 따라서 현지 진출을 통해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출시, 시장반응을 측정 후 이를 제품개선에 반영하고 이를 반복 성공 확률을 높이는 방식인 린스타트 창업에 인도는 최적의 시장이라 할 수 있음.

 

  ㅇ 인도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과거 성공 사례에서도 이와 같은 방식을 찾아볼 수 있음.

 

  ㅇ 예를 들어, 음악을 크게 트는 것을 좋아하는 인도인의 파티 문화에 착안 출력을 크게 높여 출시한 오디오, 전기 사정이 불안정한 인도의 전력 사정을 감안 정전 시에도 세탁이 지속될 수 있도록 기능을 강화한 세탁기, 고기를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가 많은 인도인의 식문화를 존중 식물성 재료로 현지 적응화한 과자 등이 대표적인 사례임.

 

  ㅇ 해외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포착 지속적인 성장을 꿈꾸는 국내 기업은 미래 시장 대안으로인도 시장을 다시 한번 면밀히 검토해볼 시기라고 판단됨.


 

자료원: 주요 일간지, 기업 인터뷰,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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